[정보] 대격변후 신세계,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정보 모음

이태호 기자 | 댓글: 288개 |
데스윙의 사망과 함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확장팩: 대격변은 끝났다.
이제 우리가 기다려야 할 것은 네 번째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Mists of Pandaria)









신규 종족 판다렌과 수도사 직업 추가, 최고레벨 90으로 상승, 신규 지역과 다양한 시스템 변경을 골자로 하는 판다리아의 안개는 블리즈컨 2011지스타 등을 통해 이미 많은 정보가 공개된 바 있다.


여기에 다가오는 3월 중순에 개발사 블리자드가 프레스 투어 행사를 통해 판다리아의 안개 개발 상황과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니 곧 판다리아의 안개와 관련된 보다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지의 신대륙 판다리아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모험의 시작, 지금까지 공개된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와 관련된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해 보았다.




■ 새로운 대륙 - 판다리아


판다렌은 길고 유명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세계의 분리 이후로 안개 뒤에 숨겨져 있었다. 새롭게 발견된 이 잊혀진 땅에서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고, 전에 보지 못했던 흥미로운 생명체를 만나고, 이들과 싸우게 된다.

판다리아 대륙은 판다렌 시작 지역, 아시아로부터 영감을 받은 고유한 풍경, 경매장, 은행, 퀘스트 중심지를 담은 5개의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 판다리아 대륙: 5개의 지역(판다렌 시작지역인 유랑도는 제외),

  • 불타는 성전과 리치왕의 분노 때처럼 5가지 지역이 다 붙어있는 커다란 하나의 대륙이다.

  • 아시아대륙을 본따 만들었으며, 새로운 대도시가 존재한다.

  • 5개 지역이 매우 클 것이지만, 만렙 이전에는 비행이 불가능하다.








    ▶ 판다렌의 시작 지역

  • 유랑도: 1-10레벨, 판다렌 시작지역으로 바다위의 거대한 고대 거북의 등 위에 놓여있는 지역이다.

  • 레벨10을 달성하면 호드 / 얼라이언스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 옥림: 85-86레벨 지역

    판다리아에 처음 도착한 플레이어들은 첫 고레벨 지역인 옥림을 탐험하게 되는데. 이 지역은 무성한 열대우림과 조각상처럼 생긴 돌 첨탑들이 특징이다. 이곳에서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옥림의 운명을, 더 나아가 판다리아의 운명을 결정할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판다리아 토착 종족들과 힘을 모으게 된다.






  • 판다리아의 첫번째 지역,호드는 북쪽에서 시작, 얼라는 남쪽, 진행중 한 지역에서 마주치게 된다.

  • 새로운 몬스터 호주진유 그리고 가 등장하는 지역이다.

    Jinyu(진유) - 물고기를 닮은 생명체. 다양한 지역에 넓게 분포








    Hozu(호주) - 원숭이를 닮은 종족. 2족보행. 다양한 지역에 넓게 분포. 판다렌들에게 고약한 장난을 많이 치는 편.







    ▶ 네 바람의 계곡: 86-87 레벨 지역

    북쪽으로는 푸릇푸릇한 농경지가, 남쪽으로는 해안을 따라 빽빽한 정글이 자리잡은 비옥한 네 바람의 계곡은 판다리아의 식량을 생산하는 중심지이다. 플레이어들은 첸 스톰스타우트와 함께 그의 가문의 뿌리를 찾아내기 위해 전설적인 스톰스타우트 양조장을 탐험하게 된다.






    한편, 서쪽의 사마귀 무리로부터 판다렌 제국을 지켜주는 거대한 벽을 따라 골칫거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 판다리아의 두번째 지역이다.

  • 두개의 커다란 지역으로 나뉘며, 진입할때 시작지점 선택이 가능하다.

  • 사마귀 형태의 신규 몹 만티드 등장지역이며 만티드(Mantid)는 곤충 계열의 몬스터로 모든 레이드 던전과 던전 주변에 서식한다.






  • 버밍(Verming) - 5인던전 스톰 스타우트 양조장에서 볼 수 있는 코볼트 계열 몬스터, 사악한 토끼와 비슷하다.







    ▶ 쿤라이 봉우리 : 86-87 레벨 지역

    쿤라이 봉우리의 얼어붙은 북쪽 정상에는 호랑이 사원이 숨어 있다. 이곳은 정예 무술승과 백호의 정령이 수호하는 고대의 훈련장이다. 또한 산맥 깊은 곳에는 판다리아를 그 표면 아래 묻힌 어둠의 존재로부터 보호하려는 신비한 조직, 음영파의 은신처도 존재한다. 쿤라이에 고립된 주민들은 서쪽으로부터 약탈자의 위협에 시달리고, 북쪽 해안으로부터 잔달라 트롤의 침략에 시달린 끝에 얼라이언스와 호드에 도움을 청하는데...



    ▶ 타운롱 황무지 : 86-87 레벨 지역

    만리장벽으로 판다리아로부터 격리된 채, 타운롱 황무지의 광기어린 사마귀족은 앞길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먹어치우고 무자비한 전사와 야비한 영주들로 이루어진 자신들만의 수정 제국을 건설하였다. 하지만 천 년에 한 번씩 반복되던 사마귀족의 침략이 몇 백 년 일찍 시작되고, 무시무시한 전사들이 장벽을 뚫고 쳐들어오자, 판다렌은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된다. 사면초가에 빠진 판다렌은 이제 사상 최악의 적 군단에 맞서는 동시에 사마귀족의 기이한 행동을 초래한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야 한다.







    ▶ 영원꽃 골짜기 : 86-87 레벨 지역

    판다렌 제국의 고대 중심지는 신비한 안개에 감싸이고 넘을 수 없는 산맥에 둘러싸인 채 수 세기 동안 감춰져 있었다. 이 골짜기에 흐르는 물에는 신비한 힘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기에 고대의 적들과 힘에 굶주린 얼라이언스와 호드 진영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다. 이 신비한 샘물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 모구(Mogu) - 판다리아의 고대 종족이며 던전에서 자주 볼 수 있고 예전에 판다렌을 노예로 부리던 종족이다.








  • ■ 새로운 특징들

    ▶ 판다렌 종족

    판다리아의 원주민 중 하나인 판다렌은 얼라이언스와 호드 모두가 플레이할 수 있으며 사냥꾼, 마법사, 수도사, 사제, 도적, 주술사, 전사를 선택할 수 있다. 10레벨이 되면 얼라이언스냐, 호드냐를 결정해야 한다.







    ▶ 판다렌의 능력

    판다렌은 아제로스의 다른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고유한 종족 능력을 지니고 있다:

  • 미식가: 음식의 효과로 올라가는 능력치가 100% 증가한다.

  • 대식가: 요리 숙련도가 15 증가한다.

  • 내면의 평화: 휴식 경험치의 지속시간이 두 배만큼 오래 지속된다.

  • 오동통: 높은 곳에서 떨어졌을 때의 피해가 50%만큼 감소한다.

  • 점혈법: 적의 숨겨진 혈도를 짚어 3초 동안 잠들게 만든다.


    ☞『 신규 종족 판다렌 어떤 종족인가 』 바로가기 [클릭!!]

    ☞『 직접 체험해 본, 판다렌과 수도사 』 바로가기 [클릭!!]







    ▶ 신규직업 수도사

    판다렌과 함께 새로운 직업인 수도사도 추가된다. 이 직업은 격투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팡이나 장착 무기, 한손 도끼, 둔기, 한손 도검 등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이들의 진정한 힘은 발차기와 주먹에서 나온다. 이 새로운 직업은 고유한 동작을 지니고 있으며 자동 공격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1레벨부터 모험을 시작한다. 수도사는 다음 3가지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양조사: 방어 역할

  • 안개마술사: 치유 역할

  • 바람술사: 근접 공격 역할


    판다렌뿐 아니라 다른 종족들에게도 수도사의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드레나이, 드워프, 노움, 나이트 엘프, 블러드 엘프, 오크, 타우렌, 트롤, 언데드 종족이 수도사를 선택할 수 있다. 수도사는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고 민첩성이나 지능으로부터 혜택을 받으며, 지르기와 구르기에 따라 오르내리는 기 (氣)를 사용한다. 지르기를 사용하면 어둠의 힘이 생성되며, 이를 소비하여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사용 자원

  • Chi(에너지, 기) - 느린 속도로 재생되는 자원. 잽 그리고 구르기에만 사용할 것.

  • 잽으로 신성과 암흑 기운 쌓음, 해당 기운으로 피니쉬 기술 가능

  • 자동공격 없음


    ☞『 신규 직업 수도사에 대해 알아보자 』 바로가기 [클릭!!]








    ▶ 특성 시스템 2.0

    새로운 특성 시스템


    개발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처음으로 출시된 이후 많은 교훈을 얻었으며, 새로운 컨텐츠를 여러분께 선보일때 마다 계속 새로운 교훈을 얻고 있다. 또한 대격변을 개발하면서, 대격변과 함께 특성과 기술을 대대적으로 변경하면서,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에 대한 뜨거운 찬반양론을 보면서도 마찬가지로 교훈을 얻었다. 그러한 맥락에서 개발팀은 플레이어들이 레벨을 올리며 캐릭터의 능력을 더 자유롭게 선택하고, 의미 있는 선택을 하고, 진정한 전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다.


    전문화


    플레이어들은 10레벨에 전문화를 선택하며 전문화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그 전문화 내에서 다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캐릭터가 성장을 함에 따라 선택한 전문화에 따라 점차 새로운 능력을 배우게 된다. 일부 능력은 기존에 존재하던 유용한 특성일 수도 있고 또 다른 능력은 해당 직업의 모든 전문화가 사용하지는 않던, 일부 전문화된 특성의 옛 핵심기술일 수도 있다.


    예시: 보호 특성 성기사

  • 10레벨: 응징의 방패

  • 20레벨: 정의의 망치 (징벌 전문화와 동일)

  • 30레벨: 정의의 심판 (지속 효과)

  • 40레벨: 정의의 방패

  • 50레벨: 위대한 성전사 (발동 효과)


    이제 특성 포인트나 특성의 등급은 존재하지 않는다. 특성 트리는 이제 직업별로 오직 하나뿐이며 15레벨마다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 단순한 특성 트리가 되었다. 15레벨 마다 선택하는 이 특성은 선택한 전문화에 맞는 3가지 선택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이다. 개발팀에서는 필수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특성이나 획일적인 특성 조합이 생기는 일을 지양하기 위해 특성 트리를 단순하게 정리하였다. 특성은 문양과 마찬가지로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특성 시스템 판다리아에서는 완전히 바뀐다 』 바로가기 [클릭!!]



    ▶ 시나리오 전투

    시나리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소규모 파티를 이루어 짧은 인스턴스를 함께 모험하며 점진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이야기의 진행을 즐길 수 있다. 시나리오는 역할의 구애를 받지 않는데, 이는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방어나 치유 담당 직업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직업 조합이라도 가능하다는 의미다. 대기 시간은 무척 짧을 것이다! 작은 시나리오는 파티 퀘스트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들이 평판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대규모 시나리오에서는 좀 더 커다란 목표가 주어지고 다양한 사건이 발생하기 때문에 장대한 PvE 전장 같은 느낌으로 진행된다.



    ▶ 애완동물 전투 시스템

  • 애완동물을 모으면서 레벨업, 애완동물끼리 싸움

  • 모든 플레이어 참여가능

  • 거의 모든 애완동물으로 가능

  • 개별 커스터마이즈 가능(이름, 특성 등등)

  • 현재 소유하는 애완동물으로 가능하며 새로운 애완동물 등장
     (wild pet: 맵에서 찾을수 있으며 싸워 이겨야 획득 가능)

  • 시즌, 상황 별로 다양한 애완동물 등장 (밤,낮,계절,날씨,지역 등등의 다양함)

  • 애완동물 일기기능 (애완동물의 종류, 능력치, 획득가능 장소 등등 자세히 설명된 도감)

  • 거의 모든 애완동물 거래가능, 경매가능

  • 애완동물 계정귀속

  • 전투에서 이겨야 경험치 제공

  • 스탯치 부여

  • 애완동물 하나당 3가지 능력

  • 팀단위로 애완동물 구성가능 (2마리가 한 팀으로 구성됨)






    ▶ 애완동물 대결시스템 - 전투

  • PvE, PvP 전투가 가능

  • 턴방식의 간단한 배틀 시스템

  • 팀당 3마리 애완동물

  • 펫전장 신청 가능

  • 팻의 이름변경 가능

  • 아이템사용 가능

  • 마스터 어빌리티 기능도 적용

    ☞ 바로가기 : 포켓몬스터?! 애완동물 전투 시스템




  • ■ 도전 모드

    영웅 던전은 즉석으로 모인 플레이어들이 더 쉽게 공략할 수 있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어려운 난이도에 도전하고 싶은 플레이어들을 외면하지는 않는다. 던전 도전 모드에서는 던전 공략을 몇 분 내로 완료한다든지 하는 특정 목표에 도전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한 플레이어들은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과 함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도전자들이 금메달을 획득하고 나면 장비의 레벨이 더 낮게 조정되어 전투의 난이도가 올라간다. 승리한 자들은 전리품을 쟁취할 수 있으며, 전리품은 캐릭터의 외형을 차별화할 수 있는 고유한 형상의 형상변환 전용 장비이다.


    ☞『 던전의 새로운 보상, 도전 모드 』 바로가기 [클릭!!]

















    ■ 신규 5인 던전

    ▶ 비취 뱀의 사원

  • 85-86레벨 난이도 던전, 의심의 샤(Sha)를 쓰러뜨려야 한다.












    ▶ 스톰 스타우트 양조장

  • 네 바람의 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 첸 스톰 스타우트의 양조장을 지켜내고 스톰 스타우트 가문의 유산을 되찾아야 한다.







    ▶ 음영파 수도원

  • 쿤라이 산 정상에 위치한다.

  • 불가사의한 음영파 무리들이 거주하는 곳이다.

  • 음영파들은 악당들로부터 판다리아를 보호하려하다.

  • Sha(샤)의 탈출! 음영파는 샤를 수도원에 가두어 두려 했지만 탈출했으며 이를 해결하기위해 도와주는 것.

  • 새로운 레이아웃. 더 웅장한 느낌을 줄 수 있게 변경되었다.

  • 실내 던전이 많기 떄문에 실외 던전으로 디자인







    ▶ 스칼로맨스

  • 90레벨 영웅 던전

  • 새로운 레이아웃에 비슷한 디자인의 방

  • 탐험하기 쉽게 디자인함

  • 스칼로맨스의 외관에 신경씀






    ▶ 붉은십자군 수도원

  • 90레벨 영웅 던전

  • 한개의 던전으로 하기엔 너무 멋진 던전이기 때문에

  • 재미있는 방을 섞어 2개의 던전으로 분리시킴
    - 무덤+대성당
    - 무기고+도서관

  • 모든 보스들의 택틱을 업데이트함.

    ☞『 신규 레이드 던전과 5인 던전 대공개 』 바로가기 [클릭!!]












  • ■ 신규 레이드 던전

  • 3가지 새로운 레이드던전, 모구와 만티드가 등장.

  • 모든 레이드인던은 레이드 던전 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일반과 영웅모드


    ▶ 모구산 궁전






  • 판다리아 대륙의 중앙에있는 쿤라이 정상에 위치

  • 6명의 보스

  • 모구제국을 탐험할 수 있다. 판다리아의 거주민도 거의 못가본 지역이다.












  • ■ 레이드 찾기 기능


  • 무작위 던전찾기 기능이 성공적으로 안착되면서 4.3 패치부터 등장하게되었다.

  • 4.3패치에서는 용의 영혼에만 적용되었지만, 5.0패치에서 모든 레이드 던전에 적용함



    ■ 판다리아 패치의 목표

  • 던전들은 짧고 굵은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모든 던전을 경험할 수 있게 짧게 디자인하였다.

  • 레이드몹과 게임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던전 도감 등을 통해 모든 상황을 보여주도록 노력하였고, 자신이 어떠한 과정으로 해당몹을 클리어하는지 이해시키려 노력했다.




  • ■ PvP

    ▶ 새로운 전장

  • 새로운 전장들

    •가시덤불 골짜기 다이아몬드 광산: 수레밀기식 전장.
    •대항의 골짜기: 탈것을 이용한 전장.
    •아즈샤라 분화구: DOTA 식 전장.



  • 새로운 투기장 : Tolvir Proving ground

    톨비르 시험장은 나그란드 투기장을 기본으로 하며 톨비르를 주제로 하여 만들어졌다. 압도적인 울둠의 정경 속에서 싸우다 보면 캐릭터가 마치 환경의 일부가 된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 ■ 업적

  • 한 캐릭터를 통해 획득한 업적은 그 캐릭터가 속해있는 배틀넷 계정의 모든 캐릭터가 공유할 수 있다.



    ▶ 퀘스트

  • 다양하고 더 많은 만렙 퀘스트 등장

  • 일일퀘스트 일정 수 진행시 버프제공

  • 만렙전까지 나는 탈것 이용 불가

  • 톨바라드 전장과같은 필드 등장



    ■ 주요 직업별 변화

    ▶ 탄력도

  • 탄력도가 PvP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작동하고 있다.

  • 이제 탄력도는 기본 스탯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레벨이 오를때마다 탄력도도 증가할 것이다.



    ▶ 원거리 무기

  • 사냥꾼의 최소 사정거리 개념이 사라진다.

  • 사냥꾼의 근접무기가 사라지다

  • 성물이 사라진다.

  • 기타 클래스 투척슬롯도 없어짐

  • 전사 도적은 근접 무기 투척이 가능하다.

  • 마법봉이 주무기로 바뀐다.



    ▶ 흑마법사

  • 고통 특성은 영혼조각으로 새로운 기능 생긴다.

  • 악마 특성은 악마의 분노 발생. 악마의 분노를 최고치로 모으면 탈태. 악마 형태에서는 더 많은 스킬이 추가될 예정이다.

  • 파괴 특성은 지옥의 업화(가칭)를 얻게 될 것이다.

  • 파괴특성 흑마법사가 화염계열 마법을 계속 캐스팅 할 경우, 화염계열 마법이 계속해서 뜨거워지면서 더 많은 딜이 가능할 것.



    ▶ 주술사

  • 버프형 토템은 모두 없어질 것이다.

  • 모든 토템은 새로운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새로운 토템 예시
    - earthgrap totem : 뿌리묶기
    - repulsion totem : repels
    - bulwark totem : 흡수



    ▶ 드루이드

  • 4가지 전문화로 변경될 것이다.
    - 가디언 : 탱커(곰폼)
    - 야성 : 밀리 딜러(캣폼)

  • 모든 드루이드가 여전히 곰폼이나 캣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모든 클래스 공통 사항

  • 주문책을 정리하였습니다.

  • 주력 기술 조합의 사용 방식이 더욱 향상됩니다.

  • 모든 주문을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새로운 주문이 추가됩니다.

  • 전문화가 더욱 강화됩니다.

  • 특성 선택이 재미있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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