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판다리아의 안개 사전 적용 5.0.4 패치는 어떤 내용?

팽수형 기자 | 댓글: 76개 |
※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 사전 적용 패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 새로운 기사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계정 공통 업적, 애완동물, 탈것

•패치 5.0.4부터는 여러분의 캐릭터가 다수의 업적, 애완동물, 탈것을 공유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고스트크로울러" 그렉 스트리트의 "계정 공통 업적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 이벤트 : 테라모어 섬 공격

•칼림도어 패권을 확보하는 데 혈안이 된 대족장 가로쉬가 제이나의 본거지인 테라모어 섬에 대해 전면 공격을 감행합니다. 용맹한 얼라이언스 방어군이 호드의 급습을 막아내기 위해 섬으로 몰려들지만, 곧 가로쉬의 방대한 계획에는 속수무책이라는 걸 알게 되는데…

•이 시나리오는 9월 25일 판다리아의 안개 출시 전 몇 주 동안 플레이해보실 수 있습니다.



▶ 광역 전리품 획득

•이번 패치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광역 전리품 획득이 적용됩니다. 서로 가까이 있는 적 한 무리를 처치한 후 그중 하나의 시체에서 전리품을 획득하면, 근처의 모든 시체에서 나온 아이템 중 자신에게 획득 권한이 있는 아이템이 모두 전리품 창에 나타납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BattleTag 지원

•BattleTag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다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친구 목록에서 BattleTag 친구를 볼 수 있습니다.

•BattleTag 친구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클릭으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BattleTag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서버 공통 지역

•이제 특정 지역에서는 지정된 서버군의 플레이어들과 파티를 맺을 수 있습니다.

•서버 공통 지역으로 정해진 지역에서는 본래 서버의 플레이어들 뿐만 아니라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도 볼 수 있고 같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플레이어들은 다른 서버의 사람들과 같이 파티를 맺고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일부 서버에서만 시범 운영되고, 판다리아의 안개 출시 전까지 점진적으로 다른 서버들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직업: 일반

•모든 직업의 특성 시스템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1 레벨부터 85 레벨까지 각 직업의 능력과 주문이 개선되었습니다. 캐릭터의 특성이 모두 초기화되었습니다.

•이전의 특성들 중 다수가 전문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드루이드는 4번째 직업 전문화인 "수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주문을 자동으로 배웁니다. 직업 상급자는 특성이나 문양, 직업 전문화를 변경하거나 이중 전문화를 처음 배울 때에만 필요합니다.

•모든 캐릭터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받는 피해가 40%만큼 감소합니다.





▶ 직업별 변경 사항

이번에 적용되는 새로운 특성 시스템은 5.0.4 패치의 가장 큰 변경 사항 중 하나로, 다양한 새로운 주문과 기술들이 함께 소개됩니다. 하지만 직업 플레이 방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변경사항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크고 작은 변경사항들이 있지만, 대다수의 특성 내에서 사용하는 기술 사용 과정이 완전히 재설계되었습니다. 패치 적용 이후 재설계된 기술에 적응하고 행동 단축바를 취향에 맞게 다시 설정할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직업별 주요 변경사항입니다.



◆ 죽음의 기사

형상이 변경되었습니다. 냉기의 형상을 통한 룬 마력 생성이 2배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선택하는 각 특성마다 해당 형상에 유리한 지속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강령술 일격과 새로운 특성인 죽음착취를 사용하려면 여러분의 룬중 하나를 죽음의 룬으로 변경한 뒤 죽음의 룬을 소모하여 사용하는 기술 들 입니다.



◆ 드루이드

기존의 야성 전문화가 야성 전문화와 (표범 드루이드) 수호 전문화로 (곰 드루이드) 나누어집니다. 4가지 전문화는 더욱 개성 있고 특화된 기술을 갖게 되며, 또한 어떤 전문화를 선택하더라도 드루이드가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주문들도 더욱 유용해집니다. 예를 들어 야성 전문화 드루이드나 수호 전문화 드루이드는 치유의 손길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치유를 할 수 있으며, 조화 드루이드와 회복 드루이드는 표범이나 곰으로 변신을 하는 등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 사냥꾼

공격 가능한 최소 거리가 사라졌습니다. 원거리 무기 칸을 없앴으며, 앞으로 주무기 칸에 원거리 무기를 장착하게 됩니다. 사냥꾼에게는 원거리 공격 회피율이 적용되며 원거리 무기 숙련도가 적용됩니다. 길들이는 모든 야수가 전문화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야수의 본성, 끈기, 교활함).



◆ 마법사

기술을 사용하는 순서에 살을 붙이고 재미를 더하기 위해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비전 마법사의 기술을 사용하는 순서가 조금 더 다양해졌습니다. 화염 마법사는 이제 주문의 무작위적 특성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냉기 마법사는 이제 지속적인 피해주기가 대폭 상향되어 공격대 던전을 즐길때에도 유용해 집니다. 또한 냉기 마법사에게만 국한되어있던 대부분의 군중제어 주문과 생존 관련 주문들이 모든 전문화의 마법사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모든 전문화 마법사들이 각자가 선택 가능한 특성으로 주어집니다.



◆ 성기사

성기사는 여전히 근접전투 위주의 직업이지만 이제 몇가지 원거리 기술들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격대 지속 강화효과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아래 내용 참고) 오라가 아닌 문장을 중심으로 강화효과를 적용할 것입니다. 성기사는 이제 신성함 힘을 최대 다섯 개까지 소유할 수 있지만,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여전히 최대 세개 입니다.



◆ 사제

마나를 사용하는 모든 직업의 마나 최대 수치가 한정됩니다(아래 내용 참고). 차크라는 전사의 태세와 비슷해집니다. 수양 사제는 피해흡수 위주의 게임플레이에 더욱 적합하도록 바뀌었고, 암흑 사제는 암흑 구슬을 자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암흑 구술은 일부 기본적인 주문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강력한 공격이나 군중 제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적

독극물은 이제 마법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능력이며 사용하는 2개의 무기에 동시에 적용됩니다. 독극물은 치명적(맹독이나 상처 감염 독)과 치명적이 아닌 독 (기타), 2부류로 나뉘며, 동시에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전문화에만 국한되었던 여러 기술들을 이제는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그림자 밟기 특성을 가진 전투 도적이나 구사일생 특성이 있는 잠행 도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단검 공격 속도가 정상화되어 보조무기 칸에 사용하는 “빠른 단검” 사용효과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무기 칸과 보조무기 칸에 상관없이 단검사용이 가능합니다.



◆ 주술사

토템은 장시간 지속되는 강화효과가 없어졌습니다. 기존의 지속효과 중 일부는 주술사로부터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토템은 앞으로 상황에 따른 단기적 강화효과를 제공합니다. 이와 맞추어 다중 토템 설치 UI 를 제거하였고, 모든 토템 주문은 마법책의 정기 탭에서 끌어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마법사

각각의 전문화된 흑마법사는 각각 고유의 자원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능력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고통 흑마법사는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주문을 중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폭하며, 강한 공격력을 얻기 위해 영혼의 조각을 순환하여 사용하거나 혹은 그 외의 방도로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악마 흑마법사는 일반 주문 사용을 통해 영혼의 조각을 대신하여 사용할 자원인 악마의 분노를 얻습니다. 파괴 흑마법사는 불안정한 불씨를 자원으로 사용합니다. 불안정한 불씨는 일반 주문을 사용 할 때마다 조금씩 누적되다가 한번에 폭발시켜 큰 피해를 줍니다. 흑마법사는 더 이상 방어 계통 주문을 사용하지 않으며, 대신 지속효과를 통해 추가 방어도와 생명력을 얻습니다. 흑마법사가 소환하는 모든 악마는 유사한 공격력을 갖고 더 이상 특정 능력치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공격대나 던전 우두머리 몬스터와의 전투 중 사망 시에는 파멸의 수호병, 지옥, 지옥불정령, 그리고 영혼석 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 전사

전사의 분노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분노는 아껴서 사용해야 하는 소중한 자원이 되었습니다. 전사는 더 이상 피해를 받음으로 분노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필사의 일격, 피의 갈증, 방패 밀쳐내기와 같은, 주 공격기술을 통해 분노를 생성하게 됩니다. 태세 역시 단축 아이콘바 하나에 통합되어 아이콘바를 바꿀 필요가 없으며, 태세에 사용이 제한되던 능력도 이제는 제한 받지 않습니다. 각 태세를 통해 얻는 효과 또한 크게 바뀌었습니다. 광폭 태세에서는 피해를 받음으로 분노 생성을 하며, 전투 태세에서는 공격을 통해 얻는 분노가 추가 생성 되며, 그리고 방어 태세에서는 생존력이 높아집니다.






▶ 새로운 특성 시스템

이번에 새롭게 만나게 되는 특성 시스템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 것 일지를 재정립함과 동시에 각 직업과 전문화의 핵심적인 스타일과 느낌을 살려냈습니다. 패치를 처음 실행시킨 이후 ‘N’ 키를 눌러 특성창을 열면, 몇 가지 변경된 부분들이 눈에 띌 것입니다.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변화는 새롭게 개편된 전문화 창입니다. 이제 전문화 창에서 전문화 별 핵심 능력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 능력은, 해당 전문화가 활성화 되어있을 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적 기술입니다. 새로운 특성 시스템은 특성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전문화를 선택하였는지 여부에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기술들을 선택할 수 있지만, 각 특성 열마다 하나의 기술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낯익은 특성도 있고, 완전히 새로운 기술도 있지만, 열마다 하나씩만 선택한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르시기 바랍니다. 선택을 잘못 하셨거나 새로운 선택을 원하신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맑은 정신의 마법서(주문각인으로 제작하여 거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각 특성을 언제나 어디서나 초기화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초기화를 원하실 경우 직업 상급자를 찾아가시면 됩니다.새로운 특성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모든 특성이 초기화되며,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새로운 특성 시스템의 새로운 기술과 특성들을 고를 수 있게 됩니다.





▶ 문양

이번 패치를 통해 문양은 조금 특수한 역할을 갖게 되며 동시에 더 흥미로워집니다. 상급 문양의 역할과 보조문양이 제공하던 대부분의 보너스를 주 문양이 대체합니다. 보조 문양은 그 대신 재미와 시각적 외관을 꾸미는 데에 주로 활용됩니다.



▶ 삶의 질

5.0.4 패치를 통해 소개드릴 변경사항이 정말 많기 때문에 앞으로 패치노트가 공개되면 꼭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로그인 하실 때 반가운 소식으로 맞아드리고자 하는 마음에 그래도 몇 가지 변경사항은 기회가 될 때마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요리 보상 아이템을 하나의 통화로 통합하였습니다: 미식가의 상이 소개되어 통화를 깔끔하게 하나로 정리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톰윈드의 일일 퀘스트 수행을 통해 미식가의 상을 획득하여 달라란에서 판매하는 요리사 모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리품획득 가능 범위! 적 몬스터를 왕창 모아와서 광역 기술로 살포시 눕힌 다음 단 한번의 우 클릭으로 전리품을 전체 획득하세요. 가방에 자리가 남는지는 그 다음 고민 해봐야 할 문제가 되겠죠.

•일일 퀘스트 상한선이 없어집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에서 만나보실 수 있는 수많은 일일 퀘스트들이 있어야 진정 빛을 발하겠지만, 패치 이후라면 일일 퀘스트를 마음껏 즐기실 수 있게 됩니다.

•동일 Battle.net 계정 안에서 탈 것, 애완동물, 업적이 공유됩니다!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동일 사용자 계정에 해당하는 캐릭터와 등록된 모든 탈 것과 애완동물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 캐릭터의 업적 또한 같이 공유하게 됩니다.

•이제 레벨이 오를 때 마다 주문을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기술 상급자들은 특성, 문양, 전문화를 변경할 때나 이중 전문화를 배울 때에만 만나시면 됩니다.

•마나량에 상한선을 두어 제한합니다. 삶의 질이 향상되는 거라고 동감하지 않을 분들도 있겠지만, 모든 마나-시전 기술을 보유한 직업에 영향을 끼치며, 지향하는 능력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지능은 여전히 기술의 효율성에 영향을 끼치고 정신력은 마나 재생능력을 높여줍니다. 어느 능력치에 투자할 것인지가 이제 더욱 중요해집니다.




▶ 화폐 전환

•용맹 점수가 정의 점수로, 정복 점수는 명예 점수로 변환되었습니다.

•변환된 정의 점수와 명예 점수 모두 현재 획득 최대치가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제 용맹 점수와 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정의 점수를 얻고, 투기장은 종료되었습니다.)

•예전에 용맹과 정복 점수로 살 수 있던 아이템은 이제 정의와 명예 점수로 살 수 있습니다.






▶ 아이템

•기존 아이템의 주문 관통력이 PvP 위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머리 마법부여 삭제

•기존의 모든 종류의 머리 마법부여를 포함하여 머리 칸에 장비하는 방어구를 강화하는 모든 머리 마법부여가 삭제되었습니다.

•유물, 원거리, 투척용 아이템

•원거리, 유물, 투척용 아이템을 장비하던 칸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무기들은 무기 칸에만 장비됩니다.

•마법봉을 비롯한 원거리 무기들이 강력해졌습니다.

•원거리 무기의 최소 공격 거리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 전문기술

•문양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직업별 문양이 다수 추가되었고, 변경되었으며, 새로운 종류의 문양으로 옮겨졌습니다.

•상급 문양이 삭제되었습니다.

•요리사상과 달라란 요리상이 삭제되었습니다. 기존에 남아있던 상들은 새로운 화폐인 미식가의 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 퀘스트

•일일 퀘스트의 수행 횟수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완료한 일일 퀘스트의 개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탈것과 애완동물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개편되어 별도의 창으로 분리되었습니다.

•캐릭터 생성 화면이 개선되었습니다.

•강화 효과 통합 UI가 적용되어, 각종 강화 효과의 적용 유무를 한 눈에 보여줍니다.

•주사위 굴림 결과 창이 추가되었습니다. 대화 창에서 [전리품]을 클릭하거나, "/전리품"이라고 입력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vE 대기열 창이 통합되었습니다. 하나의 창에서 던전과 공격대, 기타 콘텐츠의 대기열에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인에게서 아이템을 구입할 때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책이 개편되어 핵심 능력의 변경 사항과 함께 각 전문화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한 눈에 보여줍니다.

•던전 도감이 확장되어 대격변 이전 던전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었습니다.

•여러 창에 도움말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창의 왼쪽 위에 있는 "i" 단추를 클릭하면, 도움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Mac

•이제 Mac OS X 10.5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이제 Mac의 화면비율에 맞는 게임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창 모드와 전체 화면 모드 사이의 전환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도움" 메뉴가 추가되어 더 빨리 고객지원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항목이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Finder에서 다양한 게임 파일과 폴더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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