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공략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구샨 금고 기본 정보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4100.jpg)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쿤라이 봉우리
인원 제한 : 10인/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바위 수호자, 저주받은 펑, 영혼결속자 가라잘, 유령 왕, 엘레곤, 황제의 의지
위치 : 쿤라이 봉우리
인원 제한 : 10인/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바위 수호자, 저주받은 펑, 영혼결속자 가라잘, 유령 왕, 엘레곤, 황제의 의지
모구샨 금고는 한때 판다리아를 지배하던 모구 종족의 수많은 업적을 보관한 곳으로 판다렌의 역사보다 더 오래 전에 지어져 수많은 비밀을 담고 있는 곳이다.
모구샨 금고에 대해서는 안쪽에 강력한 모구의 군대가 있다, 알 수 없는 힘을 가진 보물이 있다, 고대 티탄이 남긴 유산이 있다와 같은 다양한 소문이 있지만 그 모든 이야기는 판다렌이 모구에게 독립하기 위해 봉기한 이후, 모구의 몰락과 함께 금고가 봉인되면서 알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잔달라이 트롤들이 금고 안에 숨겨진 고대의 수수께끼를 훔쳐내기 위해 침입하게 되었고, 금고 안에 잠들어있던 수호자들이 하나 둘 깨어나기 시작하면서 섣불리 금고 안에 발을 들인 이방인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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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구샨 금고 위치 및 구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4959.jpg)
모구샨 금고는 쿤라이 봉우리의 중심에서 북동쪽에 있는 모구샨 정원에 자리하고 있다.
모구샨 금고는 크게 정복자의 연단 구역, 보관소 구역, 무한의 제련소 구역으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의 구역에는 2마리씩의 우두머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6477.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7314.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881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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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는 어떤 보스인가?
▣ 모구샨 금고 1네임드, '바위 수호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9682.jpg)
이름 : 바위 수호자(The Stone Guard)
생명력 : 2억 3550만 (10인 영웅 기준) - 바위 수호자간 생명력 공유
바위 수호자는....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15409682.jpg)
모구샨 금고에 감히 발을 들여놓은 자들이 처음 맞닥뜨리는 방어선은 마법이 깃든 무신경한 야수 조각상들입니다. 화강암처럼 단단하고 한시도 경계를 늦추지 않는 바위 수호자들은 불길과 송곳니와 발톱으로 거의 난공불락의 방어선을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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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에 대한 이해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사용 스킬 정보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24127984.jpg)
▷ 자수정 수호자
자수정 수호자는 반경 12미터 내에 다른 수호자가 있으면 기력을 얻으며, 이 기력으로 자수정 과부하를 시전합니다. 만약 다른 수호자가 범위 내에 없으면 대신에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습니다.
자수정 웅덩이 : 자수정 수호자가 웅덩이를 생성하여 해당 지역에 들어온 적에게 매 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자수정 과부하 :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주고 자수정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자수정 석화 : 수호자가 적을 자수정으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대상이 받는 암흑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점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24129255.jpg)
▷ 코발트 수호자
코발트 수호자는 12미터 반경 내에 다른 수호자가 있으면 기력을 얻으며, 이 기력으로 코발트 과부하를 시전합니다. 만약 다른 수호자가 범위 내에 없으면 대신에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습니다.
코발트 지뢰 : 코발트 수호자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전된 코발트 조각을 발사합니다. 3초 후 코발트에서 7미터 반경 내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코발트가 폭발하여 7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코발트 과부하 :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비전 피해를 주고 코발트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코발트 석화 : 수호자가 적을 코발트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대상이 받는 비전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점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24130699.jpg)
▷ 비취 수호자
비취 수호자는 12미터 반경 내에 다른 수호자가 있으면 기력을 얻으며, 이 기력으로 비취 과부하를 시전합니다. 만약 다른 수호자가 범위 내에 없으면 대신에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습니다.
비취 파편 : 비취 수호자가 사방으로 비취의 파편을 날려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비취 과부하 :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주고 비취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비취 석화 : 수호자가 적을 비취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대상이 받는 자연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점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925224131843.jpg)
▷ 벽옥 수호자
벽옥 수호자는 12미터 반경 내에 다른 수호자가 있으면 기력을 얻으며, 이 기력으로 벽옥 과부하를 시전합니다. 만약 다른 수호자가 범위 내에 없으면 대신에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습니다.
벽옥 사슬 : 벽옥 수호자가 두 명의 적을 사슬로 연결합니다. 대상은 서로 10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사슬에 의해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계속 서로 떨어져 있으면 피해량이 1초마다 15%만큼 증가합니다. 총 15초 이상 서로 떨어져 있으면 사슬이 풀립니다.
벽옥 과부하 :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주고 화염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벽옥 석화 : 수호자가 적을 벽옥으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대상이 받는 화염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점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 공통 능력
네 수호자 모두 다음 능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견고한 바위 : 주변에 바위 수호자가 없으면 수호자는 바위 형상으로 되돌아갑니다. 이 상태에서는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기력을 얻지 못합니다.
상처 분쇄 : 수호자가 대상에게 상처를 입혀 매 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동력 차단 : 수호자의 생명력이 75%, 40% 이하로 떨어지면, 수호자 중 하나가 활력 깃든 바닥의 동력을 모두 차단하여 플레이어가 그 힘을 이용할 수 없게 합니다. (영웅 난이도에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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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공격대 구성
※ 본 공격대 구성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0인 난이도에서는 한 번에 3마리의 바위 수호자를 상대해야 하므로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또한 바위 수호자의 기력이 차면 발동하는 '과부하 스킬'은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입히므로 공격대의 안정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3힐의 구성이 적합하다.
따라서 바위 수호자 공략에는 2탱 3힐 5딜의 구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편이다.
▣ 공격대 구성
10인 난이도에서는 한 번에 3마리의 바위 수호자를 상대해야 하므로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또한 바위 수호자의 기력이 차면 발동하는 '과부하 스킬'은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입히므로 공격대의 안정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3힐의 구성이 적합하다.
따라서 바위 수호자 공략에는 2탱 3힐 5딜의 구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편이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명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3명 - 10인 기준 보편적인 힐러 구성
딜러 : 5명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3명 - 10인 기준 보편적인 힐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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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10인 공격대와 25인 공격대의 차이점
◆ 10인은 3마리, 25인은 4마리를 상대한다.
바위 수호자는 '자수정 수호자', '코발트 수호자', '비취 수호자', '벽옥 수호자'
이렇게 4마리의 수호자로 구성된 네임드로, 10인 난이도에서는 동시에 3마리를,
25인 난이도에서는 4마리 전부를 상대로 전투를 치뤄야 한다.
10인 난이도의 바위 수호자 조합은 매 주 바뀌며, 레이드 귀속이 풀리는
목요일 점검 전까지는 그 주에 결정된 3마리 조합이 바뀌지 않는다.
주간 바위 수호자 조합이 결정되었다면, 각 바위 수호자의 패턴을 숙지하도록 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58)20121010164933790.jpg)
▲ 10인은 4마리 중에 3마리가 랜덤하게 활성화 되며, 각 주마다 조합이 다르다.
바위 수호자는 '자수정 수호자', '코발트 수호자', '비취 수호자', '벽옥 수호자'
이렇게 4마리의 수호자로 구성된 네임드로, 10인 난이도에서는 동시에 3마리를,
25인 난이도에서는 4마리 전부를 상대로 전투를 치뤄야 한다.
10인 난이도의 바위 수호자 조합은 매 주 바뀌며, 레이드 귀속이 풀리는
목요일 점검 전까지는 그 주에 결정된 3마리 조합이 바뀌지 않는다.
주간 바위 수호자 조합이 결정되었다면, 각 바위 수호자의 패턴을 숙지하도록 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58)20121010164933790.jpg)
▲ 10인은 4마리 중에 3마리가 랜덤하게 활성화 되며, 각 주마다 조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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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 공톨 스킬1: 석화
◆ 바위 수호자의 석화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투가 시작되면 필드에 나와 있는 바위 수호자 중 한마리가 '석화' 스킬을 사용한다.
이 스킬은 전 공격대원의 이동 속도르 점차 감소시키는 대신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속성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석화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공격대 전멸의 가장 큰 요인인 '과부하'와
벽옥 사슬, 코발트 지뢰 등의 바위 수호자 고유 스킬들을 큰 피해없이 넘길 수 있다.
석화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 밑에는 빛 기둥이 생기므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화면에는 중앙에 석화 진행도를 알려주는 회색 모양의 게이지 바가 생긴다.
석화 스킬이 진행될때마다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는 점차 느려지게 되며,
만약 게이지가 가득 찰 경우, 바위로 변해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들어오는 수호자 고유 스킬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공격대 전멸로 이어지므로, 석화 수치를 적절하게 리셋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05830749.jpg)
석화 수치를 리셋시키기 위해서는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100상태로 만들어 '과부하' 스킬을 사용하게끔 유도 해야한다.
과부하 스킬이 사용되면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는 그 즉시 석화를 중단하며,
나머지 바위 수호자 중 무작위로 한 마리가 석화 스킬을 시전하기 시작한다.
과부하는 공격대 전체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입히므로 데미지 경감을 위해서
석화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며,
과부하가 들어감과 동시에 석화도 끊기므로
결국 기력 수치를 잘 관리하는 것이 바위 수호자 공략의 가장 큰 핵심이다.
전투가 시작되면 필드에 나와 있는 바위 수호자 중 한마리가 '석화' 스킬을 사용한다.
이 스킬은 전 공격대원의 이동 속도르 점차 감소시키는 대신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속성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석화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공격대 전멸의 가장 큰 요인인 '과부하'와
벽옥 사슬, 코발트 지뢰 등의 바위 수호자 고유 스킬들을 큰 피해없이 넘길 수 있다.
◇ 석화
기렌이 적 모두를 돌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석화를 사용중인 수호자의 속성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차적으로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기렌이 적 모두를 돌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석화를 사용중인 수호자의 속성 피해가 9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차적으로 감소하며, 석화가 100번 중첩되면 바위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석화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 밑에는 빛 기둥이 생기므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화면에는 중앙에 석화 진행도를 알려주는 회색 모양의 게이지 바가 생긴다.
석화 스킬이 진행될때마다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는 점차 느려지게 되며,
만약 게이지가 가득 찰 경우, 바위로 변해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들어오는 수호자 고유 스킬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공격대 전멸로 이어지므로, 석화 수치를 적절하게 리셋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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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화 수치를 리셋시키기 위해서는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100상태로 만들어 '과부하' 스킬을 사용하게끔 유도 해야한다.
과부하 스킬이 사용되면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는 그 즉시 석화를 중단하며,
나머지 바위 수호자 중 무작위로 한 마리가 석화 스킬을 시전하기 시작한다.
과부하는 공격대 전체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입히므로 데미지 경감을 위해서
석화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며,
과부하가 들어감과 동시에 석화도 끊기므로
결국 기력 수치를 잘 관리하는 것이 바위 수호자 공략의 가장 큰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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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 공톨 스킬 2: 과부하
◆ 공략의 핵심인 바위 수호자의 기력 관리, 이렇게 하자!
바위 수호자에게는 체력 수치 이외에 '기력'이라는 독특한 수치가 존재한다.
이 기력 수치는 체력 바 아래에 있으며 수치가 100이 되면 해당 바위 수호자는
'과부하' 스킬을 시전하여 전 공격대원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입힌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1155120.jpg)
단, 이 과부하 공격은 석화 스킬 효과인 '속성 데미지 90%만큼 감소'를 활용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기력은 바위 수호자간의 거리가 12미터 이내에 있을 경우 올라가며,
12미터 범위 안에 바위 수호자가 붙어 있지 않으면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다.
바위 수호자의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탱커들이 바위 수호자의 기력 상황을 파악하여
유동적으로 탱킹을 해야 하는데, 이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아래의 그림은 정보 전달을 위해 기력 수치를 0, 50, 100으로 단순화 시킨 그림입니다.
실제 공략 시에는 기력 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1635.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2570.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3472.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3472.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4374.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5288.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6204.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8049.jpg)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8941.jpg)
첫 과부하를 넘겼다면 그 이후는 과부하를 써서 기력이 0으로 내려간 바위 수호자와
새롭게 석화 스킬을 발동한 바위 수호자를 붙이면 손쉬운 기력 관리가 가능하다.
석화 스킬을 발동한 바위 수호자에게는 빛 기둥 모양의 이펙트가 생겨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므로 탱커들은 도발시 참조하도록 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1955898.jpg)
바위 수호자에게는 체력 수치 이외에 '기력'이라는 독특한 수치가 존재한다.
이 기력 수치는 체력 바 아래에 있으며 수치가 100이 되면 해당 바위 수호자는
'과부하' 스킬을 시전하여 전 공격대원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입힌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1155120.jpg)
◇ 과부하
수호자의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주고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완전히 석화된 대상은 자유로워 지지 않습니다.
수호자의 기력이 다 차면 수호자가 과부하되어 모든 적에게 500,000의 속성 피해를 주고 석화를 중단시킵니다. 완전히 석화된 대상은 자유로워 지지 않습니다.
단, 이 과부하 공격은 석화 스킬 효과인 '속성 데미지 90%만큼 감소'를 활용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기력은 바위 수호자간의 거리가 12미터 이내에 있을 경우 올라가며,
12미터 범위 안에 바위 수호자가 붙어 있지 않으면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다.
바위 수호자의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탱커들이 바위 수호자의 기력 상황을 파악하여
유동적으로 탱킹을 해야 하는데, 이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아래의 그림은 정보 전달을 위해 기력 수치를 0, 50, 100으로 단순화 시킨 그림입니다.
실제 공략 시에는 기력 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213163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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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과부하를 넘겼다면 그 이후는 과부하를 써서 기력이 0으로 내려간 바위 수호자와
새롭게 석화 스킬을 발동한 바위 수호자를 붙이면 손쉬운 기력 관리가 가능하다.
석화 스킬을 발동한 바위 수호자에게는 빛 기둥 모양의 이펙트가 생겨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므로 탱커들은 도발시 참조하도록 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195589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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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 공통 스킬 3: 견고한 바위
◆ '견고한 바위' 효과가 들어간 바위 수호자는 공격하지 말자!
바위 수호자는 12미터 이상 거리가 떨어지면 기력이 차오르지 않는 대신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어 몸이 석상처럼 변하면서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킨다.
공략의 흐름상 따로 떨어진 바위 수호자가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을 것이므로,
딜러들은 멀리 떨어진 수호자를 공겨하지 말고 서로 붙어 있는 수호자 공격에 집중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3629028.jpg)
▲ 견고한 바위 이펙트의 효과, 해당 수호자가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된다.
이때 딜러들은 뭉쳐 있는 바위 수호자 중 아무 수호자나 공격해도 무방하지만,
각종 디버프 효과를 받기 위해 특정 바위 수호자를 지정해 점사하는 것이 공략에 유리하다.
또한 바위 수호자는 체력을 서로 공유하기 때문에 점사대장 옆에 있는
바위 수호자에게 멀티 도트 공격을 걸어 놓으면 공대 RDPS 상승에 도움이 된다.
바위 수호자는 12미터 이상 거리가 떨어지면 기력이 차오르지 않는 대신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어 몸이 석상처럼 변하면서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킨다.
공략의 흐름상 따로 떨어진 바위 수호자가 견고한 바위 효과를 얻을 것이므로,
딜러들은 멀리 떨어진 수호자를 공겨하지 말고 서로 붙어 있는 수호자 공격에 집중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13629028.jpg)
▲ 견고한 바위 이펙트의 효과, 해당 수호자가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된다.
이때 딜러들은 뭉쳐 있는 바위 수호자 중 아무 수호자나 공격해도 무방하지만,
각종 디버프 효과를 받기 위해 특정 바위 수호자를 지정해 점사하는 것이 공략에 유리하다.
또한 바위 수호자는 체력을 서로 공유하기 때문에 점사대장 옆에 있는
바위 수호자에게 멀티 도트 공격을 걸어 놓으면 공대 RDPS 상승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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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공략의 핵심 - 영웅 난이도에서 추가된 새로운 단계!
◆ '활력 깃든 바닥'을 통해 버프를 획득하자!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는 동일한 형태로 전투가 전개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수호자의 체력이 증가된 상태에서 전투 시작 7분뒤에
광폭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딜량을 요구하며,
또한 수호자들의 속성 피해도 증가하므로 힐량 역시 많이 요구된다.
일반 난이도하고는 다르게 영웅 난이도는 전투가 시작되면 팝업된 각 수호자들의 위치에 '결정체'가 생성된다. 결정체는 공격대 전체에 적용되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어
부족한 딜량과 힐량을 채우기 위해 버프를 무조건 획득하여야 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2503654.jpg)
결정체를 클릭하면 매 초마다 6,000의 속성 피해를 입는 10중첩의 디버프가 생기는데,
이 디버프를 전투 지역 양옆에 있는 타일같은 바닥을 통해
'활력 깃든 바닥' 이라는 공격대 전체에 적용되는 버프로 변경할 수 있다.
전투 외곽 지역에는 타일과 같은 네모난칸들의 바닥이 있는데, 이 바닥을 밟으면
디버프가 버프로 바뀌고, 활성화된 바닥은 밝은색으로 표시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2936773.jpg)
▲ 디버프를 지우고, 버프를 획득하자!
버프를 획득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무빙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호자들의 기력을 수시로 체크하며 도발인계를 해야하는 탱커,
다양한 속성 피해로 꾸준히 광역힐을 시전해야 하는 힐러 보다는
딜러가 전담하여 활력 깃든 바닥 중첩을 쌓는게 좋고,
이때 도적의 전력 질주와 기계공학의 니트로 추진기 같은
이동 속도 증가 기술을 사용가능한 인원이 담당하는게 효율적이다.
활력 깃든 바닥으로 변경된 바닥은 밝은색으로 변하게되고, 중복적용이 안되니
버프를 생성하는 담당이라면 이 점을 염두해두고 무빙을 해야한다.
중첩은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142692.jpg)
◆ 전투 중간 찾아오는 '동력 차단'을 효율적으로 대처하자.
수호자는 전투 중간마다 플레이어들이 이용하는 '활력 깃든 바닥'의 동력을 차단하는
'동력 차단' 스킬을 사용하며, 자신들이 유리한쪽으로 전투를 이끌어가려고 한다.
수호자들의 체력이 75%, 40%가 되면 수호자중 한 마리가 '동력 차단'을 시전하여
플레이어들이 받고 있는 버프 중첩을 초기화 시킨다. 앞서 설명한 동일 방법으로
버프를 재생성하면 된다.
재생성중에 각 수호자들의 고유 기술로 인해 큰 피해를 입거나
이동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는 이동에 제한이 없는
주변 동료에게 부탁해 피해를 최소화하며 활력 깃든 바닥 버프를 유지할 수 있게
효율적으로 대처해야한다.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는 동일한 형태로 전투가 전개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수호자의 체력이 증가된 상태에서 전투 시작 7분뒤에
광폭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딜량을 요구하며,
또한 수호자들의 속성 피해도 증가하므로 힐량 역시 많이 요구된다.
일반 난이도하고는 다르게 영웅 난이도는 전투가 시작되면 팝업된 각 수호자들의 위치에 '결정체'가 생성된다. 결정체는 공격대 전체에 적용되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어
부족한 딜량과 힐량을 채우기 위해 버프를 무조건 획득하여야 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2503654.jpg)
결정체를 클릭하면 매 초마다 6,000의 속성 피해를 입는 10중첩의 디버프가 생기는데,
이 디버프를 전투 지역 양옆에 있는 타일같은 바닥을 통해
'활력 깃든 바닥' 이라는 공격대 전체에 적용되는 버프로 변경할 수 있다.
전투 외곽 지역에는 타일과 같은 네모난칸들의 바닥이 있는데, 이 바닥을 밟으면
디버프가 버프로 바뀌고, 활성화된 바닥은 밝은색으로 표시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2936773.jpg)
▲ 디버프를 지우고, 버프를 획득하자!
버프를 획득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무빙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호자들의 기력을 수시로 체크하며 도발인계를 해야하는 탱커,
다양한 속성 피해로 꾸준히 광역힐을 시전해야 하는 힐러 보다는
딜러가 전담하여 활력 깃든 바닥 중첩을 쌓는게 좋고,
이때 도적의 전력 질주와 기계공학의 니트로 추진기 같은
이동 속도 증가 기술을 사용가능한 인원이 담당하는게 효율적이다.
활력 깃든 바닥으로 변경된 바닥은 밝은색으로 변하게되고, 중복적용이 안되니
버프를 생성하는 담당이라면 이 점을 염두해두고 무빙을 해야한다.
중첩은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142692.jpg)
◆ 전투 중간 찾아오는 '동력 차단'을 효율적으로 대처하자.
수호자는 전투 중간마다 플레이어들이 이용하는 '활력 깃든 바닥'의 동력을 차단하는
'동력 차단' 스킬을 사용하며, 자신들이 유리한쪽으로 전투를 이끌어가려고 한다.
수호자들의 체력이 75%, 40%가 되면 수호자중 한 마리가 '동력 차단'을 시전하여
플레이어들이 받고 있는 버프 중첩을 초기화 시킨다. 앞서 설명한 동일 방법으로
버프를 재생성하면 된다.
재생성중에 각 수호자들의 고유 기술로 인해 큰 피해를 입거나
이동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는 이동에 제한이 없는
주변 동료에게 부탁해 피해를 최소화하며 활력 깃든 바닥 버프를 유지할 수 있게
효율적으로 대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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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수호자들의 고유 스킬
자수정 수호자는 암흑 속성, 비취 수호자는 자연 속성, 코발트 수호자는 비전 속성,
벽옥 수호자는 화염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속성에 맞는 고유 스킬을 사용한다.
◆ 자수정 수호자의 '자수정 웅덩이'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50318699.jpg)
자수정 수호자가 웅덩이를 생성하여 해당 지역에 들어온 적에게 1초마다 7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1.33분 동안 지속됩니다.
사실 자수정 웅덩이는 이동경로를 방해하는 것을 제외하곤 위협적이지 않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고, 해당 지역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아무런 피해없이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반경에 자수정 웅덩이가 생성되면 최대한 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나 힐러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도록 하자.
◆ 비취 수호자의 '비취 파편'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400420.jpg)
비취 수호자가 사방으로 비취의 파편을 날려 모든 적에게 87,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자수정 웅덩이와 마찬가지로 비취 파편 역시 전멸로 이어지는 위협적인 기술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복합적인 피해가 중첩되어 들어오는 상황이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상황이 연출될때는 개인 생존기나 공격대 생존기를 통해 위기를 넘겨야 하며,
힐러들은 지속적으로 광역 힐링에 신경써야 한다.
◆ 코발트 수호자의 '코발트 지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519029.jpg)
코발트 수호자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전된 코발트 조각을 발사합니다.
3초 후 코발트에서 7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34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주변에 점선 모양으로 반경이 표시되니,
자신의 주변에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을 잘 확인하여 피하도록 하자.
코발트 지뢰는 자수정 웅덩이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형태가 아닌
무조건 밟아서 제거해야만 하고, 밟는 즉시 이동불가 효과에 걸린다.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는 누가 밟아도 문제될게 없지만
석화 스킬이 사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딜러나 힐러가 밟게 되면, 즉시 죽음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피해가 들어오게 된다.
만약,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투 지역에
코발트 지뢰가 많이 생성되 이동 경로에 지장이 클 경우에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가지고있는 인원이 담당하여 미리 제거해주는 것도 공략에 큰 도움이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63513956.jpg)
▲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가지고있는 인원이 상황에 따라 제거해주는게 좋다.
◆ 벽옥 수호자의 '벽옥 사슬'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64411757.jpg)
벽옥 수호자가 두 명의 적을 사슬로 연결합니다. 대상은 서로 10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사슬에의해 35,000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계속 서로 떨어져 있으면 피해량이 1초마다 25%만큼 증가합니다. 총 15초 이상 서로 떨어져 있으면 사슬이 풀립니다.
벽옥 사슬에 걸리게 된 대상 2명은 사슬로 연결이되고,
사슬은 풀기전까지 계속 유지된다.
사슬이 걸린 대상은 10미터 이상 떨어져 15초 동안 있어야 사슬이 풀리는데,
만약,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상자가 떨어져있게 되면
엄청난양의 속성 피해를 입기 때문에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기전에는 사슬 대상자 2명이 서로 붙어있어야 한다.
벽옥 사슬이 까다로운건 이런 상황에서 찾아오는 이동에 제약이 심하다는 것이다.
벽옥 사슬을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여야 하고,
대상자는 석화 여부를 확인한 뒤, 빠르게 이격하여 사슬을 풀어주어야 한다.
사슬을 제때 풀지 못하면 모든 인원이 사슬에 묶여있는 상황을 초래할수가 있고,
이는 전멸로 이어질 수가 있으니 기회를 포착하여 빠르게 사슬을 풀도록 하자!
또한, 수호자들이 전투 중간 시전하는 '동력 차단'을 시전한뒤 다시금 바닥을 통해
버프를 생성하는 전담 인원이 벽옥 사슬 대상자가 되면 상황에 따라서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빠르게 음성이나 채팅을 통해 지원을 요청해야 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92234548.jpg)
▲ 버프를 생성중 이동에 제약이 생긴다면 빠르게 지원을 요청하자!
벽옥 수호자는 화염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속성에 맞는 고유 스킬을 사용한다.
◆ 자수정 수호자의 '자수정 웅덩이'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50318699.jpg)
자수정 수호자가 웅덩이를 생성하여 해당 지역에 들어온 적에게 1초마다 7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1.33분 동안 지속됩니다.
사실 자수정 웅덩이는 이동경로를 방해하는 것을 제외하곤 위협적이지 않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고, 해당 지역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아무런 피해없이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반경에 자수정 웅덩이가 생성되면 최대한 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나 힐러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도록 하자.
◆ 비취 수호자의 '비취 파편'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400420.jpg)
비취 수호자가 사방으로 비취의 파편을 날려 모든 적에게 87,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자수정 웅덩이와 마찬가지로 비취 파편 역시 전멸로 이어지는 위협적인 기술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복합적인 피해가 중첩되어 들어오는 상황이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상황이 연출될때는 개인 생존기나 공격대 생존기를 통해 위기를 넘겨야 하며,
힐러들은 지속적으로 광역 힐링에 신경써야 한다.
◆ 코발트 수호자의 '코발트 지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21026163519029.jpg)
코발트 수호자가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전된 코발트 조각을 발사합니다.
3초 후 코발트에서 7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34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주변에 점선 모양으로 반경이 표시되니,
자신의 주변에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을 잘 확인하여 피하도록 하자.
코발트 지뢰는 자수정 웅덩이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형태가 아닌
무조건 밟아서 제거해야만 하고, 밟는 즉시 이동불가 효과에 걸린다.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는 누가 밟아도 문제될게 없지만
석화 스킬이 사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딜러나 힐러가 밟게 되면, 즉시 죽음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피해가 들어오게 된다.
만약,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투 지역에
코발트 지뢰가 많이 생성되 이동 경로에 지장이 클 경우에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가지고있는 인원이 담당하여 미리 제거해주는 것도 공략에 큰 도움이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63513956.jpg)
▲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가지고있는 인원이 상황에 따라 제거해주는게 좋다.
◆ 벽옥 수호자의 '벽옥 사슬'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64411757.jpg)
벽옥 수호자가 두 명의 적을 사슬로 연결합니다. 대상은 서로 10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사슬에의해 35,000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계속 서로 떨어져 있으면 피해량이 1초마다 25%만큼 증가합니다. 총 15초 이상 서로 떨어져 있으면 사슬이 풀립니다.
벽옥 사슬에 걸리게 된 대상 2명은 사슬로 연결이되고,
사슬은 풀기전까지 계속 유지된다.
사슬이 걸린 대상은 10미터 이상 떨어져 15초 동안 있어야 사슬이 풀리는데,
만약,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상자가 떨어져있게 되면
엄청난양의 속성 피해를 입기 때문에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기전에는 사슬 대상자 2명이 서로 붙어있어야 한다.
벽옥 사슬이 까다로운건 이런 상황에서 찾아오는 이동에 제약이 심하다는 것이다.
벽옥 사슬을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여야 하고,
대상자는 석화 여부를 확인한 뒤, 빠르게 이격하여 사슬을 풀어주어야 한다.
사슬을 제때 풀지 못하면 모든 인원이 사슬에 묶여있는 상황을 초래할수가 있고,
이는 전멸로 이어질 수가 있으니 기회를 포착하여 빠르게 사슬을 풀도록 하자!
또한, 수호자들이 전투 중간 시전하는 '동력 차단'을 시전한뒤 다시금 바닥을 통해
버프를 생성하는 전담 인원이 벽옥 사슬 대상자가 되면 상황에 따라서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빠르게 음성이나 채팅을 통해 지원을 요청해야 한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20121025192234548.jpg)
▲ 버프를 생성중 이동에 제약이 생긴다면 빠르게 지원을 요청하자!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pvpinfo/20070808104740701.gif)
공략 간단 요약과 역할별 숙지사항 정리
◆ 공략 간단 요약
◆ 탱커 시점 공략
◆ 딜러 시점 공략
◆ 힐러 시점 공략
1. 석화 스킬을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을 채워 과부하를 쓰게 만들자.
2. 전투 시작되면, 수호자 위치에 생성되는 '결정체'를 클릭하여 전투 외곽 지역에 있는 타일의 바닥을 통해 '활력 깃든 바닥'으로 버프를 생성하자.
※ 한번 활성화된 바닥은 중복이 안되므로 이점을 유의하며 무빙하자.
3. 자수정 수호자의 자수정 웅덩이가 깔리면 바로 자리를 벗어나자.
4. 코발트 수호자의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 스킬을 사용할 때 코발트 지뢰를 터트리거나,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활용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공간을 확보하자.
5. 비취 파편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빠르게 공격대원 체력을 채우자.
6. 벽옥 사슬 대상자는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할 때를 이용해 연결된 대상자와 10미터 이상 이격하여 사슬을 풀도록 하자. 이때 힐러는 벽옥 사슬 대상자가 죽지 않도록 신경을 쓰자.
2. 전투 시작되면, 수호자 위치에 생성되는 '결정체'를 클릭하여 전투 외곽 지역에 있는 타일의 바닥을 통해 '활력 깃든 바닥'으로 버프를 생성하자.
※ 한번 활성화된 바닥은 중복이 안되므로 이점을 유의하며 무빙하자.
3. 자수정 수호자의 자수정 웅덩이가 깔리면 바로 자리를 벗어나자.
4. 코발트 수호자의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 스킬을 사용할 때 코발트 지뢰를 터트리거나,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활용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공간을 확보하자.
5. 비취 파편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빠르게 공격대원 체력을 채우자.
6. 벽옥 사슬 대상자는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할 때를 이용해 연결된 대상자와 10미터 이상 이격하여 사슬을 풀도록 하자. 이때 힐러는 벽옥 사슬 대상자가 죽지 않도록 신경을 쓰자.
◆ 탱커 시점 공략
1. 전투가 시작되면 메인탱커는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와 다른 수호자 하나를 대리고 탱킹을 시작, 서브탱커는 나머지 바위 수호자를 12미터 이상 이격하여 탱킹을 시작한다.
2.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이 40~50이 되었을때 서브탱커가 도발로 해당 바위 수호자를 땡겨 기존의 것과 합쳐 총 2마리의 수호자를 탱킹한다.
3. 과부하가 터지면 과부하를 사용한 바위 수호자와 새롭게 석화를 시전하기
시작한 바위 수호자를 붙여서 탱킹을 하면 된다. 이후 이를 반복한다.
4. 자수정 웅덩이, 코발트 지뢰가 주위에 생성되면 밟지 않도록 조심하자.
2. '석화를 사용하는 바위 수호자'의 기력이 40~50이 되었을때 서브탱커가 도발로 해당 바위 수호자를 땡겨 기존의 것과 합쳐 총 2마리의 수호자를 탱킹한다.
3. 과부하가 터지면 과부하를 사용한 바위 수호자와 새롭게 석화를 시전하기
시작한 바위 수호자를 붙여서 탱킹을 하면 된다. 이후 이를 반복한다.
4. 자수정 웅덩이, 코발트 지뢰가 주위에 생성되면 밟지 않도록 조심하자.
◆ 딜러 시점 공략
1. 전투가 시작되면 각 수호자 팝업 자리에서 생성된 '결정체'를 클릭하여 전투 외곽 지역에있는 타일 바닥을 통해 '활력 깃든 바닥'버프를 생성하자.
※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자수정 웅덩이가 생성되면 즉시 그 자리에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자.
3.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 밖으로 피해서 터지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에서는 데미지가 감소되므로 아무나 밟아서 제거해도 되지만,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다면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갖고 있는 인원이 전담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경로를 확보하도록 하자.
4. 벽옥 사슬 대장자가 되면 연결된 다른 대상자를 찾자.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했을때는 연결된 대상자와 거리를 10미터 이상 벌려 사슬을 풀고,
석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결된 대상자와 붙어있도록 하자.
5 수호자들의 체력이 75%, 40% 미만으로 내려가 '동력 차단'을 사용하면 딜러들은 빠르게 '활력 깃든 바닥' 버프를 재생성 하도록 하자. 처음과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하면 된다.
※ 단, 벽옥 사슬 대상자일 경우 4번을 활용하여 무빙하도록 하자.
※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자수정 웅덩이가 생성되면 즉시 그 자리에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자.
3.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 밖으로 피해서 터지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에서는 데미지가 감소되므로 아무나 밟아서 제거해도 되지만,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다면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갖고 있는 인원이 전담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경로를 확보하도록 하자.
4. 벽옥 사슬 대장자가 되면 연결된 다른 대상자를 찾자.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했을때는 연결된 대상자와 거리를 10미터 이상 벌려 사슬을 풀고,
석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결된 대상자와 붙어있도록 하자.
5 수호자들의 체력이 75%, 40% 미만으로 내려가 '동력 차단'을 사용하면 딜러들은 빠르게 '활력 깃든 바닥' 버프를 재생성 하도록 하자. 처음과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하면 된다.
※ 단, 벽옥 사슬 대상자일 경우 4번을 활용하여 무빙하도록 하자.
◆ 힐러 시점 공략
1. 지속적으로 많은 피해가 들어오고, 버프 중첩에 따라 마나여유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마나관리를 잘 하도록 하자.
2. 바위 수호자의 '과부하' 공격이 시전되면 광역 힐에 신경을 쓰자.
3. 자수정 웅덩이가 생던되면 즉시 그 자리에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자.
4.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 밖으로 피해서 터지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에서는 데미지가 감소되므로 아무나 밟아서 제거해도 되지만,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다면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갖고 있는 인원이 전담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경로를 확보하도록 하자.
5. 비취 파편은 10초마다 들어오므로, 광역 힐을 놓치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지뢰나 벽옥 사슬 이후에 비취 파편이 들어올 수 있으니, 항시 대비하자.
6. 벽옥 사슬 대장자가 되면 연결된 다른 대상자를 찾자.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했을때는 연결된 대상자와 거리를 10미터 이상 벌려 사슬을 풀고,
석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결된 대상자와 붙어있도록 하자.
2. 바위 수호자의 '과부하' 공격이 시전되면 광역 힐에 신경을 쓰자.
3. 자수정 웅덩이가 생던되면 즉시 그 자리에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자.
4. 코발트 지뢰가 생성되면 반경 밖으로 피해서 터지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한 상태에서는 데미지가 감소되므로 아무나 밟아서 제거해도 되지만,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다면 마법 피해 감소 효과 스킬을
갖고 있는 인원이 전담하여 미리 제거해 이동 경로를 확보하도록 하자.
5. 비취 파편은 10초마다 들어오므로, 광역 힐을 놓치지 않도록 하자.
코발트 지뢰나 벽옥 사슬 이후에 비취 파편이 들어올 수 있으니, 항시 대비하자.
6. 벽옥 사슬 대장자가 되면 연결된 다른 대상자를 찾자.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사용했을때는 연결된 대상자와 거리를 10미터 이상 벌려 사슬을 풀고,
석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결된 대상자와 붙어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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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전멸 포인트
1. 석화를 시전중이지 않은 수호자의 '과부하'로 전멸해요.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은 수호자가 '과부하'를 시전하면 속성 피해 90% 감소 효과가 없으므로 500,000의 속성 피해가 고스란히 공격대에 들어와 전멸하게 되는 전멸의 주된 요인이된다.
일반 난이도에 비해 속성 피해가 크기 때문에 탱커들의 수호자 기력관리가 더욱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탱커들은 자신이 탱킹중인 수호자 외에 다른 탱커가 탱킹중인 수호자의 기력 확인을 꼼꼼히 해야한다.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는 서로 음성을 통해 수시로 자신이 탱킹중인 수호자의 기력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2. 광폭화가 진행되어 자주 전멸해요.
전투 시작후 7분이 지나게되면 광폭화 단계가 진행된다. 광폭화가 진행되면 엄청난양의 피해가 들어오므로 전멸을 피할 수 없다. 광폭화가 진행된다는건 딜이 모자란다는 소리와 같은데, '활력 깃든 바닥' 중첩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한 상태에서 전투가 진행되었을 경우가 높다. '활력 깃든 바닥' 버프는 공격대 상황에따라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전투 중간 사용하는 수호자의 '동력 차단'을 통해 버프가 리셋되면 빠르게 버프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버프 생성은 주로 딜러가 해주는것이 좋은데, 동력 차단이 진행된 상황에서 수호자들의 고유 스킬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수도 있으니 상황을 잘 살펴 움직임에 자유로운 딜러가 버프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3. 힐러들의 마나가 모자라 힐이 안되서 전멸해요.
바위 수호자 영웅 난이도는 일반 난이도에 비해 더욱 큰 속성 피해가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므로 많은양의 힐이 필요하며, 그로인해 힐러들의 마나가 빠르게 소진된다. 힐러들의 지구력을 위해서는 '활력 깃든 바닥' 버프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2번과 같은 맥락으로 버프 중첩을 유지해주어야 공략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4. '벽옥 사슬'에 자꾸 죽어요.
벽옥 수호자의 고유 기술인 '벽옥 사슬'의 대상이되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것이, 자신과 사슬로 연결된 동료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벽옥 수호자가 현재 석화를 시전중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다른데,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중이지 않다면 사슬로 연결된 2명은 빠르게 붙어 피해를 최소화 시키며,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기만 기다려야 한다.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면 사슬로 연결된 2명은 빠르게 10미터 이상 이격하여 벽옥 사슬을 풀어주어야 한다.
간혹,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중인지 모르는 경우도 생기는데 그럴때는 당황하지 않고, 수호자 발밑에 생기는 빛 기둥을 확인하거나 화면 중앙에 보이는 석화게이지(벽옥은 빨간색)를 통해 확인하면 편리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석화가 진행중이지 않은 수호자가 '과부하'를 시전하면 속성 피해 90% 감소 효과가 없으므로 500,000의 속성 피해가 고스란히 공격대에 들어와 전멸하게 되는 전멸의 주된 요인이된다.
일반 난이도에 비해 속성 피해가 크기 때문에 탱커들의 수호자 기력관리가 더욱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탱커들은 자신이 탱킹중인 수호자 외에 다른 탱커가 탱킹중인 수호자의 기력 확인을 꼼꼼히 해야한다.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는 서로 음성을 통해 수시로 자신이 탱킹중인 수호자의 기력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2. 광폭화가 진행되어 자주 전멸해요.
전투 시작후 7분이 지나게되면 광폭화 단계가 진행된다. 광폭화가 진행되면 엄청난양의 피해가 들어오므로 전멸을 피할 수 없다. 광폭화가 진행된다는건 딜이 모자란다는 소리와 같은데, '활력 깃든 바닥' 중첩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한 상태에서 전투가 진행되었을 경우가 높다. '활력 깃든 바닥' 버프는 공격대 상황에따라 80에서 100중첩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전투 중간 사용하는 수호자의 '동력 차단'을 통해 버프가 리셋되면 빠르게 버프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버프 생성은 주로 딜러가 해주는것이 좋은데, 동력 차단이 진행된 상황에서 수호자들의 고유 스킬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수도 있으니 상황을 잘 살펴 움직임에 자유로운 딜러가 버프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3. 힐러들의 마나가 모자라 힐이 안되서 전멸해요.
바위 수호자 영웅 난이도는 일반 난이도에 비해 더욱 큰 속성 피해가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므로 많은양의 힐이 필요하며, 그로인해 힐러들의 마나가 빠르게 소진된다. 힐러들의 지구력을 위해서는 '활력 깃든 바닥' 버프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2번과 같은 맥락으로 버프 중첩을 유지해주어야 공략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4. '벽옥 사슬'에 자꾸 죽어요.
벽옥 수호자의 고유 기술인 '벽옥 사슬'의 대상이되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것이, 자신과 사슬로 연결된 동료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벽옥 수호자가 현재 석화를 시전중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다른데,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중이지 않다면 사슬로 연결된 2명은 빠르게 붙어 피해를 최소화 시키며,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기만 기다려야 한다.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하면 사슬로 연결된 2명은 빠르게 10미터 이상 이격하여 벽옥 사슬을 풀어주어야 한다.
간혹, 벽옥 수호자가 석화를 시전중인지 모르는 경우도 생기는데 그럴때는 당황하지 않고, 수호자 발밑에 생기는 빛 기둥을 확인하거나 화면 중앙에 보이는 석화게이지(벽옥은 빨간색)를 통해 확인하면 편리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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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 아이템 드랍 정보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 공격대 찾기 ]
[ 일반 난이도 ]
[ 영웅 난이도 ]
[ 공격대 찾기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일곱 별의 단검 | 단검 | 한손 장비 | 476 |
열 여섯 송곳니의 왕관 | 사슬 | 머리 | 476 |
비취 가루 다리보호구 | 천 | 다리 | 476 |
바위살덩이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476 |
돌아귀 손목보호대 | 사슬 | 손목 | 476 |
돌매듭 허리띠 | 가죽 | 허리 | 476 |
별도둑 허리보호대 | 판금 | 허리 | 476 |
벽옥 발톱신 | 판금 | 발 | 476 |
천상의 비취 철갑장화 | 판금 | 발 | 476 |
세 초롱불의 단망토 | 천 | 등 | 476 |
모구시의 묵주 | - | 목 | 476 |
돌송곳니 가슴보호대 | 사슬 | 가슴 | 476 |
루비매듭 요대 | 천 | 허리 | 476 |
자수정의 발톱 | 천 | 손 | 476 |
[ 일반 난이도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일곱 별의 단검 | 단검 | 한손 장비 | 489 |
열 여섯 송곳니의 왕관 | 사슬 | 머리 | 489 |
비취 가루 다리보호구 | 천 | 다리 | 489 |
바위살덩이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489 |
돌아귀 손목보호대 | 사슬 | 손목 | 489 |
돌매듭 허리띠 | 가죽 | 허리 | 489 |
별도둑 허리보호대 | 판금 | 허리 | 489 |
벽옥 발톱신 | 판금 | 발 | 489 |
천상의 비취 철갑장화 | 판금 | 발 | 489 |
세 초롱불의 단망토 | 천 | 등 | 489 |
모구시의 묵주 | - | 목 | 489 |
돌송곳니 가슴보호대 | 사슬 | 가슴 | 489 |
루비매듭 요대 | 천 | 허리 | 489 |
자수정의 발톱 | 천 | 손 | 489 |
[ 영웅 난이도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일곱 별의 단검 | 단검 | 한손 장비 | 502 |
열 여섯 송곳니의 왕관 | 사슬 | 머리 | 502 |
비취 가루 다리보호구 | 천 | 다리 | 502 |
바위살덩이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502 |
돌아귀 손목보호대 | 사슬 | 손목 | 502 |
돌매듭 허리띠 | 가죽 | 허리 | 502 |
별도둑 허리보호대 | 판금 | 허리 | 502 |
벽옥 발톱신 | 판금 | 발 | 502 |
천상의 비취 철갑장화 | 판금 | 발 | 502 |
세 초롱불의 단망토 | 천 | 등 | 502 |
모구시의 묵주 | - | 목 | 502 |
돌송곳니 가슴보호대 | 사슬 | 가슴 | 502 |
루비매듭 요대 | 천 | 허리 | 502 |
자수정의 발톱 | 천 | 손 | 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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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수호자 영웅 난이도 공략 영상 모음
◆ 인벤 유저 '그대여서'님의 바위수호자(H) 공략 영상(마법사 시점)
▶ 글 원문 : 1넴하드 킬영상 법사시점
◆ 해외 공격대 바위 수호자(H) 공략 영상(정기 주술사 시점)
▶ 글 원문 : Youtube 사이트 바로가기
▶ 글 원문 : 1넴하드 킬영상 법사시점
◆ 해외 공격대 바위 수호자(H) 공략 영상(정기 주술사 시점)
▶ 글 원문 : Youtube 사이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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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Riann 기자
(riann@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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