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회 공략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장로회는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장로회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장로회 세부 공략 장로회 전투의 흐름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장로회 공략 영상 모음 |
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수천 년 전, 판다리아가 칼림도어로부터 분리됐을 때 짙은 안개의 장막이 외부인들로부터 이 신대륙을 숨겨왔습니다. 또한 이 안개는 고대의 악이 존재했던 레이 션의 천둥의 왕좌 또한 은폐했습니다.
천둥왕의 집권기 때 레이 션의 왕좌였던 이 요새는 왕의 죽음 이후에도 사악한 기운이 물씬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다시금 부활한 천둥왕과 그를 따르는 잔달라 트롤들은 이 부정한 힘을 다루어 레이션의 공포스런 제국을 재건하려 합니다.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천둥의 왕좌는 천둥의 섬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큰 성채이다.
던전에 들어가려면 천둥의 왕좌 성채 근처에 있는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를 이용해야 한다.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로 들어가면 만남의 돌과 던전 입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천둥의 왕좌는 7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각각의 구역에는 최소 1마리에서 최대 3마리의 우두머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장로회는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수천 년간 지속된 트롤의 역사 동안 드라카리, 파락키, 아마니, 그리고 구루바시 부족 사이에는 끊임없는 배신과 갈등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잔달라 부족은 이들에게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새로운 제국을 건설하리라 약속했고 마침내 제각각인 트롤 우두머리들을 모두 아우르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잔달라 부족은 이들에게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새로운 제국을 건설하리라 약속했고 마침내 제각각인 트롤 우두머리들을 모두 아우르는데 성공했습니다.
주요 스킬 정보
▷ 가라잘의 영혼 : 영혼결속자 가라잘의 영혼이 무작위 장로에 빙의하여 능력을 강화하고 어둠의 기운을 생성하게끔 합니다. 가라잘의 영혼은 해당 장로가 최대 생명력의 25%에 달하는 피해를 입을 때까지 빙의해있습니다.
가라잘의 영혼이 축출되면 즉시 새로운 장로에 빙의합니다. 기존의 장로는 어둠의 기운이 0으로 초기화되고 잔여하는 존재감 효과를 얻습니다.
- 잔여하는 존재감 : 가라잘의 영혼이 장로에서 축출되면 기존의 장로에게 잔여하는 존재감 효과를 부여합니다.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모든 공격력과 어둠의 기운의 생성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어둠의 힘 : 장로의 어둠의 기운이 100에 달하면 1초마다 어둠의 힘을 시전합니다. 어둠의 힘은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힘의 피해량은 시전될 때마다 10%씩 증가합니다.
▷ 서리 왕 말라크
- 혹한의 공격(방어 전담 주의) : 서리 왕 말라크가 자신의 도끼를 얼음으로 강화해 근접 공격 시 75,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근접 공격마다 대상에게 혹한의 공격 효과를 일으킵니다.
혹한의 공격 효과가 15번 중첩되면 대상은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 매서운 추위 : 서리 왕 말라크가 플레이어를 얼음으로 휘감아 94,0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매서운 추위 효과를 일으킵니다.
매서운 추위는 30초 동안 대상으로부터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2초마다 115,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 동상 : 서리 왕 말라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리 왕 말라크가 플레이어를 얼음으로 휘감아 110,0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5중첩의 동상 효과를 일으킵니다.
동상은 30초 동안 대상으로부터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중첩당 22,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동상 중첩은 4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 한 명당 2씩 제거되고 1이하로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 카즈라진
- 무모한 돌진 : 카즈라진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지점을 향해 돌진하여 직선상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9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카즈라진이 착지할 때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뒤로 밀려납니다.
- 과부하 : 카즈라진이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무모한 돌진 후에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즈라진이 감전되어 20초 동안 기절하고 받은 피해의 50%를 자연 피해로 공격자에게 되돌립니다.
▷ 모래집게 술 :
- 모래 화살(방해 가능) : 모래집게 술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 화살을 날려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5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모래수렁 : 모래집게 술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하여 덫에 걸림 효과를 일으킵니다.
모래수렁은 7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137,5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감속됨 효과를 일으킵니다.
└ 감속됨 : 모래수렁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1초마다 감속됨 효과가 중첩됩니다. 감속됨 효과는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중첩당 15%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속됨 효과가 5번 중첩되면 덫에 걸림 효과를 일으킵니다.
└ 덫에 걸림 : 모래수렁이 생성되는 장소에 있는 플레이어와 감속됨 효과가 5번 중첩된 플레이어는 30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 모래폭풍 : 모래집게 술이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래집게 술이 모래폭풍을 소환합니다. 모래폭풍은 8초 동안 1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38,5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모든 모래수렁을 끌어모아 살아있는 모래를 생성합니다.
└ 살아있는 모래 : 살아있는 모래는 모래폭풍이 불 때 모래수렁이 모여서 생겨나고 처치하기 전까지 소멸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모래를 처치하면 그 자리에 새로운 모래수렁이 생겨납니다.
└ 경화 : 살아있는 모래가 모래폭풍이 다시 불 때까지 생존해있으면 경화됩니다. 살아있는 모래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고 모든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대여사제 말리
- 로아의 분노(방해 가능) : 대여사제 말리가 로아의 분노를 담아 플레이어를 강타하여 140,000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축복받은 로아 영혼 (중요!) / (공격 전담 주의) : 대여사제 말리가 자신의 위치에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합니다. 영혼은 생명력이 가장 낮은 장로를 향해 움직이고 대상과 닿으면 장로의 최대 체력의 5%를 회복시킵니다.
영혼이 20초 동안 살아있으면 즉시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최대 체력의 5%를 회복시킵니다.
- 로아의 분노(방해 가능) : 대여사제 말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사제 말리가 로아의 분노를 담아 플레이어를 강타하여 16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그늘진 로아 영혼(중요!) / (치명적) / (공격 전담 주의) : 대여사제 말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사제 말리가 자신의 위치에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합니다. 영혼은 20초 동안 무작위 플레이어를 쫓으며 영혼이 6미터 내로 접근하면 플레이어는 즉사합니다.
영혼이 20초 동안 살아있으면 즉시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즉사시킵니다.
가라잘의 영혼이 축출되면 즉시 새로운 장로에 빙의합니다. 기존의 장로는 어둠의 기운이 0으로 초기화되고 잔여하는 존재감 효과를 얻습니다.
- 잔여하는 존재감 : 가라잘의 영혼이 장로에서 축출되면 기존의 장로에게 잔여하는 존재감 효과를 부여합니다.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모든 공격력과 어둠의 기운의 생성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어둠의 힘 : 장로의 어둠의 기운이 100에 달하면 1초마다 어둠의 힘을 시전합니다. 어둠의 힘은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힘의 피해량은 시전될 때마다 10%씩 증가합니다.
▷ 서리 왕 말라크
- 혹한의 공격(방어 전담 주의) : 서리 왕 말라크가 자신의 도끼를 얼음으로 강화해 근접 공격 시 75,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근접 공격마다 대상에게 혹한의 공격 효과를 일으킵니다.
혹한의 공격 효과가 15번 중첩되면 대상은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 매서운 추위 : 서리 왕 말라크가 플레이어를 얼음으로 휘감아 94,0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매서운 추위 효과를 일으킵니다.
매서운 추위는 30초 동안 대상으로부터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2초마다 115,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 동상 : 서리 왕 말라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리 왕 말라크가 플레이어를 얼음으로 휘감아 110,0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5중첩의 동상 효과를 일으킵니다.
동상은 30초 동안 대상으로부터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중첩당 22,000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동상 중첩은 4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 한 명당 2씩 제거되고 1이하로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 카즈라진
- 무모한 돌진 : 카즈라진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지점을 향해 돌진하여 직선상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9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카즈라진이 착지할 때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뒤로 밀려납니다.
- 과부하 : 카즈라진이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무모한 돌진 후에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즈라진이 감전되어 20초 동안 기절하고 받은 피해의 50%를 자연 피해로 공격자에게 되돌립니다.
▷ 모래집게 술 :
- 모래 화살(방해 가능) : 모래집게 술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 화살을 날려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5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모래수렁 : 모래집게 술이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하여 덫에 걸림 효과를 일으킵니다.
모래수렁은 7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137,5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감속됨 효과를 일으킵니다.
└ 감속됨 : 모래수렁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1초마다 감속됨 효과가 중첩됩니다. 감속됨 효과는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중첩당 15%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속됨 효과가 5번 중첩되면 덫에 걸림 효과를 일으킵니다.
└ 덫에 걸림 : 모래수렁이 생성되는 장소에 있는 플레이어와 감속됨 효과가 5번 중첩된 플레이어는 30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 모래폭풍 : 모래집게 술이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래집게 술이 모래폭풍을 소환합니다. 모래폭풍은 8초 동안 1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38,5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모든 모래수렁을 끌어모아 살아있는 모래를 생성합니다.
└ 살아있는 모래 : 살아있는 모래는 모래폭풍이 불 때 모래수렁이 모여서 생겨나고 처치하기 전까지 소멸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모래를 처치하면 그 자리에 새로운 모래수렁이 생겨납니다.
└ 경화 : 살아있는 모래가 모래폭풍이 다시 불 때까지 생존해있으면 경화됩니다. 살아있는 모래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고 모든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대여사제 말리
- 로아의 분노(방해 가능) : 대여사제 말리가 로아의 분노를 담아 플레이어를 강타하여 140,000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축복받은 로아 영혼 (중요!) / (공격 전담 주의) : 대여사제 말리가 자신의 위치에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합니다. 영혼은 생명력이 가장 낮은 장로를 향해 움직이고 대상과 닿으면 장로의 최대 체력의 5%를 회복시킵니다.
영혼이 20초 동안 살아있으면 즉시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최대 체력의 5%를 회복시킵니다.
- 로아의 분노(방해 가능) : 대여사제 말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사제 말리가 로아의 분노를 담아 플레이어를 강타하여 16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그늘진 로아 영혼(중요!) / (치명적) / (공격 전담 주의) : 대여사제 말리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사제 말리가 자신의 위치에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합니다. 영혼은 20초 동안 무작위 플레이어를 쫓으며 영혼이 6미터 내로 접근하면 플레이어는 즉사합니다.
영혼이 20초 동안 살아있으면 즉시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즉사시킵니다.
장로회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장로회는 총 4마리의 트롤이 나오는 보스 몬스터이다. 이 중 대여사제 말리는 로아의 영혼을 소환하는데, 이 영혼은 천천히 다른 3마리의 트롤 중 무작위로 하나에게 걸어가고 트롤과 영혼이 닿으면 트롤의 체력이 회복된다. 따라서 말리와 다른 트롤들을 떨어뜨려서 탱킹을 해야 한다. 이런 이유때문에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딜러와 힐러는 각 공대의 상황에 맞춰 구성하면 되는데, 딜이 충분하다 생각되면 5명의 딜러와 3명의 힐러로 구성(10인 기준)하면 되고, 딜이 부족하다 생각되면 6명의 딜러와 2명의 힐러로 구성(10인 기준)하면 된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6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2~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딜러와 힐러는 각 공대의 상황에 맞춰 구성하면 되는데, 딜이 충분하다 생각되면 5명의 딜러와 3명의 힐러로 구성(10인 기준)하면 되고, 딜이 부족하다 생각되면 6명의 딜러와 2명의 힐러로 구성(10인 기준)하면 된다.
▣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장로회의 트롤들은 4~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밀리를 제외한 원거리와 힐러는 산개해 있어야 한다.
카즈라진은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스킬을 사용하면서 돌아다니기 때문에 탱킹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카즈라진을 제외한 나머지 3마리의 트롤을 2명의 탱커가 나눠서 탱킹을 한다.
탱커 2명을 A와 B라고 했을 때, A는 말라크와 술을 탱킹하고 A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B가 말리를 탱킹한다. 탱킹을 하다가 A의 혹한의 공격 디버프가 10중첩이 되면 A와 B가 서로 자리를 바꿔 B가 말라크와 술을 탱킹하고, A가 말리를 탱킹한다. B 역시 혹한의 공격 디버프가 10중첩이 되면 다시 A와 교대한다.
장로회 세부 공략
◆ 말리의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 (핵심) - 최우선으로 처리해야할 대상
장로회의 대여사제 말리는 로아 영혼을 소환한다. 보통때에는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하고,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 되면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한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은 모두 대여사제 말리가 있는 위치에서 소환되어 대상을 향해 이동한다. 축복받은 로아 영혼은 다른 3마리의 트롤 중 생명력이 가장 낮은 트롤을 향해 움직이고, 그늘진 로아 영혼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움직인다.
축복 받은 로아 영혼이 트롤에게 닿으면 트롤은 최대 체력의 5%를 회복하고, 그늘진 로아 영혼이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플레이어는 즉사하게 된다. 따라서 축복 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대상에게 닿기 전에 반드시 처치해야 한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이동하는 속도는 느린편이지만 로아 영혼이 20초동안 살아있으면 바로 대상을 향해 도약해 한번에 대상에게 도착하기 때문에 20초 이내에 영혼을 처치하지 못하면 공략이 힘들어진다.
따라서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등장하면 모든 원거리 딜러는 로아 영혼을 최우선으로 공격해야 한다. 보통은 원거리 딜러 2~3명 정도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지만 만약 원거리 딜러만으로 힘들다면 영혼이 나오고 대상을 확인한 후 근접 딜러도 영혼쪽으로 이동해 딜을 도와야 한다.
◆ 가라잘의 영혼 - 주기적으로 장로들을 강화시킨다.
장로회에는 주기적으로 가라잘의 영혼이 등장해 무작위로 트롤 장로에게 빙의해 능력을 강화시킨다.
가라잘의 영혼이 빙의되면 대상이 된 트롤 장로는 기존에 사용하는 스킬에 외에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어둠의 기운이 생성된다. 어둠의 기운이 생성되어 100이 되게 되면 1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빙의된 트롤 장로가 최대 체력의 25%에 달하는 피해를 입으면 가라잘의 영혼이 떠나게 되고 생성된 어둠의 기운이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가라잘의 영혼이 트롤 장로에게 빙의되면 모든 딜러는 빙의된 트롤 장로를 점사해 빠르게 체력을 감소 시켜 가라잘의 영혼이 떠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 말라크의 혹한의 공격 - 중첩되면 기절
서리 왕 말라크는 현재 대상을 공격해 혹한의 공격 효과를 대상에게 준다.
혹한의 공격 효과는 중첩이 되는데, 14중첩까지는 아무런 효과가 없지만 15중첩이 되면 대상은 15초간 기절하게 된다. 따라서 탱커 한명이 계속해서 말라크를 탱킹할 수 없다.
처음 말라크를 탱킹하는 탱커는 10중첩 정도가 되면 다른 곳에서 말리를 탱킹하는 탱커가 말라크에게 도발을 사용해 말라크를 탱킹한다.
◆ 말라크의 매서운 추위 - 단독으로 처리
말라크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매서운 추위를 사용해 냉기 피해를 입히고 매서운 추위 효과를 일으킨다.
매서운 추위 효과에 걸리면 4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냉기 피해를 주기 때문에 대상자는 매서운 추위의 효과가 끝날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와 거리를 벌려야 한다.
기본적으로 장로회에서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산개 진형을 구축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접 딜러는 다른 근접 딜러와 탱커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말라크의 동상 - 대상자 주변으로 모인다
말라크가 빙의되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동상을 사용해 냉기 피해를 주고 5중첩의 동상 효과를 일으킨다.
5중첩 동상은 30초 동안 주변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10만이 넘는 냉기 피해를 입힌다. 동상은 매서운 추위보다 피해가 커서 힐로 버티기엔 힐러의 부담이 크다. 따라서 빠르게 동상의 중첩을 없애주는 것이 좋다.
동상 중첩은 주변 4미터 내에 다른 플레이어가 있으면 플레이어 1명당 2씩 제거가 되며, 1개의 중첩효과는 남아있게 된다. 그러므로 동상 중첩을 제거하기 위해선 2명이 필요하다. 동상에 걸린 플레이어가 있다면 주변에서 2명이 빠르게 동상의 대상에게 붙어 중첩을 지워주면 된다.
◆ 카즈라진의 무모한 돌진 - 무작위 대상을 상대로 돌진
카즈라진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삼고 돌진한다. 돌진할 때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목적지에 도착할 때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를 넉백시킨다.
카즈라진의 무모한 돌진은 바닥에 회색으로 길이 생성되기 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다.
◆ 카즈라진의 과부하 - 반사 피해를 입는다.
카즈라진에 가라잘이 빙의 되면 카즈라진은 과부하 스킬을 사용한다.
카즈라진이 무모한 돌진을 사용한 후 과부하에 걸리게 되면 카즈라진은 감전되어 20초 동안 기절하게 되고 받은 피해의 50%를 자연 피해로 공격자에게 되돌려준다.
카즈라진이 과부하에 걸렸을 때가 카즈라진을 극딜할 타이밍이기도 하지만 너무 극딜하게 되면 오히려 플레이어가 반사 피해를 입어 위험하게 된다.
딜러들은 자신의 체력을 보면서 카즈라진을 딜하며, 힐러들은 딜러들의 체력 회복에 집중해야 한다.
◆ 모래집게 술의 모래수렁 - 밟으면 안되는 바닥 기술
모래집게 술은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한다.
모래수렁은 7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피해를 입해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감속됨 디버프를 거는데, 감속됨 디버프가 5번 중첩되면 덫에 걸림 디버프가 추가되어 30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모래수렁 자체도 1초마다 피해를 주기 때문에 위험하지만 말리의 그늘진 로아 영혼의 대상이 된 상태에서 덫에 걸림 디버프에 걸리면 자칫 영혼에 닿아 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래수렁이 등장하면 반드시 그 지역에서 빠져 나가야 한다.
장로회의 대여사제 말리는 로아 영혼을 소환한다. 보통때에는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하고,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 되면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한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은 모두 대여사제 말리가 있는 위치에서 소환되어 대상을 향해 이동한다. 축복받은 로아 영혼은 다른 3마리의 트롤 중 생명력이 가장 낮은 트롤을 향해 움직이고, 그늘진 로아 영혼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움직인다.
축복 받은 로아 영혼이 트롤에게 닿으면 트롤은 최대 체력의 5%를 회복하고, 그늘진 로아 영혼이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플레이어는 즉사하게 된다. 따라서 축복 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대상에게 닿기 전에 반드시 처치해야 한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이동하는 속도는 느린편이지만 로아 영혼이 20초동안 살아있으면 바로 대상을 향해 도약해 한번에 대상에게 도착하기 때문에 20초 이내에 영혼을 처치하지 못하면 공략이 힘들어진다.
따라서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이 등장하면 모든 원거리 딜러는 로아 영혼을 최우선으로 공격해야 한다. 보통은 원거리 딜러 2~3명 정도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지만 만약 원거리 딜러만으로 힘들다면 영혼이 나오고 대상을 확인한 후 근접 딜러도 영혼쪽으로 이동해 딜을 도와야 한다.
◆ 가라잘의 영혼 - 주기적으로 장로들을 강화시킨다.
장로회에는 주기적으로 가라잘의 영혼이 등장해 무작위로 트롤 장로에게 빙의해 능력을 강화시킨다.
가라잘의 영혼이 빙의되면 대상이 된 트롤 장로는 기존에 사용하는 스킬에 외에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어둠의 기운이 생성된다. 어둠의 기운이 생성되어 100이 되게 되면 1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빙의된 트롤 장로가 최대 체력의 25%에 달하는 피해를 입으면 가라잘의 영혼이 떠나게 되고 생성된 어둠의 기운이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가라잘의 영혼이 트롤 장로에게 빙의되면 모든 딜러는 빙의된 트롤 장로를 점사해 빠르게 체력을 감소 시켜 가라잘의 영혼이 떠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 말라크의 혹한의 공격 - 중첩되면 기절
서리 왕 말라크는 현재 대상을 공격해 혹한의 공격 효과를 대상에게 준다.
혹한의 공격 효과는 중첩이 되는데, 14중첩까지는 아무런 효과가 없지만 15중첩이 되면 대상은 15초간 기절하게 된다. 따라서 탱커 한명이 계속해서 말라크를 탱킹할 수 없다.
처음 말라크를 탱킹하는 탱커는 10중첩 정도가 되면 다른 곳에서 말리를 탱킹하는 탱커가 말라크에게 도발을 사용해 말라크를 탱킹한다.
◆ 말라크의 매서운 추위 - 단독으로 처리
말라크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매서운 추위를 사용해 냉기 피해를 입히고 매서운 추위 효과를 일으킨다.
매서운 추위 효과에 걸리면 4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냉기 피해를 주기 때문에 대상자는 매서운 추위의 효과가 끝날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와 거리를 벌려야 한다.
기본적으로 장로회에서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산개 진형을 구축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접 딜러는 다른 근접 딜러와 탱커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말라크의 동상 - 대상자 주변으로 모인다
말라크가 빙의되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동상을 사용해 냉기 피해를 주고 5중첩의 동상 효과를 일으킨다.
5중첩 동상은 30초 동안 주변 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10만이 넘는 냉기 피해를 입힌다. 동상은 매서운 추위보다 피해가 커서 힐로 버티기엔 힐러의 부담이 크다. 따라서 빠르게 동상의 중첩을 없애주는 것이 좋다.
동상 중첩은 주변 4미터 내에 다른 플레이어가 있으면 플레이어 1명당 2씩 제거가 되며, 1개의 중첩효과는 남아있게 된다. 그러므로 동상 중첩을 제거하기 위해선 2명이 필요하다. 동상에 걸린 플레이어가 있다면 주변에서 2명이 빠르게 동상의 대상에게 붙어 중첩을 지워주면 된다.
◆ 카즈라진의 무모한 돌진 - 무작위 대상을 상대로 돌진
카즈라진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삼고 돌진한다. 돌진할 때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목적지에 도착할 때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를 넉백시킨다.
카즈라진의 무모한 돌진은 바닥에 회색으로 길이 생성되기 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다.
◆ 카즈라진의 과부하 - 반사 피해를 입는다.
카즈라진에 가라잘이 빙의 되면 카즈라진은 과부하 스킬을 사용한다.
카즈라진이 무모한 돌진을 사용한 후 과부하에 걸리게 되면 카즈라진은 감전되어 20초 동안 기절하게 되고 받은 피해의 50%를 자연 피해로 공격자에게 되돌려준다.
카즈라진이 과부하에 걸렸을 때가 카즈라진을 극딜할 타이밍이기도 하지만 너무 극딜하게 되면 오히려 플레이어가 반사 피해를 입어 위험하게 된다.
딜러들은 자신의 체력을 보면서 카즈라진을 딜하며, 힐러들은 딜러들의 체력 회복에 집중해야 한다.
◆ 모래집게 술의 모래수렁 - 밟으면 안되는 바닥 기술
모래집게 술은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한다.
모래수렁은 7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피해를 입해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감속됨 디버프를 거는데, 감속됨 디버프가 5번 중첩되면 덫에 걸림 디버프가 추가되어 30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모래수렁 자체도 1초마다 피해를 주기 때문에 위험하지만 말리의 그늘진 로아 영혼의 대상이 된 상태에서 덫에 걸림 디버프에 걸리면 자칫 영혼에 닿아 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래수렁이 등장하면 반드시 그 지역에서 빠져 나가야 한다.
장로회 전투의 흐름
전투가 시작되면 지역을 2구역으로 나누어 한 쪽에서는 말라크와 술을 탱킹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말리를 탱킹한다. 카즈라진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계속해서 돌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킹할 필요가 없다.
말라크와 술을 탱킹하고 있는 탱커를 A, 말리를 탱킹하는 탱커를 B라고 하면, A의 혹한의 공격 중첩이 10중첩이 되면 말리를 탱킹하는 B가 말라크를 도발한다. 그리고 A는 자신의 혹한의 중첩 디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말라크를 도발한다.
근접딜러는 모래집게 술을 공격하고 원거리 딜러는 대여사제 말리를 공격한다. 술의 모래수렁 스킬은 플레이어의 발을 묶고 일정 범위에 1초마다 많은 피해를 주고, 빙의되면 모래폭풍 스킬을 사용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며, 살아있는 모래를 소환해 딜을 분산시킨다. 따라서 초반부터 근접딜러들이 술을 공격해 술을 빨리 처리해야 모래폭풍 스킬과 모래수렁을 적게 볼 수 있고, 장로회 공략이 쉬워진다.
원거리 딜러는 초반에 말리를 공격하다가. 빙의가 시작되면 빙의가 되는 트롤을 점사한다. 빙의가 된 트롤을 점사하는 중에 말리가 축복받은 로아 영혼 혹은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하면 즉시 로아 영혼을 점사해 처리한다.
빙의가 된 트롤 장로가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으면 빙의가 풀리고, 다른 트롤 장로에게로 옮겨간다. 트롤 장로가 빙의 될 때마다 빠르게 점사해 처리한다.
말라크와 술을 탱킹하고 있는 탱커를 A, 말리를 탱킹하는 탱커를 B라고 하면, A의 혹한의 공격 중첩이 10중첩이 되면 말리를 탱킹하는 B가 말라크를 도발한다. 그리고 A는 자신의 혹한의 중첩 디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말라크를 도발한다.
근접딜러는 모래집게 술을 공격하고 원거리 딜러는 대여사제 말리를 공격한다. 술의 모래수렁 스킬은 플레이어의 발을 묶고 일정 범위에 1초마다 많은 피해를 주고, 빙의되면 모래폭풍 스킬을 사용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며, 살아있는 모래를 소환해 딜을 분산시킨다. 따라서 초반부터 근접딜러들이 술을 공격해 술을 빨리 처리해야 모래폭풍 스킬과 모래수렁을 적게 볼 수 있고, 장로회 공략이 쉬워진다.
원거리 딜러는 초반에 말리를 공격하다가. 빙의가 시작되면 빙의가 되는 트롤을 점사한다. 빙의가 된 트롤을 점사하는 중에 말리가 축복받은 로아 영혼 혹은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하면 즉시 로아 영혼을 점사해 처리한다.
빙의가 된 트롤 장로가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으면 빙의가 풀리고, 다른 트롤 장로에게로 옮겨간다. 트롤 장로가 빙의 될 때마다 빠르게 점사해 처리한다.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 처리 지연
대여사제 말리는 평소에는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해 트롤 장로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해 플레이어를 즉사시킨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은 말리가 있는 위치에서 소환되어 대상을 향해 걸어간다. 만약 20초 안에 로아 영혼이 사라지지 않으면 대상을 향해 도약해 즉시 대상에게 이동한다.
따라서 로아 영혼이 등장하면 원거리 딜러는 로아 영혼부터 점사해 처리해야 한다. 보통 원거리 딜러만으로도 로아 영혼을 처리할 수 있지만 만약 원거리 딜러의 딜이 부족하거나 숫자가 부족하다면 근접 딜러도 로아 영혼을 처리해야 한다.
받은 피해의 50%를 플레이어에게 되돌리는 카즈라진의 과부하
카즈라진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과부하 스킬을 사용한다. 과부하 스킬을 사용하면 카즈라진은 자신이 받은 피해의 50%를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준다.
카즈라진이 과부하를 사용할 때 극딜하게 되면 반사 피해를 입고 플레이어가 죽을 수도 있다. 따라서 과부하때에는 자신의 체력 상태를 보면서 적당히 딜을 해야한다.
광역 피해를 주고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드는 모래수렁
모래집게 술은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한다. 모래수렁의 범위에 있으면 1초마다 자연피해를 입으며, 1초마다 이동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중첩이 되고, 5번 중첩되면 30초간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계속 해서 모래수렁의 피해를 받게 되어 힐러의 힐 부담이 커진다. 특히, 아동 불가 상태에서 그늘진 로아 영혼의 대상이 되면 자칫 로아 영혼과 닿아 즉사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래수렁이 생성되면 빠르게 그 지역을 벗어나 받는 피해를 줄이고 감속 효과를 중첩시키지 않아야 한다.
대여사제 말리는 평소에는 축복받은 로아 영혼을 소환해 트롤 장로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그늘진 로아 영혼을 소환해 플레이어를 즉사시킨다.
축복받은/그늘진 로아 영혼은 말리가 있는 위치에서 소환되어 대상을 향해 걸어간다. 만약 20초 안에 로아 영혼이 사라지지 않으면 대상을 향해 도약해 즉시 대상에게 이동한다.
따라서 로아 영혼이 등장하면 원거리 딜러는 로아 영혼부터 점사해 처리해야 한다. 보통 원거리 딜러만으로도 로아 영혼을 처리할 수 있지만 만약 원거리 딜러의 딜이 부족하거나 숫자가 부족하다면 근접 딜러도 로아 영혼을 처리해야 한다.
받은 피해의 50%를 플레이어에게 되돌리는 카즈라진의 과부하
카즈라진은 가라잘의 영혼에 빙의되면 과부하 스킬을 사용한다. 과부하 스킬을 사용하면 카즈라진은 자신이 받은 피해의 50%를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준다.
카즈라진이 과부하를 사용할 때 극딜하게 되면 반사 피해를 입고 플레이어가 죽을 수도 있다. 따라서 과부하때에는 자신의 체력 상태를 보면서 적당히 딜을 해야한다.
광역 피해를 주고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드는 모래수렁
모래집게 술은 무작위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모래수렁을 생성한다. 모래수렁의 범위에 있으면 1초마다 자연피해를 입으며, 1초마다 이동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중첩이 되고, 5번 중첩되면 30초간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계속 해서 모래수렁의 피해를 받게 되어 힐러의 힐 부담이 커진다. 특히, 아동 불가 상태에서 그늘진 로아 영혼의 대상이 되면 자칫 로아 영혼과 닿아 즉사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래수렁이 생성되면 빠르게 그 지역을 벗어나 받는 피해를 줄이고 감속 효과를 중첩시키지 않아야 한다.
아이템 드랍 정보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 공격대 찾기 ]
[ 일반 ]
[ 영웅 ]
[ 공격대 찾기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제라트 - 말라크의 영혼소각 대검 | 도검 | 양손 장비 | 502 |
쿠라쿠라 - 카즈라진의 두개골절단기 | 도끼 | 한손 장비 | 502 |
아문토트 - 술의 영혼분쇄 갈퀴발톱 | 장착 무기 | 한손 장비 | 502 |
가라잘의 응시 | 사슬 | 머리 | 502 |
마지막 의식의 잔달라 로브 | 천 | 가슴 | 502 |
위험천만한 대지의 로브 | 가죽 | 가슴 | 502 |
과부하된 칼날파괴자 흉갑 | 판금 | 가슴 | 502 |
로아 씐 팔보호구 | 사슬 | 손목 | 502 |
말리의 피로 얼룩진 덧신 | 천 | 발 | 502 |
성난 영혼의 부적 | - | 목 | 502 |
나쁜 부적 | - | 장신구 | 502 |
우슐레이의 마지막 선택 | - | 장신구 | 502 |
잔달라의 인내 | - | 장신구 | 502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건틀릿 | - | 토큰 | 502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건틀릿 | - | 토큰 | 502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건틀릿 | - | 토큰 | 502 |
[ 일반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제라트 - 말라크의 영혼소각 대검 | 도검 | 양손 장비 | 522 |
쿠라쿠라 - 카즈라진의 두개골절단기 | 도끼 | 한손 장비 | 522 |
아문토트 - 술의 영혼분쇄 갈퀴발톱 | 장착 무기 | 한손 장비 | 522 |
가라잘의 응시 | 사슬 | 머리 | 522 |
마지막 의식의 잔달라 로브 | 천 | 가슴 | 522 |
위험천만한 대지의 로브 | 가죽 | 가슴 | 522 |
과부하된 칼날파괴자 흉갑 | 판금 | 가슴 | 522 |
로아 씐 팔보호구 | 사슬 | 손목 | 522 |
말리의 피로 얼룩진 덧신 | 천 | 발 | 522 |
성난 영혼의 부적 | - | 목 | 522 |
나쁜 부적 | - | 장신구 | 522 |
우슐레이의 마지막 선택 | - | 장신구 | 522 |
잔달라의 인내 | - | 장신구 | 522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건틀릿 | - | 토큰 | 522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건틀릿 | - | 토큰 | 522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건틀릿 | - | 토큰 | 522 |
[ 영웅 ]
이름 | 재질 | 부위 | 레벨 |
제라트 - 말라크의 영혼소각 대검 | 도검 | 양손 장비 | 535 |
쿠라쿠라 - 카즈라진의 두개골절단기 | 도끼 | 한손 장비 | 535 |
아문토트 - 술의 영혼분쇄 갈퀴발톱 | 장착 무기 | 한손 장비 | 535 |
가라잘의 응시 | 사슬 | 머리 | 535 |
마지막 의식의 잔달라 로브 | 천 | 가슴 | 535 |
위험천만한 대지의 로브 | 가죽 | 가슴 | 535 |
과부하된 칼날파괴자 흉갑 | 판금 | 가슴 | 535 |
로아 씐 팔보호구 | 사슬 | 손목 | 535 |
말리의 피로 얼룩진 덧신 | 천 | 발 | 535 |
성난 영혼의 부적 | - | 목 | 535 |
나쁜 부적 | - | 장신구 | 535 |
우슐레이의 마지막 선택 | - | 장신구 | 535 |
잔달라의 인내 | - | 장신구 | 535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건틀릿 | - | 토큰 | 535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건틀릿 | - | 토큰 | 535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건틀릿 | - | 토큰 | 535 |
장로회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Methodical'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Apophasis'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FATBOSS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Apophasis'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FATBOSS의 공략 영상
기사 목록
- 블리자드, Xbox 일원으로 '게임스컴' 참가 발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유럽권 최대의 게임 행사인 '게임스컴(gamescom)'에 참가한다. 블리자드는 20일, 자사의 공식 SNS를 통해 자신들의 '게임스컴 2024' 참가 소식을 발표했다. 최초로 단일 참가가 아닌 팀 Xbox의 일부로 참가하는 것이며, 앞으로 이와 관련하여 더 많은 소식을 공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게임스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프라...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21 18
- [정보] 지난 주보다 어려웠던 이번 주 쐐기! '무형, 피웅덩이, 경화' 상위 기록 무형, 피웅덩이, 경화 주간 상위 기록다음 주를 위해 쉬어가는 주간지난 주보다 더 떨어진 최고 기록 ■ 본 글에 앞서 - 6/19 Raider.io 기준 6/13~6/19까지 기록입니다 - 중복된 팀의 기록은 최대한 제외했습니다 ■ 6/13~6/19 어픽스 - 무형: 전투 중 무형의 존재가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약화하려 합니다. - 피웅덩이: 우두머...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19 3
- [정보] 모그레인 등 4인 기사단을 소환! 판금 직업 영웅 특성 살펴보기 내부 전쟁 신규 특성 '영웅 특성' 등장각 전문화마다 정해진 2개 중 하나를 선택판금 직업(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의 영웅 특성은? - 영웅 특성은 현재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영웅 특성은 각 전문화마다 정해진 2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본 서버 적용 시 변경되어 출시될 수 있습니다 - 아직 번역이 되지 않았거나 새로운 스킬...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18 8
- [정보] 깔끔해진 마법책, 지속효과 위주의 영웅 특성! 내부 전쟁 특성창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스킬북 UI 개편신규 특성 영웅 특성 등장베타 서버 스킬북과 영웅 특성의 모습은? 내부 전쟁 때는 마법책 및 특성 관련 UI가 변경되고 새로운 특성인 영웅 특성이 등장한다. 특히 마법책 UI의 경우 베타 서버에서 확인하면 이전보다 확실히 깔끔하고 보기 좋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종족 관련 특성 및 스킬과 직업 스킬이 서로 분리...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18 3
- [정보] 음식 도핑이 불가능한 종족? 내부 전쟁 신규 종족 토석인 살펴보기 내부 전쟁, 신규 종족 토석인 추가드워프와 비슷한 느낌, 보석 색과 모양 설정 가능차징형 종족 특성과 방어도 증가 특성까지 - 본 내용은 베타 내용을 바탕으로 한 기사입니다. 패치에 따라 본섭 출시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부 전쟁에선 신규 종족인 토석인이 새로 추가된다. 토석인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배타 서버를 통해 살펴봤다. 토석인은 드루이드,...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13 43
- [정보] 이번 주는 쉬엄쉬엄 합시다, '괴로움, 강화, 폭군' 상위 기록 괴로움, 강화, 폭군 주간 상위 기록꽤 어려운 난이도의 어픽스클리어 최고 단수가 전체적으로 한 단수씩 내려간 모습 ■ 본 글에 앞서 - 6/12 Raider.io 기준 6/6~6/12까지 기록입니다 - 중복된 팀의 기록은 최대한 제외했습니다 ■ 6/6~6/12 어픽스 - 괴로움 : 전투 중 괴로워하는 영혼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12 3
- WoW 세계혼 서사시의 시작, '내부 전쟁' 8월 27일 출시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계혼 서사시의 첫 확장팩 '내부 전쟁'을 8월 27일 출시한다고 Xbox 쇼케이스를 통해 밝혔다. '내부 전쟁'은 아제로스 지하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공허의 전령이 네루비안 제국의 어두운 심층부에서 아제로스를 무릎 꿇리고자 거미 군단을 모으고 있다. 신규 지역과 던전은 물론 새로운 플레이 종족인 '토석인', 신규 기...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강승진 | 작성시간 06-10 2
- 신규 지역, 종족 미리 보자! WoW '내부 전쟁' 베타 시작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가 향후 선보일 3가지 확장팩을 아우르는 ‘세계혼’ 서사시의 포문을 열게 될 첫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World of Warcraft: The War Within)의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동영상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6-07 13
- [정보] 메타 고착화와 드디어 뚫린 울다만 20단! 폭풍, 파열, 경화 상위 기록 5/30~6/5 어픽스는 폭풍, 파열, 경화갱신주답게 많은 팀이 고단 기록을 갱신드디어 뚫린 울다만 20단 ■ 본 글에 앞서 - 6/5 Raider.io 기준 5/30~6/5까지 기록입니다 - 중복된 팀의 기록은 최대한 제외했습니다 ■ 5/30~6/5 어픽스 - 폭풍 : 전투 중에 적이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돌개바람을 소환합니다 - 파열 : 우두머리가...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05 5
- [정보] 다음 갱신주에는 더 높은 점수를 노려보자! 던전 4개 간단 팁 정리 보관소, 담쟁이, 넬타루스, 루비 팁 소개파티 상황에 맞는 루트 응용 권장추후 다루지 않은 4개 던전 소개 본 글 에 앞서 - 기사에서 다룬 루트가 정답이 아닙니다 - 최대한 패스 없이 무난한 루트로 소개했습니다 - 파티 조합, 단수, 어픽스 등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루트를 설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소개해드린 팁 외의 다른...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6-05 1
- 상위권에게도 많이 힘든 울다만! 화산, 피웅덩이, 폭군 상위 기록 5/23~5/29 화산, 피웅덩이, 폭군 주간 상위 기록지난 시즌보다 더 견고해진 악탱, 회드, 화법, 증강, 암사 조합쉬운 난이도의 하늘빛, 어려운 난이도의 울다만 ■ 본 글에 앞서 - 5/30 Raider.io 기준 5/23~5/29까지 기록입니다 - 중복된 팀의 기록은 최대한 제외했습니다 - 초반 4딜을 사용한 기록의 경우 힐러로 스왑한 전문화를 힐러...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5-30 9
- [인터뷰] 협동전 2종 추가에 보상 조정? 럼블 6시즌 개발자 토크 협동 콘텐츠 선보이는 워크래프트 럼블 개발자 인터뷰입문을 위한 스톰윈드 공성전, 전력으로 부딪히는 화산심장부!편의성 개선 등 선보이는 6시즌 Q. 공성전과 화산심장부라는 두 가지 협동 콘텐츠를 하나의 시즌에 출시하게 됐다. 협동 콘텐츠는 게임 서비스 초기부터 유저들이 굉장히 기다려온 콘텐츠이기도 한데, 하나의 시즌에 두 가지 협동 콘텐츠를 동시에 선보이는... 게임뉴스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05-30 1
- WoW 클래식, 이번에는 '대격변' 출격 계속되는 클래식의 이름 아래 데스윙이 돌아온다. 블리자드는 21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클래식(World of Warcraft Cataclysm Classic)'을 정식 출시했다. 대격변 클래식은 파괴자 데스윙이 아제로스로 돌아와 대륙 전역에 고통스러운 상흔을 남기고 아제로스 세계의 지형을 바꿔버릴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블리자드는 개선된 레벨링...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21 13
- [인터뷰] 공격대 찾기는 계획 없음? 개발자에게 듣는 대격변 클래식 출시 임박! 개발자에게 듣는 대격변 클래식과거 늘어졌던 스케쥴을 타이트하게밸런스는 최종 버전! 공격대 찾기는 미정? * 매체 단독 화상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며, 문맥을 위해 문답 순서나 일부 문장이 조정되었습니다. Q. 대격변 확장팩은 클래식과 모던 와우의 중간 지점에 있는 확장팩으로 여겨지는데, 개발하면서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자 하는가? 다양한 플... 게임뉴스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05-17 2
- 'WoW 리믹스: 판다리아의 안개' 오늘 적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World of Warcraft: Dragonflight, 이하 용군단) 10.2.7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이벤트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믹스: 판다리아의 안개 (World of Warcraft Remix: Mists of Pandaria)가 오늘(5월 17일, 한국 시간 기준) 시작됐다. 지난 3월 용군단 10.2...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17 6
- [정보] 돌비늘 먹으러 여명 하드 모드 가시죠! 탱커, 힐러 쐐기 세팅 4시즌 3주차 탱커, 힐러 쐐기 세팅은?여전히 탱커의 최고픽 장신구, 비늘과 심장힐러의 경우 딜 지원이 가능한 고서를 필수로 착용 본 글에 앞서 - 상위권 유저의 세팅을 참고했기 때문에 높은 단수에 적합한 세팅일 수 있습니다. - 이 후 주괴를 추가로 얻어 아이템 교환이 더 많이 가능할 경우 세팅이 바뀔 수 있습니다. - 너무 적은 수의 표본의 경우 제외했...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5-10 2
- WoW: 용군단 마지막 콘텐츠 업데이트 ‘검은 심장’ 적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World of Warcraft: Dragonflight)의 대단원을 마무리하는 10.2.7 콘텐츠 업데이트 검은 심장(Dark Heart)이 오늘(9일) 적용되었다. 검은 심장은 용군단의 서사를 마무리하는 한편, 향후 세 개의 확장팩에 걸쳐 전개될 세계혼 서사시(Worldsoul Saga)의 첫 번째 장이자 올해 하반기에 공...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09
- [정보] 여전히 화암증, 3시즌 쐐기 메타의 반복? 속박, 강화, 경화 상위 기록 4시즌 2주차 쐐기 고단 기록3시즌과 똑같은 메타를 보여주고 있음던전과 상황에 따라 냉법 스왑 ■ 이번 주 어픽스(5/2~5/8) - 속박 : 전투 중 휘감는 덩굴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속박합니다. - 강화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죽으면 그 죽음의 메아리가 주위의 아군을 강화하여, 일시적으로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경화 : 우두머리가...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5-08 8
- [정보] 증강님 황폐 스왑되시죠? 각성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 로그 4시즌 두 번째 레이드 :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슬슬 티어 4세트를 맞추기 시작하는 주2시즌 강력했던 모습을 다시 보여주고 있는 황폐 기원사 본 글에 앞서 - 각성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성능이 좋은 전문화 혹은 직업을 플레이하는 것이 선호되므로 전문화 간의 차이가 더 클 수 있습니다 - 비늘사령관 사카레스의 경우 마지막 보스이기...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5-08 1
- [정보] 단일딜은 비법, 잠행! 광역딜은 격냥에게? 각성 현신의 금고 영웅 로그 4월 25일 4시즌 오픈첫 각성 레이드는 1시즌 헌신의 금고광역딜은 격냥, 단일딜은 비법? 용군단 4시즌이 4월 25일 저번 주 목요일 오픈했다. 4시즌의 경우 앞선 용군단 1~3시즌 레이드가 매주 각성 어픽스와 함께 로테이션 형태로 오픈하여 진행된다. 참고로 쐐기는 기존 용군단 던전 8개(담쟁이가죽 골짜기, 알게타르 대학, 넬타루스, 주입의 전당, 루비...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5-02 9
- [정보] 3시즌 쐐기 종료, 0.1% 칭호는 누구에게? 한국 3시즌 쐐즌검 통계 한국 서버 쐐즌검 커트라인은 3756.8점악탱, 화법, 암사는 고정파티에 따라 징기를 사용한 3딜 혹은 증강 조합 사용 용군단 3시즌이 4월 24일 종료됐다. 이에 한국 서버 쐐기 레이더 점수 상위 0.1%(쐐즌검)에 포함되면 얻을 수 있는 '꿈꾸는 영웅' 칭호에 대한 집계도 끝났다. 정확하게는 4월 24일 오후 10시까지 진행한 쐐기 기록만 인정이 되며...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4-26 9
- 블리즈컨 2024, 돌연 '취소' 2024년 4월 26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블리즈컨 2024'가 진행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블리자드는 지난 1년 간 숙고를 거듭한 끝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되었으며, 많은 팬들이 기대하는 행사이니만큼 결코 가볍게 결정한 건이 아님을 먼저 말했다. 또한, 블리즈컨의 취소는 올해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일 뿐, 블리즈컨 자...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6 88
- 크로미가 알려주는 'WoW: 용군단' 4시즌, 25일 적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World of Warcraft: Dragonflight)의 4시즌이 25일 적용된다. 용의 섬과 그 지하에서 수많은 위협을 정복해 온 아제로스의 용사들은 4시즌에서 여러 용군단 던전과 공격대를 재방문하여 색다른 요소가 가미된 우두머리 전투를 즐기고, 강력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4시즌 기간에는 용군단 공격대 3종(현신의 금...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5
- [정보] 효율적인 초반 파밍을 원한다면 체크! 4시즌 쐐기 던전 파밍표 4월 25일 용군단 4시즌 오픈내 직업의 BIS 아이템은 어디서?4시즌 8개 쐐기 던전 파밍표 - 용군단 4시즌 쐐기 던전의 도감을 바탕으로 작성한 드랍 테이블입니다 - 혹시나 빠지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판금 - 전사, 죽음의 기사, 성기사 사슬 - 사냥꾼, 주술사, 기원사 가죽 - 도적, 드루이드, 수도사, 악마...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4-25 7
- WOW 확장팩 '내부 전쟁', 한정판 구성 공개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차기 확장팩으로 예정된 '내부 전쟁(War within)'의 한정 소장판 구성이 18일 공개되었다. 내부 전쟁 한정판은 실물 패키지로 구성되며, 디지털 다운로드 버전의 신화 꾸러미는 물론 하드커버 아트북, 알레리아, 안두인, 스랄이 새겨진 소장용 핀이 포함되어 있다. 추후 진행 예정인 내부 전쟁의 베타 이용권과 3일 얼리 억세스, 30...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8 27
- [정보] Echo 월퍼킬 우승과 이변의 MDI, 배틀로얄 모드까지! 3시즌 돌아보기 다시 월퍼킬 레이스 1등을 차지한 EchoEcho의 MDI 연속 우승을 저지한 Mandatory와우의 변화 시도? 약탈폭풍 1%의 접전, 다시 1등의 자리로 올라간 Echo 3시즌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이하 아미드랏실)의 월퍼킬 레이스는 Echo의 우승으로 마무리됐다. 레이스 종료 직전까지 Liquid는 베스트 1.79%, Echo는 1.72%를 기록했을...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4-18 2
- [정보] 시즌 종료 임박, 3시즌 마지막 폭군! 속박, 파열, 폭군 상위 기록 속박, 파열, 폭군 주간 상위 기록시즌 종료 전 마지막 폭군 갱신주2시즌부터 이어진 화증암 메타 고정 ■ 4/11 ~ 4/17 어픽스 - 속박 : 전투 중 휘감는 덩굴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속박합니다. - 파열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사망 시 파열이 발생해, 모든 플레이어가 피해를 4초에 걸쳐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폭군 : 우두머...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4-17 2
- WOW: 용군단 서사 마무리 짓는 '검은 심장' 패치 테스트 서버 공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World of Warcraft: Dragonflight)의 결말을 장식할 10.2.7 콘텐츠 업데이트인 검은 심장(Dark Heart)이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된다고 밝혔다. 검은 심장 업데이트에서는 용군단의 서사를 마무리하는 한편, 향후 여러 확장팩에 걸쳐 전개되는 세계혼 서사시(Worldso...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11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클래식, 5월 21일 출시 블리자드는 오늘(11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 세 번째 확장팩 '대격변 클래식'이 오는 5월 21일 출시된다고 밝혔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 번째 확장팩 '대격변'은 파괴자 데스윙이 아제로스에 돌아온 뒤, 아제로스 세계와 지형이 바뀌어버린 시점을 다뤘다. 이를 클래식에 적용하기 앞서 5월 2일부터 확장팩 사전 업데이트를 통해 변화의 일부를...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11 19
- [정보] 이번 주까지 쐐기 주차만 합니다! 괴로움, 강화, 폭군 주간 상위 기록 강화로 어려운 난이도의 쫄 정리폭군으로 시간이 끌리는 네임드 전투무형, 피웅덩이, 경화까지 이어지는 쐐기 휴식 기간 ■ 3/28 ~ 4/3 어픽스 - 괴로움 : 전투 중 괴로워하는 영혼이 주기적으로 나타난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 강화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죽으면 그 죽음의 메아리가 주위의 아군을 강화하여, 일시적으로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4-04 1
- [정보] 시간이 빠듯한 엔드 단수, 4딜로 극복! 쐐기 1탱 4딜 택틱 종종 보이는 1탱 4딜 기록초반만 4딜로 진행해도 시간적으로 큰 이득시간 손해 없이 특성 변경을 한 뒤 재입던 힐러 없이 던전 클리어? 1탱 4딜 택틱 쐐기 관련 기록 및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Raider.io(이하 레이더)에서 최근 힐러 없이 1탱 4딜로 던전이 클리어된 기록을 볼 수 있다. 이는 초반에 1탱 4딜로 쐐기를 진행하다가 중간에 딜러 한 명...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29 10
- [정보] 부족한 딜량, 4딜 택틱으로 공략! 폭풍, 파열, 경화 주간 상위 기록 폭풍, 파열, 경화 주간 상위 기록4딜 택틱으로 상위권 갱신'악탱 회드 화법 증강 암사' vs '악탱 수사 화법 증강 조드' ■ 3/21 ~ 3/27 어픽스 - 폭풍 : 전투 중에 적이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돌개바람을 소환합니다. - 파열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사망 시 파열이 발생해, 모든 플레이어가 피해를 4초에 걸쳐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27 1
- [GDC24] 30주년 워크래프트 '영광과 위기, 극복의 이야기' EA, SCEA 등을 거치며 갓 오브 워, C&C 레드얼럿 등 다양한 타이틀 개발에 참여했던 존 하이트는 2011년 블리자드에 합류해 워크래프트 랜차이즈와 줄곧 함께해왔다. 디아블로3의 콘솔 이식을 담당했던 그는 프로듀서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을 이끌었고, 2021년부터는 웤트르패르트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GM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30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39
- 와우 버전 배틀로얄 모드 '약탈폭풍', 21일 업데이트 해적, 마법, 그리고 아수라장. 배틀로얄에서 영감을 얻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한정 이벤트 '약탈폭풍'이 금일(21일), 정식으로 업데이트됐다. 약탈폭풍에 참여한 유저들은 아라시 고원을 무대로 다른 용사들과 최후의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검승부를 펼쳐야 한다. 배틀로얄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약탈폭풍의 규칙은 여타 배틀로얄 장...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21
- [정보] 폭풍, 파열, 경화 전 쉬어가는 주간! 화산, 피웅덩이, 폭군 상위 기록 화산, 피웅덩이, 폭군 주간 상위 기록쉬운 난이도의 이번 주 폭풍, 파열, 경화는 기록 갱신 예상'악탱 회드 화법 증강 암사' '악탱 수사 화법 증강 조드' 조합의 대결 구도 예상 ■ 3/14 ~ 3/20 어픽스 - 화산 : 전투 중 주기적으로 적이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의 발 밑에서 불길이 솟아나오게 합니다. - 피웅덩이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죽으면 수...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21 1
- [인터뷰] 누구나 참가하는 와우 버전 배틀로얄! 10.2.6 '약탈폭풍' 와우 버전 배틀 로얄 등장! 10.2.6 '약탈폭풍' 개발자 인터뷰모든 와우 플레이어가 참가할 수 있는 기간 한정 이벤트쉽고 재미있는 플레이 경험을 위해 피드백에 집중하는 중 약탈폭풍을 준비한 배경은? 용군단 확장팩 동안 재미있고, 깜짝 놀랄만한 요소들을 선보여왔다. 이번 콘텐츠 릴리즈 시점에 다음 콘텐츠 테스트를 위한 PTR도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 게임뉴스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03-19 30
- [정보] Echo의 연속 우승 저지! MDI 파이널 우승자 Mandatory 드디어 Echo를 저지한 새로운 우승자 Mandatory풀 라운드까지 가는 접전치명적이였던 검은 떼까마귀 요새 탱커 데스 새로운 우승팀의 등장, Mandatory 이번 MDI 우승은 Mandatory가 차지했다. 이로서 Mandatory는 이전까지 오랜 시간 연속으로 우승을 차지했던 Echo를 결승에서 꺾고 새로운 우승팀이 되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이전...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15
- [정보] '악화증' 굳어진 시즌 말 조합! 괴로움, 분노, 경화 주간 상위 기록 기존의 보기 유저들도 악탱으로 갈아타는 흐름힐러 3파전은 여전히 진행중핵심 딜러는 화법, 증강으로 굳어진 추세 본 글은 3/1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약간의 변동 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 3/7 ~ 3/13 어픽스 - 괴로움 : 전투 중 괴로워하는 영혼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 분노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남은 생명력...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12 1
- [정보] 삐끗했지만 역시나 부동의 우승 후보 Echo! MDI 본선 살펴보기 악탱, 파흑, 화법, 암사 고정! 필요하다면 4딜 조합까지A조 Echo, Last Hope, Dawgs, Legendary 결선 진출B조 Perplexed, Eclipse, Bald Bandits, Mandatory 결선 진출 악탱, 파흑, 화법, 암사 고정! MDI 지난 2월 17일부터 MDI 본선이 진행됐다. 이제 3월 9일 MDI 결선만이 남았다. 본...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08 7
- [정보] 악탱과 함께 돌아온 화증암! 무형, 원한, 폭군 주간 상위 기록 시즌 말, 악탱 회드 증강 화법 암사로 고정되는 모습증강으로 안정감 확보화법, 암사의 찍딜을 통해 효율적인 전투 가능 ■ 2/29 ~ 3/6 어픽스 - 무형 : 전투 중 무형의 존재가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약화하려 합니다. - 원한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시체에서 마귀가 나타나 무작위 플레이어를 추적합니다. - 폭군 : 우두머리의 생명력이 30%만...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0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