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 한방 승부는 없다! 5.2 패치 애완동물 대전 정확도 수정

정성모 기자 | 댓글: 9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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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치로 적용되는 광범위한 정확도 변경 적용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해당 변경 사항의 전반적인 수정의 목표는 무작위성으로 “한방에” 승부가 결정되는 현상을 줄이고 보다 명확한 승부를 가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5.3 패치가 적용되면 모든 기술에 “적중 확률”이 표시되며, 적중이나 회피 확률을 변동하는 기술의 영향을 받을 경우 실시간으로 변동된 값이 표시됩니다.








추가적으로, 기본 회피율 5%를 없애고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을 상대로 레벨당 5%씩 증가하던 회피 확률이 레벨당 2%로 감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적중해야 하는 공격은 적중하게 되므로, 더 높은 경험치 보상을 위해 레벨이 높은 상대와 대전할 욕구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적절하게만 사용이 된다면, 턴제 게임에서 무작위적인 요소는 큰 재미를 선사할 수 있긴 합니다. 모든 요소가 예측 가능했다면 결과도 예측이 되겠고, 첫 공격을 하기도 전에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겠죠. 더 높은 전투력, 효과의 지속성과 맞바꾸더라도 무작위성은 종종 사용되지요.


기본 회피율이 제거됨에 따라 100% 적중률을 가진 기술이 상당수 생겼습니다. 그런 기술은 소폭 수정하여 적중률을 낮추고 피해량을 증가시켜 균형을 잡았습니다. 모든 애완동물 종류마다(예: 용혈족) 100% 적중률을 가진 기술을 하나씩 가졌기 때문에 무작위성의 변수를 최소화한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애완동물을 선발하면 됩니다. (아래 목록을 확인하시면 적중률이 감소된 반면 피해량이 증가된 모든 애완동물 기본 기술을 정리해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극대화(기본 피해량의 1.5배) 확률 5%는 그대로 유지하고 모든 기술의 공격력의 피해량 평균편차를 10% 내외로 설정했습니다. 이 부분은 잠정적인 부분이라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극대화 피해를 주면 만족감도 있고, 피해량의 편차가 적절하여 대전 결과의 변수도 제공함과 동시에 한쪽 플레이어에게만 유리한 상황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앞서 안내 드린 것과 같이 다음 기본 기술은 피해량이 5-15% 증가하고 적중률이 5-15%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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