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내 직업은 상향 or 하향? 5.4패치의 직업 밸런스를 한눈에 살펴보자!

정성모 기자 | 댓글: 83개 |


5.4 직업별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죽음의 기사  | 

드루이드  | 

사냥꾼 | 

마법사 | 

수도사 



성기사 | 

사제 | 

도적 | 

주술사 | 

흑마법사 | 

전사 








매 패치마다 와우저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공격대나 새로운 아이템, 눈여겨 볼만한 신규 콘텐츠 등 여러 요소가 있겠지만,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아마도 '내 캐릭터는 어떻게, 얼마나 바뀌는가'일 것입니다.


직업별 수정사항은 공격대에서 어떤 직업을 뽑아야 하는가의 기준이 될 뿐더러, 서로 간을 맞상대해야하는 PvP 및 전장 유저들에게는 하나의 스킬, 하나의 특성이 변화되는 것이 치명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유저들은 패치노트의 직업 밸런스 변경사항에 주목하게되며, 변화사항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유저들을 위해 여기에서는 5.4패치의 직업 밸런스 변경사항들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5.4에서는 과연 어떤 직업이 웃게될까요? 지금부터 한번 살펴보시죠!




▣ 5.4패치는 근접 딜러와 탱커의 봄날?


5.4패치의 직업 밸런스 변경에서 가장 큰 변화사항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은 근접 딜러 및 탱커들의 일제 상향일 것입니다.


먼저 근접 딜러들을 살펴보면, 도적과 죽음의 기사는 특성을 가리지 않고 전체적인 상향을 맞게 되었으며, 무기 전사와 징벌 성기사도 약간이나마 상향될 예정입니다.


죽음의 기사는 주공격 기술이라 할 수 있는 냉기의 일격절멸, 작렬하는 분노의 공격력이 모두 상승하였고,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이나 부정의 힘으로 증가하는 힘 수치가 각각 10%, 15%씩 늘어나 큰폭의 딜 상승이 예상됩니다.


도적 역시 절개, 속결, 절단, 약점 공격, 기습, 과다출혈등등 모든 특성의 기술들이 상향되었습니다.






▲ 근접 딜러 중 5.4패치 최고의 수혜자인 죽음의 기사! 과연 예전의 위용을 되찾을 수 있을까?



탱커 직업군에서는 수호 드루이드, 혈기 죽음의 기사, 보호 성기사, 방어 전사 등의 상향이 눈에 띕니다.


혈기 특성의 죽음의 기사와 방어 특성의 전사는 5.4패치로 새로운 지속효과인 '반격'을 획득하게 되었으며, 혈기 죽음의 기사는 춤추는 룬 무기의 룬 마력 소모가 삭제되었고, 수호 드루이드는 이제 가죽 방어구 착용으로 얻는 체력 보너스 효과가 20%에서 40%로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5.2~5.3을 거치며 공격대에서 다소 소외받았던 근접 딜러 및 판금 직업군들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몇몇 유저들 사이에서는 탱커의 일제 상향을 통해볼 때, 다음 공격대가 탱커에게 다소 어려운 공격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 힐러의 직업 간 균형이 맞춰질까? 엇갈린 운명의 힐러 클래스


5.2패치로 추가된 천둥의 왕좌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었던 힐러는 바로 수양 특성의 사제였습니다.


이는 '보호하는 힐러'라는 수양 사제만의 독특한 위치가 반영된 결과이며, 이로인해 항상 공격대에 한자리 이상의 자리는 언제나 수양 사제가 꿰찰 수 있었습니다.


5.4패치에서는 이런 확고부동했던 힐러의 자리배정이 다소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보호하는 힐'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혼의 너울의 지속시간이 10초로 짧아진데다, 전투 피로에 의해 피해 흡수 능력이 점감되는 특성까지 지니게 되는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 막강한 존재감으로 공격대를 지켜왔던 혼의 너울이 다소 너프된다.



이와 함께 다른 힐러 직업군들의 상향이 눈에 띕니다. 회복 드루이드야생 버섯의 재설계와 함께 신규 특성 이세라의 선물이 추가되었으며, 야생의 정수자연의 경계 등이 상향되고, 정신 자극이 정신력의 계수를 반영하도록 변화되어 마나 고갈에서 다소 자유로워 질 것으로 보입니다.


복원 주술사연쇄 치유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사라지고 성난 해일의 마나소모량이 25%감소하였으며, 치유의 비의 치유량이 30% 감소되지만 적용 범위가 늘어나고 심신의 정화가 치유의 비의 치유량을 100% 늘려주도록 변경되어 다소 상향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밖에 신성 사제는 몇몇 기술들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되어 다소 상향되었다는 평가를 받고있으며, 이와같은 변경은 '수사/신기+∝'로 이루어졌던 5.3까지의 힐러 구성을 다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변화의 기로에 서게 된 직업들


5.3패치까지 선호되었던 주요 딜러 직업군은 5.4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와우 딜러진의 하늘(?)을 담당하고있는 마법사는 화염 특성 기술인 발화의 하향과 냉기 특성의 특화 재설계로 인해 패치 후 다소 적응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흑마법사의 경우 고통 흑마법사가 하향되며, 그동안 90레벨 특성 기술 중 다른 두 특성에 비해 소외받았던 아키몬드의 복수가 재설계되어 역시 큰폭의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화염 특성 마법사와 함께 최고의 딜 부스팅을 자랑하는 고양 주술사는 주력 기술인 상급 불의 정령이 하향되고 폭풍의 일격도 공격력이 70% 감소될 예정이어서, 패치 초기 새롭게 바뀌는 장신구 및 아이템들을 잘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냉기 법사의 새로운 특화 '고드름'!



바뀌는 딜러 직업들 중 최고의 화두는 5.3패치 퓨어 딜러 중 최약체로 뽑혀왔던 사냥꾼의 변화일 것입니다.


사냥꾼은 최고의 부스팅 기술 중 하나인 만반의 준비가 삭제되었지만, 신비한 사격, 야수의 회전베기, 살상 명령, 조준 사격, 저승까마귀, 스라소니의 돌진 등 거의 모든 기술들이 상향되어 같은 사냥꾼들 사이에서도 상향-하향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다만 '5.4패치에서의 사냥꾼은 5.3패치보다 더 높은 수준의 공격력을 지니게 될 것'이라는 블리자드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하면, 다소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5.4패치 직업별 변경사항







■ 일반

•칠흑의 요새에서 죽음의 관문을 사용하면 죽음의 기사가 기존에 죽음의 관문을 시전한 곳 주변으로 이동합니다.

•얼음같은 인내력이 룬 마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강령술 일격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50%에서 100%로 감소합니다.

•칼날얼음의 룬이 주는 추가 냉기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에서 3%로 증가합니다. 또한 대상이 죽음의 기사에게서 받는 냉기 피해 증가량이, 냉기 저항력 약화 효과 1중첩당 2%에서 3%로 증가합니다.

•영혼 쐐기의 첫 피해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5초 후에 대상의 생명력이 35% 미만이면 영혼 쐐기로 입히는 암흑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근접 공격 및 룬 재생 속도만 증가시키던 부정의 형상이 모든 가속을 10% 증가시킵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변하지 않습니다.

•혈기의 형상 연마와 룬 부패가 일부 장신구와 효과의 발동 확률을 비정상적으로 증가시키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혈기

•혈기 죽음의 기사가 76 레벨이 되면 새로운 지속효과 "반격"을 습득합니다. 죽음의 기사가 공격을 회피하거나 막으면 20초 동안 무기 막기 및 회피를 더한 값의 75%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가 증가합니다.

•춤추는 룬 무기가 룬 마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핏빛 인내력이 더는 얼음같은 인내력의 비용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피의 향기가 근접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을 때도 일정 확률로 발동됩니다.



■ 냉기

•이제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105%에서 115%로 증가합니다.

•작렬하는 분노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으로 증가하는 근접 공격력이 20%에서 30%로 증가합니다.

•이제 절멸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230%에서 250%로 증가합니다.



■ 부정

•이제 구울의 지배자가 시체 되살리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6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구울의 도약과 물어뜯기 능력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으며, 기력도 소모하지 않습니다.

•부정의 힘으로 증가하는 힘이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특성

•대마법 지대가 재설계되었습니다. 광역으로 받는 마법 피해를 3초 동안 40%만큼 감소시키며, 흡수하는 총 피해량 한계치가 사라졌습니다. 또한 더는 힘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죽음 착취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역병 착취가 죽음의 룬으로 활성화하는 완전히 고갈된 룬의 총 개수가 1개에서 2개로 증가합니다.
 -혈기: 냉기 룬 1개, 부정 룬 1개 회복
 -냉기: 냉기 룬 1개, 부정 룬 1개 회복
 -부정: 혈기 룬 1개, 냉기 룬 1개 회복



■ 문양

신규 주 문양

•문양: 악화된 피(가칭): 피의 소용돌이가 모든 대상을 피의 역병이나 서리 열병이 적용된 상태로 간주합니다.

•문양: 재생하는 마법(가칭): 대마법 보호막이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남아있으면 흡수한 피해량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문양: 신속한 죽음(가칭): 영혼 쐐기를 사용하여 가속이 증가하면 그동안 죽음의 기사의 이동 속도도 증가합니다.

•문양: 우렁찬 뿔피리(가칭): 겨울의 뿔피리가 추가 룬마력을 생성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주 문양

•문양: 끈질긴 역병이 질병으로 입히는 피해가 3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문양: 정신 얼리기로 감소하는 정신 얼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1초로, 추가로 소비하는 룬 마력이 20에서 10으로 감소합니다.

•문양: 돌발 열병으로 소모되는 돌발 역병의 룬 마력이 40에서 30으로 감소합니다.

•문양: 얼음 기둥이 죽음의 기사를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지 않고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기나긴 겨울(가칭): 겨울의 뿔피리가 1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문양: 해골(가칭): 시체 되살리기 사용시 구울 대신 해골을 소환합니다.










■ 일반

•곰 변신 상태에서 천과 가죽 아이템에 의한 체력이 2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야성 드루이드가 시전하는 회오리바람에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요정의 불꽃의 지속시간이 40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이제 정신 자극은 드루이드의 정신력에 비례하여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달숲에서 순간이동: 달숲을 사용하면 드루이드가 기존에 순간이동: 달숲을 시전한 곳 주변으로 이동합니다.

•회복 드루이드의 야생 버섯 능력이 아군의 위치에 하나의 버섯을 소환합니다. 야생 버섯을 다시 시전하면 추가 치유량을 유지한 채 버섯이 새로운 위치로 이동합니다.
 -이 버섯의 치유량은 이전의 버섯 세 개의 치유량을 합친 것과 동일합니다.
 -야생 버섯에 누적된 치유량이 전투 피로에 의해 감소됩니다.
 -야생 버섯과 야생 버섯: 피우기가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천벌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했지만, 마나 소비량은 50%만큼 증가했습니다.



■ 조화

•일월식 상태가 발동되면 회복되는 마나의 양이 최대 마나의 35%에서 50%로 증가합니다.

•달빛야수 변신이 드루이드의 방어도를 60%만큼 올려주지만, 받는 피해를 15%만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같은 주문이 여러 대상에게 영향을 줄 때 유성이 발동할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달빛 섬광과 태양불꽃은 별도로 추적됩니다.)

•별똥별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별빛 섬광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했지만, 마나 소비량은 50%만큼 증가했습니다.

•별폭풍의 마나 소모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야성

•야생의 신속함의 영향을 받는 능력 중 회오리바람은 삭제되었습니다.



■ 회복

•발생력이 88레벨에 배울 수 있는 회복 주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발생력은 60미터 안에 있는 모든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시전하는 드루이드의 회복 효과를 가속시키며, 치유가 시작되고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평소보다 400% 더 빠르게 만듭니다. 마나 소모량은 회복을 시전할 때와 같습니다.

•살아있는 씨앗 효과가 시전하는 드루이드 최대 생명력의 50%까지 중첩되며, 대상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된 상태라면 소모되지 않습니다.

•신속한 치유의 광역 치유 효과 명칭이 꽃피우기로 변경됩니다.

•야생 버섯: 피우기가 치명타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이 주문으로 흡수하는 회복에 의한 초과 치유량이 기존의 150%에서 100%로 감소합니다. 초과 치유량의 추가 효과가 자연의 탐구자 또는 특화: 화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특성

•부활한 후 또는 다른 지역에 진입했을 때, 태양 에너지를 우선 생성하던 천공의 교감이 이제 달 에너지를 우선 생성하여 월식을 유도합니다.

•세나리우스의 꿈이 근본적인 효과는 유지한 채 완전히 재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보다 쉽고 간편하게 특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한 것입니다. 이제 전문화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조화: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치유의 손길을 시전하면 드루이드의 다음 일월식 보너스 피해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야성: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치유의 손길을 시전하면 드루이드가 쓰는 다음 2번의 근접 능력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수호: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짓이기기(곰)의 치명타율이 10%만큼 증가하고, 짓이기기(곰)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40%의 확률로 다음 치유의 손길이나 환생을 변신 상태에 상관없이 자원을 소비하지 않고 즉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형태로 시전되는 치유의 손길은 주문력이 아닌 전투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회복: 천벌의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하고 주위의 아군을 적에게 준 피해의 100%만큼 치유합니다.

•자연의 군대
 -야성: 야성 드루이드의 자연의 군대 특성으로 소환된 나무정령의 근접 공격력이 감소하지만, 대상에 강타 대신 갈퀴 발톱과 휘감는 뿌리를 시전합니다.
 -수호: 수호 드루이드는 소환한 나무정령이 피해를 입으면 복수심 효과를 얻습니다.

•야생의 정수 특성을 활성화하면 회복 드루이드의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이제 대규모 휘감기가 최대 5명의 대상이 아닌 범위 내의 모든 대상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자연의 신속함이 특성이 아닌 조화 및 회복 드루이드가 30 레벨에 배우는 기본 능력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이세라의 선물. 이세라의 선물이 자연의 신속함을 대체하며, 5초마다 드루이드의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합니다. 드루이드가 생명력을 모두 회복한 상태라면 주위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군을 대신 치유합니다.

•자연의 경계 특성을 활성화하면 증가하는 모든 공격력과 치유량이 10%에서 12%로 증가했으며, 모든 단일 대상 치유 주문이 주위의 아군 또한 치유량의 25%만큼을 치유합니다. 이 효과는 단일 대상 치유 주문이 주위의 적 대상 하나에게 치유량의 25%만큼 피해를 입히는 기존 효과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숲의 영혼이 조화, 수호, 회복 드루이드에게 유용하도록 부분적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조화: 격노, 별빛 섬광, 별폭풍을 시전하면 일월식 상태가 되는 대신 8%의 확률로 다음 천공의 교감 시전 시 100의 달 또는 태양 에너지를 얻습니다.
 -수호: 짓이기기 (곰)로 생성되는 추가 분노가 3이 아닌 30%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짓이기기 (곰)로 야수의 분노를 발동시켰을 때 생성되는 분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회복: 신속한 치유를 시전할 때 증가하는 다음 주문의 가속이 75%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요정의 침묵을 새기면 요정의 불꽃을 사용할 시 침묵 효과에 면역인 대상의 주문 시전도 방해합니다.

•문양: 흉포한 이빨은 이제 흉포한 이빨이 적중했을 때, 10의 기력을 추가로 소모하여 드루이드가 가진 최대 생명력의 1%에서 증가한 2%를 회복시킵니다.

•문양: 광포한 재생력으로 증가된 광포한 재생력의 분노 소모량이 60에서 50으로 감소합니다.

•문양: 정신 자극은 이제 시전자 외의 대상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면 기존 효과의 60%에 해당하는 효과를 대상과 드루이드 모두에게 적용합니다.

•문양: 피어나는 생명이 기본 효과로 변경되고, 문양: 꽃피우기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꽃피우기는 신속한 치유의 치유량을 20%만큼 증가시키고, 신속한 치유 대신 야생 버섯 사용 시 꽃피우기의 치유 효과를 얻게 합니다. 이 효과는 야생 버섯이 활성화된 동안 지속됩니다.

•문양: 변신의 대가를 새겼을 때, 변신에 소모되는 마나가 감소하는 비율이 9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문양: 자연의 손아귀를 새겼을 때, 자연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했습니다.

•문양: 암습으로 증가하는 암습의 사정거리가 3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합니다.

•문양: 두개골 강타로 증가하는 두개골 강타의 차단 지속시간은 4초에서 2초로, 증가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에서 5초로 감소합니다.

•문양: 달빛괴수의 효과가 기본 효과로 변경되고, 문양: 집중된 별(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집중된 별을 새기면 별똥별이 드루이드의 달빛 섬광 또는 태양불꽃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만을 공격합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물아일체(가칭): 드루이드가 자연과 밀접한 무작위 장소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문양: 싹튼 버섯: 야생 버섯 사용시 버섯이 대상 밑에 생성되지 않고 지면에 생성됩니다.










■ 일반

•사냥꾼이 소환하는 야수의 질주, 강하, 돌진 능력이 집중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제 신비한 사격의 공격력이 원거리 무기 공격력의 100%에서 125%로 증가했지만, 집중 소비량이 50%만큼 증가했습니다.

•모든 사냥꾼이 22 레벨에 기본 차단 능력인 반격의 사격을 배웁니다.

•공격 저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3분으로 증가하지만, 최대 2회 축적할 수 있습니다.

•철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폭발의 덫의 전체 피해량이 30%만큼 감소합니다. 비율로 볼 때에는 지속 피해보다 최초 피해의 감소 비율이 더 높습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사냥꾼의 징표의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만반의 준비가 삭제되었습니다.

•사냥꾼의 시야에 야수가 확보되지 않아도 야수 되살리기를 쓸 수 있습니다.

•투기장이나 전장 밖에서 쇄도를 사용하여 불러낸 야수들의 공격력이 더는 75%만큼 감소하지 않습니다.



■ 야수

•야수의 회전베기의 사정거리가 8미터에서 10미터로 증가합니다.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34%만큼 증가합니다.



■ 사격

•조준 사격이 주는 피해가 원거리 무기 공격력의 350%에서 450%로 증가합니다.

•구속의 사격이 사격 전문화 사냥꾼의 능력이 아닌 특성으로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 생존

•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27%만큼 증가합니다.

•폭발의 덫이 검은 화살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지만 더는 실탄 장전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특성

•저승까마귀의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강철매의 상의 받는 모든 피해 감소량이 15%에서 10%로 변경되었습니다.

•글레이브 투척을 사용해도 자동 공격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스라소니 돌진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위기 모면의 덫 효과가 물리 주문에서 자연 주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침묵의 사격이 더는 특성이 아니며, 사격 사냥꾼의 반격의 사격을 대체하는 기술로 바뀌었습니다.

•사냥꾼이 야수를 소환하고 있을 때 정신의 결속으로 2초마다 회복되는 생명력이 총 생명력의 2%에서 3%로 증가합니다.

•비룡 쐐기의 사정거리가 35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합니다.



■ 문양

신규 주 문양

•문양: 소규모 무리(가칭): 치타 무리의 상의 적용 범위가 7미터로 감소합니다.

•문양: 인내의 기만(가칭): 위장술이 받는 주문 피해를 10% 감소시킵니다.


주 문양

•문양: 동물 치료가 주기마다 1개의 저주나 질병, 마법, 독 효과를 제거할 확률이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문양: 치료가 동물 치료의 주기적인 치유 속도를 가속화하여 1초마다 소환수의 생명력을 치유하며, 10초에 걸친 총 치유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문양: 탈출 불가로 사냥꾼의 빙결의 덫에 걸린 대상에 증가하는 모든 원거리 공격의 치명타율이 2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일반

•얼음창의 공격력이 43%만큼 증가했습니다.



■ 화염

•마법사의 작열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발화를 사용했을 때 주는 추가 피해가, 작열의 주기적인 피해의 50%에서 20%로 감소합니다.



■ 냉기

•특화: 서리불꽃이 특화: 고드름으로 교체됩니다. 마법사가 얼음 화살과 얼음불꽃 화살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16% + 특화당 2%)의 피해가 고드름 1개로 전환되어 15초 동안 저장됩니다. 특화: 고드름은 물의 정령이 발사하는 물화살의 공격력도 (16% + 특화당 2%)만큼 증가시킵니다. 고드름은 한 번에 5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얼음창을 시전하면 저장된 고드름을 모두 대상을 향해 발사합니다.

•이제 얼음 화살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고, 더는 다른 주문의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그 대신 다른 주문들의 공격력 자체가 증가했습니다.

•물의 정령
 -물화살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특성

•서리 폭탄이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가 60%에서 70%로 증가합니다.

•빙하의 충전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폭탄이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가 70%에서 85%로 증가합니다.

•황천의 폭풍우가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가 70%에서 85%로 증가합니다.

•마력의 룬의 적용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마법사가 마력의 룬의 마나 재생 및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거리가 3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했습니다.

•시간의 보호막에 받는 피해를 15%만큼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점멸로 증가하는 점멸 시 이동 거리가 5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합니다.

•문양: 얼음창의 이름이 문양: 나뉘는 얼음(가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 나뉘는 얼음(가칭)을 새기면, 얼음창과 고드름이 하나의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여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문양: 투명화가 문양: 신속한 이동(가칭)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신속한 이동을 새기면 점멸이 15초마다 1번씩 최대 2번까지 충전되지만, 마법사가 기절 및 구속 효과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문양: 저주 해제로 성공적으로 저주를 해제했을 때 증가하는 공격력이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문양: 마법 훔치기로 마법 훔치기에 성공했을 때 회복되는 생명력이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3%에서 5%로 증가합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응결: 마법사의 물의 정령의 크기를 키웁니다.

•문양: 증발: 마법사의 물의 정령의 크기를 줄입니다.

•문양: 속박 풀린 정령: 마법사의 물의 정령이 속박 풀린 물의 정령으로 교체됩니다.










■ 양조

•맥주통 휘두르기의 공격력이 18%만큼 감소합니다.

•복수심 강화 효과를 받은 양조 수도사가 사용하는 일부 능력의 공격력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운무

•마나 차의 중첩을 소비하는 속도가 1초당 1중첩에서 0.5초당 1중첩으로 빨라집니다.

•되살리기의 치유량이 30%만큼 감소했습니다.



■ 풍운

•특화: 병 속의 분노가 재설계되었습니다. 병 속의 분노로 호안주 중첩이 하나 쌓일 때, 일정 확률로 추가 중첩이 쌓입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로 소환하는 원소 정령의 공격력이 정령 1마리를 소환했을 때 60%에서 70%로, 정령 2마리를 소환했을 때 45%에서 55%로 증가합니다.

•호안주가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에서 6%로 증가했지만, 더는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호안주 중첩이 쌓이는 데 필요한 기 소모량이 3에서 4로 증가하여, 기술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통해 4의 기를 소비하면 호안주 중첩이 쌓입니다.



■ 특성

•원기주를 사용하면 기가 2 회복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수도사의 전문화에 따라 다른 술이나 차 중첩 효과도 얻습니다.
 -양조: 묘주 5중첩
 -운무: 마나 차 2중첩
 -풍운: 호안주 2중첩

•대상 없이 기의 파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의 파동은 수도사 전방으로 40미터를 나아갑니다.

•수도사의 생명력이 최대치면 치유의 비약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수도사의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5%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백호 쉬엔의 원령 능력으로 쉬엔을 소환하면 이제 소환수 제어창이 활성화되고, 전문화와 무관하게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양조 수도사는 쉬엔이 피해를 입으면 복수심 효과를 얻습니다.

•기찬 일격이 다음 기 생성 기술들로 발동됩니다: 타, 해악 축출, 회전 학다리차기(최소 셋 이상의 대상에 적중했을 때), 짜릿한 비취 번개, 위안의 안개

•평화의 고리에 효과 범위를 제대로 보여주는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제 평화의 고리 안에 있는 적과 아군을 공격하는 적 모두를 무장 해제시킵니다. 무장 해제의 지속 시간은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해로운 주문을 사용하는 적은 이전처럼 3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비취 돌풍이 재설계되었으며, 회전 학다리차기를 대체합니다.
 -비취 돌풍: 수도사가 소용돌이치는 회오리바람을 자신의 주위에 소환해 근처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운무 수도사는 주위의 동맹을 치유). 비취 돌풍의 마나 소모량, 기 생성량, 피해를 입히거나 치유를 하는 주기는 회전 학다리차기와 같지만, 주기적인 피해 또는 치유량이 회전 학다리차기의 60%이며, 6초간 지속되고, 정신 집중이 아닌 즉시 시전 기술입니다.

•선의 구슬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15% 증가합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내세로 치유의 구슬이 생겨날 확률이 25%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문양: 짜릿한 비취 번개가 문양: 민활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민활주를 새기면 민활주로 이동 불가, 기절, 공포, 두려움 효과를 제거했을 때 수도사가 치유됩니다.

•문양: 해악 축출이 문양: 신속한 구르기(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신속한 구르기(가칭)를 새기면 구르기나 기공탄을 사용하고, 그 다음 사용하는 구르기나 기공탄이 더 멀리 나아갑니다.

•문양: 후퇴가 문양: 행운의 구슬(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행운의 구슬(가칭)을 새기면 수도사의 생명력이 25% 아래로 떨어졌을 때 아무 비용 없이 수도사 주위에 치유의 구슬이 소환됩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두 번 이상 발동하지 않습니다.

•문양: 돌가죽이 문양: 해독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해독을 새기면 해독으로 해로운 효과를 성공적으로 제거했을 때 대상을 치유합니다.

•문양: 선별 축출(가칭)을 새기면 해악 축출을 다른 아군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지만 치유량은 50% 감소합니다.

•문양: 해탈이 해탈: 전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에는 해탈: 전환의 사정거리를 10미터만큼 증가)

•문양: 고양감이 문양: 선별 축출(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선별 축출(가칭)을 새기면 해악 축출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신성한 전투가 신성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에도 영향을 줍니다.

•통찰의 문장이 더는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마나를 회복시켜주지 않습니다.

•이제 악령 퇴치는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신성

•특화: 빛나는 치유가 이제 주기적인 치유 주문에 발동하지 않습니다.

•신성한 기도가 더는 치유량을 감소시키지 않고, 성기사의 정신력에 비례하여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고대 왕의 수호자(신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했으며, 성기사가 치유한 생명력의 10%가 아닌 100%만큼 아군을 치유하는 수호자를 소환하지만, 더는 주위 아군을 치유하지 않습니다.

•성스러운 통찰력이 영원의 불꽃, 여명의 빛, 그리고 영광의 서약의 치유량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다른 치유 주문의 효과는 여전히 25%만큼 증가합니다.

•신성 충격의 마나 소모량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신성 성기사의 심판이 소모하는 마나가 기본 마나의 5%에서 12%로 증가합니다.



■ 보호

•보호 성기사가 사용하는 성전사의 일격이 대상에게 약화된 공격 효과를 입힙니다.

•이제 위대한 성전사가 성전사의 일격이나 정의의 망치에 의해 발동되지 않지만, 근접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았을 때 발동될 확률이 12%에서 30%로 증가합니다.

•빛의 보호로 2초마다 회복하는 마나의 양이 최대 마나의 6%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징벌

•이제 고대 왕의 수호자(징벌 전문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최대 중첩 횟수가 12회로 감소했습니다.

•심문이 소모하는 신성한 힘 하나 당 증가하는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 특성

•죄책감이 새로운 특성인 "사악하면 다 악령(가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규 특성: 사악하면 다 악령(가칭). 사악하면 다 악령 특성을 선택하면 다른 플레이어나 야수에게도 악령 퇴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원의 불꽃의 주기적인 치유량이 40%만큼 증가했습니다.

•사형 선고를 마법 무효화하면, 대상은 사형 선고의 주기적인 효과에 의해 마지막으로 입은 피해의 5배에 달하는 피해를 즉시 입습니다.
 -집행유예를 마법 무효화하면, 대상은 집행유예의 주기적인 효과에 의해 마지막으로 얻은 치유량의 5배에 달하는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정화의 손길이 감소시키는 주기적인 피해가 70%에서 80%로 증가합니다. 또한 면역으로 막아낼 수 없는 주기적인 피해를 감소시키는 비율도 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성스러운 보호막
 -신성 성기사: 성스러운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즉시 생성하고, 한 번에 둘 이상의 대상에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은 이제 3번까지 충전되지만, 마나가 소모되고 충전에 10초가 걸립니다.
 -보호 성기사: 성스러운 보호막의 효과가 30%만큼 감소합니다.

•축성의 분노
 -신성 성기사: 축성의 분노가 신성 충격의 극대화율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보호 성기사: 축성의 분노를 배운 후, 응징의 격노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심판을 사용하면 신성한 힘 1개가 아니라 2개가 생성됩니다.

•관대한 치유사가 현재의 효과에 더해, 신성 성기사가 심판을 사용했을 때 신성한 힘 효과 하나를 얻게 합니다. 관대한 치유사가 중첩되면 시전 시간 및 마나 소모가 감소하며, 천상의 빛, 빛의 섬광, 신성한 광휘의 효과가 향상됩니다.  -영광의 수호자가 이제 관대한 치유사의 주문 강화 효과를 성기사 자신에게도 적용시킵니다. 이때 영광의 수호자 중첩은 모두 소모됩니다.

•불굴의 정신력 효과가 간소화되었습니다. 이제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그리고 신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문양

신규 주 문양

•문양: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으로 해로운 효과를 제거할 때, 제거되는 각 효과당 성기사가 치유됩니다. 이 때의 치유량은 해당 성기사 최대 생명력의 1%를 넘지 않습니다.

•문양: 희생의 손길: 희생의 손길 사용 시, 대상이 받는 피해를 성기사가 대신 받지 않습니다.


주 문양

•문양: 선고가 이제 신성 충격을 시전하면 다음 선고의 시전 시간을 0.5초만큼 단축시킵니다. 이 효과는 3번까지 중첩됩니다.

•문양: 신성한 기도가 회복되는 마나의 양과 신성한 기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문양: 신의 격노를 새기면 신의 격노로 돌연변이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문양: 즉각적인 진실로 증가하는 진실의 문장의 즉각적인 피해량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문양: 심문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대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얻을 때마다 심문의 지속시간이 각각 30초씩 최대 2분까지 증가합니다.

•문양: 비난이 문양: 헌신의 오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헌신의 오라를 새기면 헌신의 오라가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에게 영향을 주진 않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문양: 석고 방패로 증가하는 다음 정의의 방패의 공격력 증가량이 중첩당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문양: 전투 치유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새기면 통찰의 문장이 성기사를 치유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통찰의 문장으로 성기사가 받았을 치유 효과의 30%만큼 주위의 공격대원 또는 파티원의 생명력을 치유합니다.

•문양: 악령 퇴치가 문양: 죄책감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죄책감을 새기면 심판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퇴마사(가칭): 퇴마술로 대상으로부터 악을 제거합니다.

•문양: 빛의 기둥(가칭): 다른 플레이어게 사용한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에 잠시 작은 빛의 기둥이 표시됩니다.










■ 일반

•희망의 찬가가 치유사를 위주로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남은 마나량에 상관없이 치유사들이 언제나 다른 마나 사용자보다 먼저 선택됩니다.

•대상이 있는 방향을 바라보고 있지 않아도 신의의 도약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했습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수양

•은총을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이 완전히 흡수되거나 무효화될 때 환희 능력으로 회복하는 마나량이 정신력의 150%에서 신의 권능: 보호막의 마나 소비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복되는 마나량은 환희 능력의 지속 효과로 감소된 후의 마나 소비량입니다.

•혼의 너울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보호막의 피해 흡수 능력이 전투 피로의 영향을 받아 감소합니다.



■ 신성

•빛의 권능: 성역에 소비되는 마나가 6.3%에서 3.8%로 감소합니다.

•빛보라가 신성 사제의 기본 능력으로 바뀌고, 이름이 빛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우연한 행운의 마나 소모 감소 효과가 중첩당 10%에서 20%로 증가하고, 활성화된 상태에서 주문의 효과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 암흑

•암흑의 형상이 이제 사제의 방어도를 60%만큼 올려주지만, 받는 모든 피해를 15%만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그림자 원혼이 이제 대상에게 날아가 피해를 주는 사제의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원혼은 투사체로 취급되며, 더는 공격 가능한 개체가 아닙니다.

•흡혈의 손길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천사의 깃털이 증가시키는 아군의 이동 속도가 60%에서 80%로 증가합니다. 또한 깃털의 지속시간도 5분에서 10분으로 증가합니다.

•수양 사제가 회개를 사용한 후 천상의 통찰력이 발동하는 확률이 4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또한 활성화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효과가 표시됩니다.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수양, 신성: 이제 회개, 치유의 마법진, 회복의 기원, 치유의 기원을 시전해도 효과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암흑: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환각의 마귀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회복하는 마나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영혼의 마귀가 더는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영혼의 마귀의 생명력이 75%만큼 감소했지만, 기본 탄력의 영향을 받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뒤틀린 운명 특성으로 자신의 공격력과 치유량 증가 효과가 발동하는 치유 및 공격 대상의 조건이, 생명력 20% 이하에서 35%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어둠의 구속이 기본 효과로 변경되고, 문양: 집중 회복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집중 회복을 새기면, 회복의 기원이 대상과 시전자 사이에만 전달됩니다.

•문양: 공포의 수호물은 이제 공포의 수호물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재사용 대기시간만 감소시킵니다.

•문양: 빛보라의 이름이 문양: 빛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 빛샘을 새기면, 빛샘의 치유 효과가 50% 증가하지만, 자동으로 아군을 치유하지 않습니다. 아군이 빛샘을 클릭해야 치유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양: 빛샘의 이름이 문양: 깊은 샘(가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 깊은 샘은 빛샘의 충전 횟수를 2회로 증가시킵니다.

•마법 효과나 질병을 무효화할 때 문양: 정화로 회복되는 대상의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피해를 흡수할 시, 문양: 반사의 보호막으로 되돌려주는 피해의 양이 45%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깃털(가칭): 사제가 치유 주문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천사의 날개가 나타납니다.

•문양: 격려의 찬가(가칭): 정신을 집중하여 찬가 주문을 시전하는 동안 사제의 위쪽에 영혼이 나타납니다.

•문양: 전환된 외모(가칭): 공허의 전환을 사용하면 사제와 대상의 외모가 몇 초 동안 서로 바뀝니다.

•문양: 샤: 사제의 어둠의 마귀와 환각의 마귀가 샤 야수로 변신합니다.



■ 직업 방어구

•수양/신성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2세트(과거 12 시즌에는 4세트)의 신성한 불똥 효과를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이제 암흑 전문화 PvP 4세트 보너스 효과는 광역 효과가 아니며, 흡혈의 손길을 무효화하는 캐릭터에게만 적용됩니다.










■ 일반

•회피가 증가시키는 회피율이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절개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칼날 부채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만회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에서 4%로 증가합니다.

•사악한 일격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45%에서 240%로 증가하고, 소모하는 기력 또한 40에서 50으로 증가합니다.



■ 암살

•아이템 자동 획득 시(공격대 찾기, 보너스 주사위, 영웅/일반 시나리오, 탄력적 공격대), 암살 도적은 단검을 제외한 무기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속결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460%에서 645%로 증가합니다.

•절단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00%에서 280%로 증가합니다.



■ 전투

•신규 지속 효과: 무정함: 전투 도적이 32레벨이 되면 이 지속 효과를 배웁니다. 적에게 마무리 일격을 날리면 연계 점수당 20%의 확률로(연계 점수가 5점일 때 100%) 즉시 1의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광기의 학살자의 대상 지정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폭풍의 칼날이 활성화되지 않았을 경우 광기의 학살자는 도적이 지정한 대상을 7회 공격하며, 적 대상이 지정되지 않았을 경우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적절한 대상을 공격합니다. 폭풍의 칼날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광기의 학살자가 작동합니다.

•약점 공격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25%에서 160%로 증가합니다.

•활력이 증가시키는 전투력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 잠행

•기습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275%에서 380%로 증가했습니다.

•과다출혈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40%에서 160%로 증가하며, 단검을 장비하고 있을 경우엔 단검 공격력의 203%에서 232%로 증가합니다.

•붉은 핏줄이 과다출혈 효과에 걸린 대상에 대해 증가시키는 피해량이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특성

•질주에 소모되는 기력이 3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구사일생 발동 후에 감소하는 피해량이 80%에서 85%로 증가합니다.

•암살자의 몸가짐으로 매복, 목조르기, 비열한 습격을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30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합니다.

•밤추적자: 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기술의 공격력 증가가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마비 독이 적을 기절시키는 중첩 횟수가 5회에서 4회로 감소합니다.

•그림자 밟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4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아드레날린 촉진의 효과가 기본 능력으로 변경되고, 문양: 끌어쓰기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실명이 대상에게서 실명의 효과를 해제할 수 있는 지속 피해 효과만 제거합니다. 비열한 수법 특성을 배운 도적의 경우, 실명이 도적의 독 또는 출혈 효과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문양: 신경 마취 독이 문양: 날카로운 칼날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날카로운 칼날을 새기면, 칼날 부채가 대상의 방어구에도 피해를 입혀, 대상에게 각각 방어구 약화 효과를 1중첩씩 증가시킵니다.

•문양: 쇠약이 문양: 회복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회복은 만회가 활성화된 동안 도적이 받는 치유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문양: 만회로 증가하는 만회의 회복량이 0.5%에서 1%로 증가합니다.

•문양: 끌어쓰기를 새기면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감소합니다.

•문양: 혼절시키기가 문양: 혈관 과다출혈(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혈관 과다출혈을 새기면 붉은 핏줄 능력이 과다출혈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주는 피해 역시 증가시킵니다.

•문양: 독칼이 감소시키는 독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합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혼란 연마(가칭): 혼란 기술이 대상 지점에 미끼를 소환합니다.

•문양: 인간사냥꾼(가칭): 투척 및 죽음의 투척 능력을 사용했을 때, 도적이 현재 장착한 무기와 관계 없이 도끼를 던집니다.



■ 직업 방어구

•도적 15단계 방어구 4세트 효과로 어둠의 칼날을 썼을 때 감소하는 모든 기술의 기력 소비량이 4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일반

•대상이 바뀔 때마다 30%만큼 감소하던 연쇄 치유의 치유 효과가 이제 감소하지 않습니다.

•대지의 정령 토템으로 소환하는 상급 대지의 정령이, 방어 전담 전문화의 플레이어를 공격 중인 대상을 도발하지 않습니다.

•불의 정령 토템으로 소환하는 상급 불의 정령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치유의 비의 치유량이 30%만큼 감소하며, 적용 범위가 10미터에서 12미터로 증가합니다.



■ 고양

•불꽃 회오리의 공격력이 83%만큼 증가합니다.

•이제 폭풍의 일격의 약화 효과가 정기 작렬에도 영향을 주지만, 공격력은 무기 공격력의 450%에서 380%로 감소했습니다.



■ 복원

•심신의 정화가 현재의 효과와 더불어 치유의 비의 치유량을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성난 해일의 마나 소모량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특성

•영혼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전도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치유의 물결, 상급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로 아군을 치유하면 치유의 비의 지속시간이 4초만큼 증가합니다.
 -번개 화살, 연쇄 번개, 대지 충격, 폭풍의 일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치유의 비의 지속시간이 4초만큼 증가합니다.
 -전도력이 치유의 비의 지속시간을 최대 40초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적 플레이어와 그 소환수, 또는 수호자에게 영향을 주는 정기의 메아리의 주문 복제 지속 효과가 4초에 한 번만 발동합니다.

•치유의 해일 토템이 특성이 아닌 모든 주술사의 기본 능력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이 토템으로 25인 인스턴스에서 치유할 수 있는 인원이 최대 5명에서 12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특성: 치유의 격류(가칭)가 생겼습니다. 맹렬한 물줄기(가칭)가 치유의 해일 토템 특성을 대체합니다. 이 특성을 배우면 치유의 토템의 치유량이 15% 증가하고, 토템이 2명의 대상을 동시에 치유합니다.

•돌의 보루 토템의 초기 피해 흡수 보호막이 이제 33%의 피해를 더 흡수합니다.

•토템의 복원력이 새로운 특성인 토템의 끈기(가칭)로 교체되었습니다.
 -신규 특성: 토템의 끈기(가칭). 이 특성을 배우면 같은 계열의 두 번째 토템을 소환해도 첫 번째 토템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한 번에 불 계열 토템이 아닌 하나의 토템만 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격노 폭발
 -격노 폭발: 대지생명의 무기 효과가 이제 대상이 아닌 주술사에게 적용됩니다.
 -격노 폭발: 불꽃의 무기 효과가 증가시키는 번개 화살의 공격력이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문양

신규 주 문양

•문양: 영원의 대지(가칭): 번개 화살이 일정 확률로 활성화된 대지의 보호막을 1회 충전합니다. 대지의 보호막은 최대 9회까지 충전됩니다.

•문양: 정화: 대상을 정화하는 데 성공하면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중첩이 1 증가합니다.


주 문양

•이제 문양: 연쇄를 새기면 연쇄 치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가 아닌 2초가 증가합니다.

•문양: 정화의 물이 회복시키는 대상의 생명력이 주술사 최대 생명력의 4%에서 5%로 증가합니다.

•문양: 불의 정령 토템을 새기면 불의 정령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가 아닌 50%만큼 감소합니다.

•문양: 냉기 충격이 냉기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문양: 마법흡수 토템을 새긴 후, 마법흡수 토템으로 해로운 주문을 반사했을 때 증가하는 해당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5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문양: 치유의 폭풍이 치유의 비의 치유 효과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문양: 성난 해일을 새기면 감소하는 성난 해일의 최초 치유량이 90%에서 75%로 감소합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영혼의 고정(가칭): 영혼의 귀환을 사용하면 주술사가 대도시에 있는 대지의 제단으로 돌아갑니다.

•문양: 콤피: 사술을 사용하면 대상이 콤피로 변신합니다.

•문양: 자연의 정령(가칭): 불, 물, 대지의 정령을 무작위로 소환합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마귀는 서로 다투기도 합니다.

•문양: 타오르는 뱀: 주술사의 불타는 토템이 볼진의 뱀의 수호물과 비슷한 모습으로 바뀝니다.

•문양: 잔존하는 선조(가칭): 다른 플레이어를 고대의 영혼으로 부활시키면, 고대의 영혼이 잠깐 동안 해당 플레이어의 뒤를 따라다닙니다.

•문양: 개구리 비(가칭): 대상 지점에 개구리가 쏟아지는 폭풍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문양: 랩터 정령(가칭): 늑대 정령이 랩터 정령으로 바뀝니다.

•문양: 늑대 정령: 주술사가 유령 상태에서도 늑대 정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직업 방어구

•정기 주술사 PvP 2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번개 보호막을 발동시키는 주기가 3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고양 주술사 PvP 4세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불꽃의 무기가 3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 역시 감소시킵니다.










■ 일반

•부패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악마의 관문이 공격을 받지 않게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악마의 관문을 사용한 후 얻는 약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60초로 증가합니다.

•마의 갑옷이 모든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지옥 불길의 공격력이 13%만큼 증가하고, 마나 소비량이 2%만큼 감소하지만 주기적인 피해 효과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제물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불의 비가 타오르는 잿불을 생성할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제라스의 고서가 다음 주문에도 악마의 마법을 불어넣어 초록색 화염 효과가 적용됩니다.
 -지옥마 소환, 공포마 소환, 심연불정령 소환, 악마의 분노, 암흑의 절정, 악마의 도약.



■ 고통

•고통의 공격력이 16%만큼 증가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의 소환수나 수호자에게 영혼 흡수를 사용하면 영혼의 조각을 얻지 못하며, 공격력이 34%만큼 감소합니다. 다른 주기적인 고통 주문 효과가 영혼 흡수에 의해 발동됐을 때 입히는 피해도 일반 공격력의 100%에서 60%로 감소합니다.

•유령 출몰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했으며, 흑마법사의 주기적인 피해 주문으로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45%만큼 증가시킵니다.

•재앙의 손아귀의 공격력이 34%만큼 감소했으며, 재앙의 손아귀에 의해 다른 모든 주기적인 고통 주문 효과로 즉시 입히는 주기적 피해량이 증가하는 비율이 50%에서 30%로 감소합니다.

•일몰에 의해 부패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할 확률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이는 마지막에 건 부패 주문에만 적용됩니다.

•영혼 바꾸기가 더는 피해를 주지 않으며, 문양 없이도 주기적인 피해 효과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효과는 그 위력과 지속시간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20초에서 3초로 감소합니다.

•불안정한 고통의 공격력이 21%만큼 증가했습니다.



■ 악마

•악마의 영혼: 지식이 특화: 악령술의 대가의 효과를 추가로 30%만큼 증가시킵니다.



■ 특성

•아키몬드의 복수가 재설계되고 이름이 아키몬드의 어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키몬드의 어둠은 흑마법사의 악마의 영혼 주문을 2번까지 충전되게 합니다.

•흑마법서: 희생이 생명력 흡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고통 흑마법사의 경우, 흑마법서: 희생을 배우면 증가하는 단일 대상 주문 공격력의 비율이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생명력 수확이 생명력 흡수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생명력 수확은 지속 효과를 지닌 특성으로 변경되어,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을 50%만큼, 치유량을 150%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이 특성은 해당 능력을 광역 주문으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공포의 울부짖음이 특성이 아닌 기본 능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악마의 숨결이 공포의 울부짖음을 대체합니다. 흑마법사가 전방에 있는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시킵니다.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킬제덴의 교활함이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지 않으며, 흑마법사가 소각, 재앙의 손아귀, 그리고 어둠의 화살을 이동하며 시전할 수 있게 만듭니다.

•만노로스의 분노가 더는 지속효과가 아닙니다. 만노로스의 분노는 이제 10초의 지속시간과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광역 공격 주문의 범위를 500%만큼 증가시키며 지옥 화염, 제물의 오라, 불의 비, 그리고 부패의 씨앗의 공격력을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영혼 갈취가 이제 어둠의 연소로도 발동하지만 보호막이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피해량이 흑마법사와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의 10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영혼의 고리가 흑마법사가 받는 모든 피해의 20%를 소환수에게 이전시키고 흑마법사가 입히는 피해의 3%만큼 흑마법사와 소환수를 치유합니다. 이 기술은 흑마법사가 소환수를 부리고 있는 동안 항시 유지됩니다.



■ 문양

주 문양

•문양: 악마의 영혼이 문양: 원소의 저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원소의 저주를 새기면 원소의 저주가 주위에 있는 2명의 대상에게 추가로 적용됩니다.

•문양: 영원한 고통이 문양: 무한한 결의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무한한 결의를 새기면, 영원한 결의가 받는 피해를 항상 10% 감소시키는 지속효과로 변경됩니다.

•문양: 공포를 새겨도 공포 주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기기 않습니다.

•문양: 임프 군단을 새긴 후, 능력을 사용하면 소환되는 날뛰는 임프의 수가 5마리에서 4마리로 감소했습니다.

•문양: 암흑불길이 문양: 영원한 결의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영원한 결의를 새기면 영원한 결의의 피해 감소 효과가 20%만큼 감소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만큼 줄어듭니다.

•문양: 영혼 바꾸기가 문양: 대혼란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문양: 대혼란을 새기면, 대혼란이 추가로 3번 더 충전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5초 증가합니다.



■ 직업 방어구

•흑마법사의 14단계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악마의 관문의 약화 효과 지속 시간을 15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일반

•전사의 전투, 광폭, 방어 태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핏빛 천둥이 천둥벼락의 공격력 또한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치명상의 공격력이 65%만큼 증가합니다.

•압도와 방패 밀쳐내기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에도 격노 효과가 발동합니다.

•무력화는 이제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가로막기가 이동 불가 및 감속 효과를 해제합니다.

•분쇄의 투척이 분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제 방패가 없어도 방패의 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사가 방패를 착용하고 있지 않으면 방패를 착용하고 있는 시각 효과가 보여집니다.

•이제 방패가 없어도 주문 반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사가 방패를 착용하고 있지 않으면 방패를 착용하고 있는 시각 효과가 보여집니다.



■ 무기

•격전의 용사가 천둥벼락에 소비되는 분노 또한 10만큼 감소시킵니다.

•격돌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했지만, 분노 소모량도 25%만큼 증가했습니다. 휩쓸기 일격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격돌로 주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의 35%만큼 2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거인의 강타에 걸린 대상에게는 추가로 10%의 피해를 더 입힙니다.

•휩쓸기 일격으로 1명의 적을 추가로 공격하는 피해량이 초기 피해량의 5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 분노

•티탄의 손아귀 능력으로 장창류도 양손에 하나씩 들 수 있습니다.



■ 보호

•복수로 생성되는 분노가 15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방어 전사가 76 레벨이 되면 새로운 지속효과 "반격"을 습득합니다. 전사가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아내면, 20초 동안 무기 막기 및 회피의 75%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치명타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최후통첩이 방패 밀쳐내기 사용 시 20%의 확률로 발동하지 않고, 방패 밀쳐내기가 치명타로 적중할 때만 발동합니다. 최후통첩이 발동하면 다음 영웅의 일격이나 회전베기를 분노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무조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특성

•칼날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 3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무기 전문화 전사가 칼날폭풍으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20%에서 180%로 증가합니다.
 -방어 전문화 전사가 칼날폭풍으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40%에서 160%로 감소합니다.


•피범벅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출혈 효과는 이제 별개의 약화 효과입니다. 하나의 약화 효과를 제거해도 나머지 하나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격노의 재생력으로 즉시 회복되는 생명력이 전사 최대 생명력의 5%에서 10%로 증가하고, 이후 5초에 걸쳐 회복되는 생명력 역시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예견된 승리가 공격 시에 15%만큼,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획득한 후에는 20%만큼 전사의 최대 생명력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했으나, 이제 어떤 경우에도 20%만큼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폭풍망치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하고, 분노 전사의 경우 보조 무기까지 던집니다.

•경계가 이제 전사에게 피해를 이전하지 않습니다. 경계의 대상은 12초 동안 받는 피해가 30%만큼 감소합니다.

•전쟁인도자가 3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키는 대신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8초 동안 50%만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는 변하지 않습니다. 문양: 대공습을 새기면 전쟁인도자를 사용할 시 2명의 대상을 추가로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문양

신규 주 문양

•문양: 마무리(가칭): 마무리 일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분노를 얻습니다.

•문양: 관통 투척(가칭): 영웅의 투척이 대상에게 도끼를 남기고, 대상에게서 5미터 내로 접근하면 이 도끼를 회수하면서 영웅의 투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영웅의 투척이 대상에게서 10미터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사용되었을 때만 이 효과가 발동합니다.


신규 보조 문양

•문양: 분노의 소용돌이(가칭): 소용돌이가 지속적으로 추가 분노를 생성하지만, 그 동안에는 전사의 자동 공격이 분노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문양: 교묘한 수호자(가칭): 방어 태세에서 위협 수준을 생성하는 추가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문양: 무기의 달인(가칭): 외침 능력을 사용하면 전사의 무기의 외형이 잠시 동안 주 가방에 있는 무작위 무기의 모습으로 바뀝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