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몬스터 특수속성 정리-전작의 '아이언메이든'은 잊어라!

윤응식 기자 | 댓글: 141개 |
전작보다 더 강해진 모습으로 돌아온 디아블로3.


디아블로3엔 필드에 널려있는 일반 몬스터와 희귀(Rare), 정예(Champion)등급의 몬스터같은
강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고 있는 악마까지 다양한 등급과 속성의 몬스터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특히, 희귀 몬스터와 정예 몬스터들은 일반 공격만 일삼는 몬스터와는 달리
다양한 기술과 효과로 플레이어의 목숨을 노리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북미 팬 사이트엔 앞서 말한 몬스터에 부여되는 특수한 속성이 정리된 가이드북이 공개되었습니다.


가이드 북엔 몬스터들의 접사(Affixes)와 그 능력치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었데,
무적 상태의 부하를 소환하는 몬스터부터 화살 같은 투사체의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몬스터까지
다양한 효과의 속성이 소개 되어 있어 성역을 지키는 여행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습니다.


과연 디아블로3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어떤 능력을 갖고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일까요?
지금 부터 디아블로3 가이드북을 기반으로 몬스터에 부여되는 속성 능력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레벨 부터 10레벨 사이의 몬스터 속성


■ 0레벨 부터 10레벨 까지 간단 요약

- 악몽 (Nightmarish - Level 0) : 공격 시 공포에 질려 달아나게 만든다.

- 순간 이동 (Teleporter - Level 0) :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한다.

- 밀쳐냄 (Knockback - Level 0) : 공격 시 적을 밀어낸다.

- 투척물 둔화 (Missile Dampening - Level 8) : 주위의 발사체의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 융해 (Molten - Level 8) : 지면에 붉은 용암지대를 형성하며, 사망시 폭발 공격을 한다.

- 간수 (Jailer - Level 8) : 적을 이동하지 못하게 만드는 속박을 사용한다.

- 소용돌이 (Vortex -Level 8) : 주변의 적을 자신이 있는 쪽으로 빨아들인다.

- 벽 생성 (Waller - Level 8) : 짧은 시간동안 지속되는 벽을 생성해 적의 이동을 제한시킨다.








악몽 (Nightmarish - Level 0)



모든 종류의 몬스터가 전부 가질 수 있는 속성으로 기본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도망치게 만듭니다.
공포에 질린 캐릭터는 플레이어의 명령을 따르지 않으며, 도망 치는 방향이 무작위 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몬스터의 소굴 한가운데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일정확률로 달아나게 만드는 속성 악몽






순간 이동 (Teleporter - Level 0)



순간이동은 짧은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해 공격을 회피하거나 갑자기 접근해 공격하는 능력입니다.
이미 베타테스트 기간에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몬스터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한 속성이지만
악몽 난이도 혹은 불지옥 난이도에선 이 조차도 위력적인 기술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밀쳐냄 (Knockback - Level 0)



공격시 일정 확률로 플레이어를 멀리 밀어내는 효과인 밀쳐냄 입니다.


0레벨 이상의 모든 희귀, 정예 몬스터들에게 부여될 수 있으며 플레이어를 공중에 띄우고
밀쳐내기 때문에 근접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에게 까다롭게 다가오는 속성입니다.





▲ 플레이어를 날려버리는 밀쳐냄 속성의 몬스터







투척물 둔화 (Missile Dampening - Level 8)



투척물 둔화 속성은 자신의 주변에 붉은 보호막을 생성해 그 영역안에 있는 모든 발사체 (화살, 마법 투사체 등)를
느려지게 만드는 속성입니다.


밀쳐냄 효과를 갖고 있는 몬스터가 근접 공격을 하는 야만용사나 수도사가 상대하기 까다로웠다면
투척물 둔화는 악마사냥꾼이나 부두술사 마법사 같은 원거리 공격 직업군이 상대하기 애먹을 만한 속성입니다.







녹아내림 (Molten - Level 8)



녹아내림은 매우 높은 화염저항력을 갖게 되며 기본 공격에 화염 피해가 추가되는 속성입니다.


덧붙여 지면에 용암 웅덩이를 소환하는 기술을 사용하며 사망시 폭발과 함께 광역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한마디로용암 웅덩이를 소환하는 살아있는 폭탄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몬스터가 쌓일 시 온 맵이 용암웅덩이로 가득차 말그대로 지옥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 녹아내림 속성의 몬스터가 많아지면 그곳이 바로 불지옥일 겁니다.






간수 (Jailer - Level 8)



간수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대상이 이동할 수 없게 만드는 이동 불가 영역을 설치합니다.


이 기술에 걸린 캐릭터는 기본공격과 기술은 사용할 수 있지만 이동만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며,
도약이나 순간이동 같은 이동기술을 사용하면 짧은 거리를 움직일 수 있지만 움직임이 끝난 지점에서
속박 효과가 끝나기 전까진 이동할 수 없습니다.





▲ 걸리면 이동 불가! 돌진기로 이동해도 감옥이 따라온다.






소용돌이 (Vortex)



소용돌이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주변에 있는 캐릭터를 자신의 주위로 끌어당기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시야나 거리에 제한이 없으며 밀쳐냄 효과 처럼 캐스팅 중인 주문을 중단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벽 생성 (Waller - Level8)



벽 생성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자신의 주위에 파괴할 수 없는 벽을 생성합니다.


이 벽은 짧은 시간동안 지속되지만 범위가 매우 좁아 같히게 된다면 몬스터들에게
집중 공격 당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속성중 하나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 파괴할 수 없는 벽을 생성하는 속성 '벽 생성'





10레벨 부터 20레벨 사이의 몬스터 속성


■ 10레벨 부터 20레벨 까지 간단 요약

- 역병 (Plagued -Level 14) : 기본 공격에 독 속성이 부여되며 사망 시 역병지대를 생성한다.






역병 (Plagued -Level 14)



역병 속성은 14레벨 이상의 일반, 희귀(Rare), 정예(Champion)몬스터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독 저항력을 부여하며 기본 공격에도 독 속성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추가로 사망 시 주위에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역병 지대를 생성합니다.





▲ 사망 시 해당 지역에 역병을 뿌린다





20레벨 부터 30레벨 사이의 몬스터 속성


■ 20레벨 부터 30레벨 까지 간단 요약

- 포격 (Mortar -Level 22) : 죽기 전까지 4~5초 간격으로 주변에 화염 폭탄을 투하한다.

- 방패 잡이 (Shielding - Level 22) : 짧은 시간동안 자신을 보호하는 무적 지대를 만든다.

- 신성 모독자 (Desecrator - Level 22) : 지면에 공허의 영역을 소환하여 주변에 피해를 입힌다.

- 얼어 붙음 (Frozen -Level 22) : 냉기 속성이 추가되며, 얼음 구슬을 소환해 주변을 얼린다.

- 전기 (Electrified - Level 26) : 기본 공격에 전기 속성이 추가되며 높은 전기 저항력을 갖는다.

- 환영 술사 (Illusionist - Level 26) : 자신과 같은 모양의 환영을 만들어 낸다.

- 고난 (Thorns - Level 26 ) : 피격 시 피해량의 일정부분을 반사시킨다.





포격 (Mortar -Level 22)



원거리 공격이 곡선을 그리는 형태로 바뀌어 지형지물을 무시해 날아옵니다.


절벽이나 문, 난간등을 뛰어넘어 4~5초 간격으로 계속 투척되지만 지정된 지면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좌, 우로 움직이며 상대한다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다만 다수의 몬스터가 쌓이면 날아오는 투사체를 피할 공간이 없어지므로
빠르게 처치하는것이 최선의 공략 방법으로 보입니다.





▲ 지형 지물을 뛰어넘어 날아오는 포격 공격의 모습






방패 잡이 (Shielding - Level 22)



방패 잡이 속성은 짧은 시간동안 피격당하지 않는 무적의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이 공간안에 있으면 적을 공격할 수 없지만 적은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신성 모독자 (Desecrator - Level 22)



지면에 공허의 영역을 만들어 영역위의 적들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가합니다.
공허의 영역의 범위는 그리 크지 않지만 다수의 몬스터가 쌓일 경우
피할 공간이 없어져 사망에 이를수도 있는 위험한 기술입니다.





▲ 지면에 깔리는 공허의 영역, 지속적인 무빙으로 피해야 한다







얼어 붙음 (Frozen -Level 22)



얼어 붙음 속성은 기본 공격에 냉기 피해가 추가되며 높은 냉기저항력을 갖게 됩니다.


그것 뿐 아니라 주변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는 얼음 폭탄을 소환하여 폭발시 높은 냉기 피해를 입히며
냉동 상태이상을 거는데, 마법사의 서릿발을 몬스터가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듯 합니다.





▲ 얼음 폭탄을 소환해 주변을 얼리는 얼어붙음 속성






전기 (Electrified - Level 26)



전기 속성은 높은 전기 저항력과 기본 공격에 전기 속성 공격을 부여합니다.





환영 술사 (Illusionist - Level 26)



환영 술사 속성은 자신과 같은 모양의 환영을 만들어 플레이어의 눈을 속이는 효과입니다.


희귀(Rare), 정예(Champion)몬스터에게만 부여되며 복제된 환영은 또 다시 환영을 만들지 못합니다.
덧붙여, 해당 효과는 환영 술사 속성이 붙은 몬스터가 일정 피해량 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발동됩니다.






▲ 환영 술사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가 환영을 복제한 모습






고난 (Thorns)



고난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자신을 공격하는 플레이어에게 입은 피해의 일정 부분을 반사시킵니다.
전작의 쏜즈 오라와 같은 속성으로 근접 공격 직업군이 특히 조심해야하는 속성입니다.




30레벨 부터 40레벨 사이의 몬스터 속성


■ 30레벨 부터 40레벨 까지 간단 요약

- 비전 강화 (Acane Enchanted -Level 31) : 비전 피해를 주는 보라색 광선을 소환한다.

- 추가 생명력 (Extra Health - Level 31) : 추가 생명력을 갖는다.

- 빠른 (Fast - Level 31) :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캐스팅 속도가 증가한다.

- 연쇄 화염 (Fire Chains - Level 31) : 동료 끼리 연결된 화염의 사슬만들고 닿으면 피해를 입힌다.

- 군집 (Horde -Level 31) : 부하 몬스터를 대량으로 소환한다.

- 흡혈 (Vampiric - Level 31) : 매 공격시 피해량의 일정부분을 생명력으로 회복한다.






비전 강화 (Acane Enchanted -Level 31)



몬스터가 비전력으로 이루어진 광선을 주위에 소환해 광선에 닿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소환된 광선은 원을 그리며 회전하며 속도가 느리지만 다량으로 소환되어 플레이어의 이동 경로를 차단합니다.


또한, 비전 계열의 각종 특수 기술을 사용하여 플레이어를 사방에서 공격합니다.





▲ 비전 계열 특수 기술을 사용하는 비전 강화 몬스터






추가 생명력 (Extra Health - Level 31)



추가 생명력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다른 몬스터에 비해 많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Fast - Level 31)



몬스터에게 추가 이동 속도, 공격 속도, 캐스팅 속도가 부여됩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공격력 증가와 비전, 화염등의 속성 공력은 부여되지 않습니다.





연쇄 화염 (Fire Chains - Level 31)



무리지어 다니는 정예(Champion) 몬스터에게 부여되는 속성입니다.

몬스터들 끼리 화염의 사슬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 사슬에 닿는 적은 화염 피해를 입게 됩니다.
몬스터들이 산개하면 할 수록 피격 범위가 넓어지므로 한곳에서 처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화염 사슬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 무리의 모습






군집 (Horde -Level 31)



군집 속성이 부여된 몬스터는 한꺼번에 많은 부하를 소환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소환된 몬스터로 순식간에 플레이어를포위하는 이 속성은 불지옥 난이도 혹은
하드코어 모드에서 특히 조심해야할 속성으로 보입니다.





흡혈 (Vampiric)



흡혈 속성은 몬스터가 입히는 피해의 일정부분을 생명력으로 변환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50레벨 부터 60레벨 사이의 몬스터 속성


■ 50레벨 부터 60레벨 까지 간단 요약

- 생명력 공유 (Health Link -Level 51) : 서로의 생명력을 공유한다.

- 무적 하수인 소환 (Invulnerable Minions - Level 51) : 공격할 수 없는 하수인을 소환한다.

- 복수자 (Avenger) - Level 51) : 동료가 사망하면 나머지 인원이 광폭화 상태가 된다.






생명력 공유 (Health Link -Level 51)



생명력 공유는 무리지어 다니는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속성입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는 몬스터 끼리 생명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피해를 입으면 그 피해를 나눠 갖습니다.





무적 하수인 소환 (Invulnerable Minions - Level 51)



무적 하수인 소환은 51레벨 희귀(Rare)몬스터에게 부여되며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없는 무적의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하수인이 소환되면 본체가 되는 몬스터는 50%의 생명력 증가 효과를 얻으며 본체 몬스터가 죽기 전까진
무적의 하수인은 사라지거나 죽일 수 없습니다.






복수자 (Avenger - Level 51)



복수자 속성은 무리를 지어 다니는 정예(Champion)몬스터에게 적용됩니다.


무리를 짓는 몬스터중 하나의 몬스터가 사망하면 나머지 두 몬스터가 광폭화 상태에 빠지는 효과를 갖고 있어
모든 몬스터의 체력을 죽기 직전까지 소진시킨뒤 한순간에 처치하는 공략법이 주요할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성원이 죽으면 광폭화되는 복수자 몬스터




공개된 몬스터 추가 속성 일람


※클릭하시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속성 (1가지 부여)

- 악몽 : 공격시 적을 도망치게 만든다.

- 순간이동 :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 한다.

- 밀쳐냄 : 기본 공격시 적을 멀리 밀쳐낸다.

- 투척물 둔화 : 희귀 몬스터에게만 나타나며 주위의 투사체를 느리게 만든다.

- 역병 : 지면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맹독지대를 생성한다

- 소용돌이 : 주변의 적을 자신이 있는 쪽으로 끌어당긴다. 시야나 거리에 제한이 없다.

- 벽생성 : 짧은 시간동안 적의 이동을 막는 벽을 생성한다.

- 간수 : 적을 감옥에 가두어 이동불가 상태에 빠뜨린다.

- 융해 : 지면에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히는 화염의 길을 생성하며 도망다닌다.

■ 악몽, 지옥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속성 (악몽 2가지, 지옥 3가지 부여)

- 흡혈 : 공격으로 입히는 피해의 일정량을 자신의 생명력으로 회복한다.

- 포격 : 기본 공격이 원거리 공격으로 바뀌며 지형 지물을 무시한 곡사포 공격을 끊임없이 사용한다.

- 방패잡이 : 짧은 시간동안 피해를 입지 않는 무적 상태가 된다.

- 고난 : 입는 피해의 일정량을 반사시킨다.

- 신성 모독자 : 지면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공허의 영역을 끊임없이 만든다.

- 얼어 붙음 : 폭발 시 주변을 얼리는 냉기 폭탄을 소환한다.

- 전기 : 피격시 적을 공격하는 번개 갈래를 내뿜는다

- 환영 술사 : 자신과 같은 모양의 환영을 복제한다

- 비전 강화 : 치명적인 보라색 광선을 소환한다. 광선은 비전 피해를 주는 느린 원을 그리며 회전한다.

- 추가 생명력 : 많은 추가 생명력을 갖는다.

- 빠름 : 이동속도, 공격속도, 캐스팅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진다.

- 연쇄 화염 : 무리를 지어 다니는 다른 몬스터끼리 화염의 사슬이 연결되며 닿으면 피해를 입힌다.

- 군집 : 몬스터가 산란하며 다수의 몬스터를 소환한다.

■ 불지옥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속성 (4가지 부여)

- 생명력 공유 : 무리를 지어 다니는 몬스터들 사이에 생명력을 공유한다.

- 무적 하수인 소환 : 피해를 입지 않는 무적의 하수인을 소환한다.

- 복수자 : 무리를 지어 다니는 몬스터중 하나가 죽으면 나머지 구성원이 광폭화 상태에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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