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슷한 옵션, 효율 보고 고르자! 유사 옵션 선택 가이드

오재국 기자 | 댓글: 48개 |

디아블로3에서 아이템 파밍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며,


자신의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고 상위 난이도에 좀 더 쉽게 도전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좋은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경매장을 이용하는데


몇 가지 옵션은 유사한듯하지만, 가격이나 효율 면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몇몇 옵션들에 대해서 비교해 드리고자 하니, 앞으로 아이템을 선택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옵션 1 - 극대화 확률 VS 극대화 피해량 증가 - By 3456


 


 


 


극대화와 관련된 옵션은 캐릭터의 공격력과도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어 있어서 구입할 때 신중함이 더 필요한 옵션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이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시 피해량 증가 옵션 중 어떤 아이템을 구입하는 게


싸고 좋은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는 5%의 극대화 확률과 50%의 극대화 피해 증가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옵션들이 상승할 때마다 다음 표와같이 추가 피해량을 가지게 됩니다.


 


 








                                               ▲ 인벤가족 3456님이 제공해 주신 극대화 표



 


 


 


예를 들어 자신의 캐릭터가 아이템으로 올라가는 극대화 확률이 25%, 극대화 피해량 증가 125%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과 더해져 각각 30%, 175%로 계산됩니다.


 


즉, 표에서 보이는 빨간색 칸에 해당하는 값이 무기의 데미지와 주 능력치(힘, 민첩, 지능 등), 공격속도 등이


포함된 공격력에 곱해져서 최종 초당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만일 이 상태에서 추가로 극대화 확률 10% 증가 아이템과 극대화 피해량 50% 증가 아이템 중에 고민이라면,


위에 표 중 파란색과 초록색 칸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극대화 확률 10%를 올렸을 경우 극대화로 인한 공격력 증가량은 1.525에서 1.7로 올라가지만, 

극대화 피해량 50% 증가를 선택할 경우 1.675로 극대화 확률 10%에 비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경우에도 위와 같은 과정으로 비교하여 좀 더 싼 가격에 효율적으로 극대화 관련 옵션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옵션 2 - 힘 VS 방어도


 


 



■ 옵션 적용 부위


 


 






□ 힘 증가 (옵션 최대값 300)


 




무기, 방어구 등 모든 아이템


 


□ 방어도 증가 (옵션 최대값 400)


 




보조장비(방패)를 포함한 모든 방어구 아이템


 


 


 


힘 옵션 1은 방어도 1을 올려주며, 이렇게 올라간 방어도는 물리 피해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피해를 경감시켜주기 때문에 생존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옵션입니다.


 


특히 지옥이상의 상위 난이도에 도전하는 분 중 근접캐릭터인 수도사나 야만용사라면 좀 더 중요한 부분이며,


아래 표와 같이 일정 방어도 마다 받는 피해를 감소해 줍니다.


 


 


몬스터가 공격 시 1만의 피해를 주고, 캐릭터의 생명력이 2만이라는 가정 <60레벨 기준>


 


 










































방어도


피해감소


데미지


버틸 수 있는 공격 횟수


0


0%


10000


2


3000


50%


5000


4


6000


66.7%


3333.3


6


9000


75%


2500


8


12000


80%


2000


10


15000


~


~


12




 


 


☞ 방어도/저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하지만 많은 분들이 힘=방어도로 잘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야만용사의 경우 힘 옵션을 올리게 되면 공격력 증가와 함께 방어도를 추가로 얻을 수 있으며,


방어도가 25% 증가하는 지속 스킬인 '철갑못'을 사용한다면 힘 1은 사실상 1.25의 방어력을 증가시켜 주므로,


힘 100일 때 125의 방어력으로 생각해보면 제법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방어도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쓰는 야만용사라면 방어도 증가 옵션보다는


힘 옵션을 가진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야만용사를 제외하고, 좀 더 안정적인 게임 진행을 위해 방어도를 신경 쓰는 직업이라면


힘으로 인한 추가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이 힘의 경우 300, 방어도의 경우 400 이며


가격 역시도 방어도가 훨씬 저렴하므로, 힘과 방어도 두 옵션중에서 어떤 것이 효율이 좋을지 고민한다면


방어도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야만용사에게는 상당한 공격력을 올려주지만, 다른 직업에게는 단순히 방어도이다!


 


 


 


 


유사한 옵션 3 - 활력 VS 생명력 % 증가


 


 


 







■ 옵션 적용 부위


 


 




□ 생명력 % 증가


 


악세사리, 투구, 가슴방어구, 허리띠, 어깨, 보조장비


 



□ 활력 증가


 



무기, 방어구 등 모든 아이템


 


 


활력 1은 60레벨 기준으로 생명력을 35 올려주는 옵션입니다.


 


상위 난이도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손써볼 틈도 없이 적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일정 이상의 생명력 확보는 모든직업이 공통으로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어느 정도 아이템이 좋아지면서 높은 생명력을 가지게 되면,


활력보다 최대 생명력에 비례해서 올려주는 옵션의 효율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옵션이 좋은데 활력 대신 생명력 12% 증가라 망설여지나요?



 


 


사실 조금만 생각하면 활력과 생명력% 증가 옵션 중 어떤 것이 현재의 캐릭터에게


더 유용한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생명력이 3만이고, 생명력 증가 10% 옵션의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3000의 생명력이 증가하며


이 3000의 생명력을 활력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3000/35 = 85.7) 약 86 만큼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착용할 때에는 이런 과정으로 비교해보면 어떤 옵션이 더 효율적인지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자신의 캐릭터가 생명력% 증가 옵션으로 어느 정도 추가 생명력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물론 5만 정도의 생명력에 40%정도가 증가하면 무려 2만의 생명력이 추가되어 무시하진 못한다.



 


 


 










 


 


 





                               ▲ 활력 150 이면 60레벨 기준으로 생명력이 5000 이상 올라간다!


 


 


 


이런 생명력 % 증가 옵션은 보통 20레벨 중후반 아이템부터 볼 수 있는데,


빠른 레벨업 속도와 낮은 생명력을 고려해 볼 때 이 정도 레벨에서는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보통 악몽 난이도를 클리어하는 50 내외의 캐릭터들 생명력이 1만 전후인 걸 고려한다면


10%가 붙어도 증가하는 생명력은 1000 정도로 활력 40(50레벨 캐릭터 활력 1당 생명력 26) 정도에 해당하므로


이 경우 역시도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생명력% 증가 아이템을 여러 부위 구입하지 않는 이상은 활력을 올리는 게 더 좋은 선택이며,


특히 '강철신경'이라는 지속 스킬로 활력 투자 효율이 좋은 야만용사는 활력을 버리면서까지


생명력 % 증가옵션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사한 옵션 4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VS 생명력 훔치기


 


 







■ 옵션 적용 부위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목걸이, 무기 - 최대 658~959 / 반지 - 최대 329~479) 


 


무기, 목걸이, 반지


 


□ 생명력 훔치기


 


 무기, 야만용사의 허리


 


 


 


적중 시 생명력 회복과 생명력 훔치기(적에게 주는 피해의 일정%를 생명력으로 전환),


두 가지 스킬은 비슷해 보이지만 상당히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생명력 훔치기 쪽이 60레벨이 되고 아이템 파밍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라면,


캐릭터가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더 효율이 좋게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 파밍이 정말 잘 된 어느 마법사의 마력탄 스킬이 몬스터에게 최소 5만의 피해를 준다면,


해당 피해량의 1%만 생명력 회복이 되어도 500 정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생명력 훔치기로 회복되는 생명력은 상위 난이도로 갈수록 점감효과를 받게 되어,


불지옥에서는 1/5 정도의 효과만 있습니다.


 


즉, 불지옥 난이도에서는 5만의 피해를 주고 1%의 생명력 회복을 한다면


500이 아닌, 100 정도의 생명력 회복만 가능합니다.


 


 


 





                                    ▲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생명력 훔치기 옵션의 효율은 떨어진다!



 


 


이와 반대로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은 난이도에 따른 감소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일정량만큼 생명력 회복이 가능하여 생명력 훔치기보다 유용하며,


이 때문에 가격 역시 비싸고 구하기도 어려운 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간단하게 적중 시 생명력 회복과 관련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진행 난이도는 악몽이며, 마법사 캐릭터로 적중 시 672의 생명력 회복 옵션으로 아이템을 준비했습니다.


 


 


 






 


 


마력탄 스킬로 단일 대상에게 공격한 결과 735 의 생명력이 회복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회복수치는 초당 생명력 회복 52(실제로는 104이지만 0.5초 단위로 회복이 됨)와


적 처치 시 생명력 회복 11이 합산된 회복량입니다.


즉, 적중 시 회복되는 672 + 52 + 11 로 계산되어 735라는 생명력 회복 수치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과 실제 회복되는 수치가 다른경우 참고하세요.)


 


마찬가지로 다수의 적을 상대했을 경우 몬스터의 숫자나


사용하는 스킬의 타입(마법사의 파열과 같은 채널링 스킬)에 따라 회복량이 다르게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쌍수무기 착용 시 한쪽 무기에만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이 있어도 모든 타격에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원활한 사냥을 위해 '생명력 훔치기'와 '적중 시 생명력 회복' 두 옵션 모두 효율적이지만,


지옥이상의 난이도를 진행한다면 현재로서는 점감효과가 있는 생명력 훔치기 옵션보다는


적중 시 생명력 옵션이 효율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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