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진 문답 AMAA (Ask Me Almost Anything)이 공개되었습니다.
개발진 문답에선 업데이트를 앞둔 1.0.3 패치에서 적용될 내용을 비롯한
PVP 시스템, 그리고 그 이후 적용될 디아블로3의 개발 사안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졌습니다.
이번 개발진 문답 내용에 따르면 상대하기 까다로운 몬스터 속성인 "무적 하수인" 과 "방패 잡이" 가
"무적 하수인"은 모체가 되는 몬스터의 체력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방패 잡이"는 보호막의 사용빈도가 낮아지도록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에 비해 "생명력 훔치기" 옵션의 효율이 낮은 것 같다는 질문에
개발진은 이와 같은 성능 차이는 의도 된 것이며, 차후 경과를 지켜본 뒤 해당 옵션에 대한
세부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전설 아이템의 효율 문제에 대한 내용도 언급되었는데,
개발진은 차후 패치로 전설 아이템의 성능이 상향되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확률 발동 효과가 추가 될 것이라는 인상적인 발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 외 자세한 개발진과의 질문과 답변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진과의 문답 전문 바로가기
■ 일반
- "시네마틱 영상 자동 건너뛰기" 옵션이 추가할 예정이다.
- "친구 목록" 창을 투명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당 옵션이 추가될 예정이다.
- 땅에 떨어진 흰색 아이템(일반)을 보이지 않도록 필터링 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 게임 안에 "기술 자유 배치 모드"에 대한 힌트를 많이 추가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도록 할 예정.
- 게임내의 모든 숨겨진 영역은 발견되었으며, 더 이상 숨겨진 지역은 없다.
- 사용자들이 사설채널을 만드는 기능은 현재 작업중이다.
■ 아이템
- 향후 패치를 통해 대장 기술의 문서, 대장기술의 고서, 회복 물약,
보석 등의 아이템 색깔이 변경될 것이다.
- 업데이트 이후엔 전설등급 아이템에 특별한 발동 능력이 추가될 것이다.
- 플레이어들이 가장 높은 공격력의 무기만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속성 데미지는 의미가 없다.
- 현재 살아남은 속성 데미지는 대상을 얼려 느리게 만드는 냉기속성인데, 이 또한 많이 사용되진 않는다.
- 전설등급 아이템엔 염색이 불가능했지만 향후 염색이 가능해지도록 현재 개발 중이다.
- 1.0.3 패치에선 알록달록 방에 입장할 수 있는 아이템인 소몰이 지팡이 제작이 쉬워질 예정이다.
- '회복 구슬로 회복되는 생명력 증가' 옵션은 향후 회복 물약에도 적용될 수 있다.
■ '생명력 훔치기'와 '적중시 생명력 회복' 옵션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은 '생명력 훔치기' 옵션보다 약 3배 정도 효율적이지만 고정 수치다.
- '생명력 훔치기' 옵션은 언젠가 크게 상향될 것
- 몇 달 안에도 '생명력 훔치기' 옵션이 충분히 사용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변경이 이루어질 것이다.
- '생명력 훔치기' 옵션은 광역 공격 대상에 관해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 난이도
- 1.0.3 패치의 아이템 드랍율 변경에 따라 알록달록 동산의 드랍율도 변경될 예정이다.
- 지옥 난이도의 알록달록 동산은 지옥 난이도 Act.4 몬스터의 드랍율을
불지옥 난이도의 알록달록 동산은 불지옥 난이도 Act.3/4 몬스터의 드랍율과 같을 예정이다.
■ 제작
- 대장장이의 제작 비용이 1.0.3 패치에서 감소될 것이다.
- 아이템 제작 시 보석을 넣어 스텟을 추가 혹은 고정하자는 의견은 마음에 든다.
- 제작은 몬스터에게 얻는 아이템보다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 아니다.
- 제작은 단지 골드 회수의 다른 수단 (마법 아이템을 상점에 팔지 않고 분해하는 것) 이지만
1.0.3 패치의 제작 가격 인하를 통해 "좀 더 흥미로워질" 것이다.
- 대장장이 혹은 보석공의 제작 도안은 불지옥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다.
- 유저들이 불지옥 난이도에 입성하는 정도를 블리자드가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많은 유저들이 불지옥 난이도에 진입할 경우 드랍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
■ 몬스터
- 패치를 통해 '방패 잡이' 속성의 몬스터가 적은 빈도로 보호막을 생성할 것이다.
- 패치를 통해 무적 하수인을 부리는 모체는 체력이 낮아질 것이다.
- 몬스터들이 자꾸 도망 다녀 광폭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적어지도록,
1.0.3 패치에선 몬스터들이 과도하게 도망 다니지 않을 것이다.
■ 경매장
- 블리자드는 하드코어 모드의 화폐 경매장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 물품란은 현재 디자인에 문제가 있어 적용되지 않는 상태다.
- 1.0.3 패치에선 경매장에 등록한 물품을 취소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99% 확실함)
- 플레이어가 경매 항목을 옮기고 경매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은 없다.
- 경매장은 아이템 드랍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아이템 드랍율은 경매장을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맞춰져 있다.
- 내부 테스트 도중 경매장이 작동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플레이어가 없었기 때문에
경매장은 배제된 채 게임 내 드랍율이 조정되었다
- 경매장의 등록된 물품끼리 비교하는 기능은 앞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 직업
- 출시 전 오픈한 특별 사이트에서 만들었던 직업별 인장(Sigils)은 앞으로 2주 안에 공개될 것이다.
- 일부 악마사냥꾼의 능력(기술)은 전투의 다양성을 위해 상향될 것이다. (1.0.3 에선 아님)
- 가장 적게 사용되는 스킬은 "마력 돌개바람", "폭발 장법", "희생", "고대의 작살", "난사"다.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정확히 디아블로2에서 적용되었던 방식으로 작동한다.
■ PVP
- PVP는 투기장 형태만 지원할 예정이다.
- 패치 후 어떤 시점이 다가오면 플레이어간 결투 시스템이 있을 수도 있다.
■ 하드코어
- 전체 캐릭터의 4.1%의 캐릭터가 하드코어 캐릭터다
- 모든 게임 방향성의 변경에는 항상 하드코어 모드도 고려의 대상에 포함된다.
■ 죽음을 맞이한 하드코어 캐릭터 직업 현황
- 46~50 레벨
ㄴ 야만용사(35.86%), 수도사(23.90%), 악마사냥꾼(18.47%), 마법사(16.96%), 부두술사(14.81%)
- 60레벨
ㄴ 야만용사(22.67%), 수도사(21.83%), 악마사냥꾼(21.04%), 마법사(19.23%), 부두술사(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