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설템 개편과 불지옥 난이도 하향. 개발자 Q&A

윤응식 기자 | 댓글: 225개 |
해외 댓글 토론 사이트 레딧(www.reddit.com)에서 실시한
개발진 문답 AMAA (Ask Me Almost Anything)이 공개되었습니다.

개발진 문답에선 업데이트를 앞둔 1.0.3 패치에서 적용될 내용을 비롯한
PVP 시스템, 그리고 그 이후 적용될 디아블로3의 개발 사안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졌습니다.

이번 개발진 문답 내용에 따르면 상대하기 까다로운 몬스터 속성인 "무적 하수인" 과 "방패 잡이" 가
"무적 하수인"은 모체가 되는 몬스터의 체력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방패 잡이"는 보호막의 사용빈도가 낮아지도록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 까다로운 "방패 잡이", "무적 하수인" 속성이 쉽게 개편된다고 한다



또한,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에 비해 "생명력 훔치기" 옵션의 효율이 낮은 것 같다는 질문에
개발진은 이와 같은 성능 차이는 의도 된 것이며, 차후 경과를 지켜본 뒤 해당 옵션에 대한
세부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 고정 값인 "적중시 생명력 회복"이 더 선호되고 있지만
차후 경과를 지켜본 뒤 " 생명력 훔치기" 옵션에도 조정이 있을 예정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전설 아이템의 효율 문제에 대한 내용도 언급되었는데,
개발진은 차후 패치로 전설 아이템의 성능이 상향되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확률 발동 효과가 추가 될 것이라는 인상적인 발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마법 등급보다 못한 전설등급, 패치로 흥미로운 발동 효과가 추가된다고 한다




그 외 자세한 개발진과의 질문과 답변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진과의 문답 전문 바로가기


■ 일반

- "시네마틱 영상 자동 건너뛰기" 옵션이 추가할 예정이다.

- "친구 목록" 창을 투명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당 옵션이 추가될 예정이다.

- 땅에 떨어진 흰색 아이템(일반)을 보이지 않도록 필터링 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 게임 안에 "기술 자유 배치 모드"에 대한 힌트를 많이 추가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도록 할 예정.

- 게임내의 모든 숨겨진 영역은 발견되었으며, 더 이상 숨겨진 지역은 없다.

- 사용자들이 사설채널을 만드는 기능은 현재 작업중이다.



■ 아이템

- 향후 패치를 통해 대장 기술의 문서, 대장기술의 고서, 회복 물약,
보석 등의 아이템 색깔이 변경될 것이다.

- 업데이트 이후엔 전설등급 아이템에 특별한 발동 능력이 추가될 것이다.

- 플레이어들이 가장 높은 공격력의 무기만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속성 데미지는 의미가 없다.

- 현재 살아남은 속성 데미지는 대상을 얼려 느리게 만드는 냉기속성인데, 이 또한 많이 사용되진 않는다.

- 전설등급 아이템엔 염색이 불가능했지만 향후 염색이 가능해지도록 현재 개발 중이다.

- 1.0.3 패치에선 알록달록 방에 입장할 수 있는 아이템인 소몰이 지팡이 제작이 쉬워질 예정이다.

- '회복 구슬로 회복되는 생명력 증가' 옵션은 향후 회복 물약에도 적용될 수 있다.



■ '생명력 훔치기'와 '적중시 생명력 회복' 옵션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은 '생명력 훔치기' 옵션보다 약 3배 정도 효율적이지만 고정 수치다.

- '생명력 훔치기' 옵션은 언젠가 크게 상향될 것

- 몇 달 안에도 '생명력 훔치기' 옵션이 충분히 사용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변경이 이루어질 것이다.

- '생명력 훔치기' 옵션은 광역 공격 대상에 관해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 난이도

- 1.0.3 패치의 아이템 드랍율 변경에 따라 알록달록 동산의 드랍율도 변경될 예정이다.

- 지옥 난이도의 알록달록 동산은 지옥 난이도 Act.4 몬스터의 드랍율을
불지옥 난이도의 알록달록 동산은 불지옥 난이도 Act.3/4 몬스터의 드랍율과 같을 예정이다.



■ 제작

- 대장장이의 제작 비용이 1.0.3 패치에서 감소될 것이다.

- 아이템 제작 시 보석을 넣어 스텟을 추가 혹은 고정하자는 의견은 마음에 든다.

- 제작은 몬스터에게 얻는 아이템보다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 아니다.

- 제작은 단지 골드 회수의 다른 수단 (마법 아이템을 상점에 팔지 않고 분해하는 것) 이지만
1.0.3 패치의 제작 가격 인하를 통해 "좀 더 흥미로워질" 것이다.

- 대장장이 혹은 보석공의 제작 도안은 불지옥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다.

- 유저들이 불지옥 난이도에 입성하는 정도를 블리자드가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많은 유저들이 불지옥 난이도에 진입할 경우 드랍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



■ 몬스터

- 패치를 통해 '방패 잡이' 속성의 몬스터가 적은 빈도로 보호막을 생성할 것이다.

- 패치를 통해 무적 하수인을 부리는 모체는 체력이 낮아질 것이다.

- 몬스터들이 자꾸 도망 다녀 광폭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적어지도록,
1.0.3 패치에선 몬스터들이 과도하게 도망 다니지 않을 것이다.



■ 경매장

- 블리자드는 하드코어 모드의 화폐 경매장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 물품란은 현재 디자인에 문제가 있어 적용되지 않는 상태다.

- 1.0.3 패치에선 경매장에 등록한 물품을 취소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99% 확실함)

- 플레이어가 경매 항목을 옮기고 경매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은 없다.

- 경매장은 아이템 드랍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아이템 드랍율은 경매장을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맞춰져 있다.

- 내부 테스트 도중 경매장이 작동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플레이어가 없었기 때문에
경매장은 배제된 채 게임 내 드랍율이 조정되었다

- 경매장의 등록된 물품끼리 비교하는 기능은 앞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 직업

- 출시 전 오픈한 특별 사이트에서 만들었던 직업별 인장(Sigils)은 앞으로 2주 안에 공개될 것이다.

- 일부 악마사냥꾼의 능력(기술)은 전투의 다양성을 위해 상향될 것이다. (1.0.3 에선 아님)

- 가장 적게 사용되는 스킬은 "마력 돌개바람", "폭발 장법", "희생", "고대의 작살", "난사"다.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정확히 디아블로2에서 적용되었던 방식으로 작동한다.



■ PVP

- PVP는 투기장 형태만 지원할 예정이다.

- 패치 후 어떤 시점이 다가오면 플레이어간 결투 시스템이 있을 수도 있다.



■ 하드코어

- 전체 캐릭터의 4.1%의 캐릭터가 하드코어 캐릭터다

- 모든 게임 방향성의 변경에는 항상 하드코어 모드도 고려의 대상에 포함된다.



■ 죽음을 맞이한 하드코어 캐릭터 직업 현황

- 46~50 레벨
ㄴ 야만용사(35.86%), 수도사(23.90%), 악마사냥꾼(18.47%), 마법사(16.96%), 부두술사(14.81%)


- 60레벨
ㄴ 야만용사(22.67%), 수도사(21.83%), 악마사냥꾼(21.04%), 마법사(19.23%), 부두술사(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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