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공속 효과 반감, 불지옥 난이도 하향, 광폭화 모드 추가 등 북미 서버 1.0.3 패치 적용

정재열 기자 | 댓글: 501개 |
현지 시각으로 6월 19일 새벽 3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점검을 통해 북미 서버에 1.0.3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1.0.3패치는 공속 너프 및 불지옥 난이도 하락과 같은 밸런스와 관련한 대대적인 수정이 이뤄졌으며, 국내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아시아 서버에는 21일(목요일) 오전 5시부터 오후 3시까지 10시간의 점검 후 적용이 될 예정이다.


가장 큰 변화인 공속 너프의 경우 장비에 붙던 공격속도 증가 옵션이 종전에 비해 절반으로 하향 조정이 되어 다른 능력치와 비슷한 효율을 갖게 수정되며, 예외적으로 악마사냥꾼의 보조장비인 화살통에 붙던 공격속도 증가 옵션은 유지된다.

불지옥 난이도는 기존에 비해 30%가량 몬스터의 공격력이 하향조정 되지만, 중간보스 및 일부 보스에게는 광폭 모드가 추가되어 보스다운 면모를 보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각 직업별로 기술 밸런스가 조정되며, 50레벨 이상 수리비 증가,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에서의 골드 획득량 대폭 감소 등 게임 내 파밍과 관련한 변화도 눈에 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1.0.3 패치 내용

◈ 일반

- 다른 지역에서 마을로 이동했을 때 의도치 않게 몬스터를 끌고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 트리스트럼의 흐느끼는 벌판 다리 끝으로 포탈이 옮겨졌으며 이제 마을 주민이 위험에서 보호된다.
 
- 현금경매장이 이제 칠레, 아르헨티나, 브라질 통화로도 가능하다.



◈ 배틀넷

○ 일반

- 친구들이 이제 글자 순으로 정렬된다. (실명 아이디가 먼저 그 다음 배틀테그 순으로)

- 빠른 참여가 이제 글자 순으로 정렬된다. (실명 아이디가 먼저 그 다음 배틀테그 순으로)

- 채팅창 설정이 로그아웃 시 저장된다.

-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스팸 리포트를 하면 게임 세션 동안 그 플레이어의 대화가 안 보이게 된다.


○ 버그 수정

- 다수의 사람들이 있는 채널에서 /누구 명령어로 다운되지 않는다.

- 플레이어가 초대를 사양했을 때, 파티를 떠났을때 파티 초대 버튼이 비활성화되지 않는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이제 어느 퀘스트에 있는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 실명ID를 비활성화한 사람은 실명 친구 초대할 때 에러 메세지를 출력한다.
(에러 메세지 내용: 당신의 실명 아이디가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친구 추가를 할 수 없습니다.)



◈ 직업

○ 야만 용사

고통 감내 (사용 기술)
룬: 나약함에 대한 경멸
- 반사 피해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만큼 데미지 제한을 갖는다.

제압 (사용 기술)
룬: 압도적 우세
- 반사 피해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만큼 데미지 제한을 갖는다.
- 근접과 원거리 피해를 반사한다는 내용으로 툴팁이 수정된다.

무기 투척 (사용 기술)
- 이동속도 감소 지속시간을 툴팁에 표시된다.

근성(지속 효과)
- 분노 소모를 100% 감소에서 75% 감소로 변경된다.


○ 악마 사냥꾼

확산탄 (사용 기술)
룬: 눈부신 화살
- 피해 종류(물리)를 툴팁에 표시된다.

수류탄 (사용 기술)
룬: 섬광 수류탄
- 기절 지속시간이 툴팁에 표시된다.
 
버그픽스
쇠못 덫 (사용 기술)
룬: 톱니 못
- 1마리에게 효과가 최대 10 중첩까지만 적용된다.

원소 화살 (사용 기술)
룬: 저승 촉수
- 촉수가 각 대상을 1번씩만 타격한다.


○ 수도사

일반
- 창, 양손무기, 양손검의 사용이 가능하다.

평안 (사용 기술)
룬: 업보 청산
- 반사 피해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만큼 데미지 제한을 갖는다.

칠면 공격 (사용 기술)
룬: 끊임없는 공격
- 쿨타임이 23초로 툴팁의 표기가 수정된다.

응보의 진언 (지속 기술)
- 반사 피해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만큼 데미지 제한을 갖는다.
버그픽스
임사 체험
- 평안으로 흡수시에 임사 체험이 발동되지 않음


○ 부두술사

좀비 들개 소환 (사용 기술)
룬: 흡혈 들개
- 공격력의 50%를 좀비 들개와 플레이어에게 나누어 회복한다고 툴팁이 수정된다.


○ 마법사

다이아몬드 피부 (사용 기술)
룬: 거울 피부
- 반사 피해가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만큼 데미지 제한을 갖는다.

마법 무기 (사용 기술)
- 버프 아이콘이 표시된다.

운석 낙하 (사용 기술)
룬: 별의 약속
- 이제 화염 데미지가 아닌 비전 데미지를 준다.

마비 (지속 효과)
- 툴팁에 마비시간을 표시



◈ 아이템

○ 일반

- 무기와 방어구에 붙은 공속증가 수치가 50%씩 감소된다. (화살통 제외)

- 61~63레벨 아이템의 드랍장소 변경





- 53~63레벨 아이템의 수리비가 증가된다.

- 매찬이 더는 오브젝트(상자, 통, 관, 병, 시체)에 적용되지 않는다.

- 소몰이 지팡이의 도안, 재료, 지팡이 자체가 모두 전설템으로 변경된다.

- 소몰이 지팡이가 더는 분해되거나 버려지지 않는다.

- 제작 아이템이 제작자의 가방이 꽉 차서 떨어질 경우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는다.

- 지옥과 불지옥의 보스들이 더는 2개의 매직 아이템을 항상 떨구지 않는다.

- 무기걸이가 항상 무기를 떨구지 않게 변경된다.

- 파괴 가능한 물건들이 더는 아이템을 떨구지 않고 낮은 확률로 골드를 떨어뜨린다.


○ 무기 및 방어구

- "균형 잡힌" 무기들의 추가 공격 속도가 쌍수의 경우
양쪽무기에 적용되던 것을 자체에만 적용되게 수정된다.

- 군중제어 효과 감소 옵션 중 이동 속도 감소, 오한, 공격 속도 감소에 한해
디버프 시간을 줄여주지 않고 디버프 효과를 줄여주게 변경된다.

- 만티코어가(60레벨 전설 쇠뇌) 추가 랜덤 옵션을 하나 더 가진다.


○ 유저 인터페이스(UI)
 
- 최소 공격력 X - 최대 공격력 Y로 표기되던 것이 최소 공격력 X와 최대 공격력Y로 나눠서 보여진다.
 
- 땅에 떨어진 아이템의 툴팁도 비교수치를 보여준다.

- 비교수치에서 방어에 저항 (모든저항)을 추가해서 계산해 준다.

- 양손무기와 (착용중인) 한손무기의 비교수치에서 정확하게 보조무기도 제거한 수치로 계산해 준다.

- 재구입 탭에서 가장 최근에 판 아이템이 아래쪽으로 이동되어 정렬된다.


○ 버그 수정

- 50레벨 이상 아이템은 이제 아이템레벨이 툴팁에 표시된다.

- 지속 피해 기술들이 아이템의 해당 기술 극대화 증가 옵션이 적용된다.

- 전설급 아이템의 공격속도 증가 옵션이 이제 공격속도를 제대로 증가시켜준다.
단, 이는 새로 드랍되는 전설급 아이템에 한하며 기존 아이템들은 추후에 수정을 고려해 본다.

- 처치 시 생명력 옵션이 더는 소환물에 적용되지 않는다.

- 소켓 아이템을 링크할 때 버그 수정되었으며 가끔 상인들이 아무 아이템도 안 팔던 것이 수정되었다.

- 12개 이상의 아이템을 팔고 재구입으로 한 개를 샀을 때
다수의 아이템이 재구입 탭에서 사라지던 것이 수정되었다.

- 보관함에서 1칸짜리 아이템과 2칸짜리 아이템의 위치를 교환할 때 버그가 수정되었다.

- 소장판 염료가 중첩 개수에 상관없이 같은 가격에 팔리던 것이 수정되었다.



◈ 제작

○ 일반

- 1 ~ 59레벨 아이템의 제작 비용과 재료가 50~75% 감소했다.


○ 대장장이

- 대장장이의 등급을 상승시키는 데 필요한 골드가 50% 감소했다.

- 대장장이 등급을 상승시키는 데 필요한 문서, 책, 고서의 개수가 감소했다.

- 기본 등급 상승은 5개에서 1개로 감소했고 중심 등급은 5개에서 2개로 감소했다.

- 1 ~ 59레벨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문서와 책의 개수가 감소했고,
3개의 옵션을 가지는 아이템의 경우 더는 문서와 책이 필요 없다.

- 4개, 5개 옵션을 가지는 아이템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골드량이 감소했다.
(불지옥 난이도의 아이템 포함)

- 무기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이 감소했다.

- 60레벨 아이템을 분해했을 때 전설 제작 재료가 나오는 확률이 감소했다.


○ 보석 장인

- 2 ~ 8랭크의 보석을 조합하는 데 필요한 골드와 재료가 감소했다.

- 2 ~ 8랭크의 보석들은 이제 2개의 하위 보석만 필요하다.

- 각 랭크의 보석조합에 들어가는 골드비용이 다음과 같이 감소했다.






◈ 추종자


○ 일반

버그 수정

- 추종자의 최대 생명력이 게임 UI상에 표시되는 값과 다르게 표시되는 것을 수정했다.


○ 요술사

대규모 제어
- 범위가 15야드에서 8야드로 감소했고 기술들을 이제 모든 상황에서 적에게 제대로 발사한다.

- 요술사가 투사체 반사를 배웠을 경우 군중 지배가 더는 플레이어를 닭으로 변신시키지 않는다.




◈ 보스

○ 일반

- 보스들의 길찾기 인공지능이 향상되었다.

- 네팔렘 버프 4스택일 경우 보스에서 나오는 아이템의 질이 약간 감소했다.


○ 해골왕

- 이제 지옥과 불지옥에서 해골궁수를 소환한다.


○ 교도관 (중간 보스)

- 이제 간수에 추가로 빠름과 융해를 가지며 불지옥에서는 신성모독을 추가로 가진다.


○ 도살자

버그 수정
- 고통의 방의 구석 바닥에서 나오는 불길이 의도된 것보다 두배의 데미지를 주던 것을 수정했다.


○ 그홈

가스 구름
- 가스 구름의 양이 약간 감소했고 느려짐 효과가 삭제되었다.
- 가스구름으로 처음 들어오는 데미지가 감소했지만 구름 위에 계속 있을 경우
들어오는 데미지는 증가했다.
- 불지옥 난이도에서 가스구름이 더 오래 지속되고 한번에 2개씩 나오며
4분이 지난 후에는 더 빠르게 생성된다.


○ 마그다

버그 수정
- 형벌의 먼지덩어리의 투사체가 더는 반사되지 않는다.


○ 줄툰 쿨레

일반
- 줄툰 쿨레가 이제 불지옥 난이도에서 3분이 지난 후에 광폭화 한다.
- 천장 붕괴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하고 이 기술이 더 높은 데미지를 준다.

천장 붕괴
- 이제 플레이어가 어느 사거리에 있더라도 사용한다.

화염구
- 화염구가 이제 천천히 움직인다.
- 플레이어가 어느 사거리에 있더라도 사용한다.

순간이동
- 이제 텔레포트로 플레이어에게 도망가는 것을 더 적게 사용한다.
- 때때로 텔레포트로 플레이어에게 다가온다.


○ 베리알

일반
- 베리알이 이제 불지옥 난이도에서 마지막 페이즈에서 3분 경과할 경우 광폭화 한다.
화면 전체에 더 많은 초록장판을 생성한다.

버그 수정
- 베리알이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어를 향해 브레스를 발사하지 않고
플레이어의 반대쪽으로 브레스를 발사하는 버그를 수정했다.


○ 공성파괴자

일반
- 전체적인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더는 혼란이나 매혹에 걸리지 않는다.
- 이제 체력표시바 25%에 도달할 때 마다 체력구슬을 뱉는다.
- 이제 불지옥 난이도에서 4분경과 시 광폭화하며 피해 반사를 가지게 된다.


○ 키데아

새끼거미 소환
- 새끼거미가 이제 플레이어를 좀 더 잘 때리며 데미지가 20% 줄어들었다.
- 불지옥난이도에서 새끼거미가 더 오래 살아남고 더 많이 나오며
4분 후에는(광폭화) 더 자주 생성된다.


○ 라카노트

일반
- 불지옥 난이도에서 3분 후에 광폭화한다.


○ 이주알

일반
- 체력량이 증가했다.
- 전투 중에 소환되는 소환수가 4마리에서 2마리로 감소했다.
- 이제 추종자나 티리얼을 주기적으로 타겟팅하지 않는다.

기본 공격
- 기본공격의 데미지가 감소했다.
- 더는 기본공격에 냉기공격이 들어가지 않는다.

돌진
- 돌진 데미지가 감소하고 넉백이 삭제되었다.
- 이제 돌진을 약간 더 자주 사용하며 플레이어를 대상으로만 시전한다.

얼음 폭탄
- 얼음폭탄의 데미지가 감소하고 폭탄이 이제 더 빠르게 터진다.
- 이제 플레이어 주위로 12개가 아니라 8개의 폭탄만 생성된다.
- 폭탄이 이주얼의 발에서 약간 덜 자주 생성된다.

냉기 폭발
- 냉기폭발의 데미지가 70%로 감소하고 얼어있는 시간이 증가했다.
- 얼어있는 동안 플레이어에게 데미지가 들어가면 효과가 깨진다.
- 플레이어가 얼어붙은 동안 방어적 쿨다운을 사용할수 있다.
- 플레이어가 더이상 이주얼에게 많은 데미지를 입혀서 냉기폭발을 피할수 없다.


버그 수정
- 이제 이주알 진입 컷신을 스킵했을때 이주알이 두마리 생성되지 않는다.


○ 디아블로

버그 수정
- 2페이즈에서 디아블로가 사라지고 그림자를 소환할 때 디아블로에 들어간 지속 피해가 사라진다.
- 디아블로의 발구름 기술이 더는 버프가 아니라 디버프로 정상적으로 분류되었다.
- 펫(벗이나 악사 소환물 종류)이 그림자를 공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다.



◈ 몬스터

○ 일반

- 챔피언, 유니크, 희귀몹들의 길 찾기가 개선되었다.

- 엘리트 몬스터(챔피언, 희귀)가 네팔렘 5중첩일 때 1개 이상의 레어 아이템을 보장한다.

- 불지옥의 액트 2,3,4 몬스터들의 데미지가 줄어들었다.

- 거대 골고르의 기본 데미지와 역병의 촉수 공격 데미지가 줄었다.

- 영혼 갈취자와 영혼 휘갈이들의 데미지가 줄고 덜 도망간다,

- 액2의 말벌, 불멸자 영매 액3,4의 날으는 몰로크가 덜 도망간다,

- 서큐버스가 덜 도망가고 짧은 거리만 도망간다.

- 고난의 벌판의 숲의 망령과 고산지의 숲의 망령의 체력을 일치시켰다.

- 라쿠니와 스캐빈저 희귀, 챔피언몹이 부하들을 부르고 땅속으로 숨지 않는다.

- 핏빛 혈족 전사가 버프를 받았을 때 넉백을 하지 않고 공격이 약간 느려진다.

- 몰루가 더는 무적하수인 생명력 연결 또는 연쇄화염을 동시에 가지지 않는다.

- 역병과 비전 강화, 감전 속성은 더는 독, 비전, 전기데미지에 저항을 갖지 않는다.

- 무적하수인의 보스는 체력이 줄었으며 포격 몬스터가 더멀리 발사하는 대신
몬스터의 최소 사거리도 100%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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