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매찬템 스왑을 막는다? 공식홈에서 매찬템 장비 교체 관련 의견 받아...

김경범 기자 | 댓글: 261개 |





디아블로3의 선임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와이엇 쳉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마법 아이템 발견(통칭 매직찬스/매찬. 이하 매찬) 장비 교체와 관련한 의견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그동안 아이템 획득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정예 몬스터나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기 직전 높은 매찬이 붙은 장비로 교체하는 플레이(일명 매찬 스왑)가 성행하는 것과 관련해

1. 매찬의 최대값을 설정해 일정 확률 이상은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2. 장비 교체 후 표시 확률까지 서서히 적용되는 방법
3. 일정 시간 동안의 평균값/최소값을 적용하는 방법
4. 일정 시간 동안 장비 장착 효과가 미적용 되게 되는 방법
5. 장비 교체 시 네팔렘의 용맹 버프가 초기화 되는 방법

등의 수정안이 고려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와이엇 쳉은 적절한 수정을 위해 내부적인 검토를 계속 진행 중이며, 공식 홈페이지 토론장(링크)을 통해 관련 의견을 받는 중이다.

매찬 장비의 적용 방식 변경이 시사됨에 따라 앞으로 매찬 장비와 사냥 장비를 교체해가면서 사냥하는 플레이는 차단 혹은 효율이 감소될 전망이다. 하지만 장비의 효과가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현재 게임 특성 상 매찬 옵션만 차별 적용되는 부분에 대해 반발 혹은 혼란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아이템 파밍과 관련해 많은 영향을 주는 옵션인 만큼 많은 이슈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매찬 옵션 변경과 관련한 포스팅은 공식 홈페이지(링크) 및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 교체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작성자 : 와이엇 쳉(디아블로3 선임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디아블로 III 출시 이후 점차 마법 아이템 발견 속성이 붙은 장비를 가방에 들고 다니면서, 괴물들을 처치하기 직전에 교체하는 것이 보편적인 사냥 방식의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괴물 처치 후 획득하는 마법 아이템이 다소 증가한다고 해도, 게임의 본질적인 의미가 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마법 아이템 발견이라는 혜택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장비 교체가 그다지 재미있는 경험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하는 거라고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여러분과 함께 찾으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전투 중 장비 교체를 제한한다면, 이를 보완할 수 있게 여러분이 추가적인 마법 아이템 발견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임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고려하고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방법 1: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최대값 설정하기

우선, 약 100%~200%처럼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최대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팔렘의 용맹으로 최대 75% 까지 올리는 것을 가정했을 때, 최대값에 도달하려면 25%~125%의 추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이 필요합니다. 즉 플레이어 여러분은 장비를 통해 이 최대값까지만 확률을 올리고 더 이상 마법 아이템 발견 속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장점 : 일부 플레이어 여러분이 이미 즐기고 있듯이,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최대값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장비를 맞춰 나가는 플레이 방식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이미 최대값을 달성한 플레이어들의 장비 교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장비 전환 방식을 유지하려는 분들은 물론, “싫어도 할 수 없이” 장비 교체를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셨던 분들께도 최대값 달성이라는 명확한 목표가 생깁니다.

단점 : 최대값을 얼마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전투 중 장비 교체를 완화시키는 데 실효성이 없을 수도 있으며 장비를 교체하지 않던 분들도 꼭 해야만 하는 것이라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이 찾는 능력치는 바로 선호하는 장비와 연결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주요 능력치의 가치가 절하되어 아이템 사냥 형태를 다양화시키는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방법 2: 장비 교체 시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서서히 증가시키기

마법 아이템 발견 아이템을 착용할 경우, 확률이 즉시 변화하지 않고 서서히 (예를 들면, 3초당 1%씩) 증가하게 바꾸는 방법입니다. 캐릭터 정보의 세부 사항 창을 열어보면,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8%... 9%... 10%”와 같이 변화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을 적용하더라도,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조금이라도 증가시키기 위해 장비를 교체하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그만큼의 가치는 없게 될 것입니다.

장점 : 능력치 세부 사항 창에서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장비를 획득했을 때, 부담을 느낄 필요 없이 간편하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려는 플레이어들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확률 증가 속도에 따라, 예를 들어 몬스터를 처치하기 20초 전에 내키지 않더라도 장비를 갈아입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 3: 최근 5분간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평균값 또는 최저 확률 적용

30초 정도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적용하거나, 지난 몇 분 간의 최저값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장점 : 방법 2와 장점이 유사하지만, 게임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더 나은 장비를 획득했을 때 부담 없이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설명이 어려워집니다. 캐릭터 세부 사항 창에 이 값을 어떻게든 표시하겠지만, 일반적인 게임플레이 중에는 이런 “변화하는 평균값”을 플레이어들이 정확히 인지하기 어렵고 창을 열어 직접 확인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자체도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능력치인데, 여기에 숨은 규칙이 더해진다면 게임이 더 복잡해집니다.



방법 4: 장비교체 직후 3분간 추가 확률 적용 안하기

장비를 갈아입으면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3분간 모두 무효화됩니다.

장점 : 장비 교체를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더 나은 장비를 획득하면 바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무효화 유지 시간을 3분 정도로 설정하면, 정예 몬스터 무리 처치 후 새로운 장비를 획득하고 장착하면, 다음 정예 몬스터 무리를 만나기 전에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원래대로 돌아올 것입니다.

단점 : 이러한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의 경우, 능력치 세부 사항 창을 열었다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0% 인 것을 보고 당황할 수 있습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칸에 있는 0%라는 숫자를 별도의 색으로 표시하고, 툴팁을 통해 무효화가 해제되기까지 남은 시간 및 그 이후의 예상 확률을 표시해야 합니다.



방법 5: 장비 교체 시 네팔렘의 용맹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하기

네팔렘의 용맹과 연계하여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비를 하나 교체할 때마다 네팔렘의 용맹 중첩을 하나씩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몬스터 처치 직전에 장비를 교체하는 일을 억제하는 한편 선택의 여지를 남깁니다.

단점 : 실수로 네팔렘의 용맹을 잃을 수 있습니다. 예방 차원에서 확인 창이 뜨도록 할 수도 있지만,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확인 창이 뜨면서 캐릭터가 위험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티 게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명의 플레이어가 장비를 갈아입어 중첩을 한두 개 잃을 경우, 우두머리 몬스터 전투에 앞서 다른 몬스터 무리를 처치하여 네팔렘의 용맹 중첩을 회복하고 싶겠지만, 다른 파티원들이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티 게임에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경은 두 가지 시스템을 지나치게 밀접한 관계에 놓이도록 만들게 되며 장기적으로 보면 이와 같은 두 가지 시스템이 너무 밀접하거나 또는 너무 독립적인 경우 모두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이 경우 앞으로 네팔렘의 용맹이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중 하나를(아니면 두 시스템과 관련된 다른 시스템을) 변경하기가 무척 힘들어집니다. 하나를 바꾸더라도 나머지 시스템이 큰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에서도 자체적으로 이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인 논의와 실험을 하겠지만, 그보다 여러분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고 싶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은지, 또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고 어떤 부분이 그렇지 않은지와 그 이유를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이 문제가 여러분 개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 경로를 일원화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이 게시글에서는 답글 기능을 잠그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토론장을 방문하여 토론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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