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구엔 캐릭터의 DPS 즉 공격력을 올려주는 주요한 옵션이 붙을 수 있고,
무기 공격력은 캐릭터가 사용하는 기술의 직접적인 피해량을 늘려주기 때문이죠.
특히 장신구에는 '공격 속도 증가', '극대화 확률 증가', '극대화 피해 증가' 옵션의 최대치가
방어구에 붙을 수 있는 것보다 높아서 가격도 높고 경매장의 가격대도 어느 정도 꽉 잡혀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방어구 처럼 많은 옵션이 붙을 수 있고 최대 수치 역시 옵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획득한 아이템이 가치 있는 것인지 한눈에 확인하는 것은 웬만한 감별사가 아니고서야 힘든 일.
과연, 방어구와 무기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치는 얼마일까요?
이번 시간엔 인벤 가족분들의 팁을 바탕으로
무기와 장신구에 붙는 옵션의 최대값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을 알아보자
목걸이에는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힘', '민첩', '지능', '활력', 이렇게 4개의 단일 능력치(이하 단일 스텟)와
'힘&민첩'. '힘&지능', '힘&활력', '민첩&지능', '민첩&활력', '지능&활력' 처럼
두 개의 스텟이 함께 붙어나오는 능력치(이하 쌍스텟) 이 붙을 수 있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목걸이엔 무수한 옵션이 무작위로 붙어 나와서
막상 득템은 했지만 이 목걸이가 좋은 옵션의 목걸이인지 아닌지 한눈에 알 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붙을 수 있는 옵션이 많다 보니 옵션의 조합에 따라 특정 직업에겐 최고의 목걸이가 될 수도 있고,
어떤 직업에는 효율이 높지 않은 목걸이가 될 수도 있어 이런 어려움은 한층 커지곤 합니다.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은 과연 얼마나 되는 것인지
DPS를 올려주는 옵션과 생존에 유용한 옵션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걸이 (DPS 증가용) : '보석 홈' 1개 / 모든 스텟 302 / 공속 9% / 극확 8.5% / 극피 65%
목걸이에는 최대 1개의 보석 홈이 붙을 수 있습니다.
지난 방어구 옵션 정리편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보석은 장착 시
직업별 주력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고, 효율이 높기 때문에
보석 홈의 유무가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그다음
직업별 주력 단일 스텟과 활력 옵션이 높은 가치를 보입니다.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단일 스텟은 '힘', '민첩', '지능', '활력' 모두 169가 최대치며
쌍스텟으로 133의 추가 능력치가 붙을경우 302라는 높은 수치의 최대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DPS를 올려주는 공격 관련 옵션으론 '공격 속도 증가 (최대 9%)',
'극대화 확률 증가(최대 8.5%)', '극대화 피해 증가(최대 65%)' 옵션이 있습니다.
목걸이에서 캐릭터의 DPS를 높일 수 있는 옵션은
앞서 말한 옵션 외에 '피해' 옵션도 있습니다.
이 옵션은 캐릭터의 기술을 사용할 때 무기 공격력과 함께 계산되는 수치로
주력 능력치가 높을수록 점점 더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만,
앞서 설명한 옵션에 비해 그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을 유념해 두시기 바랍니다.
◆ 목걸이 (생존용) : '보석 홈' 1개 / 모든 스텟 302 / 모든 저항 70 / 적생 657 / 초생 410
목걸이엔 DPS를 크게 높여주는 옵션이 붙을 수도 있지만,
캐릭터의 생존을 책임지는 방어 옵션이 높게 붙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생존용 목걸이 역시 DPS 상승용 목걸이와 똑같이
보석 홈의 유무와, 주력 능력치 + 활력의 수치가 가장 중요한 옵션입니다.
그 외 주요 방어 옵션은 주로 파티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나,
적에게 근접해서 싸울 수밖에 없는 '야만용사', '수도사' 직업의 유저가
주로 애용하는 데요, 대표적인 생존용 옵션에는 '모든 저항'과, '초당 생명력 회복',
'적중 시 생명력 회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대표적인 생존 관련 옵션의 최대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반지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을 알아보자
반지 역시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옵션과 크게 다르지 않은 옵션들이 붙을 수 있지만,
2개를 착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수치의 최대값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반지에는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힘', '민첩', '지능', '활력', 이렇게 4개의 단일 스텟과
'힘&민첩'. '힘&지능', '힘&활력', '민첩&지능', '민첩&활력', '지능&활력'의 쌍스텟이 붙을 수 있습니다.
DPS 상승용 반지와 생존용 반지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기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을 알아보자
무기는 캐릭터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 피해량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좋은 무기는 곧 높은 공격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옵션은
무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각종 속성 피해 증가가 되겠습니다.
단도와 손 쇠뇌에 붙을 수 있는 속성 피해(냉기 속성 제외)의 최소/최대값은 250/583 이며,
그 외 무기는 334/667의 속성 피해(냉기 속성 제외)를 추가 공격력으로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 냉기 속성의 경우 적을 느리게 하는 추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소 낮은 수치가 붙습니다.
◆ 무기 : '보석 홈' 1개 / 모든 스텟 350 / 공속 11% / 극피 100% / 적생 959
무기엔 최대 1개의 보석 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무기에 보석을 장착하면 방어구(투구 제외)에 장착할 때의 효과가 아닌
특별한 효과가 적용되는데요, 루비는 '피해량 증가', 에메랄드는 '극대화 피해 증가,
자수정은 '적중 시 생명력 회복'이 바로 그 효과입니다.
보석에 특별한 능력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만큼 무기에는
'보석 홈'의 유무가 다른 장비에 비해 조금 더 부각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무기 역시 장신구와 마찬가지로 '힘','민첩','지능','활력'의 단일 스텟과
한번에 두 개의 능력치가 붙는 쌍스텟이 적용 가능한 부위입니다.
무기에 붙을 수 있는 능력치의 최대값은 단일 스텟은 200, 쌍스텟은 150까지며
결론적으로 '힘', '민첩', '지능', '활력'이 35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기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은 수도사나 야만용사 같은 근접전투를 주로 벌이는 직업이,
체력 회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옵션과,
DPS를 높여주는 옵션인 '극대화 피해 증가' 옵션이 있으며
각 옵션의 최대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조장비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을 알아보자
양손에 무기를 하나씩 장착하는 것도 DPS를 많이 올려주지만,
한 손에 무기 그리고 다른 한 손에 보조장비를 착용하는 것 또한 DPS를 올리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보조장비로는 전 직업이 착용할 수 있는 방패가 있으며,
직업전용 보조장비로는 마법사는 '마력원', 부두술사는 '액막이', 악마사냥꾼은 '화살 통'이 있습니다.
◆ 방패 : '보석 홈' 1개 / 방패막기 29% / 힘 : 201, 그 외 200 / 극확 10% / 모든 저항 80 /
방패에서 가장 중요한 옵션은 방패막기 확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등급의 방패 아이템인 '신성방패는' 기본 속성으로
최대 20%까지 '방패막기 확률 증가' 옵션이 붙을 수 있으며
거기에 추가 '방패막기 확률 9%' 까지 붙는다면, 최대 29%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방패를 드는 만큼
방패에는 다양한 생존 관련 옵션들이 부여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생존 관련 옵션으로는 '초당 생명력 회복 증가',
'생명력 % 증가',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등이 있습니다.
방패에 붙을 수 있는 방어 관련 옵션의 최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살 통 : '보석 홈' 1개 / 민첩 : 190, 그 외 178 / 공속 15% / 극확 8.5% / 최대 절제 10
악마사냥꾼은 양손 쇠뇌와 함께 보조장비인 화살 통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뽑힌 화살 통 하나가 웬만한 활 한자루의 DPS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62레벨의 축성 화살 통의 경우 기본 옵션으로 공격속도 증가 옵션이 15%까지 붙을 수 있으며,
악마 사냥꾼의 주력 능력치인 민첩은 190, '극대화 확률 증가'는 8.5%를 최대값으로 갖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옵션보다 더욱 중요한 옵션이 있으니,
바로 악마사냥꾼의 전용 자원 '절제'입니다.
화살 통에 붙을 수 있는 절제는 최대 10이며
공격 기술에 사용되는 악마사냥꾼의 전용 자원인 '증오 회복'은 1.17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악마사냥꾼의 전용 보조장비 '화살 통'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력원 : '보석 홈' 1개 / 피해 405 / 모든 스텟 178 / 극확 8.5% / 극대화 시 비전력 회복 10
마력원은 마법사의 전용 보조장비로 높은 피해 값을 기본 속성으로 갖고 있습니다.
마력원에 붙을 수 있는 '피해' 옵션의 최대값은 405이며,
DPS를 올려주는 공격 옵션인 '극대화 확률 증가' 옵션은 8.5%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극대화 효과가 발동했을 시 마법사의 전용자원인 비전력이 회복되는
'극대화 시 비전력 회복' 옵션은 10, '최대 비전력 증가' 옵션은 15를 최대값으로 갖습니다.
그 외 마력원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액막이 : '보석 홈' 1개 / 피해 405 / 모든 스텟 178 / 극확 8.5% /초당 마나 회복 11
액막이는 부두술사의 전용 보조장비로 높은 피해 값을 기본 속성으로 갖고 있습니다.
액막이에 붙을 수 있는 '피해' 옵션의 최대값은 405이며,
DPS를 올려주는 공격 옵션인 '극대화 확률 증가' 옵션은 8.5%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화살 통, 마력원과 마찬가지로 부두술사의 보조장비 액막이 역시
전용 자원을 증가 혹은 그 회복량을 증가시키는 옵션이 있습니다.
부두술사의 전용자원인 마나를 늘려주는 '최대 마나 증가' 옵션은 119%,
'초당 마나 회복' 옵션은 최대 11%를 최대값으로 갖습니다.
그 외 액막이에 붙을 수 있는 옵션 최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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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대비 2배. 디아블로3 최상위 아이템 드랍률 상향 조정 디아블로3의 61레벨 이상 아이템 드랍 확률 조정을 포함한 핫픽스가 6월 29일 적용되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6-29 263
- [뉴스] 드랍률 상향, 29일 핫픽스를 통해 적용 예정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1.0.3b 패치는 연기되었으며 예고되었던 드랍률 패치는 내일 핫픽스를 통해 수정할 예정이라는 공지사항이 게시되었다. 북미 CM(커뮤니티 매니저) Bashiok는 공식 홈페이지의 포럼을 통해 1.0.3b 패치가 연기되었다는 소식을...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8 274
- [정보] '득템도 효율적으로!' 불지옥 아이템 파밍 코스 가이드 1.0.3 패치 후 1,2,3,4막의 보스만 잡고 게임을 다시 시작하는 속칭 '보스런(Boss Run)' 보다 해당 막에 돌아다니는 정예 몬스터를 모조리 잡는 아이템 파밍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네팔렘의 용기 버프'가 5중첩 일 때 무조건 1개의 희...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8 185
- [정보] 고유 괴물의 드랍율 수정, 좀비 돌진 버그 수정 등... 국내 1.0.3a 패치 적용 27일 오전 5시부터 7시까지 2시간의 점검을 통해 1.0.3a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로 인해부두술사의 주력 기술 중 하나인 좀비 돌진 버그 수정으로 해당 조합을 사용하던 부두술사들의 숨통이 트이게 되었다. ▲ 이제 좀비 돌진을 마음대로 사용할...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7 136
- [정보] ERROR 37보다 강력한 몬스터들? - 인상 깊은 중간보스 BEST 10 디아블로3 인벤에서는 지난 6월 18일부터 6월 26일까지 약 9일간,'가장 인상 깊은 중간보스는?'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 가장 인상 깊은 중간보스는? 1) 타락한 이주알 ... 기자: 오재국 | 작성시간 06-26 65
- [정보] 좀비 돌진 버그 수정 및 내구도 소모율 감소 등... 국내 1.0.3a 패치 일정 공개 26일 국내 공식 홈페이지 일반 게시판을 통해 CM에반이 1.0.3a 패치 일정을 공개하였다. 1.0.3a 패치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두술사의 좀비 돌진 버그 수정으로 한정적 조합만을 사용하던 부두술사들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며 장비 아이템 사용 시...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6 217
- [뉴스] 1.0.3으로 불지옥 득템 확률 감소? 북미 CM, "이번 주 세부 조정사항 발표" 1.0.3 패치 이후 유저들 사이에서 3막과 4막의 63레벨 아이템 드랍률이 하향되었다는 원성이 터져나오고 있다. 패치 후 63레벨의 아이템 드랍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3막과 4막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 국내에서도 "쓸만한 아이템이 나오지...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5 407
- [뉴스] 디아블로3, 보상 및 환불 페이지 오픈 6월 25일 오전 9시 4분경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디아블로3 환불 신청 페이지가 소개되었습니다. 지난 발표에서와같이 환불은 6월 21일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삭제된 캐릭터 포함, 40레벨 이하의 캐릭터를 보유한 계정만 가능하고 디아블로3 라이선...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5 87
- [정보] 수리비 버느라 휘는 등골, 1.0.3 유저 체감 수준은? 지난 6월 20일 한국 서버에도 1.0.3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는 디아블로3 출시 이후 첫 대규모 패치로 공격 속도 옵션의 하향, 수리비용 증가, 불지옥 난이도 감소 및 '네팔렘의 용기' 버프의 변경 등 변경 사항이 많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3 501
- [정보] 공속 및 저승촉수 너프, 악마사냥꾼에게 영향은 얼마나? "오기 전에 녹인다." "연막 사용이 가능한 시간 동안 몰아친다." 1.0.3 패치 이전 강력한 공격력 기반의 순간 화력으로 보스 몬스터는 물론, 크게 난해한 속성의 조합만 아니라면 정예 몬스터도 삭제하는 기염을 토했던... 기자: 오재국 | 작성시간 06-22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