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의 질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옵션입니다.
하지만 2막과 3막에 진출하기 위해 각 캐릭터별 주력 능력치와 생존에 유용한
활력, 모든 저항과 같은 옵션을 신경쓰기에도 모자란 것이 현실.
그래서, 대부분 저가의 매찬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따로 넣어놓고 다니다가,
몬스터가 죽기 직전에 교체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곤 하는데요.
지난 7월 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매찬 시스템에 대한 변화안이 공개되고
이런 장비 스왑을 통한 매찬이 막힐 지도 모른다는 점이 대두되면서,
스펙과 매찬을 동시에 올리는 장비 아이템의 세팅의 필요성이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엔 매찬과 스펙,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방법
매찬 세팅 우선순위 부위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스펙에 저하없이 매찬을 맞추는 방법은 없을까?
◆ 추종자는 스펙의 손실없이 매찬을 올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스펙의 손실없이 매찬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추종자'의 장비를 통해
자신의 매찬 수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매찬을 높이기 수월한 추종자는 기사단원으로
다른 직업과 다르게 방패과 검을 각각 장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종자의 매찬 수치중 1/5, 즉 20%의 수치가 플레이어의 매찬옵션에 더해지므로
반지2개와 목걸이에서 15%, 보조장비에서 4% 총 19%의 매찬을 추종자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무기엔 매찬옵션이 붙지 않지만 전설, 세트 아이템의 경우
고정 옵션으로 무기에 매찬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을 활용해 추종자에게 장착시킨다면
스펙의 손실없이 20%이상의 매찬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 투구의 보석을 활용해 매찬을 올리는 방법
보석은 다른 방어구에 장착할 때와 다르게
투구에 장착될 때 특별한 옵션이 적용됩니다.
투구에 보석을 장착했을 때 증가되는 옵션은 루비의 경우 '추가 경험치',
에메랄드는 '추가 골드 획득 확률', 자수정은 '추가 생명력 %'가 있고
노란색 보석인 토파즈가 바로 '매찬'수치를 올려줍니다.
'추가 경험치' 옵션은 만레벨을 달성한 유저의 경우 필요 없는 옵션이며,
지난 핫 픽스를 통해 '추가 골드 획득 확률' 역시 그 효용성이 많이 떨어진 상태.
그렇다면 남는 옵션은 토파즈의 '매찬', 과 자수정의 '추가 생명력 %'인데
'추가 생명력 %'는 일정 수준의 기본 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활력 옵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옵션입니다.
◆ 체력 30000 기준 추가 생명력 1%는 체력 300,
최상위 등급 자수정(추가 생명력 18%)을 장착한다고 가정 시 늘어나는 체력은 5400.
◆캐릭터의 생명력을 늘려주는 옵션인 활력은 60레벨 기준으로 1당 35의 체력을 증가시 킴,
앞서 말한 5400의 체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활력 약 150(증가 체력 5250)이 필요함.
최상위 등급 자수정(추가 생명력 18%)을 장착한다고 가정 시 늘어나는 체력은 5400.
◆캐릭터의 생명력을 늘려주는 옵션인 활력은 60레벨 기준으로 1당 35의 체력을 증가시 킴,
앞서 말한 5400의 체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활력 약 150(증가 체력 5250)이 필요함.
가슴 방어구 하나에만 최대 200까지 활력이 붙을 수 있고,
무기와 투구를 제외한 모든 장비에 자수정을 장착할 시
추가 활력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모자란 체력을 가슴이나 다른 방어구의 소켓에서 보충하고
투구 보석 홈에는 토파즈를 장착해 '매찬' 수치를 높히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최상위 등급 토파즈를 투구에 장착할 시 증가하는 매찬은 31%로 상당히 높습니다.
앞서 설명한 추종자 매찬 20% + 투구 매찬 31% + '네팔렘의 용맹' 5중첩 75%만 하더라도
126%매찬 증가라는 수치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벨트/어깨/팔목
벨트/ 어깨 / 팔목에 붙을 수 있는 DPS 증가 옵션은
캐릭터의 주력 능력치가 전부입니다.
(팔목의 경우 극대화 확률이 붙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위에서 방어적인 옵션(모저, 활력)등을 맞추는 유저가 많겠지만
63레벨 희귀 아이템의 경우 최대 붙을 수 있는 옵션의 개수가 6개이기 때문에,
방어적인 옵션을 전부 맞추고도 추가 옵션에 대한 여유분이 남게됩니다.
이 여유 옵션에서 매찬 수치를 높이면 DPS와 생존이 모두 크게 떨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매찬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벨트와 어깨, 팔목은 각각 최대 20%의 매찬 옵션이 붙을 수 있는 부위인데,
각각 10%씩의 매찬만 맞추더라도 30%의 매찬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앞서 설명한 추종자 + 투구(보석) + 네팔렘 5중첩 까지 더해지만 153% 정도는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이동속도 옵션이 붙는 장화
신발을 이동속도 증가가 붙을 수 있는 유일한 방어구 입니다. (전설/세트 제외)
따라서, 앞서 설명한 3가지 부위보다 매찬을 맞추기 조금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직업과 주력 사용 기술에 따라 이동속도가 중요하지 않은 직업군도 있고,
다른 부위에서 활력, 모든 저항등의 옵션을 충분히 세팅한 유저라면
한번쯤 매찬에 대한 욕심을 내봄직한 부위입니다.
신발에 붙을 수 있는 매찬의 최대치는 20%입니다.
◆ 가슴과 바지 부위부턴 스펙의 손실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앞서 설명한 부위와 다르게 지금부터 설명할 부위는 스펙의 저하를 가져올 수 밖에 없는 부위입니다.
가슴과 바지는 앞서 말한 4군데의 장비와는 다르게 '보석 홈'이 최대 3개까지 붙을 수 있고,
방어 관련 옵션(활력, 모든 저항, 추가 방어력)을 주력으로 세팅하는 부위기 때문입니다.
63레벨의 희귀아이템의 경우 최대 6개의 옵션이 붙을 수 있어,
보석 홈, 활력, 주력 능력지, 모든 저항을 합친다 해도 2개의 옵션이 남지만,
3개의 보석홈 + 방어 옵션(주력 스텟/활력/모든저항)이 붙은 아이템만 해도 가격이 상당하고
거기다 매찬까지 붙으면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는 단계로 넘어가버려
어쩔 수 없이 매찬을 높이고 싶다면 스펙의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가슴과 바지에 붙을 수 있는 최대 매찬 수치는 각각 20%로
최대 옵션으로 세팅할 시엔 40%의 매찬을 확보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 보조장비(방패/마력원/액막이/화살통), 장신구 (반지/목걸이)
보조장비(방패/마력원/액막이/화살통)와 장신구(목걸이/반지)는
캐릭터의 DPS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부위입니다.
장신구에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혹은 '공격 속도 증가' 옵션만 붙어있어도
비싼가격에 거래되는데 거기에 매찬까지 붙어 있으면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스팩과 매찬을 동시에 맞추기 제일 어려운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지에는 최대 18%의 매찬이, 목걸이에는 40%까지 매찬이 붙을 수 있어
스펙이 낮아지는 것을 감소하고서라도 매찬 위주의 아이템 세팅을 한다면
매찬을 상당량 올릴 수 있는 부위이므로 매찬 위주의 세팅으로
몬스터를 빠르게 잡는것을 목표로 하는 분이라면 매찬 세팅을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치며..
매찬 250% 이상은 스펙의 감소 혹은 골드의 소모가 있는 편이며
스펙의 손실 없이 매찬을 300% 이상 맞추기 위해선 막대한 골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추종자와 투구의 보석만 교체하는 것으로도 매찬 120%이상은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도 달성할 수 있으며 스펙의 저하를 조금만 감수하면
매찬 200%는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수치였습니다.
득템은 원래 될사람만 된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운 보다 더 중요한 득템의 자세는 바로 꾸준함이 아닐까요?
※ 마지막으로 부위별 매찬 옵션의 최대 치 표와 간단 정리 표를 첨부합니다.
◆ 부위별 매찬 옵션 최대치
■ 매찬을 맞추는데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위 간단 정리
◆ 추종자 매찬은 스펙의 저하 없이 매찬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
100%만 맞춰도 자신의 매찬이 20%증가하므로 네팔렘의 용맹까지 더해지면
스펙의 저하가 전혀 없이 95%까지 매찬을 올릴 수 있다.
◆ 투구의 보석을 자수정에서 토파즈로 바꾸는 것으로도 상당량의 매찬을 올릴 수 있다.
◆ 벨트 / 어깨 / 팔목 부위에는 DPS 옵션이 붙지 않는다.
그러므로 주력 스텟, 활력, 모저 + 매찬 옵션 아이템을 구비하기 좋은 부위다.
◆ 남는 부위인 가슴, 바지, 보조장비, 장신구 부위에서 스펙의 저하 없이
매찬을 맞추려면 상당한 골드가 필요하거나, DPS 혹은 생존 관련 스펙이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 매찬을 극으로 올리고 싶은 유저라면 가슴과 바지부터
매찬옵션이 붙은 아이템으로 교체한 뒤 보조장비, 장신구 순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
◆ 추종자 매찬은 스펙의 저하 없이 매찬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
100%만 맞춰도 자신의 매찬이 20%증가하므로 네팔렘의 용맹까지 더해지면
스펙의 저하가 전혀 없이 95%까지 매찬을 올릴 수 있다.
◆ 투구의 보석을 자수정에서 토파즈로 바꾸는 것으로도 상당량의 매찬을 올릴 수 있다.
◆ 벨트 / 어깨 / 팔목 부위에는 DPS 옵션이 붙지 않는다.
그러므로 주력 스텟, 활력, 모저 + 매찬 옵션 아이템을 구비하기 좋은 부위다.
◆ 남는 부위인 가슴, 바지, 보조장비, 장신구 부위에서 스펙의 저하 없이
매찬을 맞추려면 상당한 골드가 필요하거나, DPS 혹은 생존 관련 스펙이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 매찬을 극으로 올리고 싶은 유저라면 가슴과 바지부터
매찬옵션이 붙은 아이템으로 교체한 뒤 보조장비, 장신구 순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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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득템도 효율적으로!' 불지옥 아이템 파밍 코스 가이드 1.0.3 패치 후 1,2,3,4막의 보스만 잡고 게임을 다시 시작하는 속칭 '보스런(Boss Run)' 보다 해당 막에 돌아다니는 정예 몬스터를 모조리 잡는 아이템 파밍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네팔렘의 용기 버프'가 5중첩 일 때 무조건 1개의 희...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8 185
- [정보] 고유 괴물의 드랍율 수정, 좀비 돌진 버그 수정 등... 국내 1.0.3a 패치 적용 27일 오전 5시부터 7시까지 2시간의 점검을 통해 1.0.3a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로 인해부두술사의 주력 기술 중 하나인 좀비 돌진 버그 수정으로 해당 조합을 사용하던 부두술사들의 숨통이 트이게 되었다. ▲ 이제 좀비 돌진을 마음대로 사용할...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7 136
- [정보] ERROR 37보다 강력한 몬스터들? - 인상 깊은 중간보스 BEST 10 디아블로3 인벤에서는 지난 6월 18일부터 6월 26일까지 약 9일간,'가장 인상 깊은 중간보스는?'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 가장 인상 깊은 중간보스는? 1) 타락한 이주알 ... 기자: 오재국 | 작성시간 06-26 65
- [정보] 좀비 돌진 버그 수정 및 내구도 소모율 감소 등... 국내 1.0.3a 패치 일정 공개 26일 국내 공식 홈페이지 일반 게시판을 통해 CM에반이 1.0.3a 패치 일정을 공개하였다. 1.0.3a 패치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두술사의 좀비 돌진 버그 수정으로 한정적 조합만을 사용하던 부두술사들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며 장비 아이템 사용 시...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6 217
- [뉴스] 1.0.3으로 불지옥 득템 확률 감소? 북미 CM, "이번 주 세부 조정사항 발표" 1.0.3 패치 이후 유저들 사이에서 3막과 4막의 63레벨 아이템 드랍률이 하향되었다는 원성이 터져나오고 있다. 패치 후 63레벨의 아이템 드랍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3막과 4막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 국내에서도 "쓸만한 아이템이 나오지...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5 407
- [뉴스] 디아블로3, 보상 및 환불 페이지 오픈 6월 25일 오전 9시 4분경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디아블로3 환불 신청 페이지가 소개되었습니다. 지난 발표에서와같이 환불은 6월 21일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삭제된 캐릭터 포함, 40레벨 이하의 캐릭터를 보유한 계정만 가능하고 디아블로3 라이선... 기자: 정재열 | 작성시간 06-25 87
- [정보] 수리비 버느라 휘는 등골, 1.0.3 유저 체감 수준은? 지난 6월 20일 한국 서버에도 1.0.3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는 디아블로3 출시 이후 첫 대규모 패치로 공격 속도 옵션의 하향, 수리비용 증가, 불지옥 난이도 감소 및 '네팔렘의 용기' 버프의 변경 등 변경 사항이 많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 기자: 윤응식 | 작성시간 06-23 501
- [정보] 공속 및 저승촉수 너프, 악마사냥꾼에게 영향은 얼마나? "오기 전에 녹인다." "연막 사용이 가능한 시간 동안 몰아친다." 1.0.3 패치 이전 강력한 공격력 기반의 순간 화력으로 보스 몬스터는 물론, 크게 난해한 속성의 조합만 아니라면 정예 몬스터도 삭제하는 기염을 토했던... 기자: 오재국 | 작성시간 06-22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