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제 만렙은 160!' 정복자 시스템 자세히 알아보자

윤응식 기자 | 댓글: 357개 |





1.0.4 패치를 통해 디아블로3의 새로운 레벨업 시스템 '정복자 시스템'이 추가된다.

최고레벨인 60레벨 이후, 아이템 파밍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유저들의 욕구를 어떻게 채울 것인가에서 출발한 문제는, 결국 60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목표를 만들자! 라는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아이템 파밍과, 새로운 목표 그리고 기존의 스왑으로 대체되었던 매찬 시스템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블리자드는 새로운 레벨인 '정복자' 시스템을 만들냈다.


■ 1.0.4 패치 후 적용되는 '정복자' 시스템 요약

◆ 60레벨 이후 괴물(일반,정예,희귀 등)을 처치하여 획득하는 경험치로 '정복자' 레벨을 올릴 수 있음

◆ 정복자 레벨은 최대 100까지 상승 가능

◆ 정복자 레벨이 1 증가할 때 마다 '마법아이템 발견확률'(이하 매찬),
'추가 금화 발견 확률'(이하 골찬)이 3%씩 증가함

◆ 정복자 레벨이 1 증가할 때 마다 힘, 민첩, 지능, 활력등 기본 능력치가 일정 수치 증가함

◆ 정복자 시스템의 도입과 동시에 최대 매찬 수치가 300%로 고정

◆ 결국 정복자 100레벨 달성 시 매찬 옵션의 장비가 없어도 최대 매찬수치를 세팅 가능

◆ 투구에 장착하는 '루비'(추가 경험치 획득)과
장비에 붙은 '추가 경험치 획득' 옵션도 정복자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경험치를 증가시켜 줌

◆ '네팔렘의 용맹' 버프엔 추가 경험치 획득 15% 기능이 추가됨

◆ '네팔렘의 용맹' 버프는 최대 매찬 수치 300%와 관계 없이 적용,
따라서 '네팔렘의 용맹' 5중첩 시 세팅 가능한 최대 매찬 수치는 375%가 됨





정복자 시스템이란?

정복자 시스템이란, 새롭게 생기는 레벨 시스템으로 사실상 디아블로3의 최고레벨 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최고 레벨인 60레벨을 달성한 캐릭터엔 새로운 경험치 바가 생성되며, 괴물을 처치할 때 마다 획득하는 경험치로 바를 채워가게 된다. 경험치바가 가득 찬 유저는 정복자 1레벨을 달성하게 되며 힘,민첩,지능,활력의 주요 능력치와 매찬과 골찬이 영구적으로 3% 증가한다.

1~60레벨을 달성할 때 처럼 레벨업 마다 힘,민첩,지능,활력의 주요 능력치가 상승한다는 점, 추가로 아이템 파밍에 필수적인 옵션인 매찬 옵션이 영구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정복자' 레벨은 최고레벨의 상승이나 마찬가지다.

정복자 레벨의 최대치는 100이며, 레벨업 마다 3%의 매찬,골찬 옵션이 영구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레벨 100을 달성 시 최대 매찬수치인 300%를 매찬 장비 없이 세팅할 수 있다. 더불어 파티창의 초상화 주변에 플레이어의 정복자 레벨을 보여주는 특별한 테두리가 생기고 매 10레벨을 달성할 때 마다 조금씩 변하는 외형적인 특징이 추가된다.

최고레벨 이후에도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시스템은 '에이지오브 코난'의 특별 특성 시스템, '리프트'의 차원조율 등이 있었기 때문에 생소한 시스템은 아니다. 하지만, 만레벨 이후 적용되는 캐릭터 레벨링 시스템이 다른 게임처럼 디아블로3에도 통용될지 그 효과는 아직 미지수이다.













정복자 레벨, 과연 얼마만큼의 경험치가 필요한가?

정복자 레벨이 공개되면서 많은 유저들의 궁금증은 '정복자 레벨을 상승시키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얼마나 되나?' 하는 것이다. 공개된 개발자 블로그에선 정복자 레벨 1을 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9~60레벨이 되기 까지 정도의 시간이라고 밝힌바 있다. 추가로 상위 정복자 레벨까지는 대략 디아블로2에서 99레벨을 육성할 때와 비슷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부가설명이 따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디아블로3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밝혀진 정복자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다음과 같다.


▼ 정복자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출처 : http://www.diablofans.com/







▼ 51~60까지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출처 : http://www.diablofans.com/






공개된 데이터 마이닝 정보를 통해 밝혀진 정복자 레벨 100 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10,454,400,000, 1부터 60레벨 까지 필요한 경험치 25,934,700에 비하면 400배 이상의 경험치가 필요한 셈이다.

61레벨(1막)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는 2500, 62레벨(2막)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는 3000, 63레벨(3막/4막)의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는 3600이라는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라 단순 계산 한다면, 정복자 레벨 100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1막의 일반 몬스터는 약 4백만 마리, 2막의 일반 몬스터는 약 340만 마리, 3막과 4막의 일반 몬스터는 약 290만 마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위의 결과는 네팔렘의 용맹 및 추가 경험치 획득 옵션이 적용되지 않은 수치인데다, 정예 희귀 몬스터 처치시 일반 몬스터보다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100레벨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몬스터의 수는 훨씬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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