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불지옥 피해 대폭 줄고, 면책,분광갑옷 효과도 하향' 1.0.5 방어기술 개편안 공개

윤응식 기자 | 댓글: 268개 |





디아블로3 불지옥 난이도가 더 쉬워질 예정이다.


블리자드는 9월 15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어 보너스와 괴물 공격력 변화에 대한 개발자 블로그를 공개했다. 공개된 블로그에선 방어기술의 변경 이유와 직업별 변경사항, 그리고 불지옥의 난이도가 하향된 이유 등이 주로 다뤄졌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마법사의 마력갑옷과 야만용사의 전장의 함성-면책 등을 포함한 각 직업의 몇가지 방어용 기술이 변경될 예정이다. 하지만 그만큼 불지옥 난이도에서 입는 피해도 줄이기 때문에, 실제 플레이어가 느끼는 체감 난이도는 하락할 예정이다.


공개된 방어 보너스와 괴물 공격력 변화는 1.0.5패치를 목표로 현재 개발중이며, 낮아진 불지옥 난이도에 따라 기존 상위 장비를 구비한 유저들의 도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괴물 강화'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임을 밝혔다. 전작의 'players X' 설정과 유사한 괴물 강화 시스템은 괴물이 강해진 만큼 더 양질의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방어기술이 변하는 이유는?

블리자드는 괴물로부터 입는 높은 수준의 피해와 매우 강력한 방어용 기술이 맞물려 해당 기술 및 룬 효과를 의무적으로 선택하게 하는 상황때문에 방어기술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60레벨 야만용사중 전장의함성-면책 기술을 사용하는 유저는 전체 유저의 87%나 되고, 60레벨 마법사의 경우 83%가 마력갑옷을 사용할 정도로 해당 기술은 필수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직업별로 대표되는 방어기술의 효율이 너무 높아 기술선택의 폭이 제한되며, 이는 개발 의도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 하향의 이유였다.





▲ 60레벨 야만용사중 '전장의 함성' 기술의 사용 룬 분포도
모든 저항을 올려주는 '면책'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됨을 알 수 있다



방어기술의 효율을 낮추면서도 불지옥 난이도의 생존을 가능케 하기 위해 블리자드는 1.0.5 패치에서 불지옥 난이도에서 입는 모든 피해를 적어도 25%만큼 줄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어기술의 효율은 낮아지지만 그만큼 괴물이 주는 피해도 낮아져 결과적으로 불지옥 난이도는 지금보다 더 쉬워질 전망이다.






1.0.5 직업별 방어기술 어떻게 바뀌나?

우선, 야만용사의 대표적 방어기술은 '전장의 함성 - 면책'의 저항 보너스가 50%에서 20%로 감소한다. 또한, '도약 공격 - 안전 착지' 역시 4초간 방어도 300%증가에서 적중시킨 적의 수에 비례해 방어도가 100%씩 증가하며, 3초동안 지속되도록 변경된다.





▲ '전장의 함성 - 면책'의 저항 보너스가 50%에서 20%로 낮아진다





악마사냥꾼의 대표적 생존기술인 '연막'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개된 개발자 블로그에서도 '연막을 이용한 유리 대포 스타일로 플레이한다면 거의 피해를 입지 않지만 실수가 있을 때는 즉시 죽게 됩니다.' 라는 부분이 언급되거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어용 기술이 전반적으로 하향되기 때문에 전혀 변화가 없는지, 그 효율이 소폭 하향되는 것인지는 미지수다.


또다른 악마사냥꾼의 생존 기술인 '어둠의 힘'의 개편 방향도 공개되었다. '어둠의 힘' 자체는 상향되어 기존 3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의 20%만큼 생명력 회복에서 5초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의 15%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는 기술로 변한다. 하지만, '어스름'룬은 받는 피해를 5초동안 35%만큼 감소시키는 것으로 하향된다.





▲ 악마사냥꾼의 '어둠의 힘' 지속시간은 늘어나지만 '어스름'룬의 효율은 떨어진다




수도사의 가장 강력한 방어용 기술은 '만물의 조화'다. 모든 원소 저항 수치가 원소저항 수치 중 가장 높은 수치로 통일되는 이 지속기술은 1.0.5 패치에선 개편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블리자드는 '만물의 조화' 기술의 개편이 기존 수도사의 장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수정 계획이 있으나 조금더 두고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 수도사의 만물의 조화는 1.0.5에서 개편되지 않을 예정이다




마법사의 대표 방어기술인 '마력 갑옷'의 방어도 증가 효과가 65%에서 35%로 감소된다. 또한 '마력갑옷 - 분광갑옷'의 효과도 모든 저항 증가 효과가 40%에서 25%로 줄어들 예정이다. 대신 '얼음 갑옷'에 대한 일정수준의 피해 감소효과가 부여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를 주는 사역마등이 추가되어 방어용 기술에 대한 다른 대안책이 생길 예정이다.


그 외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개발 이야기 – 방어 보너스와 괴물 공격력 변화에 대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 III 개발 이야기 – 방어 보너스와 괴물 공격력 변화에 대해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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