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윤곽 드러나는 PVP", 디아3 PVP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나?

윤응식 기자 | 댓글: 143개 |
1.0.5 PTR 서버가 오픈되고, 테스트서버 전용 클라이언트가 배포되었다.


배포된 테스트서버 전용 클라이언트에는 '불지옥 장치' 및 '괴물강화' 같은 콘텐츠 외에도 게임내에서 즐길순 없지만 업데이트를 위해 미리 심어놓은 숨겨진 정보들도 더러 있었는데, PVP 관련 데이터도 그 중 하나였다.


지난 9월 18일 인벤과의 인터뷰에서 제이윌슨은 PTR테스트가 PVP테스트를 위한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바 있지만,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다수의 PVP 정보가 업데이트 되었다는 사실이 밝혀 지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베일에 쌓여있는 디아블로3의 PVP 시스템, 여태까지 밝혀진 PVP 관련 정보와 테스트 클라이언트 내에 숨겨져 있는 PVP 정보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디아블로3 PVP 어떤 모습일까?


■ PVP는 4:4 팀데스매치, 최대 시간은 10분

지난 7월 23일 제이윌슨은 해외 유명 디아블로 팬 사이트 Diablofans와의 인터뷰에서 PVP는 투기장을 통해서만 진행되며 4:4 팀 데스매치가 기본형태가 된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이번 1.0.5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통해 밝혀진 정보에도 이런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 PVP 로딩화면으로 추정되는 한장의 이미지가 바로 그 증거다. 공개된 이미지는 4:4 팀 데스매치의 형태로 제작되어 있으며, 블루팀과 레드팀 각각 4명의 선수의 초상화가 들어갈 수 있었다.





▲ Diablofans에 공개된 투기장 대기실의 이미지




지난 7월 23일 '투기장의 플레이 시간은 총 10분'이 될것이라 언급했던 제이윌슨의 말은 사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통해서도 최대 10분의 경기시간을 갖는다는 정보가 밝혀졌기 때문이다.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투기장 룰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 PVP 대화 상자 메시지(PvP Dialog Message)

데스매치 대기열에 등록하겠습니까? 두개의 팀이 10분동안 투기장에서 전투를 벌이게 되며, 4명 이하의 신청자는 다른 플레이어와 팀을 생성하게 됩니다.



디아블로3의 매칭은 ELO 시스템을 사용한 점수별 매칭시스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10일 북미 커뮤니티 메니저 바시오크(Bashiok)는 공식 홈페이지 포럼을 통해 'PVP 매칭은 착용한 장비가 아닌 승/패 기록에 기반한 ELO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전했으며, 스타크래프트2의 매칭 시스템과는 다를 것이라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착용하고 있는 장비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치가 크게 좌우되는 디아블로3에서 이같은 ELO 시스템이 얼만큼의 공정한 매칭을 유도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로 남아있는 상태다





▲ ELO 시스템은 유명 AOS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를 통해 익숙한 시스템이다





■ 귀대신 토큰? 빙결면역(Anti Cold) 물약의 등장도 주목

전작인 디아블로2에서 유저들은 승리의 보상으로 상대방의 귀를 떼어가는 다소 잔인하면서 무의미한 보상을 획득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디아블로3는 4:4 팀 데스메치의 형태로 치러지며 전투역시 공개방의 필드가 아닌 정식 투기장에서 치러지는 만큼 승리 후 획득하는 보상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보상으로 점쳐지는 아이템은 투기장 전용 물약이다.





▲ Diablofans에 PVP 토큰과 각종 물약의 모습




테스트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통해 알려진 물약은 총 7종류로, 체력 회복 물약 3종과 각종 속성피해 면역 물약 4종이 그것이다. 특히 주목할만한 아이템은 PVP전용 체력 회복 물약이다. 수도사를 제외한 직업이 직접적으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술이 없으며, PVP의 등장 시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생명력 훔치기', '초당 생명력 회복' 옵션이 어떻게 보정될 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외 속성 피해 면역 물약도 이번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공개되었지만, 해당 물약의 속성이 빙결, 기절 등의 군중 제어 기술에 일정시간 면역을 부여하는 것인지, 단순히 해당 속성 피해량을 감소 혹은 없애주는 것인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 속성피해 면역 물약을 통해 이런 군중제어기술에 면역이 되는 걸까?





■ 투기장 어떤 맵에서 벌어지나?

지난 5월 26일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몇몇 투기장으로 추정되는 맵의 이미지가 공개된 적이 있었다. 그리고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통해 총 4종류의 투기장의 정체가 밝혀졌으며 한 유저에 의해 그 대략적인 모습이 동영상으로 공개되었다.


동영상의 1분 50초부터 등장하는 투기장의 모습 중엔 지난 지난 2011 블리즈컨(Blizzcon 2011)에서 잠시 공개되었던 3:3맵을 비롯해 처음 공개되는 맵도 있어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다.


▼ 해외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영상. 1분 50초 가량부터 투기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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