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 사항은 대부분 편의사항과 버그 수정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유저들이 골치를 앓고 있는 '피해 반사' 옵션의 수정부터 시작해 부활시간 단축, 경매장과 깃발의 사용처 추가 등이 주목할만한 내용이었다.
가장 큰 이슈론 '피해 반사' 옵션의 변경을 들 수 있다. 북미 CM Lylirra는 블루포스트를 통해 1.0.5 패치 후 괴물의 '피해반사' 속성이 강력해진 이유는 유저들이 상위 괴물 강화 단계를 플레이하기 위해 DPS를 높혔고, 그에 따라 반사되는 피해량도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뜻을 밝혔다.
덧붙여 Lylirra는 차후 소환물 혹은 펫(ex : 마법사의 '히드라')의 피해가 더이상 플레이어가 주는 피해처럼 처리되지 않고 독립되도록 바뀌며 '피해 반사' 속성 자체도 on/off 개념을 도입 일정 시간에만 피해를 반사시키는 형태로 바뀌는 방안 등이 현재까지 밝혀진 개선안이다.
☞ '피해반사' 속성에 대한 블루포스트 원문 바로가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1105162914042.jpg)
▲ 자신의 DPS가 높을 수록 더욱 아프게 돌아오는 '피해반사' 속성
사망이 누적될 때마다 늘어났던 부활 대기시간이 다음 패치로 삭제될 것으로 보인다. 패치 후 플레이어는 사망 시 마지막 자동저장지점에서 항상 5초의 대기시간 뒤 부활한다는 내용의 블루포스트가 게시되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해당 블루포스트에선 부활 시 대기시간이 삭제되는 대신 다른 패널티가 있을 것이라는 부분도 추가되어 있어 어떤 패널티가 적용될 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G키를 눌러 소환되는 깃발. 그간 꾸미고 소환하는 것 외에 별다른 기능이 없었던 깃발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변경 사안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북미 CM Lylirra 의 발언에 따르면 현재 깃발을 활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추가 대안을 모색 중이며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깃발 기능 수정과 부활관련 블루포스트 원문 바로가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1105162957249.jpg)
▲ 소환하는 것 되에 별다른 기능이 없었던 '깃발' 기능
그 활용방안을 모색중이라고..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1105162958846.jpg)
▲ 부활 대기시간도 5초 고정으로 바뀔예정,
이제 지금처럼 잦은 죽음으로 부활을 오래기다리는 일이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트아이템의 혜택에 대한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는 것도 주목할만한 변경점이다. 현재 세트아이템은 플레이어가 장착할 시 추가 효과가 발동되지만, 추종자에게 장착시킬 시엔 추가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
블리자드는 이런 현상이 적합한 사항이 아니며 이에 대한 몇 가지 개선안을 찾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구체적인 변경안이 밝혀진 건 아니지만, 추종자에게도 세트효과가 부여되도록 수정한다거나, 추종자 전용 세트아이템이 등장하는 등의 수정사항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 추종자 세트아이템 관련 블루포스트 원문 바로가기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1105163009444.jpg)
▲ 매찬 셔틀이 가장 큰 역할이었던 '추종자'
세트아이템 등장으로 든든한 동료로 탈바꿈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