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내가 주운 희귀 아이템이 다 쓰레기는 아니다! 돈 될만한 아이템을 알아보자

오재국 기자 | 댓글: 156개 |
"이거 xxx 직업 쓰나요?"
"이런 옵션 얼마에 팔면 될까요?"

관련 게시판을 보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시세 질문들이다.

패치 후 네팔램 5중첩 상태만 유지한 채 사냥해도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이
우수수 떨어져서 많은 유저들이 스팩 향상의 부푼 꿈을 가지고 있겠지만,
대부분 수리비보다 못한 가격과 많은 페이지를 채운 유사 품목에 좌절할 때가 많다.





▲ 쓸만한 건 모두 창고 직행...하지만 정작 팔리는 건 몇 개 안 된다는 슬픈 현실!

이 때문에 조금만 옵션이 괜찮으면 일단 창고에 넣다 보니 터질 지경이고,
자주 경매장에 주둔한 채 경매장 온라인을 한다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보니
이게 디아블로3를 하는건지 시세 차익을 노리는 주식을 하는건지 혼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부위별로 버리기엔 아까운 '희귀 등급' 아이템 옵션을 조사했으니
절대적인 수치라고 생각하진 않더라도, 어느 정도는 참고하여 버릴 건 과감하게 버리고
최소한 약값 정도 건질 수 있는 알짜 아이템만 경매장에 판매해 보도록 하자.



※ 장비별 권장 수치는 게시판 정보와 경매장 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극대화 확률, 홈, 주능력치는 필수, 투구



현재 투구는 싼 가격에 효율도 높아서 국민 투구로 자리 잡아가는 전설/세트 때문에
희귀 등급 투구의 옵션이 뛰어나지 않다면 잘 팔리지 않거나 시세가 낮게 형성된다.

보통 투구에서 원하는 옵션은 극확, 직업별 주요 능력치, 활력, 모저, 방어도, 홈 정도인데
적어도 5개 정도의 옵션이 함께 붙어야 전설급 아이템과 경쟁할 수 있다.


■ 투구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극대화 확률: 6%
- 주능력치: 힘(200), 민첩(200), 지능(300), 활력(300)
- 모든 저항: 80
- 홈, 방어도


먼저 자신이 민첩 옵션의 투구를 주웠다면 악사나 수도사가 판매 대상인데,
인나의 광휘조 크린의 눈빛, 안다리엘 두개골처럼 저렴하지만
유용한 옵션들로 무장한 아이템이 버티고 있다.

즉, 해당 아이템 옵션보다 현격히 떨어진다면 분해나 상인 판매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고,
민첩과 활력이 80 이상, 극대화 확률 5% 이상, 홈 보유 정도는 돼야 팔아볼 만하다.





▲ 워낙 물량이 많이 풀려 수리비보다 싼 것도 넘쳐난다!

지능 투구의 경우 전설 등급의 폭풍 까마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극대화 확률 유무에 따라 가격 차이는 10배 이상 난다.

따라서 적은 자금으로 극대화 확률 옵션이 포함된 쓸만한 투구를 사려는 유저를 대상으로
경매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극대화 확률 4% 이상, 극대화 시 비전력 회복 9이상,
지능 110 이상, 홈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마나 관련 옵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두 술사의 투구도
주니마사의 선견지명이나 기유아의 얼굴처럼 국민 투구가 대거 포진하고 있어 팔기 쉽지 않다.

그나마 극대화 확률 4.5% 이상, 마나 회복&최대 마나, 빈 홈, 지능 150 이상의 옵션은 있어야
판매할만하며, 여기에 모든 저항이나 활력이 붙는다면 좀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할 수 있다.





▲ 왼쪽부터 오른쪽 옵션으로 갈수록 가격 차이는 10배씩 난다.

야만용사용 투구로는 황혼의 가면, 불멸왕의 투구를 많이 쓰는데,
'힘' 옵션이 기본으로 붙게 되면 적어도 100만골드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된다.

물론 두 가지 투구 모두 뭐 하나 빠지지 않는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효율을 생각하여 비슷한 옵션의 희귀 등급을 싼 가격에 구매하려는 유저도 많다.

따라서 힘 140 이상, 활력 60 이상, 극대화 확률 4.5% 이상, 빈 홈을 가진 투구라면
전설 등급 아이템 구매가 부담되는 유저들의 주머니를 열 수 있다.


■ '투구',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힘,민 : 극대화 확률, 홈, 주능력치 70이상, 모든 저항 30이상을 기본으로 보유
- 지능 : 극비, 마회 옵션, 극대화 확률, 홈, 주능력치 70이상을 기본으로 보유

□ 판매 권장 옵션

- 힘,민 : 최소 권장 옵션 + 활력/단일저항 중 한 가지 옵션 보유
- 지능 : 최소 권장 옵션 + 모저/활력/단일저항 중 한가지 옵션 보유




세팅의 균형을 조율하는 가슴 방어구!



가슴 방어구는 바지와 함께 빈 홈이 있어서 높은 주능력치를 뽑을 수 있는데,
최대 3개의 홈에 최상급 보석을 장착하면 180 정도가 확보되어 매우 중요하다.

■ 갑옷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홈: 1~3
- 주능력치: 힘(200), 민첩(200), 지능(200), 활력(300)
- 모든 저항: 80
- 방어도 : 397
- 생명력 : 최대 12%


우선 가슴 방어구 판매를 위해 주요 능력치(힘, 민첩, 지능, 활력)와 빈 홈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힘 150에 빈 홈 3개보다는 힘 200에 빈 홈 2개인 경우가 가격을 더 받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요즘 보석 가격 상승으로 차이가 크지 않다면 홈이 적은 아이템 효율이 높기 때문이다.





▲ 보석을 포함해 비슷한 옵션이라면, 보석 값이 폭등한 현시점에서 홈이 적은 것을 선호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옵션은 활력이다.

장비의 세팅 비용이 적을수록 대부분 활력을 제외하여 비용을 절약하므로,
부족한 활력을 가슴 방어구와 다리 부분에서 최대한 뽑으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힘, 민첩, 지능 능력치와 빈 홈 유무만큼 활력 수치도 고려해야 한다.

보통 빈 홈 한개당 50의 능력치로 계산해서 힘, 민첩, 지능과 합한 수치가 200 정도고,
활력이 100 이상이라면 상당히 쓸만한 옵션이라 잘 판매되는 편이다.

반대로 활력이 조금 더 높고 주능력치가 적은 경우에도 두 옵션의 합이 300 정도라면 무난하다.

또한 모저는 어떤 캐릭터라도 무시할 수 없는 완소 옵션이고.
생존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어도 30 이상은 돼야 구매자의 시야에 들 수 있다.





▲ (좌) 어느 정도 팔리는 가슴 방어구 예, (우) - 모저가 없어도 주능력치 확보용으로 팔리긴 하는 예

이 외 옵션으로는 '방어도' 증가나, 좀 더 높은 생명력 확보에 좋은 '생명력 % 증가',
'초당 생명력 회복 옵션', '단일 저항'등을 선호하는 편이고,
'생명의 구슬' 관련 옵션을 찾는 직업도 있으니 이 부분을 고려해 판매하도록 하자.


■ '가슴 방어구',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빈 홈 하나당 주 능력치 50으로 계산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홈 + 능력치(힘, 민첩, 지능) 합 200내외, 활력 100내외, 모저 30이상
- 홈 + 능력치(힘, 민첩, 지능) 합 150내외, 활력 150내외, 모저 3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최소 권장 옵션 + 생명력%, 방어도/단일 저항/초당 생명력 회복 중 1옵션 추가




부족한 활력이나 능력치 보강을 위한 바지!



바지 역시 가슴 방어구와 선호 옵션이나 구매자들의 검색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아서,
비슷한 방법으로 가격을 책정하면 된다.

■ 바지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홈: 1~2
- 주능력치: 힘(200), 민첩(200), 지능(200), 활력(300)
- 모든 저항: 80
- 방어도 397


가슴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홈을 주 능력치 50으로 생각하고 힘, 민첩, 지능 능력치와
홈의 합이 200 이상 권장하는데, 활력을 충당하기 좋은 만큼 주능력치가 조금 낮아도
150 이상의 활력이 붙어 있는 편이 인기가 더 높다.





▲ 외형(룩)을 중시한다면 바지 종류도 판매에 큰 영향이…(사진: 야만게시판 나검이님)

그 외 다른 아이템 부위에서 가격 때문에 많이 포기하는 모저 옵션도
40 이상은 붙어 있는 게 좋고, 단일 저항이 추가로 있다면 구매를 촉진 시킬 수 있다.


■ '바지',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빈 홈 하나당 주 능력치 50으로 계산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홈 + 능력치(힘, 민첩, 지능) 합 150이상, 활력 150내외, 모저 40이상
- 홈 + 능력치(힘, 민첩, 지능) 합 180이상, 활력 100내외, 모저 4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방어도/단일저항/초당 생명력 회복 중 1옵션 추가




공격력 뻥튀기의 핵심 중 하나인 장갑!



장갑은 공격력 상승에 많은 영향을 주는 옵션들이 대거 포진된 아이템 부위로
극대, 극확, 공속 옵션 유무와 수치 정도에 따라 가격 형성에 큰 차이가 있다.

■ 장갑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200), 민첩(300), 지능(3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극대화 피해 : 50%
극대화 확률 : 10%
공격 속도 : 9%
방어도 : 265


1.0.5 패치 전에는 극대화 확률(극확), 극대화 피해(극피), 공격 속도(공속), 주 능력치
이렇게 필요한 옵션 중 3개 정도만 있어도 구매하려면 상당한 골드가 필요했는데,
최근 물량이 너무나 많이 풀려 이런 옵션이 다들어가도 수치가 낮다면 잘 팔리지 않는다.

따라서 어중간하게 세 옵션이 모두 있는 것보다는 극확, 극피, 공속 중 두 가지 옵션과
주능력치의 수치가 높은 아이템을 오히려 선호한다.

물론 높은 능력치와 2종의 극대화 확률을 가지고 있다고 좋은 아이템이 아니라
극확은 적어도 8% 이상, 극피는 45% 이상은 되야한다.





▲ 옵션이 좋아도 수치가 낮다면, 유사 아이템이 많아서 가격은 나락에… 심지어 잘 팔리지도 않는다!

이처럼 보통 쌍극(두개의 극대화 옵션)이라 불리는 극확, 극피 옵션을 많이 선호하며,
여기에 추가로 활력이나 모저같은 추가 옵션의 유무에 따라 가격 상승폭이 천차만별이다.

특히 장갑은 다른 부위의 전설/세트 아이템보다 가성비가 좋지 않아서,
싸면서도 옵션은 쓸만한 희귀 등급을 많이 찾게 된다.


■ '장갑',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극확 8%/극피 45%/공속 9% 이상 중 2옵션, 주능력치 70~90, 활력 50이상
(혹은 활력 없이 주 능력치가 높은 경우도 좋다)

□ 판매 권장 옵션

최소 권장 옵션 + 단일저항/방어도 옵션 추가

□ 그 외

모저옵션이 추가로 붙은 경우 가격 상승폭이 크니 자세한 시세 조사후 판매하자.




극대화 확률이 관건인 손목!



■ 손목 방어구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200), 민첩(200), 지능(2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 극대화 확률 : 6%
- 방어도 : 265


손목에서는 평균적인 주 능력치와 활력, 극대화 확률을 챙길 수 있는데,
세트/전설급 아이템 가격이 비싸서 희귀 등급을 많이 찾는 부분 중 하나다.





▲ 왼쪽은 수리비 수준의 가격, 오른쪽은? 무려 1000배 이상…!

우선 가장 중요한 옵션은 극대화 확률이다.

손목을 구매하는 유저들 대부분은 극대화 확률과 주능력치를 최대한 확보하길 원하며,
자금 사정에 따라 모저나 단일 저항 등을 챙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신이 획득한 손목이 모저가 없어도 4% 이상의 극대화 확률과
주능력치 합이 250 이상이라면 대장장이나 상인과 상담하기는 조금 아까우니
경매장에 적당한 가격에 올려보도록 하자.

또한 활력 옵션 대신에 40 이상의 모저가 있어도 판매하는데 문제는 없다.





▲ 이 정도 옵션이면 수리비와 물약값 정도는 챙길 수 있다!

■ '손목 방어구',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주능력치 150이상, 활력 100이상, 극대화 확률 4% 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단일저항/초당 생명력 회복 옵션/방어도 중 1옵 추가

□ 기타

- 극대화 확률 5% 부터는 가격이 수배 이상 급상승한다.




룩(외형)의 완성은 어깨?



경매장에 팔 정도의 옵션을 가진 어깨 방어구 판별을 위해서는
높은 모저를 유지하면서 얼마나 주능력치가 붙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 어깨 방어구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300), 민첩(200), 지능(2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 생명력 : 최대 12% 증가
- 방어도도 : 265


힘의 경우 200, 지능과 민첩은 130 이상의 옵션이 붙어야 하며,
100 이상의 활력과 30 이상의 모든 저항 옵션이 있는 게 판매하기 좋다.

또한 아이템 레벨이 높을수록 조금 옵션이 안 좋아도 그 가격대가 올라가는데,
그 이유는 선호하는 룩과 아이템 레벨에 따라 100 이상의 방어도 차이가 있어서다.





▲ 같은 블리자드 게임일 텐데? (좌측 - 인벤가족 아이믹님의 야만용사)

이 외에 생명력 추가 옵션이 최대 12%까지 붙을 수 있어서,
주능력치가 조금 떨어져도 활력과 생명력 추가 옵션이 함께 있다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 '어깨 방어구',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힘 : 힘 200이상, 활력 100이상, 모저 30이상
- 민첩,지능 : 주능력치 130이상 , 활력 110이상, 모저 3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방어도/단일저항/생명력 관련 옵션/획득 반경 증가 중 1옵




활력? 모저? 아니면 둘다? 방어 능력을 보강할 수 있는 허리띠!



허리띠 판매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옵션은 어깨 부분과 크게 다르지 않다.

■ 허리띠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300), 민첩(200), 지능(2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 생명력 : 최대 12% 증가
- 방어도도 : 265


하지만 '지옥표범 허리 보호구', '불멸왕의 부족 결속', '인나의 은혜' 처럼
물량이 많이 풀려 비교적 저렴한 세트/전설급 허리띠와 비교대상이 된다.

물론 세트/전설 허리띠에는 유용한 옵션은 많지만,
희귀 등급 허리띠에 붙는 주능력치와 활력 수치의 가성비가 훨씬 높다.

따라서 야만용사용 허리띠는 힘 230이상, 활력 120이상(힘 + 활력 350이상)
모든저항 50이상의 아이템을 획득했다면 경매장에 등록해도 잘 팔리는 편이다.

또한 완소 옵션 중 하나인 생명력 흡수가 있다면 상대적으로 주능력치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이 경우 싸지만 높은 저항과 옵션의 '불멸왕의 부족 결속'이 있어서 판매하기 쉽지 않다.

즉, 희귀 등급 허리띠는 생흡 보다는 높은 주능력치와 모저를 가진것이 오히려 좋다.





▲ 매력적인 2세트 효과와 유용한 옵션이지만 뭔가 하나씩 부족하다!

힘과 달리 민첩, 지능 허리띠는 주능력치 140이상, 활력 70이상(주능력치 + 활력 200이상)
모든저항 50이상인 품목들에 대해 소요가 있는 편이다.

특히 가슴, 다리 방어구처럼 세팅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충당할 수 있는 부위라서,
활력 없이 모저나 주능력치가 특별히 높은 아이템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 '허리띠',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힘 : 힘 230이상, 활력 120이상(힘+활력 350이상), 모저 50이상
- 민첩,지능 : 주능력치 140이상 , 활력 70이상(주능력치+활력 - 200이상), 모저 5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방어도/획득 반경 증가/생명력 관련 옵션/단일 저항/직업 기술 중 1옵




이속 증가 옵션이 없어도 팔 수 있는 신발?



신발은 세트/전설 아이템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이동속도가 붙는 아이템 부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2%의 이동속도 증가 옵션은 기본이고,
모저와 주능력치를 중점으로 구매하기 마련이다.


■ 신발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200), 민첩(300), 지능(2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 이동속도 : 12%
- 방어도도 : 265


하지만 최근 들어 신발 구매에는 약간의 변화가 있다.

보통 12%(적어도 11%)의 이동속도를 고정으로 주능력치와 활력, 모저를 챙겼지만
깃팟이나 우버 보스 등의 컨텐츠를 주로 즐기는 일부 유저들은
이동속도가 없어도 좀 더 공격이나 방어적인 옵션의 아이템을 선택하기도 한다.

즉, 이속을 포기하고 같은 가격에 더 높은 주능력치나 모저 옵션을 찾는 경우를 말한다.





▲ 이속 대신 모저와 활력이 40 이상 붙은 아이템 (가격은 비슷하다!)

따라서 예전처럼 이동속도가 없다고 버리거나 NPC와 상담하지 말고,
높은 주능력치와 활력, 모저가 있으면 경매장에 검색한 후 올려보자.


■ '신발',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힘, 지능
주능력치 120이상, 활력 50이상(주능력치 + 활력 - 170이상), 모저 30이상, 이속 12%

- 민첩
주능력치 180이상 , 활력 50이상(주능력치 + 활력 - 230이상), 모저 30이상, 이속 12%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방어도/단일저항 중 1옵

□ 기타

- 민첩 옵션의 신발은 수도사의 '만물의 조화'로 모저 없이 단일 저항만 있어도 판매가 됨




좋은 옵션을 위해서는 비용 지출이 심한 반지!



가장 많은 비용이 들지만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증가 등
유용한 옵션들이 대거 존재해서 세팅의 완성을 위해 중요한 부위가 악세사리다.

보통 악세사리는 자신이 플레이하는 직업, 기술, 아이템 전반적인 세팅에 따라
극대화 혹은 공속 위주로 선택하여 구입하는데 시세 차이나 변동이 매우 크다.


■ 반지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200), 민첩(200), 지능(200), 활력(200)
- 모든 저항: 80
- 공격 속도: 9%
- 극대화 확률: 6%
- 극대화 피해: 50%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479
- 초당 생명력 회복: 342
- 방어도 : 265 , 생명력 추가: 최대 12%
- 홈, 추가피해


그런 이유로 관련 게시판을 통해 시세 질문이 가장 많은 아이템 중 하나인데,
평균적으로 무난하게 선택하는 옵션을 보면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기본으로
높은 주능력치냐 아니면 균형 있게 활력이나 모저를 같이 챙기느냐의 고민을 하게 된다.





▲ 왠지 아까운 옵션들이 많아, 유난히 보관함 차지 비율이 높은 악세사리!

따라서 최소 4% 이상의 극대화 확률(극확 5%부터 가격 급상승)
30% 이상의 극대화 피해(5단위로 가격 상승), 80이상의 주능력치는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 좀 더 높은 옵션 수치나 추가 피해, 모저, 적생 등이 함께 자리한다면
좀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으니 경매장 검색에 시간을 들여도 좋다.


■ '반지',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권장 옵션

- 극대화 확률 4%이상, 공속 6%이상, 극대화 피해 30% 이상 중 2가지 옵션
- 주 능력치 8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활력/생명력 %증가/모저 중 1옵

□ 기타

- 특히 적생, 모저 옵션이 있는 경우 가격은 수직상승 된다.




반지와 같지만 1.5배 높은 수치를 가진 목걸이



목걸이는 반지와 똑같은 옵션을 가지는 악세사리지만, 1.5배 이상 높은 수치를 제공한다.

또한 전설/세트 아이템의 가성비가 좋지 않고,
매력적이지 않아서 오히려 희귀 등급을 많이 찾는 편이다.


■ 목걸이 주요 옵션 및 최대 수치

- 주능력치: 힘(350), 민첩(350), 지능(350), 활력(350)
- 모든 저항: 80
- 공격 속도: 9%
- 극대화 확률: 10%
- 극대화 피해: 100%
- 적중 시 생명력 회복: 959
- 생명력 : 최대 16% 증가
- 방어도도 : 397


목걸이를 판매 시 고려해야 하는 옵션은 반지와 크게 차이 없이 수치만 상승하는데,
극대화 확률 6%, 극대화 피해 50%, 주능력치 130 이상이 판매하기 좋고,
지능, 힘, 민첩 순으로 경매장에서 찾을 수 있는 물량이나 형성되는 가격대가 증가한다.

여기에 단일저항이나 최소한의 활력만 추가돼도 상당히 가격이 상승하는데,
특히 모저나 적생 등의 옵션이 붙었다면 기대한 것보다 2배 가까이 비싸진다.


■ '목걸이',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판매를 위한 최소 커트라인

- 극대화 확률 6%이상, 극대화 피해 50%이상, 공격속도 8%이상 중 2가지 옵션
- 주능력치 130이상

□ 판매 권장 옵션

- 최소 권장 옵션 + 활력/생명력 %증가/모저 중 1옵

□ 기타

- 특히 적생, 모저 옵션이 있는 경우 가격은 수직상승 된다.




데미지가 높고(깡뎀), 홈 만 있어도 그럭저럭 팔리는 무기!



초당 공격력 100이나 옵션 한 개 차이로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억 소리 나게 시세 차이가 큰 아이템이 바로 무기다.

방어구와 달리 무기는 정확한 판매 기준을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이 거래되는 한 손 무기와 양손무기를 중점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려 한다.

무기는 패치 전만 해도 희귀 등급 아이템 중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했지만
전설, 세트 무기가 워낙 많이 풀리다 보니 직업별로 국민 무기라는 타이틀 아래
개개인의 장비창에서 주황색 테두리를 가진 실루엣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 이젠 주황색 장비창만 봐도 어떤 아이템인지 대부분 알 수 있다

특히 플레이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희귀 등급 무기를 많이 줍게 되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종류의 무기나 평소 시세에 관심을 두지 않은 이상
쓸만한 건지 판단하기 어려워 창고에 가득 쌓아두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파밍 라이프로 주머니 사정을 조금씩 불리고 있는 전문가(?)라면
양손 무기보다는 한 손 무기가 더 돈이 된다는 걸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양손 무기를 주로 사용하는 야만용사나 악마 사냥꾼에게는
싸고 효율 높은 국민무기로 통하는 '스코른'이나 '만티 코어'등이 건재하기 때문이다.

즉, 정말 좋지 않다면 해당 전설/세트 무기 때문에 희귀 등급 양손 무기는 잘 안 팔린다.

그나마 양손 무기로 기대할만한 것은 아이템 요구레벨 감소 옵션인데,
부캐릭 육성으로 빠른 랩업을 위해 약간 비싸도 구매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이다.





▲ 보통 10레벨 이상의 요구 감소 옵션(지옥 입장 레벨)과 깡뎀이면 잘 팔린다!

구매자가 많은 한 손 무기는 비교적 공속이 빠른 도검이나 도끼를 선호하고,
창과 거대무기는 기피하는 현상이 있어서 비슷한 옵션일 때 상대적으로 가격이 떨어진다.

보통 이런 한손 무기는 캐릭터나 기술 조합, 아이템 세팅에 따라 다르지만
1000 내외의 공격력, 주능력치, 극피, 생흡이나 적생, 빈홈 등의 옵션을 보게 된다.

특히 쌍수를 사용하는 직업이 많아서 저렴하게 두 개의 무기를 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한쪽은 깡뎀, 극대화 피해, 빈 홈을, 반대쪽은 공격력이 낮아도
높은 주능력치, 홈, 생흡 이나 적생 옵션을 가진 무기를 선호한다.

따라서 어중간하게 옵션들이 섞여 있는 것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련 특징이 몰려 있는 아이템이 잘 팔린다.





▲ 적어도 이 정도 옵션은 가지고 있어야 어느 정도 판매가 된다.

또한 빈 홈의 존재 여부는 극대화 피해가 최대 100%나 차이가 나서 그만큼 중요한데,
무기 자체에 극대화 피해가 있고, 홈까지 보유했다면 가격이 상당하다.

반대로 빈 홈이 없어도 무기에 극대화 피해 옵션이 제법 붙어 있고,
높은 무기 공격력이나 주능력치, 적생, 생흡 등이 있다면 적당한 가격에 판매된다.

이 외 마법사나 부두술사는 일반적인 한 손 무기도 사용하지만,
비전력이나 마나 회복 관련 옵션을 포함한 전용 무기를 더 선호한다.

따라서 적중 시 비전력 회복 혹은 마나 회복 옵션이 존재하고,
높은 지능이나 무기 공격력, 활력, 빈홈, 극피, 공속 중 3개 이상의 옵션이 있다면
시간을 투자해 경매장 검색 후 판매할만하다.


■ '한손 무기',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무기 공격력이 850~900 초반인 경우 판매 권장 옵션

이 정도 선에서 무기를 구한다면 보통 스팩이 크게 높지 않아서 생흡 효율이 떨어짐.

- 주능력치 200 이상 + 빈홈 + 적생 400이상 권장
- 주능력치 300 이상 + 빈홈


□ 무기 공격력이 1000 내외인 경우 판매 권장 옵션

- 홈 보유 + 주능력치 200이상 권장


■ '양손 쇠뇌', 이 정도는 돼야 물약값 한다!

- 민첩 300이상, 빈홈, 초당 공격력 1100 이상
- 빈홈, 초당 공격력 1300이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