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추가 보석 홈 뚫을 수 있게 된다?' 개발팀이 말하는 디아3의 아이템 개발 방향!

윤응식 기자 | 댓글: 108개 |
아이템 대격변이 예고된 디아블로3, 차후 전설 아이템 드랍률 변경 및 현재의 아이템 시스템이 개편된다는 소식이 들리자 많은 유저들의 관심은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바뀔지에 대한것으로 집중되었다.


최근 이와 관련하여 개발자들의 코멘트가 공개되 유저들의 관심이 또 한번 집중되고 있다. '개발팀에 물어보세요 2회: 아이템 편'의 개발자 답변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Q&A에선 '아이템에 추가 보석홈을 뚫을 수 없는 이유'와 '아이템의 옵션을 유저가 바꿀 수 있도록 할순 없는가?'와 같은 아이템 관련 질문에 대해 선임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 '와이어트 챙', 게임 디자이너 '트래비스 데이', 부 게임 디자이너 '돈부'가 나와 답변했다.


개발자의 입을 통해 밝혀진 아이템과 관련된 디아블로3의 관련된 궁금증, 그리고 기획의도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 "개발팀에 물어보세요" 2회: 아이템 편 - 답변 (1부)


Q.불지옥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모든 전설 아이템에 부여되는 기본 능력치(방어도 및 초당 공격력) 수치가 63레벨을 기준으로 적용되는지, 그리고 다른 능력치의 수치도 63레벨을 기준으로 부여되는지 궁금합니다.


A. 트래비스 :

네, 전설 아이템에 부여되는 능력치는 희귀 아이템에 적용되고 있는 방식과 유사하게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설 아이템 레벨은 해당 아이템을 얻기 위해 처치한 괴물의 레벨과 동등하며, 아이템의 기본 능력치 값 또한 처치한 괴물의 레벨을 반영하여 부여됩니다.

현재 게임 내에서는 희귀 아이템에 붙는 다른 속성 수치는 괴물의 레벨을 반영하지만 방어도 및 무기공격력은 괴물의 레벨을 맞춰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이제 강한 괴물을 처치하면 강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Q . 레오릭의 옥쇄를 구하기 위해 일반 난이도 2막을 도는 것 대신, 이제 불지옥 난이도에서 63레벨 옥새를 구할 수 있습니다!" 라고 전에 얘기했던 이 말은 앞으로 불지옥 난이도에서만 사냥해도 모든 세트 및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뜻인가요?

A. 트래비스 :

네, 그렇습니다. 모든 전설 및 세트 아이템은 앞으로 최고 레벨의 괴물을 처치할 때에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오릭의 옥새가 주는 보너스 경험치 증가량이 상향될 거라는 추측도 있었는데, 이에 대해 답을 드리자면 “네 맞습니다”입니다. 다만, 세트 및 전설 아이템의 보너스 수치는 해당 보너스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레오릭의 옥새에 있는 보너스 경험치 증가와 같은 속성은 1~60레벨에 맞춰 동일한 폭으로 증감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소환수 생성과 같은 발동 효과 속성이 붙는 경우엔 항상 레벨에 따라 수치가 결정되지는 않지만, 획득 레벨이 반영되도록 최대한 수정할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전설 및 세트 아이템의 장점을 잘 살려내 최고 수준에 도달한 플레이어들도 계속 전설과 세트 아이템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싶습니다. 일부에선 이미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다른 속성들도 수정되어야 합니다.





▲ 아이템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보너스 경험치 20~30%증가' 같은 옵션 수치도 상향!






Q .플레이어가 아이템 능력치 일부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도입할 계획이 있나요? 예를 들어 점술사를 다시 게임에 도입하는 것처럼 말이죠.

A. 돈 :

아이템의 능력치를 바꾸거나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하는 것은 개발팀 내에서 자주 논의되는 사항입니다. 개발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아이디어를 모아보고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모으는 중입니다만 아직 최종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고려중인 방식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팀에서 고려중인 아이템 개편 방식

- 아이템 능력치의 일부를 다른 능력치로 변경하는 방식

-기존 아이템에 원하는 보너스 능력치를 부여하는 방식

- 1.0.7 패치를 통해 도입된 희귀 제작 도면과 유사한 방식으로 하나 또는 여러 고정 속성이 부여되는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식

- 보석 대신 아이템의 홈에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속성의 장착형 아이템에 대해서도 검토 중입니다


이 모든 방식은 각기 장단점이 있으며,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정확한 판단을 내려서 최종적으로 적용될 방식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점술사는 영리한 여성이므로 언젠가 다시 보게 될 겁니다.





▲ 개발 초기 공식 홈페이지엔 '점술사'라는 장인이 있었다.
언젠가 다시 보게 될거라는 개발자의 코멘트가 기대되는 순간!






Q . 홈 추가 기능은 어떻게 된건가요?

A. 와이어트 :

디아블로 III가 개발되던 당시에는 대장장이를 통해 아이템에 홈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홈이 하나 더 있는 아이템은 그렇지 못한 동일 아이템보다 더 가치 있기 때문에 거의 항상 홈을 추가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홈 추가 기능을 테스트해본 결과 귀찮은 일로 느껴진다는 반응이 많았고 게임플레이에서 깊이를 늘리는 데에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홈이 있는 아이템에도 보석을 장착해야 하는데, 홈을 추가하는 과정까지 필요하다면 무의미한 단계가 늘어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다만, 홈을 추가하여 게임플레이에서 얻는 혜택도 일부 있으므로 검토할 만한 부분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사용할 때마다 홈을 추가하는 행위는 번거롭겠지만, 홈을 추가하는 행위가 반복 노동이 아닌 의미 있는 결정이 된다면 생각을 달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에 갖게 되는 애정은 그 아이템을 개선하면서 함께 늘어난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다시 돌아와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홈 추가 기능은 앞으로 검토할 사항이라는 점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II의 홈 추가 방식이나 앞서 디아블로 III의 개발 단계에서 선보였던 홈 추가 방식과는 다른 방향으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개발 초창기엔 대장장이에게 아이템에 '보석 홈(소켓)'을 뚫을 수 있었다.
이런 방법은 아니지만 다른 방법으로 '보석 홈' 추가가 개발될 것이라고..






Q . 신규 제작 아이템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나 전설 아이템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A. 와이어트 :

확답을 드리기는 힘들지만, 안될 이유도 없습니다.

디아블로 III의 아이템 전반을 검토하며 아이템 제작 또한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작 도면이 추가될 여지는 당연히 있습니다.




Q . 앞으로 아이템 획득 개수를 낮추지만 아이템의 품질은 높일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 때문에 대장장이의 제작 재료로 쓰일 분해되는 아이템의 양은 적어질 것인데요, 대장장이 제조법에서 요구하는 재료에 맞춰 아이템 분해로 얻는 제작 재료 개수가 조정될 예정인가요?

A. 돈 :

네, 저희는 제조법의 요구 재료의 양을 조정할 때 미래의 변경점을 모두 고려할 예정입니다.

아직 아이템 획득 수준을 어느 정도까지 낮출 지는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및 미래의 아이템 제작 도면이 어떻게 변경될 지에 대해서는 세부적으로 알려드리진 못하는 점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 기존 및 미래의 아이템 제작도면 변경은 아직은 말할수 없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