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마스터 워프리스트에게 들어본 워프리스트 추천 스킬트리!

강민지 기자 | 댓글: 12개 |
27일 업데이트로 전투 성직자 워프리스트가 신규직업으로 추가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오후에 약 50분간의 임시점검이 진행되었음에도 당일 마스터 등급들이 속속 등장하며, 전반적으로 좋다는 평가가 있는 가운데 새로운 직업의 스킬 트리를 연구하는 유저들이 늘어났다.

버프효과는 물론 탁월한 공격력까지 가지고 있는 신규 직업 워프리스트! 과연 어떤 방식으로 스킬트리를 구성해야 할지 플레이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 공개 하루만에 마스터 등급에 달성한 마스터 워프리스트 유저들을 만나 조언을 구해보았다.



■ 마스터 워프리스트 [보호]유저








워프리스트 마스터 등급 축하 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보호 : 안녕하세요. 연구원인데도 가차 없이 깔 땐 까는 하자딘 서버 보호라고 합니다.




워프리스트에 대한 전체적인 평이 궁금합니다.


보호 : 이번에 3종류가 신종직업으로 나왔는데 그중에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더불어 워씨 가문에 희망이 생겨서 기쁘고, 엉성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괜찮다는 평.



몇 시간 만에 마스터등급에 도달하신 건가요?


보호 : 정기점검 이후 11시 반쯤 서버가 열렸죠. 중간에 임시점검 있었고 5시쯤 되어서 찍었으니 3~4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주로 어디서 사냥을 하셨나요?


보호 : 일단 워프리스트 자체가 드레드노트나 워록과는 다르게 대쉬가 구르기지만 버서커처럼 후딜이 있는 편이라 악몽던전을 도는 건 비효율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바로 그리폰을 타고 마족의 성소로 가서 베른슈타인 전까지 반복해서 돌았습니다. 그렇게 한 시간 정도 하니까 챔피언 등급을 찍었어요. 제가 임프의 숲 차원석 60여 개를 가지고 있어서 끊임없이 도니까 마스터 등급으로 오르더라고요.




▲ 마족의 성소와 임프의 숲으로 직업등급 레벨업을 했다고.



워프리스트의 플레이 스타일에 관해 묻고 싶습니다.


보호 : 기본적인 스타일은 클레릭과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지, 워프리스트는 기본공격과 퍼니쉬먼트가 주를 이룹니다.

콤보도 좀 단순한데 온슬로트 후에 해머 크래쉬 발동시키고 기본공격 후 퍼니쉬먼트를 씁니다. 아니면, 힐과 동시에 대미지를 주는 클레릭 패시브 열광을 배워서 [힐 쓰고 기본공격 후 퍼니쉬먼트] 이런식 입니다. 그래서 정신력 수급이 정말 잘 되죠. 오히려 정신력을 소모할 스킬이 없을 정도입니다.




워프리스트의 스킬구성과 플레이 스타일 조합 등이 효율적인 편인가요?


보호 : 보스전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자면 저는 자동공격을 켜놓고 플레이하는데 약간 허공에 평타를 붓는 문제가 있어도 워프리스트가 근접 클래스다 보니 몬스터에게 붙어 기본공격+퍼니쉬먼트 연타만 잘 쓰면 쉽고 강력합니다.




▲ 효율좋은 기본공격 + 퍼니쉬먼트 연계

브레이브 오라와 관련 패시브 스킬 덕분에 일명 '쌍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것도 괜찮고요. 라스트 저지먼트 대미지도 괜찮습니다. 대미지가 커서 강신상태와 궁합이 좋은 것 같아요.
다만 기본공격 강화가 몇 단계씩 있는 다른 직업에 비해 기본공격 강화가 1단계까지밖에 없는 점이 아쉽죠.

전반적으로 스킬이나 플레이는 괜찮은데 문제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일단 중갑 6세트의 옵션이익을 전혀 못 받는다는 게 효율면에서 크죠.

그리고 퍼니쉬먼트가 어떻게 보면 주력 스킬인데 홀리 퍼니쉬먼트가 현재 발동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버그인지 잘 모르겠지만 툴팁상 스킬 형태도 신성계열이라 중갑세트 옵션도 받을 수 있고 효과도 150%인데 실질적으로 대미지가 전혀 증가하지 않아요.




▲ 명확하지 않은 홀리 퍼니쉬먼트의 발동 여부.



워프리스트로 전직해서 어떤 스킬을 계승하고 계신가요?


보호 : 제가 사용하는 워프리스트는 기본공격과 퍼니쉬먼트가 주력이다 보니 타수가 생각보다 많아요. 그래서 워크라이와 인첸트엘리먼트, 스피닝어설트를 계승하고 스피닝 어설트로 분노를 유지하면서 버프효과를 얻는 방식으로 마스터등급에 올랐습니다.

마스터를 달고 나서 악몽던전을 도는데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버프효과 유지하는 게 좀 버겁더라고요. 그래서 워크라이와 디바인 브레이크, 소울커터로 바꾼 뒤 패시브로 열광, 성직자의 맹세, 피의 숙청, 어둠의 강림으로 바꿨어요. 쿨마다 디바인 브레이크, 저지먼트로 때리는데 손맛이 강렬합니다.




▲ 보호유저의 계승스킬 트리.



던전마다 스킬 구성이 조금씩 다를 것 같은데요.


보호 : 사실 효율은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핵심은 기본공격과 퍼니쉬먼트라서 얼마나 딜로스 없이 잘 굴러서 공격하느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만, 시련의 탑은 퍼니쉬먼트 공격범위 좌우 폭이 생각보다 넓지 않아서 이 자체로 가면 크게 효율 내지는 못할 거고요. 화룡의 탑은 역시 발리샷 없이는 부파가 힘들어요.




워프리스트 스킬중에 어떤 스킬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보호 : 역시 퍼니쉬먼트라고 생각해요. 홀리 퍼니쉬먼트가 제대로 발동되면 정말 좋을 텐데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아쉽지만, 그래도 효율적이라 생각해요.

브레이브 오라도 빼먹을 수 없죠. 원래 버그가 있어서 온 화면에 해머 천지였잖아요? 버그가 고쳐진 지금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사실 여러 명일 때 중첩되서 떨어지는 것만 수정한 것 같지만...(웃음) 무엇보다 계승이 가능하니까요. 단지 패시브가 여러 개라 계승할 땐 압박이 심할거 같아요.




▲ 퍼니쉬먼트와 브레이브 오라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보호 : 연구원분들에게 디스당할 각오하고 쓴 소리좀 해야겠어요. 문상이나 메달을 목적으로 지원한 게 아니라면 똑바로 일합시다. 그리고 유라 짱짱걸!






■ 마스터 워프리스트 [샤이닝]유저








워프리스트 마스터 등급 축하 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샤이닝 : 안녕하세요! 하자딘 서버에서 마스터 워프리스트를 육성 중인 BJ샤이닝입니다.




워프리스트에 대한 전체적인 평이 궁금합니다.


샤이닝 : 워프리스트자체로도 큰 기대를 안고 바로 전직했는데 역시 대미지가 좋은 캐릭터입니다. 마스터등급까지 오르면서 스킬들이 주옥같다 생각하며 감탄했죠. 버릴 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모든 액티브와 패시브를 찍었습니다.




▲ 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워프리스트



몇 시간 만에 마스터등급에 도달하신 건가요?


샤이닝 : 그렇게 빠른 편은 아니었어요. BJ다 보니 방송을 하면서 혼자 플레이하니까 여덟 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챔피언 등급부터 재밌게 했어요. 그때부터 강해지거든요. (웃음)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주로 어디서 사냥을 하셨나요?


샤이닝 : 시련의 탑과 샤키안의 숨겨진 사원 위주로 직업 레벨업을 했습니다. 샤키안 던전을 돌면 한번에 12만점 정도를 얻을 수 있더라고요.

더욱이 임프의 숲 차원석이 없던 저로서는 때마침 잘 나온 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샤키안은 처음 반지를 얻으려고 돈 거였는데 반지는 못 얻어도 마스터는 찍었어요. 그 외에 남은 경험치는 패치 후 새로 생긴 악몽 재료 퀘스트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워프리스트의 플레이 스타일에 관해 묻고 싶습니다.


샤이닝 : 저는 빠르게 플레이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일반 사냥터에서는 부족한 이동속도를 보태기 위해서 스피닝 어설트와 광전사의 분노를 가지고 분노상태를 만든 다음에 플레이했습니다.

그리고 퍼니쉬먼트와 온슬로트, 해머 크래쉬가 한방이 아니라 누적대미지다보니 쿨을 보면서 연계하는 방식으로 했어요.




▲ 버서커의 스킬을 계승해 분노상태를 유지!



워프리스트의 스킬구성과 플레이 스타일 조합 등이 효율적인 편인가요?


샤이닝 : 광역기가 부족하지만 상당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기술을 사용한 후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최종피해가 올라가는 패시브가 많거든요. 예를 들어 온슬로트 사용 후에 해머크래쉬를 쓰면 마스터 패시브인 징벌의 절차로 인해 해머크래쉬 대미지가 2배가 되고 이어서 퍼니쉬먼트를 사용하면 퍼니쉬먼트 대미지가 1.7배로 들어가요.




▲ 온슬로트와 해머크래쉬의 연계

이런 콤보만 충족하면 한 번에 상당한 대미지를 줄 수 있죠. 또한, 클레릭의 열광 패시브를 계승하여 힐로 타격한 후 퍼니쉬먼트를 사용해도 1.7배가 들어가니 누적대미지를 계속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퍼니쉬먼트를 단일로 사용하기보다는 기본공격과 같이 섞어 쓰면 좋아요.




▲ 클레릭의 패시브 열광을 계승해 퍼니쉬먼트와 연계

제가 영상관에 올린 영상을 보시면 버그상태였을 때 화룡의 탑을 클리어했는데 그때 썼던 무기가 번개치는 악몽시리즈 3강화였는데 엄청난 대미지를 주었습니다. 즉 무기와 방어구로 대미지를 높인다면 기존에 강캐라고 인정받은 직업과 견줄만한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는 거겠죠.




영상 잘 보았습니다. 버그 상태인데도 워프리스트로 화룡의 탑을 클리어하셨던데요?


샤이닝 : 네. 제가 1600대 공격력이었는데도 그 정도 딜이 나올 줄 몰랐습니다. 너무 세서 놀랐죠. 저는 좀 즉흥적으로 플레이하는 스타일이라 계산하기보다는 일단 행동으로 실천해보거든요.

다들 버그로 힘들다 그랬는데 워프리스트로 쉽게 깨서 놀라웠습니다. 다만, 딜이 너무 좋아서 부파는 좀 힘들더라고요. 현재는 2.4무기로 화룡 3부파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워프리스트로 전직해서 어떤 스킬을 계승하고 계신가요?


샤이닝 : 워크라이와 디바인 브레이크, 스피닝어설트를 쓰고 있습니다. 기본 패시브는 전격 마법전문화, 원소폭풍, 격노의 외침, 피의 숙청, 열광, 성직자의 맹세 이렇게 사용하고요. 나머지 한 칸은 스피닝어설트를 계승했을 땐 광전사의 분노, 발리샷을 계승했을 땐 눈부신 연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악몽던전은 대쉬가 후딜이 있어 스피닝어설트로 분노상태를 만들어 달리고 있어요. 분노상태 때문에 스피닝어설트를 못 버리고 있죠. 워록의 강신상태 이후 라스트 저지먼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디바인 브레이크는 방어력 감소가 30초이며 패시브로 5% 추가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10초 증가해 장기전일 땐 디바인 브레이크가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 샤이닝 유저의 화룡의 탑 전용 스킬계승 트리



▲ 샤이닝 유저의 악몽던전 전용 스킬계승 트리




워프리스트 스킬중에 어떤 스킬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샤이닝 : 역시 브레이브 오라가 아닐까요? 모든 직업이 계승할 수 있으니까요. 참고로 신의 영광과 가중처벌보다는 전격 마법전문화와 원소폭풍 패시브가 더 잘 터져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샤이닝 : 일단 워프리스트는 파괴가 주 스킬 형태인데 시공세트에도 파괴를 넣어주셨으면 좋겠어요. 또 퍼니쉬먼트 키가 연타로 누르도록 변경되었는데 그냥 처음에 좋았던 것 같아요.

하자딘서버에서 열심히 시청자분들께 좋은 정보 드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J샤이닝 많은 사랑 부탁합니다! 그리고 6월 29일 저녁 8시 하자딘 서버 PVP 개인전도 많은 기대 및 시청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마스터 워프리스트 [츠료]유저








워프리스트 마스터 등급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츠료 : 아 안녕하세요. 케인서버 츠료라고 합니다.




워프리스트에 대한 전체적인 평이 궁금합니다.


츠료 : 짱! 한마디면 충분해요. 원래 다른 직업은 잘 안 했고 주 직업이 클레릭이었습니다. 워프리스트나오고 엘리트 등급 찍자마자 빠져서 스킬 연구도 열심히 했어요.




▲ 워프리스트가 마음에 든다는 츠료유저.



몇시간만에 마스터등급에 도달하신 건가요?


츠료 : 당일 여섯시 정도였습니다. 중간에 점검이 있었으니 4~5시간쯤 걸렸네요.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주로 어디서 사냥을 하셨나요?


츠료 : 기존에 모아놓은 임프의 숲 차원석과 코볼트의 보물창고 차원석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샤키안의 숨겨진 사원을 돌았어요. 한 50번 도니까 챔피언에서 마스터까지 금방 올리더라고요.




워프리스트의 스킬구성과 플레이 스타일 조합 등이 효율적인 편인가요?


츠료 : 네. 브레이브 오라는 모든 직업군에 들어가도 효율적이고 나머지 스킬도 버릴 것이 없어요. 무엇보다 연계기가 좋죠. 노비스 등급의 온슬로트와 시니어 등급의 해머크래쉬는 마스터 등급의 징벌의 절차로 인해 연계기로 사용해요. ㅇ연계기로 해머크래쉬를 사용하면 보통 대미지가 1만정도 나오고 엘리트등급 브레이브 오라는 평타가 1000~2000씩 나옵니다.

라스트 저지먼트는 필살기로 사용하시면 되는데 최소 2만에서 최대 4만 점까지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강신 상태였을때고요. 안 쓰면 만 오천에서 3만 정도 나와요.





▲ 츠료유저의 워프리스트는 노 크리티컬 4만을 보여준다.



워프리스트로 전직해서 어떤 스킬을 계승하고 계신가요?


츠료 : 워크라이와 소울커터, 디바인브레이크를 액티브로 계승했고요. 패시브로는 열광, 일명 쌍 패시브인 속성패시브, 격노의 외침, 어둠의 강림, 성직자의 맹세를 쓰고 있습니다.

사실 어둠의 강림을 가져오면서 한방 스킬을 가져오려고 했는데, 메이지의 라이트닝 클라우드 등 많이 생각해 보았지만 소울커터의 쿨이 12초라 소울커터와 디바인 브레이크를 가져왔습니다. 디바인 브레이크는 15% 방어경감 효과와 30초 쿨 800%라는 딜이 있어요.

[소울커터->디바인브레이크->소울커터->라스트저지먼트->소울커터->디바인브레이크] 형식으로 쿨이 돌아올 때마다 쓰게 되면 시간이 얼추 맞아서 콤보 연계할 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브레이브 오라와 워크라이는 항상 켜두는 방식이고요. 소울커터 쿨이 돌아오면 어둠의 강림을 발동시켜 라스트 저지먼트를 사용합니다. 그 후엔 기본공격과 퍼니시먼트로 공격합니다.




▲ 츠료 유저의 화룡의 탑 전용 스킬계승 트리



▲ 츠료 유저의 강신 상태 전용 스킬계승 트리



워프리스트 스킬중에 어떤 스킬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츠료 : 역시 모든 직업이 계승할 수 있는 브레이브 오라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 관점에서 워프리스트에게 가장 좋은 건 퍼니쉬먼트라고 생각해요. SP 수급도 잘되고 일단 사용하기가 편하거든요. 기본공격과 함께 퍼니쉬먼트를 발동시키면 주변 정리가 가능합니다.

제가 낙석이 떨어지는 냉정한 판단의 반지를 쓰고 있는데 산사태가 일어납니다. (웃음) 홀리 퍼니쉬먼트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것 같은데 고쳐지겠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츠료 : 시공아이템 풀 세트와 화룡 제작 아이템을 맞추면 2단 공속을 바라볼 순 있는데 2단 공속은 사실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에 관련 영상도 올렸었는데 기본공격은 빨라지지만 퍼니쉬먼트까지 사용하면 그 차이가 거의 없어요.

워프리스트의 주력 공격이 기본공격과 퍼니쉬먼트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공속무기가 2단이어도 0.7초 때문에 어차피 제한에 걸리게 될 거예요. 그리고 간혹 평타가 너무 빠르면 평타와 퍼니쉬먼트 간에 딜이 안들어가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마지막으로 강화확률 좀 올라갔으면 좋겠어요. 100만 골드 쓰고 7강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로그인 PC화면 퀵링크 설정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주)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