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영상으로 던스 파티 플레이를 예술로 승화하다! Dream Factory 길드 인터뷰

박종면 기자 | 댓글: 14개 |
시작 시기가 다르더라도, 던스를 조금이나마 플레이한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봤을 DFactory 길드의 영상! DFactory 길드는 오픈 초반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빠빠빠' 패러디 영상부터 다양한 던전 파티 공략 영상까지 재미와 정보 모두를 얻을 수 있는 양질의 영상을 제작, 공개해 많은 던스 유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오픈 초기 창설 후 지금까지 꾸준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DFactory 길드. 길드 마스터인 '킴박사' 유저를 포함, DFactory 길드의 길드원들은 지금까지 길드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영상 제작을 할 수 있었던 단결력의 비결이 길드 특유의 소수 정예 지향성과 온/오프를 가리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길드 마스터 분께 길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릴께요.

킴박사 = 안녕하세요. 카트리나 서버에서 창설된 'DFactory' 길드의 길드 마스터, '킴박사'라고 합니다. DFactory 길드는 5월 23일에 창설되었고, 소수 정예를 지향해 인원은 약 10명에서 15명 내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원수는 다른 길드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그만큼 더 끈끈한 우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길드원 모집을 따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저희 길드에 대해 잘 알고 같이 활동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직접 연락을 하시는 경우도 많았어요. 다만 인원을 소수로 유지하기 위해서 가입 조건을 몇 가지 두고 있는데요, 까다로운 건 아니고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며칠간 같이 지내보고 길드원들과 트러블이 없으면 받는 방식입니다. 게임이라는 게 익명성이 있다 보니 저희도 그 사람의 실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부 길드 마스터로 'SoSoHan', '불꽃나비' 유저가, 공략 팀장인 'XZ' 유저가 길드 관리자로 있습니다. 다만, 직책이 있다고 해서 길드 생활에 별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Q. 'DFactory' 라는 길드 이름에 특별한 뜻이 있나요?

= 'Dream Factory'에서 앞의 'Dream'만 약자로 바꾼 이름입니다. 꿈 공장, 꿈을 생산하는 길드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네요.






Q. DFactory 길드 하면 영상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데, 영상 제작 과정을 소개해주세요.

= 길드 마스터와 부 길드 마스터, 공략 팀장이 먼저 어떤 영상을 제작할지 기획 회의를 합니다. 그 후 길드 운영팀과 공략팀이 같이 촬영을 진행하고, 촬영된 영상을 길드 마스터인 킴박사가 편집을 합니다. 기획, 촬영, 편집을 모두 거쳐 완성된 영상은 촬영자 이름으로 업로드합니다. 다 같이 고생해서 제작하는데 누구 한 사람 이름으로 올리기에는 좀 그렇잖아요?

여담이지만 초반 화제가 되었던 '빠빠빠' 영상은 'SNL'이라는 프로그램 내 코너 중 하나였던 '구라용팝' 방송을 보고 영감이 와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을 딱 본 순간 모두 '아!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들어 전원이 다 같이 기획했었죠.






Q. 오픈 이래 적지 않은 길드가 생성, 해체되었습니다. 파티 플레이 위주의 게임이 아닌 만큼 길드 운영이 쉽지는 않았을 텐데, 아직까지 길드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 따로 있나요?

= 소수 정예 지향으로 길드 활동을 하다 보니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오히려 대형 길드보다 더 유지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길드원을 공개적으로 모집하지 않은 것도 결과적으로는 친목 유지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길드 마스터, 부 길드 마스터 등 직책이 있긴 해도 영상 촬영 시 업무를 나눌 때만 적용하는 사항이고요, 평소에는 그냥 다 친구처럼 지냅니다. 던스를 하지 않을 때에도 다른 모바일 게임을 같이 하는 등 오프라인 친목도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요. 무엇이라도 최대한 다 같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인원이 적은 대신 길드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꼼꼼히 체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고요, 길드 메인 활동인 영상 촬영은 최대한 많이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순수 게임 플레이 외적으로도 같이 소통하는 게 시너지 효과를 보는 것 같네요.




▲ 게임 내/외적으로 최대한 같이 활동하는 것이 핵심!



Q. 던스의 길드 시스템은 아직 커뮤니티 외 별다른 큰 기능이 없다고 볼 수 있는데, 길드 시스템에 대해 하고 싶은 건의가 있나요?

= 먼저 질문에 언급한 대로 커뮤니티 외 다른 기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봅니다. 길드 레벨을 좀 더 개선해서 길드 창고 이용 가능, 아이템 드랍률 버프, 골드 드랍 버프 등의 길드 전용 패시브 스킬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길드 마크 시스템도 추가해서 길드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 등을 가질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길드 홈페이지 같은 것을 공식 홈페이지 차원에서 지원해줬으면 좋겠어요. 카페 형식으로 길드가 직접 운영해 길드원 간 커뮤니케이션이 더 활성화되고 나아가 길드 간 커뮤니케이션까지도 이루어지게끔 말이죠.

그 외 시스템상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지금 길드 직책을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가장 밑 단계에서부터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직책 정리에 약간 어려움이 있습니다.



Q. 파티 공략 영상을 보면 직업별로 역할을 구분하는 게 인상적입니다. 사실 던스의 게임 시스템 상 모든 파티원이 딜러 역할을 할 수 있고 실제로 클리어도 되는데, 굳이 역할을 나눌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있어요.

= DFactory 길드의 파티 공략 영상은 스펙이 낮은 유저들도 쉽게 차원 크로크 등의 파티 던전을 구성, 클리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파티 모집 글에서 스펙을 까다롭게 보고 있고요. 영상을 통해 역할 분담만 어느 정도 신경 쓰면 스펙이 낮은 파티로도 쉽게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거죠.

스펙의 극복뿐만 아니라 클리어 시간 단축의 장점도 있습니다. 실제로 길드 파티를 구성해 차원 크로크를 공략할 때 영상처럼 진행도 해보고, 일반 방식처럼 전원 각개전투를 하는 방식으로도 진행해봤는데 동일한 스펙이라는 조건 하에서 클리어 타임 차이가 크게 납니다. 일반 전투가 보통 3~4분 정도 걸리는 반면, 영상처럼 역할을 나눠 공략할 때는 최고 1분대 클리어도 성공했던 적이 있습니다.

1, 2분 차이가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사과 타임이나 버닝 이벤트가 진행될 때는 말 그대로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한정된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이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느냐가 아이템 파밍의 관건이 되죠. 안정성 면에서도 역할 분담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좋고요. 요약하자면 파티 던전은 파티 던전답게 팀플로 하면 효율도 두 배, 아이템도 두 배가 된다는 것입니다!





☞ [D Factory]차원크로크 2분대 포지션별 공략 (링크)



Q. 최근 진행한 정수 나눔 이벤트가 성황리에 끝났는데, 이벤트를 진행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 파티 공략 영상을 제작하면서 던전을 자주 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수가 많이 모였습니다. 길드원 전체가 해양왕의 무기를 제작한 상태이기도 했고, 여유분을 제외해도 정수가 많이 남는 상황이었어요. 서버 통합 전에 뭔가 할만한 이벤트가 없을까 하고 내부적으로 고민하던 차에 정수 나눔 이벤트를 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전원 찬성 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예상외로 많은 분들이 신청했고 던스 인벤에 메인 및 공지로 올라가는 등 여러모로 많은 분이 동참해 주셔서 무사히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신청서로 글과 우편이 가득 찼었는데 길드원 전원이 매일 하나하나 손수 체크했었고, 그 덕분인지 별 탈 없이 이벤트가 종료되어서 기쁩니다.




▲ 정식 이벤트 이상으로 화끈했던 정수 나눔 이벤트, 성황리에 종료된 상태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현재 새로운 영상을 기획 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조만간 재미있는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계속해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니 많은 던스 유저분들의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던스의 부흥을 바라며~ DFactory 길드 화이팅!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