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직업별 로테이션 인터뷰 7탄! 대지 가디언 흑형

정재열 기자 | 댓글: 3개 |
MMOPRG를 플레이함에 있어 파티 시 필요한 직업군으로 1순위를 꼽자면 탱커와 힐러일 것이다. 특히, 탱커는 몬스터의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며 파티를 이끄는 리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번 직업 인터뷰는 신의대륙에서 탱커로 분류된 가디언인데, 크고 단단한 외형에서 파티의 버팀목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인터뷰 주인공인 엘포 서버의 PACIFIC 길마 흑형은 "신의대륙은 다른 직업군이 탱킹 가능한 부분이 있어 가디언도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라고 언급해 역할의 다양성에서 또 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전장을 누비며 공격과 방어를 모두 소화하고 있는 가디언 유저 흑형. 그가 생각하는 가디언은 어떤 직업일까.





▲ 좀 더 공격적인 대지 가디언에 매리트를 느꼈다는 가디언 유저 흑형



■ 대지 가디언 유저 흑형

Q. 인벤 유저분들에게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클베때부터 지금까지 가디언만 쭉 플레이해온 건장하고 튼튼한 PACIFIC 길마 흑형입니다. 이번에 이렇게 가디언 인터뷰를 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MMORPG를 하면 탱커를 주로 플레이하는 편인데, 신의대륙에서는 탱커인 가디언의 탱킹 개념이 명확지 않아 아쉬운 부분이 좀 있었지만, 적응하고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 엘포 서버의 PACIFIC 길마이며 가디언 유저인 흑형



Q. 가디언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이 없는 거 같습니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요?


아무래도 MMORPG 게임에서 유저들은 탱커와 힐러보다는 화끈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딜러를 많이 하는 편이고 신의대륙에서는 회피 탱킹, 블러드서커 탱킹, 어쌔씬 탱킹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디언의 탱킹 매리트가 떨어집니다.




▲ 탱킹이 가능한 직업인 블러드서커, 메이지, 어쌔신의 모습



Q. 가디언만의 장점이 있다면요, 그리고 현재 직업 중 가디언의 위치는 어디쯤 있다고 보나요?


가디언은 주로 수호 또는 대지의 두 가지 능력 트리 중 하나를 사용하는데, 클베 초기에 게임에서 탱커 개념인 수호 능력 트리가 크게 매력이 없다고 판단해서 딜러 위주의 대지 능력 트리를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대지 능력 트리의 장점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아무래도 무한 스턴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턴에 필요한 스킬 포인트를 다 투자했을 시에 '분노의 힘'이라는 스턴 스킬의 쿨타임이 9초가 되고 데미지 또한 굉장히 강력합니다.


또한, 대지 능력 트리에서 붕괴를 올리면 '대지의 균열'에 광역 스턴 효과가 추가돼 이 두 가지 스킬이 대지 능력 트리의 메인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냥이나 인던에서는 큰 효율이 없지만, PVP에는 좋은 효율을 보이는 것이 대지 능력 트리만의 장점입니다.


가디언의 특징으로 반사 데미지 스킬과 무적 스킬도 있는데, 대지 능력 트리보다 방어와 체력이 높은 수호 능력 트리에서 무적과 반사 데미지 스킬의 효과가 좋습니다.


가디언의 현재 위치는 전체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수와 PVP, 인던에서의 역할 등으로 보면 가디언은 하위가 아닐까 싶네요. 가디언 유저수가 적은 것도 한몫하는 거 같습니다.




▲ 대지 능력 트리의 붕괴를 올린 대지의 균열은 광역 스턴 효과를 갖는다.



Q. 경기장에서 가디언 부문 1위인데, PVP 비결 좀 알려주세요.


경기장 순위는 경기장을 뛰는 가디언이 거의 없어서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얼마 전까진 경기장이 활성화되어 많이들 플레이했지만, 최근 들어서 또 늘 하던 분들만 하네요.


가디언의 PVP 같은 경우, 무적 스킬의 적절한 타이밍과 쿨타임이 될때마다 광역 스턴과 단일 스턴 스킬을 적절히 잘 활용하면서 상대방 광역 딜러와 힐러부터 타겟으로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규모에서는 아무래도 딜러의 역할이 중요해 단일 스턴 스킬과 데미지가 강한 스킬 위주로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고 대규모 PVP에서는 앞장서서 적 진영으로 들어가 광역 스턴 스킬을 잘 사용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가디언의 스킬 효과 중 광역 스킬 반사의 경우는 대지 능력 트리에서는 큰 효과가 없고 수호 능력 트리에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워리어의 반사보다는 효과가 미미해 전투의 양상을 바꿀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 워리어의 반격의 칼날 스킬이 가디언의 반격보다 강력하다.



Q. 인던과 지옥의 길 플레이 노하우가 있다면요?


특별한 인던 플레이 노하우는 없고 탱커 포지션으로 인던을 돌긴 하지만, 도발 쿨타임도 길고 스킬에 위협치 증가가 없어 어그로를 계속 잡고 있긴 힘듭니다. 그래서 보통 딜러들이 어그로 잡고 꼭 필요한 순간에만 제가 하는 편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탱커보다는 딜러쪽에 가깝습니다.


지옥의 길은 최근 들어서 좀 진행하고 있는 편인데요, 수호 능력 트리가 아무래도 체력과 방어가 높고 무적과 반사 스킬이 있다 보니 무난하게 지옥의 길 공략이 가능합니다. 현재 상위권 가디언 분들도 전부 수호 능력 트리고요.


하지만 전 대지 트리로 지옥의 길을 플레이하는데요, 전에 모르고 지옥의 길에서도 자동사냥으로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땀) 다들 비효율이라고 이야기해서 직접 스킬 써 가면서 진행 중이고 난이도가 있는 층은 광역 스킬을 사용, 최대한 몬스터가 쌓이지 않게 빠르게 처리하는 편입니다. 위급할 땐 적절한 무적은 센스겠죠!


현재 대지 트리로는 25층까지밖에 못 가봤지만, 캐시 물약 사용하면서 하면 그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Q. 가디언 유저가 생각하는 PVP 추천 조합은 무엇인가요?


소규모인 3:3은 가디언뿐만 아니라 프리스트나 바드가 있으면 좋겠지요, 그리고 어쌔신이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가디언, 어쌔신, 프리스트 또는 가디언, 어쌔신, 바드(바람) 이렇게 베스트라고 봅니다.


바드(바람)을 넣은 것은 바람 바드의 이속 증가 스킬이 너무 좋아서 상대적으로 이동 속도가 느린 가디언이 버프를 받으면 플레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바드 중 바람 능력 트리를 올린 유저의 이속 증가 스킬이 유용하게 작용한다.



Q. 많은 유저들이 고민하고 있는 추천 특성 트리와 스킬 연계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수호 가디언보다 대지 가디언이 PVP에서 효율이 좋은 거 같아 PVP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대지 능력 트리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단일 스턴과 광역 스턴 스킬의 쿨타임이 짧아서 그렇습니다. 가디언이 기본 명중도 높고요 ^^


공격 시 스킬 사용은 먼저 광역 기절 스킬부터 사용 후 상대의 지속성 방어를 감소하는 쇄석격을, 다음으로 단일 스턴 스킬인 분노의 힘을 사용합니다. 다른 스킬은 상황을 봐가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60레벨이 되면 신앙 능력 트리란 것이 생기는데, 현재 어떻게 투자하고 있나요?


신앙은 제가 다른 분들보다 느려서 신앙레벨이 낮긴 한데, 우선 마성을 올리고 있습니다. 듀얼로 신성도 같이 올리고 있네요. 공격력, 방어력, 체력, 명중, 치명타 저항 위주로 PVP에서 주로 활용하기 좋게 올리고 있습니다.




▲ 듀얼 신앙으로 사용 중이며 마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Q. 영기 아이템은 어떻게 성장시키고 있는지요, 그리고 장비 세팅은 어떻게 어디서 하고 있나요?


대지 능력 트리는 지속성과 광속성의 스킬이 대부분이라 영기에서 분노는 지속성 위주로 올려주고 비호는 화속성, 풍속성, 암속성을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제가 초반에 잘못 올려서 그만 물리, 지속성, 광속성을 올리고 말아서 지금 고생 중입니다 ㅠㅜ


현재 장비는 만왕 세트를 입고 있으며 대지 능력 트리 가디언에게는 높은 공격력과 치명타율 옵션이 있는 만왕 세트가 효율이 좋은 거 같습니다. 경기장 보라색 등급 방어구를 착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보통 수호 능력 트리 타신 분들입니다.


만왕 80레벨 보라색 등급 무기를 얻은 게 있는데, 80레벨이 되면 그걸로 바로 바꿀 예정입니다. 대제 무기도 좋지만 80레벨 만왕 무기와 데미지만 비교해 본다면 80레벨 만왕 무기가 좋습니다.




▲ 80레벨 달성 시 사용할 계획이라는 만왕 무기(좌)와 현재 사용 중인 만왕 무기(우)




▲ 가디언 유저 흑형의 기본 능력치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마음껏 해 주세요.


신의대륙 유저분들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즐겁게 플레이하고 싶습니다. 현재 엘포 서버가 늑대와여우, PACIFIC의 양강 구도가 되었는데, 서로 콘텐츠 즐기면서 재밌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길드분들이나 예비대 분들, 길드가 없으신 분들도 각자 재밌게 즐기면 좋겠네요. 그리고 PVP에 관심 있고 즐겨보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PACIFIC 한 번 봐주시고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PACIFIC 길마 가디언 흑형이었습니다~!!




▲ 인터뷰가 끝나고 바쁜 발걸음을 옮기는 흑형, 그는 오늘도 달린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으며
취재 또는 인터뷰 요청이 있으면 Zeki로 쪽지 부탁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