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오나 완소정보! Marx의 스킬 가이드

채성호 기자 | 댓글: 44개 |
이 글은 마영전 인벤 피오나 게시판에서 활동 중인 피오나 유저 '허세야' (인벤 닉네임 : marx)님이
그간 작성했던 피오나를 위한 스킬 투자 및 육성 가이드를 총정리한 베스트 팁입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AP투자라는 자유로운 배분 방식을 가지고 있기에 이 글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초보 피오나 유저들이 본다면 큰 도움이 될 정보이며, 피오나 게시판에서 많은 추천을 받았기에
더욱 많은 유저들이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원문의 내용을 최대한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약간의 편집 과정을 거쳤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챕터별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style="border: 0px solid black;" />



피오나 캐릭선택이후 많은 분들이 어떤 스킬을 먼저 찍어야 할지,
어떤 스킬트리가 나에게 적합한지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고,
그 궁금증은 점점 커져


이 스킬을 먼저 찍으면 나는 망캐가 되고말꺼야


라는 걱정으로 번집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마영전에서 정해진 스킬트리는
없으며, 어떤걸 찍더라도 게임하는데 큰 지장이 없고, 어떤걸 안찍더라도
좀 불편해질뿐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는 점을 이야기 드립니다.


그리고 어느캐릭터든 지금까지 나온 모든 전투의 AP를 회수하고 나면
비슷한 수준의 AP가 확보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스킬별 비교를 시작합니다.
최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빼고, 객관적인 부분만 넣었습니다
---------------------------------------------------------------


1. 방패스킬 4종 : 가드, 실드마스터리, 해비스탠더, 카운터어택


가드
-가드에 성공시 소모되는 방패내구도 감소
-가드에 성공시 소모되는 스태미너 감소
-방패가 파괴된 상태에서 피해방어량 증가


실드마스터리
-실드착용시 무게감소
-더 높은 레벨의실드착용가능
-실드의 최대 내구도 증가


헤비스탠더
-스매시 공격 가드 가능
-해비스탠더 성공시 소모되는 방패 내구도 감소
-해비스탠더 성공시 피해량 감소


카운터어택
-카운터어택 데미지 증가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 증가
-카운터어택에 소모되는 방패내구도 감소


이 네가지 스킬은 모두 A랭크를 찍는것, 실드마스터리의 경우 21랩이 되면 바로 9랭크까지 마스터하는게
현재 피오나 스킬트리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결론은 4가지 모두 마스터 해야 한다. 입니다만, AP요구량이 만만치 않은 스킬에 시작부터 주어지는
가드/실드마스터리를 마스터하기 이전에 해비스탠더를 배우게 되고 3종 스킬
마스터 이전에 카운터어택을 배우게 됩니다.
※캐릭터 육성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4가지 중에 무얼 먼저 찍어야 할까? -어차피 찍는건 다 찍습니다.


가드의 스킬 설명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가드시 내구감소와 스테미너 감소량을 줄여주는건 단기적으로
좋아보일 수 있어도 결국 A랭크 찍을 때 즈음만 되어도 큰 의미를 갖지 못합니다.
바로, 퍼펙트 가드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조금씩 적응해버리기 때문이죠.
A랭크를 찍는다고 하여도 줄여준 내구도는 30%, 스테미너량은 12%.
퍼펙트가드를 3번에 1번 꼴로만 성공하더라도 내구도면에서 F랭크라도 A랭크의 효율을 얻는샘이고
9번중에 1번만 성공해도 스테미너면에서 비슷한 효율을 얻게 됩니다.


실드마스터리의 설명을 보면, 무슨 장비숙련처럼 좋은 방패 아직 없고 무게초과 안되니 안찍어도
되는 스킬인양 써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실드 최대내구도 증가 부분때문에 가장 먼저, 어떤스킬보다
빨리 찍어야 되는 스킬이 됩니다. AP소모가 큰편이기 때문에 다른 스킬에 조금씩 눈을 돌리다 보면
카운터어택을 배운 순간에도 실드마스터리가 A랭크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 내구도 증가는 더 많이 막을 수 있게 해주고, 더 많은 카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증가 폭도 생각보다 크기때문에 내구도 부분에서만 보면 사실상 실드마스터리만 찍어도 가드, 해비, 카운터의
랭크업 효과를 두루두루 볼 수 있습니다.


해비스탠더는 처음 배우고 위풍당당 놀치프틴의 해머를 막아보고 너덜너덜해진 체력과 함께
금새 부숴져 종잇장이 되어버린 방패를 보며 잉여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결국 A랭을 못찍으면 F랭이나 B랭이나 다를게 없는 스킬입니다. B랭이 95%피해 감소인데
무슨소리냐-라고 하는 분도 있겠지만, 해비스탠더는 A가 아니면
결국엔 최후에 보루가 되버리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피오나에게 해비스탠더는 최후의 보루가 아니라 공격의 연장이어야 합니다.
스매시공격이 주가 되는 보스와의 전투에선 마지막공격이후 해비스탠더까지가
하나의 공격패턴이 되어야합니다. 그것이 더 오래, 더 많이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방법이고
그것이 리시타와의 비교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입니다.
해비스탠더가 A가 아니면 피가 10이 달든 100이 달든 결국 피가 달기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해비로 막기보단 피하게 되죠
. 여기에 익숙해지면 A를 찍고나서도
해비스탠더보다는 대시스매시나 구르기에 익숙해져 사용빈도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카운터 어택은 모든 피오나의 꿈이고 희망인 스킬이죠. 아마란스킥과 함께 밥줄이라고도
불릴만큼 아주 많이 쓰고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내구도 소모가 심해서 저 랭크때는
많이 쓰기가 힘들죠.


어느걸 먼저 찍어야 할까요?
우선순위


실드마스터리-해비스탠더-카운터어택-가드 순서입니다.


물론 하나를 마스터하기전에 다른걸 찍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AP소모가 적은 구간은 균등하게 올리다가 AP요구치가 높아져서
어느걸 먼저 찍어야 할까 할때는 위의 순서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 카운터 어택을 찍기전에 실드마스터리가 A랭이 되면 카운터어택이 저랭크라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
  • 하얀폭군 진행전에 해비스탠더를 마스터해야 곰돌이전에서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 방패가 깨진이후 열리는 헬게이트는 카운터를 배운 이후에나 자주 등장하며, 얼음계곡 대부분 전투까지는
    보스전에서도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율른 입성전까지만 가드를 마스터해도 큰 문제는 없다.
  • 얼음계곡 보스들과 아율른 고블린보스몹, 그리고 더 애시 까지는 이속도 느릴뿐더러 경직내성이
    낮아 카운터가 고랭크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효율을 볼 수 있고, 위의 순서로 찍어도 그전에 A랭크가 된다.

정도입니다.



※요점
-원래 스킬 다 정리할까하다가 스크롤 압박으로 포기했습니다
-스킬은 솔직히 말해서 그냥 맘내키는대로 찍어도 상관없습니다. 전 그렇게 키웠구요.
-액면가와는 다르게 무지좋아보이는 가드보다 구려보이는 실드마스터리가 100배쯤 좋은스킬입니다.
-곰돌이 솔플하시려면 해비스탠더만 A랭 찍으면 됩니다.


객곽적으로 쓴다고 시작했는데 결국 주관적이네요. 흠 그냥 내 생각이라고 생각하고 바줘요 ...냠냠




" style="border: 0px solid black;" />



방패스킬 이후로 찍는 스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스킬트리라고 할만한 스킬 코스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인 기호, 그리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원하시는 스킬을 찍는게 대부분이니까요.


다만, 많은 분들이 찍는 스킬은 그만큼 효율이 좋거나 쓸모있는 스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순서를 나열하기 보다는, 방패스킬 이후로 많은분들이 찍는 스킬들을
AP소모와 효율 측면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선택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서
하시면 됩니다.


2-1. 주요 패시브 스킬


스매시 마스터리 (소모AP: 790)
-모든 스매시 데미지 18%증가
-스매시 경직치 5%추가
-물리공격력(이하 물공) 2500기준 물공 450증가 효율
-물공 5000기준 물공 900증가 효율


크리티컬 히트 (소모AP: 790)
-크리티컬 히트 발동시 데미지 18%증가
-크리티컬 발동확률 14%증가
-크리티컬이 발동될경우 추가경직치가 누적되어 빠르게 그로기에 도달


전투호흡 (소모AP: 570)
-전투상태 스태미나 회복속도 초당 13.5 증가
-비전투상태 스태미나 회복속도 초당 9 증가
-전투상태는 공격하는 시간이 아니라 공격이 끝난이후 스태미나가 느리게 회복되는 구간.


완력 훈련 (소모AP: 1070)
-기본 힘 163증가
-무거운 물체를 들 수 있음
-물리공격력 440증가


근성 훈련 (소모AP: 790)
-기본 의지 163증가
-크리티컬확률 증가(정확한 수치는 알 수 가 없군요)
-행동불능버티기, 서서버티기 발동확률 증가(이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민첩 훈련 (소모AP: 790)
-기본 민첩 163증가
-방어력 86증가
-스테미나 회복속도 증가



2-2. 주요 엑티브 스킬


스매시: 해피블로섬 (소모AP: 570)
-해피블로섬 데미지 18%증가
-경직치 7%추가


스매시: 아마란스 킥 (소모AP: 790)
-아마란스킥 데미지 12%증가
-경직치 25%추가


방패강타 (소모AP: 790)
-경직치 추가 21%



보통의 경우 장비관련 스킬을 필요치까지 올린 후 위의 9가지 스킬중에 하나씩 선택해서 랭크업 하게 됩니다.
※시기에 따라 몇몇 스킬은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효율측면에서 볼까요?
일단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완력훈련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AP1070이라는 높은 AP를 투자해서 물리공격력 440을 증가시킵니다.
아마도 방패 스킬 A랭 찍고 완력 A랭을 찍을시기면 본스파이크소드를 만들 수 있겠죠.
2인챈을 했다고 치면 캐릭터의 물리공격력은 3000을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물리공격력 440은 무기를 2인챈한 수준으로 꽤나 높은 수치이지만 AP1070에 대한
대가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초라한 수치입니다. 처음 E~D랭크때는 물리공격력이
낮아, 440의 수치가 굉장히 크게 다가오지만
결국 A랭크(다른 장비숙련같은걸 병행하다보면 더 늦게 찍게 되죠)를 찍을 때즈음이면
스매시마스터리에서 증가되는 폭에 절반도 못미치게 됩니다.


그에 반해, 스매시 마스터리 크리티컬히트는 캐릭터가 성장하면 할수록 해당 스킬로 이득보는
효과가 커집니다. A랭크만 올려놓으면 단순히 장비만 바껴도 효과가 증가하는 효자 스킬인거죠.


가장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전투호흡. AP를 고작 570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현재 피오나가
배울수있는 모든 스킬을 통틀아 가장 체감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랭크업을 할때마다
스테미나 빨리차는게 눈에 보이니까요.
스태미나 부족을 안느끼더라도 찍는게 좋습니다. 왜냐?
스태미나를 아껴써서 안부족하다면 펑펑쓰고도 안부족하게 됩니다.
걸어다니던 전투가 뛰어다니게 됩니다.
좀더 적극적이고 화려한 전투와 효율적인 딜로그가 완성됩니다.


엑티브 스킬의 경우 사용빈도에 따라 결정해 주시면 되는데, 해피블로섬의 경우 앞으로 나올
해피블로섬2연타가 9랭크를 요구할것으로 예상되기때문에 사용빈도도 빈도지만 찍어야 할 스킬로
생각됩니다. 방패강타A랭을 찍으면 카운터와 거의 비슷한 경직치를 보여 사용하기따라서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스매시공격을 해비스탠더로 막거나, 일반공격을 퍼펙트가드로 막으면
SP가 엄청나게 차기 때문에 카운터대신으로 쓴다면 카운터보다 훨씬 많이(혹은 무한정)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마란스킥은 피오나의 밥줄스킬인 아마란스 데미지와 경직치를 올려주니 무지하게 좋은게
사실이지만 AP소모는 큰데 비해 '아마란스킥'만 올라가기 때문에 고민을 한 뒤에 찍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우선순위는 방패스킬이후에


전투호흡-[스매시마스터리+크리티컬히트]-[완력+근성]-민첩-엑티브스킬 순서가 좋을듯합니다
※+는 병행해서 랭크업


하지만 방패스킬 마스터 이후론 개인적 취향에 따라 원하는걸 올리면 되니 참고만 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방패스킬 마스터 이후에 바로 디펜스랑, 스톤스킨 달리다가 스톤스킨은 접고
디펜스랑 민첩만 올렸어요.


추가로 비주류 스킬들도 정리해서 올릴께요^^


-------------------
□ 요점
-정형화된 스킬트리같은건 애시당초에 없음.
-찍고 싶은거 찍으면 되지만 위에 스킬들이 많이들 찍는 스킬임
-디펜스는 최고 좋은데 사람들이 싫어함...음?




" style="border: 0px solid black;" />



장비숙련스킬들은 이미 우선적으로 찍어야 할 스킬들보다
중요한 스킬들입니다. 그이유는 간단히 앞서 설명했던 스킬들의 우선순위가
높지만 안찍는다고 게임을 못할정도는 아닙니다만
아래에 설명되는 장비숙련스킬들은 안찍으면 평생개가죽에 약속의검을
들고 싸워야 할지도 모르니까요..'ㅂ';;



3. 장비숙련 스킬


천옷 숙련 (소모AP: 570)
-해당 방어구 방어력 64증가
-해당 방어구 내구도 60%증가
-브로큰애시 세트 천옷숙련 E랭크 요구(지능셋)


경갑 숙련 (소모AP: 570)
-해당 방어구 방어력 73증가
-해당 방어구 내구도 60%증가
-해당 방어구 무게 12스톤 감소
-워엣지 세트 C랭크 요구(지능셋)



중갑 숙련 (소모AP: 570)
-해당 방어구 방어력 82증가
-해당 방어구 내구도 60%증가
-해당 방어구 무게 12스톤 감소
-스파이더로드 세트 C랭크 요구, 라고데사 세트 B랭크 요구



플레이트 숙련 (소모AP: 790)
-해당 방어구 방어력 92증가
-해당 방어구 내구도 60%증가
-해당 방어구 무게 12스톤 감소
-라고데사 세트 숙련 B랭크 요구


라지실드 마스터리 (소모AP: 350)
-해당 방어구 내구도 30%증가
-해당 방어구 무게 12스톤 감소


롱소드, 롱해머 마스터리
-무게만 랭크별로 감소
-높은 무기 사용가능
-레드메탈 ,본스파이크 롱소드 E랭크 필요.
-아율른 D랭크 필요
-더스트위버, 듀얼페이스킹 C랭크 필요
-카프리콘 E랭크 필요
-아르마딜로 D랭크 필요



장비숙련 스킬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무기숙련과 방어구 숙련의 차이가 한눈에 보이시는지요?
무기숙련은 단순히 무게를 줄이고 상위 무기들의 선행스킬일 뿐이지만
방어구숙련은 방어력이 부위별로 각각적용되어 상승합니다.


예를들어 중갑5부위 A랭크라면 410방어력을 추가로 적용되서 디펜스 9랭에 준하는 효과를 봅니다.
다만 현제처럼 앞으로도 최고의 방어구가(라고셋은 중갑,플레이트 혼합세트입니다만-블프,붉폭,스파가 중갑)
중갑으로 고정될꺼라고 볼수없겠죠
. 그 예가 라고데사 세트이고 에피5에선 경갑세트가 최고 방어구가
될꺼란 제작자의 인터뷰 글도 있었죠.



장비숙련은 딱 2가지 방향으로 랭크업 하시면 됩니다.


첫째, 자신이 입을 방어구와 무기트리를 정하신뒤에 그거에 맞춰 계획적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요구 AP자체가 낮기때문에 A랭크가 목표가 아니라면 제작하기로 맘먹은 날
하루 토큰소모량으로도 목표 랭크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만큼 요구 AP가 적은게 사실입니다.


둘째, 자신이 입을 최종적 방어구 트리에 맞춰 처음부터 A랭크까지 찍는겁니다.
요구 AP가 A랭크를 목표로 하면 조금 커지나 다른 스킬에 비해 매우 낮아
금방 A랭크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무기 숙련의 경우는 굳이 미리 A까지 찍을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어차피 인챈트를 2인챈까지 해주는편이 효율적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무게감소만으론 AP소모가 너무 큽니다.


저같은 경우는 방어구 숙련을 미리 A랭찍는게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실제론 큰 효율을 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디펜스의 경우라면 안찍는 사람은 F랭크 찍는사람은 9랭크기 때문에
그 차이가 큰 반면, 중갑숙련의 경우는 안찍는사람도 C랭크가 기본이기 때문에
방어력의 차이는 근소합니다. 하지만 AP소모역시 C에서 A까지 소모되는 330만 계산해야하합니다.
선택은 여러분께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라지실드마스터리의 경우 실드마스터와 같이 내구도 증가가 있고
F랭크라고 해도 실마9랭크보다 해비스탠더를 오래 사용하다고는 하나 실제로
실전에서 더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선 A랭크를 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


가끔 개인적으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나 여러피오나를 대상으로 질문주시는 분들의 고민의 대부분은
전제가 스킬을 찍기 시작하면 마스터해야만 한다-였습니다.
그래서 A란 스킬과 B란 스킬중 어느걸 먼저 찍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많죠.
하지만 중요한건 그게 아닙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AP요구량이 높아집니다.
전투를 통한 AP회수가 다 완료된 상황이라면 하나씩 하나씩 마스터 해나가는게 나을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 어느 전투로든 토큰2개로 15AP이상 회수가 가능하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A란 스킬과 B란 스킬의 랭크업을 요구 AP에 맞춰 번갈아 찍으시면 됩니다. 장비숙련 역시
마찬가지로 계획을 세운 스킬트리 중간중간에 끼워넣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 요점
-방어구숙련은 필요한 만큼만 올리거나 미리 A랭크까지 올리거나 하면된다.
-무기숙련은 필요한 만큼만 올리는게 좋다.
-앞으로 다음번엔 다 다루도록 할 예정임.





" style="border: 0px solid black;" />



이번글을 마지막으로 스킬관련 글을 마칠까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번글에서 다룰 스킬들중에 대부분은 제가 아직 a랭크를 못찍었거나
아예 랭크업이 안된 스킬들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선 더더욱 제가 안찍은 스킬은 제 생각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나열된 스킬의 순서는 중요도와 관계가 없습니다.


4. 그외 스킬들


생명력 포션 숙련 (소모AP: 350)
-포션을 마실때 추가로 40% 회복효과를 얻을 기회 0.17초
-정확한 순간에 병에서 손을때야함.


서서버티기 (소모AP: 350)
-큰 충격에 다운되지 않고 버틸 기회 23%증가
-중량초과시 다운시간 패널티 12%감소


캠프파이어 (소모AP: 350)
-초당체력 회복 20 / 캠프파이어 근처에서 앉아있을때만 적용
-공격력 증가 225, 방어구내구도 2초당 56회복 버프 / 한번 앉아서 버프를 받으면 13분간 지속
-하나의 캠파는 각 유저별로 단 한번의 버프밖에 주지 못함.


스매시: 아이비스위퍼 (소모AP: 350)
-데미지 12% 증가
-다운시킬 기회 7% 증가
-낮은 요구 AP만큼 낮은 사용빈도


스톤스킨 (소모AP: 350)
-방어구를 착용하지 않거나 파손되었을때 기본방어력 60증가


컴뱃마스터리 (소모AP: 570)
-일반공격력 28% 증가

무게 견디기 (소모AP: 790)
-착용가능한 장비 최대중량 120스톤 증가

행동불능 버티기 (소모AP: 790)
-큰피해를 입었을때 행동불능이 되지 않고 버틸 기회 23%증가


보조무기 숙련 (소모AP: 860)
-상급창, 상급소형폭탄 사용가능


생명력 (소모AP: 1070)
-생명력 120증가


스태미나 마스터리 (소모AP: 1070)
-스태미나 최대량 18증가


메디테이션 (소모AP: 1430)
-매디테이션 AP보너스 획득 주기 540초 감소
-1430의 AP를 회수하기 위해선 1년의 시간이 걸림.
-어설프게 찍는거보다는 회수속도면에서 A랭크를 찍는게 좋다고 함.


디펜스 (소모AP: 1920)
-방어력 420증가




이 스킬들은 중간중간 찍거나 아예 나중에 찍는 스킬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효과가 별로라거나 스킬이 잉여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물론 예외는 있겠죠.


다만 많은 분들이 위의 스킬들은 다른 스킬의 선행랭크까지만 올리고
나중으로 미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안찍어도 별로 상관없다거나
AP소모가 너무 심하다거나 하는 것들이겠죠.



AP소모 350 스킬


생명력포션숙련의 경우 보너스 이펙트를 얻을때마다 40%추가 회복 효과를 받아
상급생명력 포션이 840차게 되기때문에 굉장히 좋고 실전에서도 추가로 시간이 더 소모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실효율도 좋습니다 ...만, 안찍게 되네요. 걸어가면서 마실때 손실되는 회복량이
0%만큼 감소하기 때문인지 AP소모가 굉장히 적은데도 불구하고 찍기 꺼려지고 있습니다.
물론 제 이야기 입니다.


서서버티기의 경우 옛날엔 핑퐁(몹사이에 껴서 이리저리 튕기다 죽는현상)때문에
다들 안찍는 분위기였는데, 어느시점부터는 넘어져서 두둘겨 맞는거보단 밀리는게
낫다는 의견으로 모이고 있는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랭크업 중에 있고 만족스럽습니다.
아직도 다운되는것보다 밀리는게 안좋은 상황도 있긴 합니다만...그건 몇몇 상황이니 패스


캠프파이어는 찍을경우 파티의 사랑을 한몸에 받을 수 있겠죠. 내구도 회복속도도 무지하게
빨라서 캠파 A랭 버프받고 전신 장비파괴 되기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방어구 내구도 회복버프가 방패를 무기로 인식해 수리해주지 않는다는 점과 함께
실상 캠프파이어를 쓰는 전투가 한정적이라는데 있죠. 더욱 솔플위주로 하다보면
허무의 왕자빼곤 캠파를 거의 안씁니다...물론 제 이야기 입니다.


아이비스위퍼는 아주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입에 오르내리는 스킬입니다. 진짜 다들 찍지 말라고
잉여라고 합니다. 제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AP소모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사용빈도를
다른사람보다 조금만 더 쓰면 크게 손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건 벌써 찍은분들 이야기입니다. 안찍은분은 찍지마세요.


스톤스킨은 아직 적용이 안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어차피 방어도 60증가라
얼마나 효율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는 이걸 마스터해야 왠지 강한 피오나가 될거같다는
확신이 들어 찍었습니다. 왜 찍었는지 더 많이 고민해봐야겠습니다.



AP소모 570 스킬


컴뱃 마스터리의 경우 일반공격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생각보다 상승폭도 크고 AP소모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만, 요즘 평타를 흘리는 분들이 많아 외면받고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절대 잉여가 아니란겁니다. 평타사용빈도에 따라 찍을지 말지 결정하시면 될듯합니다



AP소모 790 스킬


무게견디기는 각 랭크별로 20스톤이나 더 들수있어서 엄청나게 좋아뵈지만 실제론 AP소모에 비해
그렇게 우월한 효과로 보기엔 어렵습니다
. 다른 장비훈련역시 랭크업될때마다 10스톤의 감소효과가
있으면 방어력 증가+내구도 증가 옵션이 붙습니다. 혼합장비착용이 아니라 단일종류 장비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것보다는 장비숙련을 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행동불능버티기운에 따라 불멸의 피오나가 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 스킬에는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발동 조건이 확률이라는 점입니다. 확률에 의해 발생하는 사건은 빈도수가 적으면
그 확률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하죠
, 죽는 일은 그렇게 많이 일어나지도 않고 일어나서도 안되기 때문에
실제로 체감되는 효율은 10%나 23%나 그게 그거입니다. 만번쯤 죽으면 아마도 F랭보다 A랭이 2.3배만큼
더 죽을기회를 버텨내겠지만 서너번 죽은 경우 어차피 죽을땐 죽고 살땐 사는구나 싶은 느낌입니다.




AP소모 860 스킬


보조무기 숙련의 경우 저도 굉장히 찍고 싶은 스킬인데 AP 요구치가 높아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
상급폭탄의 위력은 이미 증명되었기 때문에 폭탄던지기에 관심있는분들은 찍어볼만 할거 같습니다.
아직 알 수 없지만 상급팔라라나 상급채광폭탄이 나올지도 모르죠.



AP소모 1070 스킬


생명력은 말그대로 체력이 증가합니다. 120증가하죠. 야성의 반지가 생명력 105증가라는 점에 비추어보면
반지하나가 AP1070효과를 보여주는 초특급반지이거나, AP1070에 13랩제 반지하나 수준밖에 안되는 잉여
스킬이거나 둘중 하나가 되겠죠. 제 생각에는 두 경우의 중간쯤 된다고 생각합니다. AP소모가 높은편이라
조금 부담될수도 있지만 같은 AP를 요구하는 완력 보단 생명력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스태미나마스터리는 스태미나가 증가하죠. 굉장히 조금 증가합니다. 그래도 다 찍으면 좋겠죠.
리시타의 경우 사우전드니들이 스태미나를 10단위로 소모하기 때문에 1이라도 증가하면 훨씬 편하게
4타 스매시를 넣을 수 있지만(아무리 찔르고 4타스매시를 써도 1이 남아서 지치지 않게 됩니다)
피오나의 경우 스태미너가 1이있든 17이 있든 아마란스킥을 쓰면 지쳐버리기 때문에 AP1070에 18증가는
조금 버겁지 않나 싶습니다.



AP소모 1430 스킬


메디테이션에 대한 글은 이미 여러곳에서 검증했기때문에 개인의 기호에 맡기겠습니다. A랭크를 찍을경우 1430의 AP를
보너스시간만으로 회수하는데 1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5년쯤 하면 F랭크인 사람보다 5600넘는 AP를 이득보겠군요.
오래오래하실분들은 찍으세요.


디펜스는 A랭크까지 1430, 9랭크를 찍는데 490의 AP가 추가로 들어 1920의 AP를 요구합니다.
개인적으론 제일 먼저 찍었고 지금도 만족하고 있고 후회하지 않는 스킬입니다만, AP소모가 워낙 커서
찍기 힘듭니다. 정말로 힘듭니다. 그래도 행동불능 버티기 찍는거보단 이거 투자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죽을 위기에서 죽든지 살든지 결정되는거보다 방어력 올려서 죽을위기에 안죽는 상황을 만드는게
개인적으론 더 좋네요. 방어력이 아무리 올라도 감소되는 데미지에는 한계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지만
그건 단순히 18랩 캐릭이 놀칩틴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기때문에 별 의미가 없습니다. 동랩 전투의 경우
디펜스9랭크 해당방어구숙련 A랭크, 민첩A랭크를 찍고 방어구 풀인챈 하더라도 최저 데미지까지 낮추지
못하는듯 합니다.
방어력은 높으면 높을 수록 절대적으로 좋습니다.



여기에 있는 스킬들은 AP소모와 개인적 취향, 앞으로 남은 AP회수량을 생각해서 현명하게
결정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맨처음 #1에서 말씀드렸듯이 어떤 스킬을 찍고 어떤스킬을 안찍는다고 해서
게임 못하는 똥망캐가 되는 일 따윈 절대 없습니다.


다들 자신의 피오나에 애착을 갖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


□ 요점
-안찍은 스킬이 많아서 확실히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 할 수 없음
-하지만 찍어본 결과 대부분 다 좋았음.
-제 생각은 최소화 하려고 했으나 제 생각이 반


-사랑해요 여러분








인벤닉네임 - marx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