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인 아이템 옵션 변화! 신규 아이템 및 변경점 정리

김지명 기자 | 댓글: 87개 |
11월 11일 에피소드 7 업데이트를 앞두고
다시 한번 테스트서버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생겼습니다.


본 서버 업데이트를 예고했던 신규 장비가 모습을 드러내고
기존의 아이템들의 능력치가 재조정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긴 것이지요.
심지어 기존에 없었던 아이템 옵션이 표시됨에 따라 유저들의 의견도 분분한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아이템 부분에서
속성 추가 및 평준화 작업 등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다음은 해당 공지 전문입니다.



무기에 몇 가지 속성이 추가됩니다.
크리티컬, 밸런스, 공격 속도가 이에 해당되며
기존 무기들과 새로 들어가는 무기들에 여러 개성과 다양성이 주어지게 됩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무기를 선택할 수 있고
인챈트를 통해서 특정 속성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부 고레벨 무기와 장비들의 능력치 평준화 작업이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이는 고레벨 장비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자신의 취향에 맞게 한번 선택한 장비를 새로운 에피소드의 보상으로 또 다시 교체할 필요 없이,
강화나 인챈트 등의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자신만의 장비로 성장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 추후 에피소드의 보상도 장비 성능의 계속되는 상향 보다는
장비는 룩과 속성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선택된 장비에 어떻게 커스터마이징을 하냐에 따라서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쪽으로 이루어 질 계획입니다.





그래서 과연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신 인벤 테스트서버 기자단 및 다른 인벤 가족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신규 방어구 3종, 무기 및 보조장비 7종 추가




11월 8일 공개된 영상에서 선보였던 장비들이 테스트서버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이비의 무기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이비 전용 세트인 잉카라 세트의 능력치가 다소 어색하게 책정되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치울린 세트, 피오나/리시타용, 60레벨 플레이트 방어구


아직 테스트서버 정보이기에 본 서버 적용시 변경될 소지가 있긴 하지만,
현재 재료들로 볼 때 세트명과 같이 치울린에게서 거의 모든 재료를 구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캐릭터 착용샷이 아직 공개되진 않았으나 보스 몬스터 치울린을 생각해보면
라고데사에 이어 다시 한번 가시 패션(?)이 유행될 것 같습니다.



◆ 타이틀 - 무겁고 튼튼한 : 힘 +4, 민첩 +4, 지능 +4, 의지 +4













프로스트하트 세트, 60레벨 경갑 방어구


일찍이 아트워크를 통해 모습을 먼저 알린 세트로서
많은 분들의 예상대로 경갑 세트로 설정되어 추가되었습니다.


◆ 타이틀 - 사냥꾼의 옷 : 힘 +3, 민첩 +3, 지능 +3, 의지 +3













잉카라 세트, 이비용, 60레벨 경갑 방어구


경갑임에도 불구하고 천옷 숙련이 필요한 다소 특이한 장비로
세트 효과 역시 2세트까지 밖에 공개되지 않아 다소 이상한 모습을 보여주는 장비입니다.
이를 두고 일부 유저들은 '테스트서버 오류일 것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아직 개발사의 답변이 나오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 타이틀 - 가벼워도 튼튼한 : 힘 +4, 민첩 +4, 지능 +4, 의지 +4














무기 및 보조 장비 7종


이비의 스태프와 사이드 경우, 현재 NPC 제작 목록에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혹, 완제품으로 얻는 형식일 수도 있기에 좀 더 자료를 조사해보고
정보가 공개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배틀사이드 정적의 그림자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장비들과 능력치 비교


이번 아이템 업데이트와 함께 전체적인 방어구 능력치와
요구 레벨이 수정되면서 일부 아이템의 능력치가 하향되었습니다.
그래서 변경된 기존 장비의 능력치와 새롭게 추가될 장비의 능력치를 비교해봤습니다.


※ 잉카라 세트의 경우, 현재의 능력치가 오류일 가능성이 있어 우선 제외하였습니다.




[ 붉은 수치는 강 항목별 최고치 ]







기존 방어구 레벨 제한 하향, 세트 옵션 조정




개발자노트에서 밝힌 것과 같이 앞으로의 스토리 진행 레벨이 60레벨에 맞춰짐에 따라
61레벨 방어구 레이븐 세트와 스위프트를 포함하여 65레벨 방어구 블랙해머, 카크리쉬와
67레벨 방어구 홀리윙, 다크크레스트, 부서진 깃털 세트가 67레벨 제한에서
61레벨 제한으로 낮아지면서 세트 옵션이 변경되었습니다.



◆ 홀리윙, 다크크레스트 세트



[ 능력치는 그대로, 레벨 제한은 다운 ]





[ 하지만 세트효과에서 힘이 조금 감소하였다 ]





◆ 부서진 깃털 세트








[ 특이하게 지능이 완전 삭제. 버그일까? ]




다른 장비들 역시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옵션이 조정된 상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본 서버 패치 후 DB 업데이트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무기 신규 속성 추가 및 공격력 상향




무기에 몇 가지 속성이 추가됩니다.
크리티컬, 밸런스, 공격 속도가 이에 해당되며
기존 무기들과 새로 들어가는 무기들에 여러 개성과 다양성이 주어지게 됩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무기를 선택할 수 있고
인챈트를 통해서 특정 속성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각 무기에 새롭게 밸런스, 크리티컬, 공격속도가 부여되었으며
이를 통해 좀 더 자신의 개성에 맞는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밸런스와 크리티컬은 툴팁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며 현재는 테스트를 위해
모든 무기에 같은 수치가 일괄적으로 적용되어 있으나 본 서버 패치시 변경될 예정입니다.



밸런스란?

아직 개발진의 설명은 없는 상황이지만 비슷한 개념을 전작인 마비노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일정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결정되어지는 타격치를 가능한 최대값에 가깝게 나오도록
보정을 해주는 수치로 밸런스가 높을 수록 최대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ex) 100~200사이의 공격을 가할 때 밸런스가 0일 경우 100~200 사이의 대미지를 주지만
  밸런스가 높을 경우 이 랜덤 타격 범위가 줄어들게 된다.




[ 현재는 일괄 70으로 고정된 상태 ]




이와 함께 각 무기의 공격력이 전체적으로 상향된 상태입니다.


▶ rek님의 패치 전후 주요 무기 공격력 차이 및 예상(클릭!)









본 서버 패치 예정일을 몇 일 남기지 않고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에 대해
우려하는 유저들도 있고, 이 변화가 긍정적인 효과로 새로운 활력이 되길 바라는 유저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장비 평준화에 대한 개발사의 입장 표명이
그동안 문제시 되었던 교복화 현상이나 제한방에 대한 대안책이 될 것인지,
아니면 유저들에게 상대적 박탈감만 안겨줄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엔 아직 성급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이번 패치가 마영전에 큰 변화를 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Inven Roii
(Roii@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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