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뮤직비디오, placeboing 인터뷰 !

김성호 기자 | 댓글: 45개 |

화제의 영웅전 뮤직비디오의 주인공 Placeboing




약 한달 전 마비노기 영웅전 인벤에는 북미 유저가 마비노기 영웅전 소리를 이용해
만든 뮤직비디오가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당시 로체스트 필드에 있는 양을 보컬삼아
재미있고 유쾌한 뮤직비디오를 선보여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었지요.







[기사] 영웅전 효과음으로 음악을? 바로가기


유저 여러분의 많은 관심에 힘 입어 인벤에서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한 Placeboing에게 연락을 취했고
그는 한국 마비노기 영웅전 유저들에게 반가운 인사를 남겼습니다.


그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의 답변과 그가 전하는 한국 게이머들에 대한 인사,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laceboing과의 질답과 그가 남긴 인사말








안녕하세요. Placeboing 님, 반갑습니다.
한국 온라인 게임과 인벤 유저들에게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Chris Lohr입니다. 닉네임은 'Placeboing'이구요.
마비노기 영웅전을 비롯해서 많은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뮤지션입니다.








마비노기 영웅전 소리를 믹싱한 뮤직 비디오가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언제부터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 시작했고 어떤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까?






전 제가 플레이한 몇몇 비디오 게임들을 리믹스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마비노기 영웅전까지
하게 되었지요. 리믹스 제작에서 업로드 하기 까지 그날 하루종일 6시간이 넘게 걸렸어요.











마비노기 영웅전은 얼마나 즐기고 계신가요? 레벨은 어떻게 되시나요?





예, 저는 마비노기 영웅전을 즐기고 있습니다.
제 캐릭터는 지금 63레벨 이에요.








마비노기 영웅전은 언제부터 즐기게 되었나요?





전 비디오게임 제작사인 밸브의 엄청난 팬입니다.

밸브사의 소스엔진을 사용한 액션/MORPG가 나오는데
무료이기까지 한 것을 보고 당장 다운을 받아 플레이했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즐기게 되었네요.











마비노기 영웅전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무엇보다도 무료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그것을 한번 시도해보려고 하죠.

직선적이고 속도감있는 액션성 또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내에서는 이렇게 재미있고 특별한 무료 온라인 게임은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 외에 다른 리믹스 뮤직비디오도 있나요?
있다면 한국 유저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예, 전 유투브 비디오와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여 많은 리믹스 비디오를 만들었습니다.
여기 레프트4데드2 사운드를 이용해서 저 혼자 만든 노래가 있어요.





하지만 모두 그렇게 제작하는 것은 아니구요.


아래의 비디오처럼 제가 가지고 있는 음악과 함께 유투브에 있는
재미있고 익살스러운 영상들을 이용하기도 한답니다.











게임 내의 사운드만으로 음악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제작 과정을 거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사실, 음악과 동영상을 모두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는
사용할 샘플을 만드는 것이 믹싱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Abelton Live를 사용해요.)

우선, 소리 중에서 드럼 사운드를 대체할 수 있을 만한 소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잘라내어 편집합니다.

예를들어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골렘이 걷는 소리는 낮은 음 범위의 소리 중 하나여서
저는 이것을 '킥 드럼' 소리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이비가 거미를 발로 차는 소리는 높은 음 범위의 소리여서 이것은 '스네어 드럼'소리로 사용했지요.
이런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이 소리들을 이용하여 드럼 트랙을 제작합니다.

양 노랫소리의 경우, 드럼 트랙 패턴 위에 그의 목소리를 음악적인 감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마디마다 배치되어 있는 양의 목소리를 조절하여 멜로디를 만들었지요.

이렇게 멜로디를 탄생시켜 만드는 작업들이 제가 제 음악을 만드는 대부분의 작업 과정입니다.








이렇게 게임 사운드를 이용하여 음악을 만들어 나는데, 실제 게임 회사에서 사운드 작업을 한 적은 있나요?






아직은 직접 게임에 사용되는 음악이나 사운드 작업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꼭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플레이한 게임 중에 가장 인상깊은 사운드를 들려준 게임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고전 게임 음악을 즐기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제가 항상 기억할 수 있는 매우 강한 테마를 담고 있기 때문이지요.
파이널 판타지, 원숭이 섬의 비밀, 슈퍼 마리오 시리즈 등이 바로 그런 게임들 이었습니다.

최근에 플레이 한 게임들 중에서는 마이크 모라스키가 음악을 담당한 밸브사의 게임들을 좋아합니다.
(레프트4데드, 팀 포트리스2 등)












당신이 만든 뮤직비디오가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저도 인벤에서 저에게 연락이 오기 전까지는
제가 만든 뮤직 비디오를 한국 게이머들이 이렇게 관심 가져주는지 몰랐습니다.

정말 기쁘네요.^^

아마도 제 생각에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한국에서 굉장히 인기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운드 트랙 비디오를 제작하는 과정 중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가장 어렵고 또 지루한 작업은 게임 내에 쓰이는 소리 하나하나를 뽑아내 녹음하고
그 중 사용할 소리들을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는 데다가 반복 작업이 많아 이 부분이 가장 힘들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금은 당장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가 이루고 싶은 목표라면 제가 만든 음악과 사운드들을 게임을 통해
듣게되는 그날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서 꼭 목표를 이루고 싶어요.








인벤 및 한국 게임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이번 인터뷰는 제 생애 첫 인터뷰에요.
이런 자리를 갖게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게임 사운드를 이용하여 독특하고 재미있는 뮤직 비디오를 제작할테니
많이들 재미있게 즐겨주시기를 바랍니다.

한국 마비노기 영웅전 유저분들과 인벤 유저 분들을 만나게 되어 굉장히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게임과 자신의 꿈을 함께 이루어나가는 게이머, Placeboing!




비록 그와 마주보고 대화를 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와의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고 느낀 점은 비록 저 바다 건너에 있는 친구지만
그도 우리와 같은 마비노기 영웅전을 사랑하는 한명의 게이머라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좋아하는 게임의 게이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의 꿈을 펼치고 그 꿈을 위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그의 모습을 보며 더욱 흐믓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해외 국가에서 마비노기 영웅전이 서비스되고
그것이 이렇게 머나먼 타국의 친구와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준 Placeboing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도 그의 게임과 음악 활동이 더욱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기를 응원합니다.



Inven Akii
()

Inven LooKa
(LooKa@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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