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효과 간소화와 채팅창 개선' 마영전에 바란다 4월 의견 정리

김성호 기자 | 댓글: 125개 |
지난 3월달, 에피소드8 파트2 업데이트가 가장 화두였다면
4월달에는 2차 변신을 필두로 한 TRANSFORM 업데이트와 신규 캐쉬아이템이 가장 큰 관심거리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달에 한번 주기로 업데이트를 치뤄왔지만
최대 레벨이나 새로운 컨텐츠의 추가가 없어 잠시동안 정체에 머물러 있었던 시기였기도 했습니다.


어찌보면 조용했으면서도 또 다르게 보면 매우 많은 일들이 있었던 4월,
마비노기 영웅전 인벤 유저들은 어떠한 바람들을 말했을까요?






▲ 4월의 가장 큰 이슈는 트랜스폼 업데이트와 캐릭터 리밸런싱




2차 변신과 캐릭터 리밸런싱, 신규 캐쉬 아이템이 업데이트 되었지만
새로운 재미와 더 나은 게임에 대한 우리의 갈망은 아직도 채워지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2차 변신 시스템과 캐릭터 리밸런싱을 맞이하여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나요?


마영전에 바란다, 4월 유저들의 의견!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마영전에 바란다' 코너에 올라온 유저 의견들 중 일부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마영전에 바란다] 정리는 매월 초에 정리되며 정리된 내용은 개발사에 전달됩니다.




■ 마법 이펙트 간소화! 꼭 추가해주세요 - 달에서온사람님 외 다수 의견


마비노기 영웅전의 장점 중 하나라면 사실적인 액션과 화려하고 멋진 스킬들입니다. 이는 마법 역시 마찬가지로 최근 이비의 스태프 마법 개편 이후로 마법 효과 역시 한층 더 화려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화려한 마법 이펙트가 몇몇 유저에게는 플레이를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저사양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화려한 마법 이펙트가 연속해서 나오게 되면 게임에 무리가 갈 정도로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일분 일초가 중요한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이러한 요인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특히 레이드에서 더욱 심해집니다. 레이드의 경우 파티에 스태프 이비 분들이 4명 이상만 되도 마법 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화면에 렉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사이 보스의 강력한 한방에 그대로 노출되기도 하구요.





▲ 화려한 마법 효과가 때로는 안좋을 때도?



또한 굳이 저사양 유저들로 인한 렉 유발 말고도 마법의 간소화가 필요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화려한 이펙트로 보스의 모션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잉켈스와 같은 인간형 보스들은 크기가 작아서 마법 효과로 인해 모션이 보이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순간의 방심으로도 행동 불능이 될 수 있는 레이드에서 이러한 현상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같은 현상이 마법을 주로 사용하는 이비 유저의 탓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마법을 쓰는 캐릭터가 마법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으니까요. 대신 설정 창에서 마법 효과를 간소화 시켜주는 메뉴의 추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잉켈스와 같이 작은 보스는 모션이 가려질 때도 있어요









■ 대화창 개편! 이제는 수정 할 때가 되었습니다! - 영원의달님 외 다수 의견


온라인 게임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일 것입니다. 여러 사람과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은 꼭 필요하며 그 대표적인 수단은 역시 대화창이겠죠.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도 대화창은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화창에는 오랜 시간 유저들이 건의하고 있는 불편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어느 대화창을 보고 있던지 내 대화창에 누군가가 말을 하게 되면 스크롤이 가장 하단으로 내려가는 것이지요. 이것은 내가 누군가와 귓말 탭에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길드 탭에서 말할 경우에도 발생하여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화창의 위를 보기 위해서는 일일히 다른 사람들에게 잠시만 말을 하지 말아달라고 하는 아주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렇게 부탁한다고 그게 쉽게 되는 것도 아니지만요.


이런 문제는 세트 아이템을 만들 경우에도 비슷하게 적용되는데, 아이템을 제작할 때마다 스크롤이 위로 올라가게 되어 불편함을 느낍니다. 세트 아이템을 만들 때 특히 많이 불편하고, 레벨이 높은 아이템은 스크롤을 한참이나 내려야 합니다.





▲ 스크롤로 인해 많은 불편을 야기하는 채팅창







■ 낭비되는 AP, 좀 더 많은 활용 방안을... - 말비노까마귀님의 의견


전투를 마치고 나면 여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돈, 경험치, 그리고 AP를 받게 되지요. 하지만 이 AP의 경우 이미 모든 스킬 만랭을 달성한 유저들은 다른 곳에 쓸 수 없이 그냥 버려지고 맙니다.


물론 만랭을 달성했다 하더라도 일정량의 AP를 모아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최대치인 1000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채울 수 있어 사실 상 지금도 많은 AP들이 허무하게 공중으로 날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낭비되는 AP를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원합니다.


대안을 몇가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첫째로는 현재 2차 변신 이 외에 AP가 소모되는 스킬들을 더욱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스킬 만랭을 달성한 유저들은 AP를 소모하여 좀 더 강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메리트도 얻게되고 AP의 소비처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AP를 사용하는 상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밸런스를 파괴하는 아이템이나 캐쉬 아이템은 제외하고 일반적인 소비 아이템 정도만 AP로 구입할 수 있게 한다면 좀 더 AP를 활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 다른 대안은 AP를 사용하여 버프를 받을 수 있거나 아니면 지금 현재의 1000이라는 AP 축적량의 상한선을 더욱 늘리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대안들을 곧바로 적용시키기엔 무리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서는 지금도 버려지고 있는 AP의 양이 앞으로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 이미 만 AP를 달성한 유저들에게 AP는 버려지고 있다 [이미지 출처 : 인벤가족 즐넷님]







■ 컨텐츠 추가 생활 공간 만들기 - hirst님의 의견


지금의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전투 외에 다른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은 많은 다른 유저 분들도 느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배를 꾸밀 수 있게 하자거나 하는 건의들이 많이 나왔었지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마을 구석에 집터를 주어 개인의 집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버 여기저기에 지을 수 있는 하우징 개념이 아닌 포털로 들어가는 자신만의 공간이 되는 것이지요. 원한다면 다른 유저들을 초대할 수도 있구요.


집을 꾸미는 데에 각 에피소드 별 남는 잡템들을 이용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예로 얼음 계곡에서 나오는 여러 아이템들을 모아 집을 만들면 이글루 같은 집이 완성되는 것이지요. 오르텔 성이나 지하 수로에서 얻은 아이템으로는 석조 건축집을 만들 수 있구요.


그렇게 만들어진 집에서 작은 창고를 두어 아이템들을 집안에 소량 보관할 수도 있게 한다면 지금의 인벤토리 부족 현상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 꾸미거나 생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추가해주세요~







■ 친구창 시스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 뒷골목행님님 의견


마비노기 영웅전이 서비스 된지도 어느덧 1년하고도 수개월이 흘렀습니다. 그러면서 그 안에서 많은 인연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인연들은 게임을 통해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 둘 게임 내에서 인연이 늘어갈 때마다 친구창에 추가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갑니다. 하지만 지금의 친구창 시스템은 이 인원들을 관리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친구 목록에서 보여지는 인원들이 등록 순서도 아니고 레벨이나 이름 순서도 아닌 말 그대로 랜덤 순서입니다. 이런 규칙 없는 순서로 인해 친구들의 수가 늘어갈수록 용무가 있는 친구를 찾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또한 친구창에 온라인 오프라인 표시도 되지 않아 혼란을 불러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친구들을 그룹으로 묶는 그룹생성도 아직 되지 않고 있구요. 좀 더 리스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들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랜덤한 기준으로 나열되는 친구창의 리스트











4월에 2차 변신과 캐릭터 리밸런싱이 이루어졌지만 히어로 전투 외에 일반 전투나 에피소드의 추가는 없어
많은 유저들이 기존에 계속 불편함을 주던 요소에 대해 건의를 하였습니다.


주로 UI에 관한 건의가 많았던 것으로 보아 지금까지 중요시한
게임 내 컨텐츠 외에 유저 편의성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영웅전에 대해 유저들이 바라는 점들에 대한 내용은
일정 주기로 좋은 내용들을 선별하여 기사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달하는 모든 의견이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중에는 분명 반영되기는 것도 있습니다.
더 멋진 마영전을 만들기 위한 여러분의 제안이나 버그 리포팅 등,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캐릭터 게시판 - Talk to DevCat이나 마영전에 바란다 게시판을 적극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style="border: 1px solid black;" />


▶ 영웅전에 바란다 - Talk to DevCat 게시판 바로가기




Inven Akii
()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주)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