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 보상 개선과 장비 입혀보기' 마영전에 바란다 5월 의견 정리

김성호 기자 | 댓글: 109개 |
3월 에피소드8 업데이트와 4월 2차 변신 업데이트 등 최근 마비노기 영웅전은
매 월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이며 숨가쁘게 달려왔습니다.


그런 마비노기 영웅전에게 있어 5월은 소강상태라고도 볼 수 있는
조용한 한 달이 될 뻔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5월은 영웅전에 그 어떤 업데이트보다도 화두가 되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2011년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였죠.


30인 드래곤 레이드부터 카록 2차 무기와 카이의 개발 상황까지.
그 어느때보다 마비노기 영웅전 유저들의 관심을 불러모은 한 달이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5월 마영전에 바란다를 정리하며 느낀 점은
그동안 많은 이야기가 있었던 신규 컨텐츠 추가나 창시타의 상향 등의 건의가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개발사에서 이런 건의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한 만큼
유저들 입장에서도 '한번 믿고 기다려보자' 라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고 보여집니다.


때문에 5월 마영전에 바란다의 내용은 업데이트 계획에서 다뤄지지 않은 부분들에 대한
건의가 주를 이뤘습니다.







지난 5월 마비노기 영웅전 유저들은 어떤 바람들을 이야기했을까요?
'5월 마영전에 바란다 유저 의견 정리' 지금부터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영전에 바란다' 코너에 올라온 유저 의견들 중 일부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마영전에 바란다] 정리는 매월 초에 정리되며 정리된 내용은 개발사에 전달됩니다.




■ 히어로 전투 보상을 개선해주세요! - HINA 님 외 다수 의견



현재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고레벨 유저들이 가장 즐기는 컨텐츠라면 레이드 전투와
히어로 전투라고 생각됩니다.


그 중 히어로 전투의 경우 고랭크 인챈트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히어로 전투에 참여하죠.


하지만 현재의 히어로 전투는 도전하는 어려운 난이도에 비해 그 보상은 취약합니다.







물론 마비노기 영웅전 드랍 방식 자체가 운에 의지하는 바가 크지만
도전이라는 컨셉의 히어로 전투에서는 어느정도 안정적인 보상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히어로 전투에서의 보상을 기존 전투와 같은 방식이 아닌
랠리처럼 초급&중급&고급&최상급 주머니를 드랍하는 것입니다.


전투가 종료되면 그 전투에 해당하는 4개 중 하나의 상자를 100% 보상하는 것이지요.
그 후 주머니에서는 아래처럼 각 등급에 맞는 아이템 중 하나가 나오는 것이지요.


초급 주머니(상자)=10~20랩 장비(2~5성) 또는 F랭 인챈 또는 각 포션
중급 주머니(상자)=30~35랩 장비(2~5성) 또는 D랭 인챈 또는 각 포션
고급 주머니(상자)=40~50랩 장비(2~5성) 또는 C~A랭 인챈 또는 각 포션
최상급 주머니(상자)=60랩 장비(2~5성) 또는 9랭 인챈


물론 예시이기 때문에 나오는 아이템이나 확률은 밸런스에 맞게 조정해야겠지만
단순히 '인챈트'라는 드랍 표시 하나만 보고 무작정 전투를 하는 것보다는 100%로 획득 가능한
보상 주머니 방식이 히어로 전투에 더욱 재미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와 같이 '어느 전투에서 9랭크 OO인챈을 획득할수 있다' 보다는
'모든 60레벨 전투 히어로 모드에서 100% 최상급 주머니를 획득하고
거기에서 9랭크 OO인챈을 획득했다' 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현재의 히어로 전투 보상에 만족하지 못하신 분들의 여러 방안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히어로 전투의 보상 개선 방안입니다.







■ '발동 효과'더욱 발전시켜 전투에 재미를! - 기가패스님 의견



마비노기 영웅전 스킬들을 보면 몇몇 스킬에 발동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리시타의 '글라이딩 퓨리'가 있죠.


'글라이딩 퓨리'는 크리티컬 효과 발생 시에만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비록 아무때나 쓸 수는 없지만 이러한 발동 효과로 좀 더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가능해집니다.







저는 이런 '발동 효과'가 좀 더 다양한 스킬들에 쓰여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정해진 기술만을 반복하며 전투를 벌이는 것보다는
상황상황에 맞게 사용가능한 스킬이 달라져 좀 더 전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피오나라면 일반 공격 히트 시 일정 확률로 방패 돌진을 더욱 적은 sp로 사용할 수 있다거나
배틀사이드 이비는 스매시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사신 소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 처럼요.


'발동 효과'를 더욱 발전시켜 좀 더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장비 입혀보기' 기능 추가해주세요 - pomkin님 의견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캐릭터 꾸미기나 장비 룩에 관심을 갖는 유저가
많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염색 등 이를 뒷받침해주는 다양한 시스템들이 있지만
아직 '장비 입혀보기' 기능이 없어 다양한 시도를 해보지 못해 아쉽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할 때나 뷰티샵에 가면 몇몇 아이템을 미리 착용해볼 수 있긴 하지만
그 아이템도 종류가 상당히 적고 전부 세트 아이템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뷰티샵에서 다른 장비를 입어볼 수 있지만 종류가 적고 모두 세트로 되어있다.



이를 좀 더 개선하여 뷰티샵같은 곳에서 부위별로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착용해보고 미리 자신의 캐릭터의 룩을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매혹의 룬으로 방어구의 외형을 바꿀 수 있는 영웅전에서
이처럼 장비의 외형을 미리 볼 수 있는 시스템은 꼭 도입되었으면 좋겠네요.


'장비 입혀보기' 기능의 추가! 건의합니다.





■ 강화 이펙트 좀 더 화려해야... - MungTen님 의견



현재 영웅전에는 무기 강화 시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이펙트가 어찌나 눈에 띄지 않는 지 있는 것을 아예 모르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강화 이펙트는 어찌보면 고 강화를 달성한 유저에 대한 또 하나의 성취감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인데
그 표현이 너무 미미하여 안타깝습니다.





▲ 그리 눈에 띄지도 않고 잘 느낄 수 없는 강화 이펙트




테두리에 선 하나 들어간 것과 비슷하고 나중에는 거기에 색까지 들어가서
오히려 다른 장비와의 조화를 파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라리 오오라 형태의 효과나 은은한 빛이 나는 형태가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의 아이템 강화 이펙트 개선이 필요합니다!





▲ 최근 유저들의 건의로 강화 이펙트를 추가한 테라





■ 귀속 포션 낱개로도 구매 가능하도록 해주세요 - 킹스트라이퍼님 외 다수 의견



지금 캐쉬 아이템인 귀속 해제 포션을 구입하려면 무조건 개수가 10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0개 이하의 귀속 포션이 필요하더라도 무조건 10개 단위로 구입해야만 합니다.


게다가 귀속 해제 포션은 거래 불가 아이템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남은 포션을 다른 유저들에게 판매하여 처분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다른 묶음으로 나뉘어져 소지하고 있으면
귀속해제를 시킬 수 없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지요.





▲ 10개 단위로 묶어 판매하는 데다가 다른 묶음의 포션은 함께 사용하지도 못한다.



유저들이 저마다 필요한 포션의 개수는 모두 다릅니다.
물론 회사의 수익성과 연관되는 부분이기에 무조건 낱개로 판매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면 구매 가능 묶음을 5개 단위로 낮춰 판매하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10개 묶음은 5개 묶음을 두개 사는 것보다 약간 가격을 싸게 책정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많은 개수가 필요한 유저는 아이템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적은 개수가 필요한 유저는 적은 수량 묶음을 구입할 수 있어 모두에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별다른 업데이트 없이 조용한 5월이었지만
앞으로 등장할 여러 컨텐츠들의 예고는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앞으로 큼지막한 업데이트를 위해 힘쓰고 있을 개발팀이지만
이런 유저들의 바람에도 좀 더 귀 기울인다면 지금의 영웅전이 한 층 나아진 모습으로 변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영웅전에 대해 유저들이 바라는 점들에 대한 내용은
일정 주기로 좋은 내용들을 선별하여 기사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달하는 모든 의견이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중에는 분명 반영되기는 것도 있습니다.
더 멋진 마영전을 만들기 위한 여러분의 제안이나 버그 리포팅 등,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캐릭터 게시판 - Talk to DevCat이나 마영전에 바란다 게시판을 적극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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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전에 바란다 - Talk to DevCat 게시판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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