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움으로 무장한 그렘린! 애완동물 업데이트

박교성 기자 | 댓글: 31개 |

춤과 애완동물이 정식서버에 업데이트!




4월 24일 점검을 통해 정식 서버에 애완동물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귀여운 외모와 함께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펫.
하지만 가격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유저들이 불안해했던 것도 사실이다.


전투 밸런스를 깨지는 않을까? 유지비로 캐시가 소모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의 목소리가 있었으나, 정식서버에 패치된 펫은 전투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다.


그 밖에도 업데이트 소개 페이지에는 따로 나왔지 않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댄스 이모션과 의지 능력치에 체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추가되는 등의 변화도 있었다.


특히 댄스 이모션의 경우엔 제작 과정이 담긴 영상이 공개되었을 때부터 많은 화제가 되었던 만큼
정식서버에 업데이트되자 마을에서 사람들이 춤을 추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번 애완동물 업데이트로 게임상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귀여운 그렘린과 함께! 애완동물 업데이트





유지비와 밸런스 문제로 유저들이 불안해했던 애완동물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었다.


실제 적용된 펫은 자동 코어 획득 외에도 레벨이 오르며 새로운 스킬을 사용하게 되지만
새로 사용하게 되는 스킬도 1분간 방어력 500 증가로서 전투에 참여하는 스킬은 없었다.


캐시로 구매하는 추가 스킬이 있으나, 이 역시 펫이 직접 전투에 기여를 하는 스킬이 아닌
스스로 되살아나거나, 유저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비전투 스킬로 한정되어 있었다.


또한, 펫을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완동물 부활의 깃털과 같은 소모품을 지참하여야 하므로,
퀵슬롯에 여유가 없는 레이드파티에 참가할 때는 펫의 사용이 솔로 플레이보다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펫은 계정 안에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며, 펫을 전투에 데리고 다닐 수 있는 시간은 120분(2시간)이다.
소모된 펫 소환 가능 시간은 토큰과 일일 레이드 출항제한과 함께 아침 9시에 초기화된다.


하나의 펫의 소환 가능 시간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다른 펫의 소환 가능 시간은 그대로 이므로
여러마리의 펫을 소지하고 있다면 그만큼 더 많은 시간을 펫과 함께 출항할 수 있다.














애완동물과 스킬.























애완동물의 유지비가 궁금하다.

애완동물은 많은 유저들이 예상한 대로 캐시로 구매할 수 있다.
구매한 펫을 소지품 창의 캐시 탭에서 사용하면, 애완동물 창(단축키 P)에 등록되며,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애완동물 창을 통해 소환할 수 있다.


원하는 펫과 던전에 가기 위해 캐릭터마다 펫을 사야 하는 부담은 없으며,
펫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소모품은 모두 골드로 구할 수 있어
펫 구매비용 외에 유지비 명목으로 필요한 추가 캐시 아이템은 따로 없었다.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필수 소모품 외에도 캐시로 구매하는 펫의 추가 스킬은
펫이 5분마다 한 번씩 스스로 부활할 수 있는 스킬과 펫 주인의 방어력을 200 올려주는 스킬로서
전투와 펫 활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어려운 스킬인 만큼 필수요소로 보기 어려었다.


■ 애완동물 일반 사료

펫은 맵을 이동하거나, 전투에서 아이템 코어를 획득할 때마다 만복도가 점점 줄어든다.
만복도가 줄어들면 펫의 능력치도 같이 줄어들고, 전투가 끝난 후 마을에 돌아와
사료를 통해 만복도를 회복해야 한다.

펫의 만복도는 요리 전문기술로 만들 수 있는 애완동물 일반 사료로 회복할 수 있으며,
재료 중. 연어알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로체스트 주점에 있는 카릴에게서 구매할 수 있다.

애완동물 일반 사료 1개를 만드는데 소모되는 비용은 다음과 같다.

레시피: 애완동물 일반 사료 (만복도 25회복) (10,000골드)

애완동물 일반 사료 제료
ㄴ사료 그릇 (5개 묶음 판매 2000골드 - 1개당 가격 400골드)
ㄴ나무 열매 (5개 묶음 판매 500골드 - 1개당 가격 100골드)
ㄴ연어 알 (낚시 혹은 거래소 구입)

1개 가격 총합 = 500+연어 알 가격





▲ 일시적으로 가격이 폭등한 연어알




■ 애완동물 부활의 깃털

보스몹의 공격력과 비교하면 펫의 체력과 방어력은 상당히 약한 편이어서
플레이어와 함께 보스몹의 공격에 휩쓸리면 펫이 살아남기 쉽지 않다.

행동불능이 된 애완동물을 살릴 수 있는 애완동물 부활의 깃털은 개당 1500 골드로서
전투에 출항할 때 최대 10개까지 소지하고 출항할 수 있다.





▲ 부활의 깃털은 배안의 무인상점과, 로체스트의 견습 용병에게 구할 수 있다.




모두 함께 신나는 댄스 타임!




이번에 업데이트된 사항 중 애완동물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요소는 바로 댄스 이모션.
처음 제작과정이 소개되었을 때부터 기대를 모았던 댄스 이모션이 정식 서버에 적용되었다.


댄스 이모션은 테스트 서버에 처음 업데이트되었을 당시, 한 번만 추고 일반 자세로 돌아가,
너무 짧고 춤의 흐름이 갑자기 끊겨 이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된 댄스 이모션은 동작의 수정은 없었으나,
유저들이 바랬던 모습대로 한번 춤을 추면, 멈추기 전까지 계속 춤추도록 바뀌었다.





▲ 마을에서 모두 함께 댄스 타임~



▲ 모든 캐릭터의 댄스 영상





의지 능력치 개선





크리티컬과 버티기 스킬의 발동확률을 올려주는 의지는 있으면 쓰고,
없으면 마는 정도로 다른 능력치에 비해 고려되지 않던 능력치였다.


그러던 의지 능력치가 이번 패치를 통해 추가로 최대 생명력도 증가하도록 개선되었다.
의지의 가치가 그만큼 늘어났으나, 최대 생명력은 1200까지만 증가하도록 제한이 있어,
2000을 초과한 의지는 생명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 관련 팁: 의지와 생명력 증가의 관계 + 생명력 vs 근성 훈련 스킬 비교





▲ 의지에 따른 패치 전, 패치 후의 HP 변화














Inven Watch
(Watch@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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