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록으로 만나는 과거의 영광, 코덱스&업적 시스템

장요한 기자 |
코덱스와 업적 시스템은 모나크의 또 다른 재미 중 하나이다.


무심코 지나쳤었던 지역과 쓸모없을 줄 알고 버렸던 아이템,
그리고 대화한 기억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생각이 안 났던 NPC들,
이 모든 상황을 기록해주고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코덱스 시스템이다.


업적은 플레이어가 특정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 얻을 수 있으며,
공개된 업적 외에 플레이하면서 숨겨진 업적들을 찾는 것도 또 하나의 매력이다.


코덱스와 업적 창은 퀘스트 저널 창(단축키: J)에 세 번째와 네 번째에 있다.










무엇이든 찾아보세요 - 코덱스 시스템





▲ 저널 창(단축키: J)의 코덱스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덱스란 고대 로마의 발명품으로,
두루마리 양피지를 대체한 오늘날의 공책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기록이 가능한 공책이기 때문에, 모나크를 여행하면서 만나게 되는,
NPC와 몬스터, 아이템과 지역들을 자동으로 기록하여 보관하는 페이지라 할 수 있다.


NPC는 한 번 이상 대화를 하면 기록이 되고, 몬스터는 해당 몬스터를 처치 해야 하며,
아이템을 획득한 적이 있어야 하고, 지역은 해당 지역을 방문했을 때 코덱스에 기록된다.


기록이 되면 이름과 등급, 초상화, 사진, 내용 등이 등록되어,
언제, 어디서든 코덱스 탭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이름과 사진 : 종류별 기록된 내용의 이름과 초상화, 사진을 보여준다.

등급 : 기록된 대상의 등급을 '' 으로 나타내며, 많을수록 희귀함을 나타낸다. (1~5개)

내용 : 기록된 대상의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리스트 : 찾아서 기록된 대상이 나열되어 있다.






▲ NPC와 몬스터, 아이템과 지역이 기록된다.




영광의 흔적 - 업적 시스템





▲ 특정 행위를 통해 업적을 달성한 경우, 업적 점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간혹 업적 달성 화면을 볼 수 있다.
바로 업적 시스템으로 특정 목표를 달성했을 때 기록되는 시스템이다.


업적은 저널 창(단축키: J)업적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표시된 업적 외에 숨겨진 업적들도 있으며, 특정 목표를 달성해야 표시된다.






▲ 저널 창(단축키: J)의 업적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회성이라고 생각했던 업적이 시물처럼 등장하기도 한다.
업적의 제목 뒤에 로마 숫자가 표기되어 있다면, 해당 업적을 추가로 달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업적의 종류는 총 아홉 가지로,
[퀘스트] [일반 전투] [부대 전투] [PvP] [약탈] [캐릭터] [탐험] [아이템] [커뮤니티]가 있다.



업적 점수 : 획득한 업적의 총 합을 나타낸다.

업적 효과와 내용 : 업적 보상과 업적 달성 목적,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업적 목록 : 달성한 업적과 달성 해야 할 업적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업적 완료 : 달성한 업적 목록에 ''가 표시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