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방어성공의 실체! 실험으로 파헤쳐 보겠습니다!

박종면 기자 | 댓글: 5개 |



▲ 인벤Moch의 실험기사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실험기사는 수호령 서버 <한결> 길드 소속이신
'닭패는수녀'님의 Tip 게시물을 참조해 작성하였습니다.






▲ 소재 선정에 도움을 주신 '닭패는수녀'님! 감사드립니다.

"모든 능력치는 존재 이유가 있다!"라는 신념으로 실험기사를 계획하였지만
사실 방어성공이라는 능력치에 대해서는 사실 저 또한 확신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레전드 오브 소울즈에는 회피라는 개념 자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방어 성공 능력치 설명에는 '상대방의 공격을 피할 확률이 증가'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타격 회피'가 아닌 '타격 빗맞음'입니다.






▲ 몬스터의 타격은 무조건 이 세 가지 판정으로 나뉘며 '회피'할 수 없습니다.

☞ 평타, 빗맞음, 치명타! 공격성공을 통한 타격 시스템 알아보기!


또한, '닭패는수녀'님의 후기와 더불어 여러 게시판에서도 방어성공에 대한
부정적인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몬스터가 타격을 빗맞힐 확률을 높여주는 방어성공,
정말 그렇게 쓸모없는 능력치 일까요? 지금 실험을 통해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확인하고 봅시다 - 방어성공의 효과!



1. Lv.42의 살혼과 동레벨 몬스터를 맞붙입니다.
2. 기본 방어구 세팅에 펫과 7혼카드로 방어성공 능력치를 조절해 실험을 진행합니다.
3. 수치별로 실험을 5회 진행하며, 살혼이 받은 타격 횟수가 100번이 될 때 실험을 종료합니다.







▲ 실험진행에 쓰인 Lv.42 몬스터 '날렵한 정찰꾼'.





▲ 방어성공 능력치 조절에 사용된 펫과 장비, 방어성공 7혼카드.





▲ 방어성공 4천 대, 6천 대, 8천 대 수치별로 각각 실험진행.


  • 방어성공 4315 실험 결과

    방어성공 4315평타빗맞음결정타빗맞음 비율
    1차 실험55회39회6회39 / 100 (39%)
    2차 실험 56회33회11회33 / 100 (33%)
    3차 실험56회40회4회40 / 100 (40%)
    4차 실험57회40회3회40 / 100 (40%)
    5차 실험54회41회5회41 / 100 (41%)
    총합 평균54.8회38.6회5.8회193 / 500 (38.6%)


  • 방어성공 6145 실험 결과

    방어성공 6145평타빗맞음결정타빗맞음 비율
    1차 실험39회56회5회56 / 100 (56%)
    2차 실험 38회57회5회57 / 100 (57%)
    3차 실험33회61회6회61 / 100 (61%)
    4차 실험41회51회8회51 / 100 (51%)
    5차 실험36회58회6회58 / 100 (58%)
    총합 평균37.4회56.6회6회283 / 500 (56.6%)


  • 방어성공 8156 실험 결과

    방어성공 8156평타빗맞음결정타빗맞음 비율
    1차 실험18회76회6회76 / 100 (76%)
    2차 실험 21회74회5회74 / 100 (74%)
    3차 실험22회72회6회72 / 100 (72%)
    4차 실험25회69회6회69 / 100 (69%)
    5차 실험19회77회6회77 / 100 (77%)
    총합 평균21회73.6회5.8회386 / 500 (73.6%)


    실험 결과, 방어성공 능력치가 올라갈수록 빗맞음의 비율도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방어성공 8,000대 세팅은 무려 75%에 가까운 빗맞음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피해량 감소 옵션을 거의 달고 다닌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결론적으로 많은 분의 의견과 후기와는 다르게 방어성공 능력치는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으며, 그 효과 또한 방어력 못지않다는 것
    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전까지 방어성공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하고 있었던 걸까요?




    몬스터 결정타 감소 패치가 살린 방어성공 능력치!



    '닭패는수녀'님의 방어성공 세팅 후기나 기자가 예측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온 이유는 바로 10월 23일에 적용된 '몬스터 결정타 확률 50% 감소 패치' 때문입니다.


    결정타는 빗맞음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무지막지한 결정타 확률을 보여주던
    몬스터들의 공격에 방어성공은 별 효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패치 적용 후 몬스터들의
    평타 공격 비율이 대폭 증가하며 방어성공의 빗맞음 효과가 빛을 발하게 된 것
    입니다.






    ▲ 물약에 가려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던 패치 내역.

    ☞ 드디어 사냥이 쉬워진다! 사냥 관련 밸런스 패치


    또한, 방어력과 마찬가지로 방어성공은 스턴 / 마비 기술 위주보다는
    강력한 맞딜로 몬스터를 제압하는 캐릭터에게 좀 더 효율적입니다.


    단! 방어성공 세팅을 시도하기 전 반드시 본인의 캐릭터 특성과 장비 수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빗맞음으로 감소하는 피해량이 얼마 되지 않는다면 해당 캐릭터의
    방어성공 능력치를 방어력으로 전환하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 방어구의 강화수치나 기본 방어력이 높다면 방어력 세팅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방어성공, 나쁘지 않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시시각각 추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XX가 최고다!" 라고
    확정 짓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떤 캐릭터가 어떤 특성을 타고 어떤 장비를
    착용하냐에 따라 그에 맞는 효율적인 능력치 세팅방법 또한 무궁무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장 강력한 능력치'보다 '가장 효율적인 능력치'를 추구하다 보면 언젠가는
    나만의 세팅이 '국민 세팅'이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번 기사를 마칩니다.






    ▲ 방어성공!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Inven Moch
    (Moch@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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