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 직업 밸런스 상향 조정! 어떤 부분이 조정되었나

정재열 기자 | 댓글: 12개 |
4월 4일 목요일에 전 직업 상향의 밸런스 관련 업데이트가 있었다.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전 직업이 고르게 상향되었다는 점.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면 대미지 자체가 증가한 스킬이 있는 반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거나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는 등
직업에 따라 다양한 방면으로 밸런스가 조정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었던 밸런스 업데이트였던 만큼
각 직업별로 어떤 점들이 변경되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 다양한 2차 직업들, 과연 어떻게 스킬이 바뀌었을까?



나이트 계열



◆ 개발팀 코멘트

워리어의 추가된 스킬들이 더 낮은 효과로 적용되고 있어
지속적인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상향을 위한 방향으로 개선하고 있다.

그리고 나이트 계열의 방어형 스킬인 워리어의 십자방어, 템플나이트의 방패방어 등을
게임 내에서 좀 더 활용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워리어


- 십자방어 피해반사 스킬의 공격력 상향
- 십자방어 피해반사 AP감소 8 > 20으로 상향
- 연섬 공격력 상향
- 칼날회오리 공격력 상향
- 강탈 스킬에 적 방어도 감소효과 추가


워리어는 강탈, 연섬, 십자방어, 칼날회오리까지 총 4개의 스킬이 상향되었다.

일단 갈고리를 던저 적을 끌고 온 후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강탈에는
모든 방어도 감소 효과가 추가 되어 평소보다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게다가 모든 방어도 감소 효과는 레벨이 증가할 때 마다 그 수치가 더욱 증가한다.
따라서 기존에는 끌어당기기 및 이동 속도 감소 효과만 노리고 1레벨만 투자했던 강탈이기에
모든 방어도 감소 효과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더욱 많은 포인트를 투자해야한다는 고민이 생긴 셈.


모든 방어도 감소 효과는 6초간 지속되며 1레벨부터 7레벨까지
20 / 22.5 / 25 / 27.5 / 30 / 32.5 / 35%처럼 2.5%씩 상승하게 된다.






▲ 강탈에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활용도가 높아졌다.



공격 스킬이지만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베기 때문에 훌륭한 이동기 및 회피기로 활용되는 연섬.

스킬이 오를 때마다 이동하는 횟수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최대 3회까지만 이동하고 4레벨부터는 공격력 증가 수치가 낮은 편이라
대부분의 유저들은 3레벨까지만 투자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섬이 업데이트를 통해 높은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는 스킬로 변화하였다.
기본 공격력에서 증가하는 부분은 50%에서 90%로,
추가 피해량은 레벨에 따라 120 / 227 / 307 / 401 / 581 / 972로 증가한다.


6레벨을 비교해보면 추가 피해량이 기존에 비해 약 400가량 증가한 972로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데 AP 감소 수치 역시 8에서 20으로 증가하여
기존에 이동기로서 활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공격기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십자방어는 방어력과 관련된 수치로 기존과 동일하며 공격력만이 상향되었는데
1레벨 기준으로 방어 종류 후 공격할 때 기본 공격력의 90%(기존 33%에서 57% 증가),
추가 피해는 553으로 기존 480에서 약 50정도가 증가한 셈이다.


콤보 공격에 많이 활용되는 칼날 회오리는
1레벨 기준으로 기본 공격력의 33%, 추가 피해 636으로 증가했는데
25%, 추가 피해 600이었던 기존의 효과와 비교해보면 소폭 상승하였다.





▲ 워리어의 주력 스킬인 연섬, 기본 공격력 % 및 추가 피해도 증가했다.



템플나이트


- 방패방어 공격력 상향
- 분쇄 공격력 상향
- 분쇄 스킬의 모든 타격에 AP 감소효과 추가
- 연섬 공격력 상향
- 강철의 돌풍 공격력 상향


템플나이트는 연섬, 방패방어, 분쇄, 강철의 폭풍까지 4개의 스킬에 변화가 생겼다.

연섬의 경우 워리어도 사용하는 나이트 계열 전용 스킬인데
이번 패치로 최대 레벨인 6레벨 기준 1026의 추가 피해를 주도록 변화하여
워리어의 추가 피해량인 972를 넘어 연섬만으로는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다.


연섬 자체는 빠른 이동 속도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라
대미지 증가로 인해 기존보다 더욱 더 많은 쓰임새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템플 나이트도 연섬도 공격력이 상향되었는데 워리어보다 높다.


그리고 방어와 함께 공격까지 가능한 방패방어의 공격력도 높아졌다.

기본 공격력의 배수는 기존 50%에서 90%로 40%나 증가했지만
추가 피해의 경우 각 레벨에 따라 176, 260, 360, 490, 782로
기존에 비해 크게 증가하진 않아 큰 폭의 대미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운 편.


템플나이트의 트레이드 마크라고도 할 수 있는 금색의 망치를 소환하여
4연타 공격을 하는 분쇄는 처음부터 세 번째 타격까지만 변화가 있었다.


1레벨 기준으로 살펴보면 기본 공격력은 25%가 상승한 50%로,
추가 피해는 411로 기존 368에서 약 50 가량이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매 공격시 AP 감소 10이라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화려한 스킬 이펙트를 자랑하며
2.5% AP회복, 받는 피해 10% 감소 등의 효과를 가진 강철의 폭풍은
기본 공격력의 배수가 25%에서 8% 증가한 33%로 소폭 상승하였다.


기존에 잘 사용하지 않던 방패방어, 분쇄, 강철의 폭풍 상향이 눈에 띄며
PVP에서 접근기로 사용되던 연섬의 공격력 상승으로 그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이펙트가 멋진 템플나이트의 강철의 폭풍, 사냥 시 활용도가 기대된다.



아처 계열


◆ 개발팀 코멘트

플레처의 사냥 시 공격 스킬은 충분히 좋다고 인지하고 있으며
다만, 기존에 추가된 스킬들 중 효과가 낮은 부분이 있어 이를 수정하는 중이다.


그리고 트랩퍼는 전반적으로 공격력이 낮지만
기획 초기에 의도된 것으로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을 사용하는 컨셉이기 때문이다.
모든 직업과 비교해 낮은 공격력을 보여 조금씩 상향하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트랩퍼


- 덫 속박 유지시간을 2레벨마다 2초, 3.5초, 3초로 조정
- 덫 속박 쿨타임 22초 > 18초 변경
- 덫 속박 도트 피해량 상향
- 충격탄 1레벨부터 레벨 별로 기절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 (최대 2.5초)
- 발리스타 공격력 상향
- 돌려차기 스킬에 속도증가 버프효과 추가



트랩퍼의 상향 스킬은 돌려차기, 충격탄, 덫 설치, 발리스타까지 총 4개.

돌려차기의 가장 큰 변화라면 넉백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킬이지만
아처 스스로에게 공격 및 이동 속도 버프 효과를 함께 부여한다는 것!


1레벨에서는 공격 및 이동 속도가 5%만큼 증가하지만
2~3레벨에서는 7.5% / 4~5레벨은 10% / 6~7레벨은 12.5% / 8레벨은 15%로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2.5%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공격력은 1레벨 기준으로
기본 공격력의 배수가 33.3%에서 30%로 0.3%, 추가 피해 역시 11에서 8로 감소하였다.
또한 돌려차기는 플레처도 사용하지만 속도 증가 버프는 트랩퍼에게만 적용된다.





▲ 트랩퍼의 돌려차기, 적은 느리게 자신은 더욱 빠르게!


지난 밸런스 패치로 덫설치가 하향되어 많은 논란이 되었는데
이번 상향을 통해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덫 속박의 유지시간은 2초부터 시작하여
2레벨이 오를 때마다 0.5초씩 증가, 5~6레벨에는 최대 3초라는 시간을 가진다.
덫설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4초가 줄어든 18초로 조정되었으며
덫에 걸린 적이 받는 초당 피해량도 증가하여 활용성이 높아진 편이다.


충격탄은 트랩퍼와 플레처 공통으로 상향된 스킬로
기본 공격력은 같으며 추가 피해와 기절 시간만 레벨별로 증가한다.


추가 피해는 14 / 24 / 41 / 74 / 100 / 146 / 255로
기절 시간은 1 / 1.2 / 1.5 / 1.7 / 2 / 2.2 / 2.5로 레벨별 증가 수치를 보인다.


특히, 덫설치는 충격탄과 연계 시 덫의 최대 기절 시간 3초와
충격탄의 최대 기절 시간인 2.5초가 연속으로 이어질 경우
최대 5.5초간 적의 움직임을 묶을 수 있어 그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발리스타는 1레벨 기준으로 기본 공격력의 188%에서 250%로 상향되었는데
예전에는 2레벨까지 올려야 250%의 공격력을 가졌기 때문에
약 1레벨의 상승이라는 큰 폭의 변화를 보여준다.





▲ 트랩퍼의 돌려차기, 3번째 효과로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플레처


- 충격탄 1레벨부터 레벨 별로 기절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 (최대 2.5초)
- 플래처 잠행 치명타 버프효과를 3, 3.5, 4, 4.5, 5초로 변경
- 화염방사 공격력 상향
- 난사 공격력 상향
- 난사 쿨타임 26초 >20초 변경
- 초전자포 쿨타임 30초 > 24초 변경


플레처는 충격탄, 잠행, 난사, 화염방사, 초전자포까지 총 5개의 스킬에 변화가 있었다.
트랩퍼에게도 적용되는 충격탄을 제외하면 플레처만의 고유 스킬들에게 변화가 생긴 셈.


충격탄은 트랩퍼와 동일하게 기본 공격력은 동일하나
추가 피해는 14 / 24 / 41 / 74 / 100 / 146 / 255으로
기절 시간은 1 / 1.2 / 1.5 / 1.7 / 2 / 2.2 / 2.5초로 레벨별 증가 수치를 보인다.


효율이 좋지 않아 플레처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던
난사와 화염방사, 두 스킬의 공격력이 상승하였다.





▲ 기존의 화염방사에 비해 공격력 상승이 높아 만족하는 분위기다.



난사는 1레벨에서 기존 23%에서 35%로 12% 증가하였으며
최대 레벨인 2레벨까지 올리면 기본 공격력 53%까지 증가하게 된다.
또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도 26초에서 20초로 6초가 줄어들었다.


화염방사 역시 공격력이 많이 상승한 편인데
기본 공격력 자체는 1레벨과 2레벨 모두 50%로 동일하지만
기본 공격력 50%에 더해 최대 278 / 444의 추가 피해를 주며
지속 피해 역시 추가 피해 형태의 고정 대미지가 아닌 공격력의 20% / 24%로 증가하였다.


대부분 상향인 것과 달리 잠행은 치명타 버프 유지 시간이 감소하였다.
잠행 사용시 땅 속으로 숨는 효과는 5 / 6 / 7초간 유지되며
치명타 버프 효과 유지 시간은 3 / 3.5 / 4초로 변경되었다.


초전자포는 30초에서 24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어
업데이트 전 유탄발사와 화염탄 위주의 스킬 사용이 좀 더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변경 전에는 거의 쓰이지 않았던 화염방사, 공격력이 늘어난 게 눈에 띈다.



컨저러 계열


◆ 개발팀 코멘트

컨저러는 높은 공격력을 통해 전투에 기여해야 하는 스타일로
이전에 진행되었던 밸런스 패치는 지나친 역할의 축소를 가져왔다며
이번 패치를 통해 주 공격을 담당할 수 있도록 목표를 상향으로 하고 있다.


아스트랄은 좀 더 공격에 비중을 둔 컨셉의 직업 계열이며
다크메이지는 파티형 스킬의 효과를 높이는 쪽으로 컨셉이 잡혀 있다라고 밝혔다.



아스트랄


- 마나폭발 공격력 상향
- 갑옷생성 쿨타임 180초 > 150초 변경
- 사신소환 다단히트 공격력 상향
- 마법구 다단히트 공격력 상향
- 위협의 북 스킬에 적 공격력 감소 디버프 추가


아스트랄의 상향 스킬은 마법구, 마나폭발, 사신소환, 위협의 북, 갑옷 생성까지 총 5개.

마법구는 레벨 증가에 따라 상관없이
기본 공격력 50%, AP 4 감소의 효과는 동일하지만
추가 피해는 30 / 53 / 92 / 126 / 201 / 388 / 473로 증가하였다.


특히 컨저러 계열의 주요 스킬이라 할 수 있는 마나폭발은
기본 공격력이 50%에서 90%로 40%의 상승률을 보였고
AP감소 수치는 10에서 20으로, 추가 피해도 49 / 92 / 141 / 200 / 291 / 471로 상승했다.


사신소환은 모든 레벨 구간에서 기본 공격력 100%로 동일하나
레벨별로 174 / 227 / 309 / 477 / 635의 추가 피해를 주게 되었다.
피해의 6%만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는 스킬이기에
추가 피해량이 증가한만큼 공격과 회복이라는 두 가지 효과가 한 번에 증가한 셈.





▲ 사신 소환의 공격력도 상승하여 이로 인한 체력 회복량도 늘어났다.



아스트랄의 또 다른 주요 스킬인 위협의 북에
모든 공격력 감소 디버프라는 새로운 효과가 추가 되었다.


모든 공격력 감소 디버프는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더욱 증가하여
1레벨은 5% / 2~3레벨은 7.5% / 4~5레벨은10% / 6~7레벨은 12.5%만큼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갑옷생성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180에서 150초로 감소하여
AP를 회복시킬 수 있는 수단을 조금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지난 밸런스 패치로 인해 줄어든 공격력이 다시 상승했다.



다크메이지


- 마법구 공격력 상향
- 마나미사일 공격력 상향
- 갑옷생성 마나회복량 상향
- 갑옷생성 쿨타임 180초 > 150초 변경
- 용암분출 공격력 상향
- 용암분출 쿨타임 30초 > 24초 변경
- 공간균열 쿨타임 36초 > 32초 변경
- 공간균열 스킬에 속도증가 버프 추가



다크메이지의 상향 스킬은 마나미사일, 마법구, 갑옷 생성, 용암분출, 공간균열로 총 5개.
다크메이지는 공격력이 상향 돼 스킬 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한 스킬 반으로 나눌 수 있다.


공격력이 상향된 스킬은 마나미사일과 마법구로
마나미사일의 경우 기본 공격력이 20%에서 25%로 5%만큼 상승하였고
레벨별로 82 / 113 / 149 / 191 / 288 / 385의 추가 피해를 주도록 변경되었다.


마나 미사일의 경우 기본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여 증가 수치가 적은 편이지만
최대 9발까지 발사한다는 특징 때문에 마나 미사일을 전부 발사할 경우
5% x 9로 하여 최대 45% 증가라는 수치를 보이기도 한다.


마법구는 모든 레벨에서 기본 공격력이 기존 50%에서 90%로 상향되었고
AP 감소 효과도 4에서 8로 2배 만큼 증가하였다.
추가 피해는 레벨별로 32 / 56 / 97 / 133 / 211 / 356 / 498만큼 증가했다.






▲ 마나미사일의 기본 공격력 5% 상향으로 낮게 느껴지지만 투사체의 개수가 많다.


갑옷 생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아스트랄과 동일하게 150초로 감소하였는데
아스트랄과 다른 점이 있다면 마나회복량이 레벨에 따라
15% / 17.5% / 20% / 22.5% / 25% / 30%로 증가하게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용암분출은 30초에서 24초로, 공간균열은 36초에서 32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다.
공간균열에는 파티원들에게도 함께 적용되는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 10% 증가 버프가 추가되었다.
공간균열 버프는 약 8초간 지속되어 파티 플레이 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다크메이지의 마나미사일, 5%의 공격력만 늘어났지만 투사체 수가 많다.



파이터 계열


◆ 개발팀 코멘트

아라한의 경우 원래 사냥보다는 PVP에 좀 더 좋은 컨셉으로 개발되었으나
사냥 효율 면에서 생각보다 너무 낮게 측정돼 개선하려고 한다.


새롭게 추가된 스킬의 경우도 브레이커는 좋은 효율을 보이지만
아라한은 그렇지 않아 이 부분도 개선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아라한


- 기력흡수 효과 공격력 상향
- 금강불체 전투력감소 수치 감소
- 천열권 공격력 상향
- 천열권 쿨타임 24초 > 20초 변경
- 기공탄 공격력 상향
- 파공탄 쿨타임 30초 > 24초 변경


아라한의 상향 스킬은 기력흡수, 금강불체, 천열권, 기공탄, 파공탄으로 총 5개가 있다.

버프 형태의 스킬인 기력흡수로 증가되는 공격력이 증가되어
사용시 근접 공격력을 15% / 17.5% 증가시켜주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PVP에서 자주 활용되는 금강불체를 사용했을 때 공격력이 감소하는 폭이 줄어들었다.
기존 70%에서 현재 60%로 10%만큼 감소하여 간접적인 공격력 증가 효과를 보게 된 것이다.


신규 스킬인 천열권의 상향도 눈에 띄었는데
첫 공격부터 시작되는 연타 공격에는 기본 공격력 33% 적용으로 13%가 상향되었고
AP 감소 수치는 10에서 20으로 2배가 증가, 추가 피해도 944 / 1198로 증가하였다.



천열권의 마무리 공격은 기본 공격력 100%로 기존과 동일하나
추가 피해는 증가하여 레벨에 따라 1049 / 1332의 피해를 주게 되었다.


기공탄은 기본 공격력 50%에서 90%로, AP감소 수치는 10에서 20으로 증가했으며
추가 피해는 레벨에 따라 220 / 325 / 450 / 613 / 978로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파공탄은 대미지면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감소하였다.






▲ 간접적인 공격력 상승 효과를 가져온 금강불체





▲ 아라한의 금강불체, 유저들은 지속시간이 늘어나길 바랬다.



브레이커


- 화룡대포 쿨타임 40초 > 34초 변경


약 4~5개의 스킬이 변화한 다른 직업과 달리
브레이커는 화룡대포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본 공격력 50%, 추가 피해 1065, AP 10 감소라는 효과는 동일하며
재사용 대기시간만 변경되어 기존 40초에서 34초로 6초만큼 감소하였다.


40레벨에 단 하나의 포인트만 투자할 수 있는 스킬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 만큼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브레이커는 화룡대포의 재사용 대기시간만 변경되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