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격력과 밀접한 치명타, 치명타의 비밀을 풀어본다

정재열 기자 | 댓글: 13개 |
평소보다 약 2배에 가까운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물론 그 방법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바로 치명타 옵션을 활용하는 것.


일정한 확률에 의해 공격이 치명타로 발생하면
최소 50% 이상의 공격력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어
기본 공격력 외 치명타 옵션을 증가시키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치명타라는 옵션 자체는 확률적 발동인데
그 수치가 장비 아이템에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고
행운과 같이 치명타를 상승시켜주는 옵션으로 적용되는 방식이다.


게다가 얼마만큼의 행운 및 치명타로 상승하는 수치와
캐릭터에게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수치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는 옵션의 수치만으로 얼마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어렵다.


정말 중요하지만 조금은 복잡한 계산때문에 머리가 아파오는 치명타 확률.
그 모든 것을 속 시원하게 밝혀보도록 하자.






▲ 치명타에 관련된 옵션으로는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등이 있다.



치명타 확률에 영향을 주는 옵션


캐릭터의 치명타 발동 확률을 상승시켜주는 옵션은
행운치명타까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행운이 상승해도 치명타 발동 확률이 상승하고
치명타 수치가 상승해도 치명타 발동 확률이 상승하는 것은 동일하다.


하지만 행운과 치명타가 동일한 수치만큼 상승한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상승하는 캐릭터의 치명타 발동 확률 상승폭은 다르다.
즉, 행운과 치명타 옵션의 수치를 같은 기준으로 파악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행운 옵션


행운은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옵션이라 보면 된다.
그 이유는 치명타 옵션에 비해 더 많은 확률이 상승하기 때문인데
실험을 통해 살펴보면 행운 1당 치명타 확률이 0.009%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기본적인 상승폭은 행운 1당 0.009%의 확률이지만
특정 수치가 될 때마다 일정 수치가 추가되는 독특한 공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


1부터 49까지는 행운 1당 0.009%만큼 상승하지만
행운 50이 되면 기본 0.009%로 계산 된 공식에 0.01%가 더해지는 방식이다.
즉, 행운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행운 50당 0.01%가 추가적으로 더해지는 형식이다.







행운 수치는 손, 목걸이, 귀걸이, 반지, 질풍의 크레스트에 포함되어 있다.

목걸이, 귀걸이, 반지는 모든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옵션에 의해 행운도 함께 증가하고
손은 기본 옵션과 함께 확률적으로 행운 옵션이 붙는 경우도 있다.
또한 질풍의 크레스트는 행운, 치명타, 치명타 피해 옵션 중 하나가 확률적으로 붙게 된다.



치명타 옵션


치명타 옵션 역시 치명타 확률이 직접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동일하다.
하지만 행운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치명타 옵션은 1이 상승할 때 치명타 확률 0.0064가 상승하도록 되어있다.

행운이 1당 0.009가 상승하기 때문에 약 30%가량 낮은 셈이다.


또한 행운과 달리 특정 구간에서 추가적으로 더해야하는 공식은 적용되지 않아
치명타 수치 x 0.0064의 계산만으로 캐릭터에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을 구할 수 있다.


실제 게임상에서는 소수점 두 번째 자리까지만 표시되고 있는데
계산을 통해 치명타 확률을 구해보면 소수점 세 자리 이상까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소수점 세 번째 자리를 반올림하여 계산하면 깔끔하게 정리된다.



◆ 치명타 수치에 따른 치명타 확률




※ 계산식의 결과와 실제 적용되는 수치 범위에서 0.01%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명타 옵션이 붙을 수 있는 아이템은 총 3가지.
목걸이, 부무기, 질풍의 크레스트로 행운 옵션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편.


목걸이는 3레벨부터 제작으로 만들 수 있고 환마계 등 스테이지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며
부무기는 제작 및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데 전직 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질풍의 크레스트는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공격형 크레스트 상자를 통해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행운과 치명타 옵션 비교


앞서 확인해본 바와 같이 행운과 치명타 모두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는 옵션이지만
옵션별로 증가폭이 달라 그 효율 역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10이라는 동일한 수치를 봤을 때 행운은 0.09%, 치명타는 0.064%만큼 상승하여
치명타에 비해 행운에 투자했을 때 치명타 확률의 상승폭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낮은 수치에서는 그 차이가 큰 편이 아니지만
특정 수치부터 일정량의 확률이 더해지는 행운의 특성상
옵션의 수치가 증가하면 증가할 수록 그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2,000이라는 수치를 두고 두 옵션을 비교하면
행운은 18.4%만큼 치명타 확률이 상승하지만
치명타는 12.8%로 약 6%에 달하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



◆ 치명타와 행운의 치명타 확률 차이










▲ 행운과 치명타 옵션, 이제 어느 것을 선택할지 고민하지 말자.



직업별 치명타 확률 상한치의 유무


행운과 치명타과의 복잡한 계산은 일단 끝.
이제는 이러한 수치를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것만 남았는데
확률이라는 특성상 100%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미리 결론부터 말하지만 치명타 확률 100%는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각 직업별로 지정되어 있는 제한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 얻을 수 있는 최대 수치의 행운 옵션을 모아도 계산상 100%도 불가능하다.





▲ 실험에 사용된 아이템들, 최대한 치명타 확률을 높일 수 있게 세팅했다.


치명타 발동 확률 제한이 가장 높은 것은 다름 아닌 트랩퍼.
트랩퍼는 최대 30%까지 치명타 발동 확률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가장 낮은 제한선을 가지고 있는 직업은
동일하게 19%까지 상승이 가능한 다크메이지, 아라한이다.


치명타 발동 확률에 대한 최대 수치 외 최저 수치도 존재한다.

40레벨 기준에서 장비 아이템을 하나도 착용하지 않았을 때
치명타 발동 확률은 0%가 아닌 직업별로 지정 된 최저 수치가 적용되는 방식이다.
최저 수치가 가장 높은 직업은 아스트랄(5.64%)이며 가장 낮은 직업은 트랩퍼(4.32%)다.


◆ 직업별 최저, 최대, 실제 올려야 하는 최대 치명타 확률 / 그에 따른 치명타와 행운




※ 실제 올려야 하는 최대 치명타 확률은 최대 치명타 확률에서 최저 치명타 확률을 뺀 수치다.


최대 수치에서는 아처 계열 직업이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며
워리어와 같이 공격적인 성향의 직업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방어적인 성향을 활용하는 아라한은 19%로 가장 낮은 제한선을 보여주는데
공격적인 직업군인 다크메이지가 가장 낮은 제한선을 가지고 있어 의외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따라서 최대 치명타 발동 확률까지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최저 발동 확률을 뺀 나머지 수치를 계산해야한다.


수치상으로 가장 많은 행운 및 치명타 수치를 필요로 하는 것은
최저 4.32%에서 최대 30%까지 상승시켜야 하는 트랩퍼.
반면 가장 낮은 행운 및 치명타로 최대 치명타 발동 확률까지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라한이다.





▲ 치명타 상한선이 가장 높게 나온 트랩퍼(1위)와 워리어(2위)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 수치는 어떻게 적용될까?


치명타와 관련한 옵션에는 치명타 피해 증가라는 옵션이 존재한다.
말 그대로 공격이 치명타로 발동했을 때 그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옵션.


모든 직업은 기본적으로 치명타 발생시 150%의 대미지 상승 효과를 보이는데
여기에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을 활용할 경우 치명타가 발생했을 때
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주도록 캐릭터를 세팅을 할 수 있는 셈이다.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은 툴팁 상에서 상승하는 수치의 0.01만큼 %가 증가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치명타 피해 증가 +150이라면 1.5%만큼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는 것이다.
치명타 피해 증가 수치는 전 직업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간혹 민첩이 상승하면 치명타 피해량이 상승한다는 의견이 있지만
민첩이라는 옵션은 원거리 공격력과 방어력에만 영향을 줄 뿐
치명타 발동 시 대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는 옵션은 치명타 피해 증가가 유일하다.





▲ 기본 치명타 피해 퍼센티지와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



공격시 최종적인 대미지량을 급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비 아이템에서 옵션을 선택할 때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되는 것이 행운과 치명타다.


하지만 치명타 발동 확률 옵션 자체는 각 직업별로 최대 제한선이 결정되어 있어
무턱대고 행운과 치명타 옵션만 챙기다보면 손해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일단 행운과 치명타 두 옵션 중에서 선택할 때는
동일한 수치라도 더 높은 증가폭을 기대할 수 있는 행운을 선택하고
자신의 직업이 최대한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치명타 발동 확률도 미리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능력치 및 장비 아이템을 셋팅할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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