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도끼맨의 득세! 2주만에 끝나나? 클래시 로얄 13일 밸런스 패치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5개 |



클래시 로얄은 13일 밸런스 패치를 진행해, 8종의 카드에 대한 성능 조절을 진행했다. 이번 밸런스 패치의 특징은 그동안 강력한 성능으로 말이 많았던 '도끼맨'의 하향과, 독 마법의 성능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기존 1코스트 해골 병사가 3명에서 4명으로 다시 증가한 한편, 해골 군대는 16명에서 15명으로 줄어든다. 마녀 및 P.E.K.K.A, 베이비 드래곤 등. 기존 잘 활용되지 않았던 카드들의 성능 상향도 진행됐다.

도끼맨: 피해량 6% 감소, 사정거리 5에서 4.5로 감소, 도끼 공격 반경 10% 감소

도끼맨의 등장으로 기존에 자주 활용됐던 덱 중 하나인 라바 하운드 덱이 자취를 감추는 등. 덱 조합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하나의 조합을 매장시켜버릴 정도로 도끼맨은 강력했다. 표시된 것보다 사정거리가 더 긴 것도 있고, 의도하지 않은 경직(미니 스턴)때문에 최고의 성능을 발휘했다.

이번 패치로 미니 스턴이 수정되는 한편, 피해량 및 사정거리, 반경 등. 전방위 하향을 당하면서 상대적으로 사용률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도끼맨의 등장 이후로 보기 힘들었던 라바 하운드 덱이 다시 기지개를 펼 것으로 보인다.



▲ 공격과 방어 두 분야에서 사기적인 위력을 발휘했던 도끼맨


독 마법: 지속 시간 10초에서 8초로 감소, 초당 피해량 24% 증가

최근 무덤 및 해골 군대 등. 다수의 개체가 등장하는 카드가 유행했으나 독 마법은 해골을 한 번에 제거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해골이 한 번의 공격을 버티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타워나 유닛을 공격할 수 있었기 때문.

이번 패치로 해골을 한방에 제거할 수 있게 되면서 상대방이 무덤 마법이나 해골 마법을 사용할 때, 독 마법으로 빠른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마녀: 피해량 6% 증가

이번 패치로 또다시 피해량이 증가하게 되었다. 벌써 오픈 초기 때와 비교하면 네 번의 공격력 상향이 진행된 것. 하지만, 이 패치로 인해 최상위권에서 사용률이 올라갈 것 같지는 않다. 마녀의 활용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은 체력 상향이지 공격력 증가가 아니다.

- P.E.K.K.A: 배치 시간이 3초에서 1초로 감소

배치 시간이 3초에서 1초로 감소하면서 이전보다 유닛을 모아서 진격할 수 있는 시간이 감소했다는 점은 단점이지만, 좀 더 빠르게 행동해야 할 때는 배치 시간이 줄은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방어 용도로 P.E.K.K.A를 활용하는 사람은 조금 늘 것으로 예상되나, 느린 공격 속도 때문에 여전히 공격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편이다.



▲ 대세는 전진 배치?


다크 프린스: HP 5% 증가

다크 프린스는 보호막이라는 고유의 능력치로 인해, 다른 4코스트 근접 유닛에 비해 HP가 적은 편에 속했다. 사실 보호막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강력한 한방을 사용하는 유닛이 상대편에 있어야 하는데, 최근 이런 유닛을 보기 힘들어 상대적으로 효용성이 떨어진 것.

이번 패치로 인해 HP가 5% 증가했지만, 비슷한 포지션에 발키리라는 강력한 경쟁 카드가 있다는 점과 영웅 카드라는 점이 활용도 증가에 의문을 품게 한다.

베이비 드래곤: 사정거리 3에서 3.5로 증가

사정거리가 3에서 3.5로 증가했지만, 현재 메타에서 좀 더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른 부분의 상향도 같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 길어진 사정 거리. 하지만 부족해 보인다.


해골 병사: 해골 병사 수 3명에서 4명으로 증가

지난 6월 해골 병사의 수가 4명에서 3명으로 감소한 이후, 8개월 만에 다시 원상태로 복귀했다. 다른 1코스트 카드인 아이스 스피릿에 비해, 해골 병사는 경쟁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선택률이 매우 저조했고, 결국 다시 원상태로 복귀한 것으로 추측된다.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해골 병사를 제거하기 쉽게 독 마법이나 마녀가 상향된 부분도 있고, 통나무 마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큰 힘을 발휘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해골 군대: 해골 병사 수 16명에서 15명으로 감소

등장 개체 수가 1명 감소했지만, 해골 군대 카드 활용도 변화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