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취약한 공중을 공략하라! 여덟 번째 시즌 세계 50위 덱 분석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새로운 밸런스 패치를 하루 앞둔 20일 클래시 로얄의 여덟 번째 시즌이 종료되었습니다. 지난 시즌에도 특별한 업데이트 및 밸런스 패치가 없었던 탓에 플레이어들의 덱 변화가 크게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최상위 플레이어들의 조합을 살펴보면 어느 한 덱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기보다는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호그 라이더 조합은 큰 차이가 없었지만, 광부와 골렘 활용 조합은 조금 줄었고 그만큼 자이언트+해골 비행선 조합의 숫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해골 비행선의 사용이 크게 늘었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덱 조합이 공중 방어에 취약한 면이 많다 보니 이를 노려 사용한 것 같습니다.

여덟 번째 시즌에서 세계 랭킹 50위 플레이어들은 어떤 덱을 많이 사용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호그 라이더 조합 : 13명

지난 시즌에 이어 호그 라이더를 활용한 조합은 13명으로 같았습니다. 다만, 호그 라이더+발키리+머스킷 병 조합을 활용하는 사람은 지난 시즌 9명에서 4명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신 그만큼 예전에 활용했던 호그 라이더+고블린or미니언을 같이 보내고 감전 마법과 얼음 마법으로 보조하는 예전에 자주 사용된 호그 라이더 덱이 늘어났습니다.

호그 라이더+발키리+머스킷 병 조합이 감소한 것은 상대적으로 미니 페카 유닛을 활용한 조합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 유닛 모두 방어하는 사람이 미니 페카를 사용할 때, 상대적으로 위력이 반감되는 부분이 있고, 이 때문에 고블린이나 미니언으로 호그 라이더를 보조하는 형태로 회귀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예전으로 돌아간 호그 라이더 조합 사용자가 늘었습니다.


■ 해골 비행선 조합 : 12명

이전 시즌에 비해 해골 비행선 관련 조합을 사용한 사람이 크게 늘었습니다. 그 중, 자이언트+해골 비행선을 활용한 사람은 8명, 그리고 프린스와 바바리안, 베이비 드래곤과 함께 해골 비행선을 사용한 사람은 4명이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덱 조합에서 공중을 공격할 수 있는 유닛이 한~두기로 적은 편이고, 이런 유닛도 미니언류의 유닛을 대처하기 좋은 프린세스밖에 없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공중 유닛을 방어할 수단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이를 노려서 해골 비행선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자이언트+해골 비행선으로 덱을 구성하는 사람들도 같은 자이언트+해골 비행선 덱을 만나면 대처할 방법이 프린세스 유닛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같은 조합을 만날 경우, 방어를 포기하고 먼저 킹스 타워를 공략하는 쪽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이언트+해골 비행선도 마찬가지로 공중에 취약합니다.



▲ 이 덱도 마찬가지로 공중에 취약합니다.



■ 광부+미니 페카 조합 : 9명

광부와 미니 페카를 활용한 조합은 9명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시즌처럼 광부와 호그 라이더를 같이 사용한 사람은 이번 시즌에서는 모두 사라졌고, 광부와 미니 페카로만 덱을 구성했습니다.

광부 조합은 게임 흐름을 가장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는 점과 변수를 만들 수 있다는 두 가지 장점이 있어 21일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져도 당분간 계속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호그 라이더 없이 광부 조합만 대부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 골렘+독 마법 조합 : 6명

골렘+독 마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지난 시즌보다 3명 줄어서 6명입니다. 지난 시즌과 덱 구성은 여전히 차이가 없고, 특별히 언급할 부분이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시즌과 별 다른 변화점이 없습니다.


■ 로얄 자이언트 조합 : 4명

로얄 자이언트 조합을 사용하는 사람은 4명으로 저번 시즌보다 소폭 증가했습니다. 로얄 자이언트는 혼자서도 방어 타워를 파괴할 수 있는 막강한 위력을 가지고 있지만, 우선 대포 같은 방어 타워를 먼저 깔고 방어 유닛을 같이 뽑아주면 손쉽게 방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그동안 최상위권에서는 다른 덱에 비해 활용하는 것을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로얄 자이언트가 아레나 타워를 한번이라도 더 공격할 수 있게 방어 타워를 빠르게 파괴해야 하는데요. 최상위권에서는 머스킷 병을 활용. 긴 사거리를 활용해서 상대편 진영에 있는 방어 타워를 같이 파괴해서 로얄 자이언트가 아레나 타워를 때릴 수 있도록 보조하고 있었습니다.

21일 패치가 진행되면 로얄 자이언트는 하향 패치 소식이 없는 만큼 호그 라이더를 활용하는 일부가 로얄 자이언트 쪽으로 넘어올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앞으로 채용률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상위권에서 활용하는 로얄 자이언트 조합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