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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접속 막힌 베트남, 정부 승인 받아야?
베트남 지역에서 스팀 접속이 차단됐다. 당초 ISP 단에서의 오류, 일시적인 문제 정도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었지만, 현상이 계속되며 초기 의혹을 사던 정부수준의 차단이 계속 언급되고 있다. 입다문 정부와 밸브, 스팀 접속 못 하는 이용자 베트남 지역의 스팀 차단은 7일 현지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밸브의 스팀 포럼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번 스팀 차단과...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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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한국 시장 삼키는 키우기는 정말 '캐주얼한가'
언제고 매출 최상위권을 지킬 것만 같았던 리니지와 리니지를 위시한 수많은 모바일 MMORPG. 하지만 이제는 MMORPG의 전성기는 끝났다는듯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다. 그중에서도 '버섯커 키우기', '라스트워 서바이벌',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등 중국 게임, 혹은 타국에 회사만 둔 중국 게임들의 높은 성과가 각광받는다. 일각에서는...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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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뜨거운 열기의 MSI 2024, HP 오멘과 라이엇 게임즈를 주목하자
브랜드 파트너십은 오늘날 게이머를 비롯한 현대인들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단어입니다. 인벤 가족분들에게 익숙한 예시라면 작게는 특정 게임에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등장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특정 대회의 메인 스폰서로 등장하는 형태가 있겠네요. 이러한 협업은 어느 날 이 기업의 소식을 들었는데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아서, 등의 얕은 고민으로 추진되는 것이 아...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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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TY후보] 23년 4분기 빛낸 마리오와 기대 채운 앨런 웨이크2
지난 12월, 유저들이 뽑은 최고의 게임이 2023 인벤 게임 어워드를 통해 가려졌습니다. 독자적인 연말 시상식으로서 게임 팬들의 이야기를 듣고, 2023년을 빛낸 다양한 게임들을 되돌아볼 기회기도 했습니다. 시상 영상을 통해 '발더스 게이트3'를 선보인 라리안 스튜디오의 스벤 빈케 대표, 파이널판타지16의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 위쳐3 게롤트 역의 정...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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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노를 반대로 젓는 개발사?" 폴아웃4 '모드' 해보기
아마존 프라임의 게임 원작 실사 TV 시리즈, '폴아웃'이 호평 받으며 원작 게임에 대한 관심이 약 한 달 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8년 전 출시돼 스팀 동접자 2만 명대를 유지해 오던 '폴아웃4'는 지난 주말 18만 7천여 명을 기록하기도 했죠. 이런 '폴아웃4'의 차트 역주행에 베데스다 스튜디오가 깊은 감명을 받았는지, 갑작스레 '차세대' 업...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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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개발기#1] 모르는 건 싫으니까 AI에 도움 받으려고 합니다
최근 제일 가장 핫한 단어를 꼽자면 아무래도 'AI'일 겁니다. 생성형 AI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 전반에 걸쳐서 AI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기도 하죠. 작년에 유니티에서 공개한 '유니티 뮤즈', '유니티 센티스' 등의 기술이 그 좋은 예일 겁니다. 수박 겉핥기로나마 유니티로 게임 개발하는 법을 알고 있던 저로서는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는...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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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무검열 예고 '스텔라 블레이드', 업데이트로 가린 노출
글로벌 시장의 관심과 높은 판매 수치로 순풍을 맞았던 '스텔라 블레이드'가 온라인 청원의 대상이 됐다. 출시 직후 이루어지는 데이원 패치를 통한 일부 변화 때문이다. 전 세계 무검열 스텔라 블레이드, 데이 원 패치에 복장 달라져 '스텔라 블레이드'의 출시 직후 데이원 패치가 진행됐다. 데이 원 패치는 흔히 출시 버전의 마스터 디스크 제작을 의미하는 골드행...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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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왜 데모를 공개하자마자 개발을 중단했나
보드게임 '글룸헤이븐'을 게임으로 옮겨내 좋은 평가를 받았던 플레이밍 파울(Flaming Fowl)이 신규 프로젝트 '아이언마크드(Ironmarked)'의 데모를 깜짝 발표했다. 그리고는 곧장 프로젝트 중단을 알렸다. 투자 없이 주머니 속 자금으로 개발... 더는 어렵다 플레이밍 파울은 '글룸헤이븐'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로 '아이언마크드'를 점찍었다. 르네...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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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 마블 구세주, 마블 지저스! '데드풀과 울버린'
TVA의 부름을 받고 마블의 구세주 역할을 맡아 세계를 구하는 데드풀. 20세기 폭스를 떠나 처음 디즈니 산하에서 처음 선보이는 데드풀의 세 번째 타이틀이자 MCU 최초의 R 등급 작품이 된 '데드풀과 울버린'의 예고편이 공개됐다. 개봉일을 7월 24일로 확정 지어 이제 팬들 앞에 공개되기까지 3개월여만 남았다. 이에 이번 예고편에서는 스토리와 배경을 이해...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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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우리끼리 아지트 하나 만들까?“
매번 동네 친구들과 편의점만 가면 나오는 단골 이야기들이 있다. “엔화 떨어졌던데 일본이나 갈까?“같은 여행 이야기부터 어제 롤에서 10데스한 탑베인 스토리, 요새 빠진 취미, 가정사, 말하지 못했던 진실 등. 지금 생각해 보면 별 이야기는 아니지만서도 늦은 새벽 저기에만 앉으면 심각한 표정을 짓고 별에별 이야기를 다 하는 편이다. 그중에도 남자들이라면...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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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뜨거운 감자 'e스포츠 토토', 22대 국회에 논의된다
국회의원의 게임 의정활동은 다양하다. 정부로부터 게임 관련 자료를 요구해 문제점을 찾아 지적할 수 있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 수 있다. 하태경 의원이 '카나비 사태'를 다뤘을 때 힘을 보여줬다. 그러면서도 결국 중요한 것은 입법활동이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도 법을 만들어서 이뤄졌다. 이러한 입법활동은 일부개정과 전부개정으로 나뉜다....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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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작은 디테일과 연출이 '감동'을 만든다
중학생이었을 거다. PS2를 열심히 굴리던 2000년대 초. 온라인으로 게임을 사던 시절이 아니라 게임샵에서 중고 디스크를 사고 파는게 일상이던 시절이었다. 인터넷으로 뭘 찾아볼 수가 없으니 뭘 사겠다는 목표 의식도 별로 없었다. 당시 게임을 고르는 기준은 오로지 게임샵 사장님. 혹은 알바 형이 "이거 재밌어"라는 말과 함께 권유하던 타이틀이었다. 때문에...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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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키보드 vs 패드 정답이 있을까? - FC 온라인편
지난 FC 온라인 모니터 편에 이어 이번 기획은 FC 온라인 유저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주변기기 키보드와 패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느 정도 게임 좀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FC 온라인에서는 모니터가 중요한 축에 속하지만 직접 컨트롤하는 기기인 키보드나 패드에 비하면 중요도가 높지만은 않다. 실제로 키보드나 패드 등의 주변기기를 바꿔서 확실하게...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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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계속되는 허위 게임광고, 王서방은 왜 그럴까?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하다 보면 헛웃음이 나올 때가 있다. 개인적으로 SNS가 성향에 맞춰 광고를 내기에 비교적 게임광고를 많이 본다. 일반적인 게임광고는 대부분 지나친다. 오히려 눈길을 끄는 건 일부 중국 게임사의 광고다. "이게 뭐야?" 싶은 것들이다. 실제 허위광고를 내보낸 업체에 직접 물어봤다. "게임 플레이 화면과 광고 이미지가 다르고,...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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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실망은 딱 질색이니까... 해법은 얼리 액세스?
출시되지 않은 신작 게임에 대한 기대와 불안은 시대를 가리지 않고 항상 공존했다. 하지만 요즘만큼 불신이 압도적이었던 시기가 또 있었을까? 여전히 훌륭한 게임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시상식 단상 위로 올라가기 위해 경쟁하지만, 많은 대작이 출시 후에도 버그, 최적화, 상식 이하의 만듦새로 유저들의 기대감을 망치기 일쑤다. '사이버펑크2077', '노 맨즈 스카...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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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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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축구 게임 모니터,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 FC 온라인편
축구, 어려서부터 참 좋아했던 스포츠 종목 중 하나다. 물론 엘리트 교육은 받아보지 않았지만 수년간 학교 운동장 흙바닥에서 구르며 일생의 반을 축구라는 스포츠와 함께했으니. 나이가 어느 정도 찬 지금 넓은 운동장은 무리고 적당히 좁은 인공 잔디의 풋살장에서 동네 친구들과 소소하게 즐기는 정도로 지내고 있다. 또 나는 게임을 참 좋아한다. 이것도 축구를 좋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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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2를 바라보는 해외 매체들의 시선
오픈 월드 액션게임 '드래곤즈 도그마2'가 금일(22일) 국내에 정식 발매됐다. '드래곤즈 도그마2'는 왕도 판타지의 세계에서 자유로운 모험과 독자적인 플레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오픈 월드 액션 게임 'Dragon’s Dogma'의 속편이다. 전작 이후 약 10년 만에 새롭게 공개된 게임인 만큼 RE 엔진으로 구현한 압도적인 현실감과 물리연산, AI를...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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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빈딕투스', 프리 알파 테스트 첫인상은?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마영전)을 기반으로 한 넥슨의 신작 액션 게임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이하 빈딕투스)'의 프리 알파 테스트가 지난 18일 종료됐다. 최초 공개와 동시에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끈 '빈딕투스'답게 인벤팀에서도 게임을 해본 기자들이 적지 않았다. 시즌1부터 마영전을 즐긴 골수 리시타 유저부터 여캐라면 가리지 않고 키운 기자, 그리고...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김규만, 유준수, 서동용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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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UMPC로 지하철에서 일일숙제, 가능할까? - 로스트아크편
분당선을 타고 50분 시내버스 30분 걷는 시간 10분, 약 1시간 30분. 출퇴근을 합치면 3시간 가량 되는 시간. 주말을 제외하면 난 총 15시간을 이동하는 데 사용한다. 그럼 이 많은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을까. 보통 출근 시간에는 무료함을 달래줄 유튜브 영상이나 음악 감상, 퇴근 시간도 별 다를 것 없이 유튜브를 보거나 잠시 쪽잠을 청하는 편. 이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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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④] 엔데믹 후 찾아온 정체, 22년 세계 게임 시장 성장률 '0.9%'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최근 2022년 집계된 게임 산업 데이터를 정리한 '2023년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한다. 4부인 해외 게임 산업 챕터에서는 코로나19가 지나간 엔데믹 이후 처한 게임 산업의 실태와 함께 국가별, 플랫폼 별 시장 규모가 자세히 정리됐다. 게임백서가 준비중이던 2023년에 일어난 게임 산업의 급격한 변화는 백서에 기록되지 않았으나, 팬...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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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③] 게임, 이제는 '스트리밍'으로 본다
지난 수년간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COVID-19 이슈와 함께 큰 변화를 겪어왔다. 매년 상승곡선을 그리던 전체 게임 이용률 그래프는 지난 2022년엔 74.4%라는 이례적인 수치를 달성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COVID-19 이슈 종식 이후 외부 활동이 다시 활성화되자 게임 이용률 수치는 마치 거품이 빠지듯 크게 줄어들었고, 2023년엔 작년보다 11.5...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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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화려한 RGB 속 깔끔한 게이밍 룸을 위해, 시크릿랩 매그너스 데스크
RGB가 가득한 게이밍 룸. 처음에는 정말 RGB에 껌뻑 죽는 게이머를 위한 특이한 개념이었으나, 이제는 그 화려한 감성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 게이밍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게이밍 룸에 적합한 RGB 부품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인테리어, 가구까지 제작 및 판매하고 있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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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학과 졸업, 그 후 1주일
그리 오래 전 일은 아니다. 그러니까 몇 달 전. 지금은 국내외 게임 산업 한파 소식이 꽤 쉽게 들리지만, 그 때만 해도 알음알음 관계자들 사이에 퍼지던 시점이었을 거다. 업계가 많이 힘들어질 것 같다느니, 한동안은 좀 어려울 것 같다느니. IMF나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같은 대형 재앙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전체적인 침체가 이뤄질 거란 예상은 다들 어느 정...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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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UMPC로 엘든 링, 무슨 옵션이 가장 괜찮을까?
비디오 게임을 취미로 시작한 지 어언 10년이라는 경험이 쌓이면서, 이젠 웬만한 게임을 보면 이건 얼만큼 흥하겠다는 예상까지 할 수 있는 지경이 되었다. 최근 딱 하나, 완벽하게 예상이 틀린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UMPC다. UMPC라는 시장 자체는 매우 마이너한 시장이다 보니, 스팀 덱이 나왔다고 해서 시장 규모가 커질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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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한다고 꼭 게임용 모니터 사야 하나요
현대 사회에서 사람이 하루에 가장 많이 보는 것은 뭘까. 사람마다 다른 답이 나오겠지만 디스플레이가 크게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출퇴근 시 꺼내 보는 스마트폰은 물론, 회사에선 모니터를 통해 각종 업무를 처리한다. 여가 시간에는 OTT 드라마나 유튜브를 보거나, 친구랑 게임을 즐기기도 할 테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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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과 AI에 어울리는 AMD 라이젠 8000 시리즈
CPU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약진은 계속되고 있다. 데스크톱은 물론 모바일 시장에서도 그 열기는 다른 제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뜨거운 편. 그 가운데 작년 12월 중순 AMD가 라이젠 8000번대 시리즈를 발표하며 게이머들과 하드웨어를 사랑하는 여럿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과 환영을 받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8000번대에 새로 모습을 드러낸 호크포인트(Ha...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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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데스크탑 VS 노트북, 길었던 논쟁의 승자를 가려보자
근래 유행했던 깻잎 논쟁, 새우 논쟁, 블루투스 논쟁 등 다양한 밸런스를 가진 논쟁이 있었지만, 흘러가 그 역사의 시초를 돌아보면 흥미로운 논쟁을 하나 찾아볼 수 있다. PC 구매를 한 번이라도 고민해 봤던 유저라면 공감할 수 있는 노트북 VS 데스크탑 논쟁이다. 한때 이 논쟁은 하드웨어팬들과 게이머들 사이에서 꽤나 핫한 주제로 떠올랐으며 사실 아직까지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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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의 나라' 속 국악 작업기, 펄어비스가 선보인 창작 국악
펄어비스가 게임사 최초로 국립국악원의 초청을 받아 게임을 소재로 '국악 전공생을 위한 직업 아카데미'에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직업 아카데미는 국악과 무용을 전공한 17세 이상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2월 20일과 21일 양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국악원의 직업 아카데미인 만큼, 국악 전공생의 직업 찾기에 도움을 주고, 맡은 일을...
기획기사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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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RTX 4070 그래픽 카드 중, 킹성비 제품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게이머들이 4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는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좋은 신제품 있는데 굳이 예전 30 시리즈를 사려는 사람이 적은 것도 당연하고, 또 최근 STEAM에 출시되는 게임들의 사양이 올라간 점에 더해 옵션 조절만으로 프레임을 높여줄 수 있는 DLSS의 영향도 있는 것 같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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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MMORPG 넘어 새 활로 뚫어야, 2023년 게임사 실적
한때 호황을 누렸던 게임 업계는 엔데믹 이후 계속된 불황에 허덕였습니다. 그리고 그 회복과정에서 온전히 헤어나오지 못한 그룹과 성장에 탄력이 받은 그룹이 분명하게 드러난 게 지난 2023년이었습니다. 탄탄한 IP가 주는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실적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이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해졌습니다. 회사 실적 향상에 가장 직접 영향을 주는 신작의 흥행은...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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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 데드풀에 위키드, 올해의 슈퍼볼 광고는?
매년 열리는 이벤트임에도 엄청난 시청자가 따라붙는 이벤트. 한국 시각으로 12일 열린 2023-24 시즌 슈퍼볼 LVIII가 캔자스시티 치프스의 승리로 막을 내렸습니다. 2연속 우승에 4번의 슈퍼볼 우승 중 2020년도에만 무려 3번 빈스 롬바르디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왕조를 세운 켄자스시티 치프스. 그리고 연인인 치프스 TE 트래비스 켈시를 응원하기 위해...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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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격투 게임', 살아남으려면?
- 사람이 적다 한때, 타워 디펜스류를 무척 좋아했다. 그나마 살아남은 '랜타디'류가 아닌, 유즈맵 시절에 유행하던 타워 디펜스 계열. 몇 시간이고 앉아서 자세를 풀지 않고 플레이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녹스'도 좋아했다. 지금도 가끔은 녹스 멀티플레이를 하고 싶다. 비교적 최근으로 오면 '이볼브'도, '스타워즈 배틀프론트'도 좋아했다. 결과적으로...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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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만 원' 애플 비전 프로, 장단점은?
애플이 야심차게 선보이는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가 미국 현지 시각으로 2월 2일에 정식 출시됐다. 가장 저렴한 선택지인 256GB 모델이 3,499달러, 한화로 약 465만 원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관심과 반응은 뜨겁다. 애플이 말하는 '공간 컴퓨터'는 어떤 모습인지, 향후 진행될 국내 출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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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블록체인 게임, P2E를 넘어야 할 때
전 세계를 덮친 크립토 윈터가 2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렇지 않았다. 블록체인은 그야말로 핫한 키워드였다. 암호화폐를 넘어 하나의 기술로서 그 사용처를 넓혀갔다. 블록체인 게임이 대표적이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2년간은 그야말로 블록체인 게임의 전성시대라고 할만했다. 혜성처럼 등장한 '엑시 인피니티'가 P2E(Pla...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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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더 남은 이야기, 너티 독이 말하는 '라오어'
라스트 오브 어스에 파트3가 있을까? 너티 독이 자체 다큐멘터리를 통해 그 구상을 일부 전했다. 너티 독은 현지 시각으로 2일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개발 다큐멘터리 'Grounded II: Making The Last of Us Part II'를 공개했다. 너티 독은 약 3주 전부터 티저 트레일러를 통해 일찌감치 다큐멘터리 영상을 예고하며 게임과 관련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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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인디 게임 홍수 시대, '퍼블리셔'로 취향 찾기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툴이 발전을 거듭하고, 이에 따라 개발의 진입 장벽도 비교적 완화된 오늘날. 게이머인 우리에게는 각양각색의 아이디어로 무장한 인디 게임들을 접할 기회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너무나'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PC 플랫폼의 대표적인 '스팀'만 하더라도 하루에 수십 개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신작 게임을 한 눈에 볼 수...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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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올해는 정말? 닌텐도 스위치2에 기대할 수 있는 것
닌텐도 스위치는 닌텐도의 콘솔 프로세스를 완전히 뒤바꿨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거치형 콘솔, 그리고 휴대용 게임기기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콘솔이었으니까요.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진 거치 Wii U와 휴대용 3DS의 동시 후속기기기도 했고요. 그런데 지금 보면 그다지 특별할 것도 없어 보입니다. 처음은 그만큼 힘들고 어렵지만, 이제는 스팀덱을 위시한 UMPC...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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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월드'라는 우연의 이야기 2부
일본의 인디 게임 개발사 포켓 페어의 신작 '팰월드(Palworld)'가 얼리 액세스 출시 6일 만에 80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그야말로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팰월드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대기록을 세우며 화제의 중심이 되자, 개발사 포켓 페어의 대표인 미조베 타쿠로 CEO가 팰월드 출시일인 1월 19일까지 딱 3일을 앞두고 공개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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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월드'라는 우연의 이야기 1부
일본의 인디 게임 개발사 포켓 페어의 신작 '팰월드(Palworld)'가 얼리 액세스 출시 6일 만에 80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그야말로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팰월드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대기록을 세우며 화제의 중심이 되자, 개발사 포켓 페어의 대표인 미조베 타쿠로 CEO가 팰월드 출시일인 1월 19일까지 딱 3일을 앞두고 공개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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