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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루프물 '영원한 7일의 도시', 한국 서비스 계획을 듣다
작년 12월 넷이즈에서 출시한 '영원한 7일의 도시'는 도시에서 7일 동안 벌어지는 일을 그린 모바일 RPG입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하루에 12시간만 주어지고 그 동안 플레이어는 도시가 몬스터에게 공격받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 여러 선택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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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모바일, "6월 14일 다크나이트 & 누베르 출시 예정"
2월 28일 유저들 앞에 첫걸음을 내딛은 검은사막 모바일이 6월 7일부로 출시 100일을 맞이했다. 100일이 지나가는 동안 양대마켓 인기차트 1위를 차지한 바가 있으며, 현재도 인기차트 상위권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인터뷰 | 기자: 지민호,강승진,안슬기 | 작성시간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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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더 넓은 세상으로 돌아온 '뮤 오리진2'
'뮤 오리진1'은 모바일 MMORPG가 낯선 시절 출시된 게임이다. 웹젠은 대표 IP '뮤'를 활용해 세계관과 콘텐츠를 모바일에 이식했고, 당시 '뮤 오리진1'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우리나라와 중국 양대 시장의 주요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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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카이저' 채기병 PD "게임의 완전한 자유를 위해 청불 등급 선택"
패스파인더에이트(대표 서현승)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MMORPG '카이저(KAISER)'가 오는 6월 4일 사전 오픈을 예고하고 있다. 게임은 사전 오픈 3일 후인 6월 7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다. '세상에 없던 R등급 모바일 M...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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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년의 노력, 크라운 마스터즈에 모두 집약했다" 틴로봇 최상렬 대표
똑같은 짜장면을 만들더라도 자신들만의 레시피로 만든 새로운 짜장면을 보여주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던 소프트웨어 개발사 '틴로봇'이, 드디어 자신들만의 색깔을 담은 신작 '크라운 마스터즈'를 국내 유저...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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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 '네코제'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넥슨이 자사 게임 IP를 활용하여 개최하는 제5회 넥슨 게임 콘텐츠 축제 '네코제'가 금일(26일), 서울 세운상가에서 개최됐습니다. 지난 2015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는 ‘네코제’는 넥슨 콘텐츠 축제(N...
인터뷰 | 기자: 박광석,이두현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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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3주년 맞이한 갓오하 "원작이 완결돼도 게임은 계속 갑니다"
모바일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은 짧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개의 게임이 쏟아져 나오고 트렌드 변화 역시 빠르기 때문이다. 살아남는 게임은 극히 일부로 그 일부가 트렌드를 주도한다. 최고가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다. 그 가운데 '갓 오브 하이스쿨...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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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 개발자의 '고백', 그리고 우리 모두의 이야기
게임은 오락이기 이전에 하나의 미디어다. 오락이라는 틀 안에 가려 언뜻 무시하기 쉽지만, 그 속에는 정보 전달의 창구로서의 가치가 숨어있다. 그 어떤 미디어보다도 강력한 상호작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접근성에 있어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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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인 개발 위해 퇴사도 했죠" 데드레인의 박정우 개발자
혼자서 무언가를 준비하고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동시에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 생활과 개발에 대한 고민까지. 과정 대부분을 혼자서 감내할 수 있는 결심이 필요하다. 그것이 영화든 만화든 게임이든 간에 말이다. 그...
인터뷰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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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월 24일, 우리 결혼할래요? '라그나로크M' EP 3.5 업데이트
봄 기운이 만연해지는 사랑의 계절 5월, 라그나로크M에도 '영원한 사랑'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서로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결혼'이 추가된다. 라그나로크M의 결혼 시스템은 마음이 맞는 두 명의 유저...
인터뷰 | 기자: 박광석,원유식 | 작성시간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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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써니사이드게임즈 반창현 PD "버서스, 글로벌 흥행 위한 노하우 담았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줄곧 글로벌 시장 공략을 핵심 과제로 삼아온 모바일 게임 개발사 써니사이드게임즈가 비주얼부터 시스템까지, 최근 흔하게 볼 수 있는 모바일 게임들과는 조금 다른 방향성을 가진 신작 '버서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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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디씬의 눈물겨운 여정! 2D 셀 애니메이션 RPG '데빌스북'
2D 셀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호평받았던 ‘탭탭 데빌북’. 작년 3월 인벤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이후 1년, 어떻게 진행되고 있었을까?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플레이엑스포2018’의 중소기업특별관 ‘SPACE X’에서 오랜만에 만나볼 수 있었다. 지난...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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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듀랑고, 첫 '스토리팩' 업데이트!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
야생의 땅: 듀랑고가 첫 선을 보인지 3개월이 되는 시점인 2018년 4월 27일, 듀랑고 개발진은 2018년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픈 전부터 목표로 했던 단일 서버 통합과 멀티 캐릭터 시스템 적용, 인도네시아 서비스 시작, 지원 단체와의...
인터뷰 | 기자: 김강욱,전상후,김수진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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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핀콘 유충길 대표, "헬로히어로의 영웅들로 즐거움을 주고 싶다"
모바일 시장의 '대세'는 몇 년 전부터 RPG였다. RPG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겠지만, 그중에는 캐릭터들을 수집하고 자신의 파티를 성장시키는 형태의 '수집형 RPG'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 있으면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모바...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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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X] 손맛이 살아있는 실시간 배틀로얄, 미어캣게임즈 '먼치킨.io'
미어캣게임즈는 내가 게임을 하는 것인지, 핸드폰이 게임을 하는 것인지 모를 정도로 '오토' 기능이 당연시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오토 없이 실시간으로 즐기는 대전의 재미를 꾸준히 추구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개발사입니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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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오프라인 이벤트와 대회로 한국 찾아뵙겠다 '드래곤볼 레전즈'
드래곤볼 레전즈 인터뷰 이케다 케이고 국내 최초 시연 Q. CBT 반응은 어땠나요? = 글로벌 전번적으로 좋은 반응을 받았다. 테스트에서 유저들이 전달한 내용들은 취합하여 출시 버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Q. 어떤 부분들에서 유저...
인터뷰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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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X] 비더블에스컴퍼니, 재미있는 게임에 또 다른 재미를 더하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평면의 단조로운 그래픽과 사운드만으로 중장갑전의 쫄깃한 긴장감을 구현했던 아케이드 게임 '배틀 시티'를 기억하시나요? 사령부를 지키며 적 탱크를 전멸시키는 원작 '탱크 바탈리언'의...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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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X] 대한민국의 마블 유니버스를 꿈꾸다, '소울아크'
[플레이엑스포 'SPACE X '란?] 스페이스 X는 경기도가 PlayX4에 방문한 참관객들에게 국내의 우수 유망게임을 소개하기 위해 준비한 중소기업특별관이다. 사전 공모를 통해 선발된 13개의 중소기업이 특별관을 통해 VR, 온라인, 모바일, 교육...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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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블루스카이게임즈 이현우 "인디 게임, 이제는 IP에 힘을 실을 때"
블루스카이게임즈의 '루티에 RPG 클리커'의 탄생은 독특했다. 자사의 탄막 슈팅 게임 '루티에'의 IP를 활용한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보통 서비스 종료한 게임의 경우 그대로 잊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그 덕...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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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X] 팝조이 정원석 PD "카툰네트워크 아레나, 속도감있는 대전의 재미 담았다"
국내 중소기업들이 만든 신선한 게임 콘텐츠를 취재하기 위해 PlayX4 '스페이스 X' 특별관을 둘러보던 도중, 익숙한 만화 캐릭터들의 이미지로 꾸며진 아기자기한 부스를 발견했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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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모바일로 즐기는 진짜 VR e스포츠 '콜로니 어벤저스'
지난 서울 VR/AR 엑스포에 참가한 페이크아이즈를 금일(10일),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다. 페이크아이즈는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과 저렴한 VR 박스, 무선 컨트롤러만 있으면 누구나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VR FPS '콜로니 어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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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은 왜 스스로를 유용하다고 증명해야 하는가?"
"게임은 왜 스스로를 유용하다고 증명하고자 하는가?"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2018에서 진행되었던 프랭크 란츠의 강연에서 들었던 질문이다. 다른 예술과는 다르게 게임은 계속해서 얼마나 우리의 뇌 발달에, 행동 발달에, 사회적 발달...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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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덱 조합은 장식이 아니다, 재미의 핵심이다!" 아케인 스트레이트
카드시스템과 RPG를 섞은 카드배틀 RPG는 이제 와선 새로울 것도 없는 장르다. 모바일에 최적화한 RPG로 '밀리언아서' 시리즈부터 '큐라레', '데빌메이커: 도쿄' 등 수많은 게임이 이러한 카드배틀 RPG를 표방했고 사랑받아 왔었다. 하지만 정작...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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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략 게임 대중화의 시작 '아이언쓰론'
지난달 19일, 넷마블이 자사의 신작 '아이언쓰론'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이승원 넷마블 웨스턴사업담당 부사장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각 장르를 선도했던 넷마블이 '아이언쓰론'을 통해 전략...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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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년 만에 돌아온 악마들, 시리즈의 부활을 알리다 - '데빌메이커: 아레나'
몇 년 전만 해도, 매일매일 17:58에 알람이 맞춰져 있었다. 알람이 울리면 동시에 스마트폰을 켜고, 한 게임에 접속을 해서 바로 대기하기 시작했다. 18:00에 정확하게 마왕이 등장했고, 같은 게임에 접속한 많은 유저들이 마왕을 공격했다. 가끔씩...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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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류금태 신작 '카운터 사이드'는 어떤 게임일까?
서브컬쳐 게임 팬들에겐 익숙한 그 이름, '류금태 PD'가 돌아왔습니다. 하나 달라진 게 있다면 총괄 PD라는 직책이 아닌, '스튜디오 비사이드'라는 신생 게임 개발사의 대표라는 겁니다. 지난 14일, 스튜디오 비사이드는 자사의 데뷔작 '카운터 사이...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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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터널 라이트 "순수한 컨트롤에서 오는 재미를 추구합니다"
과거 MMORPG의 재미는 참 각별했습니다. 분명 반복적인 콘텐츠가 대다수지만, 그럼에도 이상하게 질리지가 않았죠. 오히려 매 순간이 설렜습니다. 내 직업, 내 역할에 대한 정체성이 뚜렷했기에 플레이 하는 내내 캐릭터에 대한 묘한 애정과 충실감마저...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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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페이크아이즈, "8명이 즐기는 모바일 VR FPS 개발중"
현재 VR 개발사가 관심을 가진 분야 중 하나는 FPS입니다. 그동안 PC나 콘솔에서도 높은 몰입감을 줬던 FPS는 VR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되죠. VR FPS 게임은 재밌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특성상 사용자에게...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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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버는 국가요, 서버 간의 전쟁으로 세계를 다룬다! '진시황: 더 킹덤'
춘추전국시대.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 있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시대. 모바일 시뮬레이션 전략 RPG '진시황: 더 킹덤'은 이 춘추전국시대를 다루고 있다. 싸우고 싸우던 혼돈의 시대에서 진시황에 의해 처음으로 통일된 국가가 세워지기 전까지의...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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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주년을 앞둔 캐리비안의 해적, "전술항해사 등 전략 요소를 더 강화하겠다"
엔드림에서 개발하고 조이시티에서 서비스 중인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은 전 세계 다른 해적들과 뺏고 빼앗기고, 협력하고 배신하며 해적왕으로 성장하는 게임입니다. 원작의 고유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영화를 상징하는 주요 인물과 해적선, 모험 스토...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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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아크 특집⑤] 레이아크 신작 스도리카, "모바일 RPG계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
게임은 한 때 제9의 예술로 거론된 적이 있습니다. 비록 가상의 공간이지만, 하나의 정돈된 세계관 속에서 수많은 인물들이 살아숨쉬고, 거기에 매력적인 미술과 음악이 덧입혀지기 때문이죠. 마치 연극과 같은 종합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녔다는 점에서 많은 이가...
인터뷰 | 기자: 원동현,양영석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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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라나는 씨앗 김효택 대표 "고전 명작, 이제 게임으로 읽으세요"
하나의 콘텐츠로서 게임의 무기는 뭘까요. 누군가는 화려한 그래픽과 연출을 들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보이지 않는 정교한 게임 시스템을 들 수 있을 겁니다. 그도 아니라면 한 편의 영화 같은 스토리일 수도 있죠. 이런 여러 무기들 가운데 스토리는 가장...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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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PAX에서 만난 B.I.C 사람들① - '리듬 닥터'와 '더 가든 비트윈'
이번 PAX East의 현장에서 반가운 사람들을 만났다. 바로 국내 인디게임의 보급 및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의 부스. '메가 인디존'에 한쪽 코너를 차지한 BIC는, 작지만 언제나 분주한 느낌의 부스였다. 게임들 역시...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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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원작의 심플함에 캐릭터 육성 시스템을 더했다, '탭소닉 탑'
2011년 출시된 '탭소닉'은 당시 앱스토어에서 180만 다운로드를 넘기고 매출 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한 스마트폰용 리듬 게임이었습니다. 같은 회사의 작품인 디제이맥스의 곡들뿐만 아니라 당시에 인기 있던 소녀시대, 빅뱅, 아이유, 카라 등 최신 가요와...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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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펄어비스' 원화가 김범을 만나다
저의 성장을 지켜봐 주세요. 저는 아직 다 큰 게 아닙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나 들었을 법한 이야기. 그것을 10년 넘은 업계 베테랑, 그것도 손꼽히는 스타 원화가에게 들을 줄은 몰랐다. 이렇게 말하는 거 괜찮냐고 물었지만, 그는 문제없단다. 오히려...
인터뷰 | 기자: 강승진,김수진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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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체스의 전략성으로 영리하게 짜여진 전장, '체인스트라이크'
컴투스의 2018년 첫 자체개발 신작, '체인스트라이크'. 줄여 말하면 '체스'다. 이름이 암시하듯 '체인스트라이크'는 체스의 룰을 기본으로 한다. 캐릭터들은 전장 위의 말이 되며, 각각 5가지의 활동 및 이동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적을 공격...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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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드래곤네스트M, "우리는 공평한 PvP를 추구한다"
액토즈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가 협력해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드래곤네스트M'이 3월 27일 정식으로 런칭된다. 드래곤네스트M은 온라인게임 '드래곤네스트'의 정통성을 그대로 계승했고, 이에 따라서 '드래곤네스트'에서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플...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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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배트맨과 조커가 한 팀이 되는 게임, 'DC 언체인드' 29일 출시
'DC 언체인드'는 '마블 코믹스'와 함께 미국 만화 산업의 양대 산맥으로 손꼽히는 'DC 코믹스'의 IP를 소재로 만든 수집형 RPG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슈퍼맨, 배트맨, 조커, 할리퀸 등 'DC...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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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시 돌아온 주사위의 잔영 "변화는 불가피, 그러나 기본은 똑같아"
넥스트플로어는 금일(21일), 자사 8층 대회의실에서 스튜디오 포립이 개발하고 자사가 퍼블리싱하는 '주사위의 잔영' 출시에 앞서서 게임에 대해서 소개하고 인터뷰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4월에 출시 예정인 '주사위의 잔영'은 창세기전 IP 기반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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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플래직 게임 심포니 오케스트라, "게임 음악은 문화 생활의 한 부분"
게임을 하다가 "어, 이 음악 좋네? 무슨 곡이지?"라고 생각해보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음악에 보다 흥미가 있는 경우에는 그 음원을 찾아보거나, 해당 음악을 연주하는 동영상을 찾아보는 경우도 있죠. 한때 게임음악은 단순히 플래직게임오케스트라의 곽용...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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