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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아크 특집④] 레이아크에 갑자기 한국어가? 숨은 일등 공신 정지민
"아니, 이걸 레이아크가?" 제작년부터 레이아크 팬들 사이에서는 아주 큰 희소식이 돌았습니다. 레이아크에서 한국인 스탭을 고용했다는 소문이었죠. 항상 아쉬운 번역 퀄리티를 선보이던 레이아크가 놀라운 현지화 수준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팬들은 그야말로 쾌...
인터뷰 | 기자: 원동현,양영석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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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거짓말 같은 리얼함, 야구의 매력은 진화해간다 '이사만루2018'
"끝날 때까지는 끝난게 아니다" (It ain't over till it's over) 미국의 전설적인 야구 선수 요기 베라의 명언입니다. 언뜻 모순적인듯 하면서도 가슴 깊이 울림을 남기는 구절로 유명하죠. 그리고 야구라는 스포츠의 정신 역시 가감없이...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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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튼튼한 수비만큼 끈끈한 관계가 자랑! 알파 서버 '대한민국' 부족을 만나다
야생의 땅 듀랑고에 무법섬이 추가된 지도 벌써 2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법섬은 두 번의 전쟁 기간을 거쳤습니다. 부족 사이의 치열한 싸움 끝에 계속해서 주인이 바뀐 거점이 있는가 하면, '무법'이라는 단어와 어울리지 않는 평화로움이 머물렀던...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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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모바일, "신규 클래스 3월 말, 통합 결투장 5월 업데이트 예정"
조용민 총괄 PD는 첫 번째 업데이트 '크자카 레이드'를 선보이기에 앞서 공동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검은사막의 시그니쳐 콘텐츠인 월드 보스, 그리고 메디아 지역 추가와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모바일만의 차별적인 각성 시스템, 원작과 차별을 둔 여러 종류의 PvP, 길드/협력 콘텐츠 등을 예고했다....
인터뷰 | 기자: 장요한,이상훈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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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4일 출시 라그나로크M "유저 의견 반영이 최우선"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 정식 출시일이 3월 14일로 확정됐다. 그동안 중국 서버를 통해 '선경전설RO'를 즐겼던 유저들은 이제 국내 버전을 정식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라그나로크M'은 원작과...
인터뷰 | 기자: 양동학, 이두현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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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부족 연구소·음식 효과와도 중첩 가능할까? '고급 전투 연구소'의 모든것!
성공적인 거점 방어를 위해서 많은 부족들이 전략적인 여러 방법들을 생각해내고 있다. 하지만 거점을 방어하는 것은 결코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니다. 이처럼, 거점 방어에 대한 고민들이 늘어가면서 많은 부족들의 관심은 거점 방어 혜택 중 하나인 고급 전투 연구소에 쏠리고 있다. 아직은 몇몇 소수의 부족만 보유하고 있는 고급 전투 연구소에 대한 이런저런 내용을 한 번 알아봤다....
인터뷰 | 기자: 이평강 | 작성시간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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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에잇 킹덤즈'가 내세우는 정통이란?
최웅규: 그 과정에서 ‘정통’이란 단어가 나왔다. 장르 본질에 맞게 즐길 수 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예외 상황을 제어하는데 에너지를 적게 쓸 수밖에 없다. 우리는 예외 상황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국...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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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3월 말 출시 예정인 벽람항로, "다른 국가와 동일한 BM으로 갈 것"
작년 한 해 '소녀전선'과 '붕괴3rd'를 퍼블리싱해 국내 모바일 게임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X.D. Global은 올해 상반기에 또 다른 미소녀 게임 '벽람항로'를 퍼블리싱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벽람항로(원제: 碧蓝航线)'는 중국의 용스 인터넷기술...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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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느긋함이 포인트" 네코아츠메에 이은 '타비카에루'의 개발 철학
"이렇게 방치하고 있어도 되나요?" 보통 게임하면 유저가 직접 조작하거나, 혹은 관리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히트포인트의 전작 '네코아츠메'나,이번 작품 '타비카에루'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유저가 게임을 켠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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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액션 영화의 '액션'을 담았다, '빛의 계승자' 펀플로 손경현 대표
전 세계 3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으로 합을 맞추었던 펀플로와 게임빌. '빛의 계승자'는 펀플로-게임빌의 두 번째 타이틀이다. 어두운 분위기, 괴기하기까지 한 몬스터, 스산한 배경 스토리까지. '빛의 계승자'의 분위기는 '...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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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애니메이션풍 MMORPG 시그널, "자동전투 최소화 등 차별화를 꾀했다"
지난 8일 출시된 '시그널'은 애니메이션풍의 MMORPG로, 신스타임즈에서 출시했던 전작들과는 사뭇 다른 색체의 작품입니다. 그간 신스타임즈는 주로 '탱크제국'이나 '해전 1942'처럼 밀리터리 스타일의 작품을 주로 출시해왔거든요. 미소녀 캐릭터들이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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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장현국 대표 "미르의 전설4, 올해 차이나조이에 첫 대중 공개 예정"
수년 전까지만 해도 위메이드는 국내 게임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이었다. 모바일 시장에 선제로 대응하여 '윈드러너'로 업계를 호령했다. 미르의 전설 IP(이하 전기IP, ChuanQi IP)로 전부는 아니지만, 로열티도 꼬박꼬박 받았고, 카카오 상장으로...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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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27일 정식 출격 배틀붐, "과금이 아닌 전략으로 승부하는 게임"
최근 모바일 RTS가 저변을 조금씩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모바일 RTS의 대표로 자리 잡은 게임부터, 대형 게임사의 IP와 결합한 신작 RTS까지 등장해 게이머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죠....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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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함영철 실장 "검은사막 모바일, 상식적인 개념 운영 보여주겠다"
지난 2월 9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처음으로 프리미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3일간 진행되었던 지난 테스트에서는 '하이델' 지역을 중심으로 각종 콘텐츠가 공개됐으며, 완성도 있는 짜임새로 많은 유저에게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겼습니다. 검...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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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이플블리츠X, "페이투윈 버리고 재미만 살렸다"
넥슨은 오늘(20일), 자사 사옥 지하 1층에서 '메이플블리츠X'의 출시를 앞두고 게임에 대한 소개하고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22일에 출시되는 '메이플블리츠X'는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실시간 전략 배틀 게임으로, 원작에 등장하는 영웅...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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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찰진 '손맛'은 물론 '눈맛'까지 잡았다, 넷마블 피싱스트라이크
낚시는 오묘하면서도 깊은 맛이 있습니다. 정적인듯하면서도 동적이고, 고루한듯하면서도 늘 새롭습니다. 육지를 벗어나 바다 위에 몸을 맡기고 있노라면 다른 세상에 와 있는 착각마저 듭니다. 그리고 낚싯대를 들고 망망대해 위에 찌를 던졌을 때, 바다라는...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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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38분 ICO 완판 '모스랜드', 현실을 넘어설 가상을 꿈꾸다
"엄마, 우리 집에 드래곤이 앉아있어!" 증강현실 기술은 매력적입니다. 현실의 단면 속에 층을 내어 새로운 세상을 덧입힙니다. 단순히 가상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 속에 교차되어 나타나고 접점을 가집니다. 그리고 가치를 만들죠. 어쩌면 훗날 증강현실은...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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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피로에 허덕일 땐 설아텔을 찾아주세요!" 솔로 유저, 친절한 '설아'씨를 만나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혼자서 살아남기가 정말 힘든 게임입니다. 재료를 구하는 것부터 집을 짓고, 필요한 도구나 옷을 만드는 여러 과정을 플레이어가 직접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진행해야 하죠. 인간 사회가 그래왔듯, 듀랑고에서도 여러 사람이 모여 일거리를...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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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이플블리츠X와 메이플스토리M , 디자인팀의 고민과 고충은?
하나의 IP에서 나온 두 개의 게임, 원작은 PC지만 두 게임은 '스마트폰'이라는 다른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는 2D, 다른 하나는 3D죠. 원작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제작된 '메이플스토리M'과 '메이플블리츠X'입니다. 2D기반...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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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비슷하면서 색다른 맛" 기획자가 말하는 메이플스토리M과 메이플블리츠X
2003년 아기자기한 캐릭터들과 캐주얼한 디자인으로 독자적인 유저층을 구축했던 '메이플스토리'는 어느 덧 서비스 15주년을 앞둔 장수 게임이자,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본편인 게임 외에도 코믹스 등 미디어믹스...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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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돌아온 그랜드체이스 "유저의 추억만 바라는 게임이 되지 않겠다"
'그랜드체이스'를 기억하시나요? 지난 2003년 서비스를 시작한 그랜드체이스는 개성 있는 캐릭터와 다양한 던전, 특유의 손맛으로 사랑받았습니다. 그랜드체이스 자체를 사랑해주는 유저도 많이...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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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클리커 중에서는 최고의 게임이 되고싶다" 라그나로크: 포링의 역습!
저는 라그나로크를 오픈 베타 시절에 처음 접했습니다. 만화책으로 보던 라그나로크를 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게 신기했었죠. 이야기의 주인공인 케이아스처럼 붉은 머리의 소드맨으로 라그나로크를...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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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카이저' 채기병 PD "온라인 MMORPG의 자유도를 모바일에 담겠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토머스 홉스의 '리바이어던'에 나오는 문장이자, 인간 사회가 구성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문구입니다. 자연 상태에 놓인 인간은 서로 대립하다가, 결국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 계약을 맺고 사회를 구성하게 되었다는 맥락에서 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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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제품에 가치를 더해 작품을 만들다, 3D 프린팅 갤러리 '디지털핸즈'
3D 프린팅 기술은 전 세계에 일대 파란을 몰고 왔습니다. 몇몇 학자들은 이 기술이 훗날 새로운 산업혁명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주장하기도 했죠. 기존에 존재하던 복잡한 제작과정을 생략한 채 입체적으로 물건을 출력할 수 있다는 건 분명 충격 그 자체였습니...
인터뷰 | 기자: 원동현,박태학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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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소녀 MMORPG 걸스크라운, "라이트-헤비 유저 둘 다 아우르겠다"
지난 2017년 게임업계에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미소녀 게임'일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일부 유저층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장르로 여겨졌지만, 일부 미소녀 게임이 성공을 거둔 후 미소녀 게임도 시장에 어필할 수 있다고 인식되기 시작했거든요. 물론 미...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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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사표 "유저분들께 '갓겜'으로 인정받고 싶다"
지난 2014년 12월, 검은사막 PC 버전이 오픈베타를 실시했습니다. 압도적인 그래픽과 방대한 콘텐츠로 무장한 '검은사막'은 당시 게이머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죠. 더군다나 30명 남짓한 소규모 인원이 자체 개발 엔진으로 이런 퀄리티를 선보였다는...
인터뷰 | 기자: 원동현,박태학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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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플레이위드, "'아홉번째 하늘'이요? 2D 수집형 RPG의 계보를 잇는 게임이죠!"
최근 중국산 모바일 게임이 인기입니다. '소녀전선'을 시작으로 '붕괴3rd'와 같은 서브컬쳐를 공략한 이러한 중국산 모바일 게임들은 서브컬쳐의 본고장이랄 수 있는 일본을 공략한 데 이어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차이나조이...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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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블레이드2, "장인정신으로 만든 형보다 나은 아우"
대한민국의 게임사를 새로 썼던 '블레이드'의 후속작, '블레이드2'가 GDC 2016에서 짧은 영상을 공개했을 때 현장에 같이 있던 전세계 개발자들인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아울러 어느 회사가 퍼블리싱 하게 될지 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그럴정...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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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타트업에 직접 물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팜, 어때요?"
스마일게이트에서 운영하는 오렌지팜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입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014년 4월 서초 센터를 시작으로, 현재 4개(서초, 신촌, 부산, 베이징) 오렌지팜 센터를 운영하고...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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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열혈강호 팬들에게 드리는 선물이 되길" - 열혈강호M
한국에서 '무협만화'하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명작이자 20년 동안이나 연재를 지속해온 작품. PC 패키지로도, 온라인 게임으로도 출시됐고 모바일 게임도 이미 출시가 됐었기에 게이머들에게도 어느 정도 친숙한 작품이 바로 '열혈강호'다. 하지만 그동안...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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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원작 몰라도 즐길 수 있는 작품 되길" '가스파드'와 웹툰, 그리고 게임
너무나 기상천외하고 이상해서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사건들. '짜잔! 그런데 사실이었습니다~'라고 한다면? 웹툰 '선천적 얼간이들'은 그런 작품이다. 일상물이면서도 전혀 일상 같지 않은. 그런데 사실 내용만 충격적인 건 아니다. 동물을...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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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크로스애즈 "게임 홍보의 어려움? '품앗이'로 해결해보자"
소규모 게임 개발사, 1인 개발자의 경험담을 들어 보면, 게임은 어떻게든 완성할 수 있지만, 홍보 단계에서 막힌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분명 자신이 만든 게임이지만 어느 부분을 알려야 할 지 모르거나...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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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픽셀핌스, 그들이 지금 데이드림으로 VR 게임을 만드는 이유
'VR계의 스타크래프트'를 꿈꾸며 많은 개발자들이 끊임없는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이때, VR 시장에는 언제부턴가 B2B를 타겟으로 하는 어트랙션 콘텐츠들이 주를 이루기 시작했다. 높은 가격, 멀미 등 여러...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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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로열블러드, 얼마나 어떻게 다를까?
'스크린 샷만 봤는데, 다 해본 기분인데?' 어딜 가나 있는 댓글이다. 가장 뜨거운 시장에 팔로워들이 제품을 들고 나오는 게 이상한 현상은 아니지만, 어느 순간엔가 모바일 게임은 구글의 느슨한 규제를 빙자한 방관에 힘입어 함량 미달의 게임들이 범람했다...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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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야구야, 만화야!? 최훈 그림체 그대로 완성된 'GM 프론티어'
지금으로부터 4년전쯤, 한 '스타트업'을 인터뷰했던 적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이었는데, '최훈' 작가의 IP를 사용해서 게임을 제작한다고 제보가 들어왔었죠. 유저분들에게는 '바람에게 부탁해'라는 명곡으로 유명한 'Forte Es...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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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로스트 하바나 "유저와 함께 가장 멋진 곳으로 떠나고 싶다"
"거기선 모두가 노랠 하고 산대요 부서지는 파도 앞에 살면서 가장 낯설은 도시, 가장 익숙한 그대와 어때요 멋질 것 같죠" (아이유 - 하바나) 피플러그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로스...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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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역전의 대명사! 마스터즈 오브 새도우버스 시즌2 우승자 '윤종욱' 인터뷰
지난 12월 5일 개막전으로 시작으로 한 달간 달려온 마스터즈 오브 섀도우버스 코리아 시즌2(이하 마섀코)의 여정이 마무리되었다. 지난 여름 시즌 1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e스포츠 행보를 걸어온 마스터즈 오브 섀도우버스 코리아 시즌 2에서도 매 경기마...
인터뷰 | 기자: 전상후 | 작성시간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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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추가다운, 출석체크없이 바로 게임으로!" 블루홀 피닉스 '미니골프킹'
모바일 게임을 다운받아서 플레이해야지, 라고 마음먹은 순간 유저는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앱스토어에서 다운을 받고, 어플을 실행하고, 추가 데이터를 내려받으시겠습니까? 네. 게임이 시작...되는가 싶더니 이제 튜토리얼이다. 무슨 게임인지 친절하게...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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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첫 세계 대회 좋은 성과 내도록 노력할 것" 'SilentSlayer' 오병민 선수
섀도우버스 개발사 사이게임즈는 올해 초부터 왕성하게 대회를 주최하며 본격적으로 자신들이 공언한 이스포츠화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다. OGN에서 주관한 마스터즈 오브 섀도우버스는 시즌 1 우승자를 배출하고 최근 시즌 2가 진행 중이며, 약 1주일 뒤에는...
인터뷰 | 기자: 전상후 | 작성시간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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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모바일 "한 차원 다른 MMORPG의 끝을 보여주고 싶다"
펄어비스는 지난달 23일, 쇼케이스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을 정식 소개했습니다. 쇼케이스에서는 '저게 모바일로 돌아갈까?' 생각이 드는 그래픽과 영지를 포함해 '검은사막 모바일'의 다양한 콘텐츠가...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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