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한정 니케 4기 동시 출격! 한정 니케들의 성능과 평가는?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 클드밀라, 클미카 실장과 클루피 클앤 복각!
4종의 한정 니케들, 반드시 뽑고 가야 하는 '인권' 니케들일까?
각 니케들의 스킬 소개와 예상되는 활용법까지 살펴봅시다



▲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 4기 동시 출격! 그 성능과 평가는?


'쁘띠' 모더니아 클드밀라와 새로운 1버 서포터 클미카
#. 강력한 수냉 3버스트 딜러의 등장, 루드밀라: 윈터 오너

2023년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로 출시되는 '루드밀라: 윈터 오너(이하 클드밀라)'는 3버스트/수냉/화력형/MG 니케입니다. 수냉엔 도로시라는 서포터의 탈을 쓴 최강의 딜러가 있긴 하지만, 3버스트 딜러는 아니기에 많은 유저들이 클드밀라의 등장을 반겼습니다.

아직 스킬만 공개되었기에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공개된 스킬만 두고 보면 꽤 강력한 니케가 될 것 같습니다. 우선, 평타 계수가 나쁘지 않습니다. 여기에, 니케 최고의 디버프 중 하나인 '받는 대미지 증가'도 갖고 있죠. MG 화기의 특성상 잔탄수와 장전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 클드밀라는 탄환 충전 스킬과 재장전 속도 증가 버프를 갖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강력한 공격력 버프, 크리티컬 확률 버프, 코어 대미지 증가 옵션도 갖고 있어,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는 니케입니다.

수냉 니케기에 이전 출시된 '메어리: 베이 갓데스'와도 좋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내년까지 기다려야 하는 한정 니케인만큼, 명함 정도는 가져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스킬만봐선 꽤 강력한 수냉 MG 딜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클드밀라


#. 당장 1티어로 평가되기엔 애매, 하지만 포텐셜엔 주목할 필요 있음! '미카: 스노우 버디'

클드밀라와 함께 출시되는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 '미카: 스노우 버디(이하 클미카)'는 1버스트 지원형 SMG 니케입니다. 1버스트 서포터에게 기대할 수 있는 공격/방어 버프를 파티 전체에 제공하는 니케죠. 버스트 쿨타임이 20초기에, 어떤 조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미카의 버프는 방어력 증가, 최대 장탄수 증가, 중첩량 증가 버프, 그리고 공격력 버프입니다. 버프 종류만 놓고 보면 꽤 유용합니다. 하지만 클미카의 버프가 제 성능을 내기 위해선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버프가 명중 횟수에 따라 발동 및 중첩됩니다. 1분 이상 긴 전투에 특화되어 있기에 짧은 전투와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버프의 성능 역시 1티어로 평가되는 리타와 같은 서포터에게 못 미치기도 합니다. 버스트 쿨타임 감소 옵션도 없고요.

하지만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안된 유저나, 미래의 포텐셜에 주목하는 유저라면 명함정돈 챙겨갈만 합니다. 버프 성능이 리타와 같은 최강 서포터에 비해 부족하다는 거지, 초보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N102나 미란다같은 니케보단 뛰어납니다. 포텐셜도 갖고 있습니다. 장탄 버프, 버프 중첩량 버프를 갖고 있어, '토브'를 중심으로 한 '길티'등이 포함된 샷건 니케와도 잘 어울립니다. 디버프 제거 효과도 있어, 이후 보스 패턴에 따라 기용될 여지도 충분하죠.

서포터 니케기에 돌파나 코어 강화까진 그렇게 중요하진 않겠지만, 명함 정도는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초보 지휘관이나, 미래를 보는 지휘관이라면 명함 정도는 챙기시는 걸 추천!


복각되는 클루피와 클앤, 성능과 가능성은?
#. 단 한 번도 오지 않았고, 앞으로도 오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루피: 윈터 쇼퍼'의 전성기

'루피: 윈터 쇼퍼(이하 클루피)'는 조금 슬픈 니케입니다. 야심차게 등장한 첫 한정 니케지만, 그 성능은 그렇게 뛰어나지 못했습니다. 원본이 되는 루피의 성능이 뛰어났기에, 클루피의 성능이 더 초라해졌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클루피는 1버스트 방어형 니케로, 버스트 스킬로 광역 도발을 걸고, 아군의 방어력과 버스트 게이지 충전 속도, 재장전 속도를 높여줍니다. 핵심은 버프 자체가 그렇게 유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역 도발을 갖고 있는데,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도트힐 정도라 운영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여기에, 1버스트 니케를 하나 더 편성해야 하는 '버스트 1단계 재진입' 옵션도 갖고 있어 조합짜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클루피는 한정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사용되지 않은 니케였습니다. 그리고 냉정하게 볼 때 미래도 어둡죠. 루피가 최애캐가 아니라면, 굳이 노리고 뽑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어떻게든 쓰고자 하면 쓸 수는 있지만...'앤: 미라클 페어리'

'앤: 미라클 페어리(이하 클앤)'은 스킬만 살펴봤을 땐 아주 우수한 서포터입니다. 다양한 회복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화력형 니케에게 엄청나게 높은 계수의 공격력 버프도 걸어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상급 유틸 스킬인 '부활'까지 사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만능 서포터입니다.

하지만 클앤에겐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버스트 쿨타임입니다. 클앤의 버스트 쿨타임은 60초라 파티 조합 자체를 망가트립니다. 일반적인 '123333' 파티를 짤 수 없으니, 파티 조합의 폭도 좁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클앤이 아예 사용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강력한 버프 스킬과 부활을 갖고 있어 '홍련' 중심의 PvP덱에서 사용해봄직 합니다. '스노우화이트'에게 모든 버프를 몰아주고, 단기전에서 승부를 보는 조합에서도 채용된 바 있습니다. 한정적이지만 사용처는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클앤이 범용성이 뛰어난 유용한 서포터라고 평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클루피와 마찬가지로 클앤을 저격하여 모집하는 것은 그렇게까지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곳은 있고, 앞으로의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뽑았을 때 실망하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클루피와 클앤. 그리고 한정이고, 앞일은 아무도 모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