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인덱스, 스팀 VR '2인자' 됐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 댓글: 4개 |



밸브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VR HMD '밸브 인덱스(Valve Index)'가 오큘러스 리프트S를 넘고, 스팀 유저들이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VR 헤드셋이 됐다.

밸브는 지난 3일, 2021년 9월의 스팀 하드웨어 이용량 통계를 공개했다. 밸브가 매달 공개하는 스팀 하드웨어 이용량 조사는 해당 기간에 PC에 연결되었던 장치들을 통계로 보여주는 자료다. 이번 통계에서 주목할 것은 밸브의 VR 헤드셋이 오큘러스 퀘스트2에 이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이용량 순위에서 2위로 올라선 부분이다.

밸브 인덱스의 이용량은 전체의 17.5%로, 지난달보다 1.5% 이상 크게 증가했다. 밸브의 헤드셋이 페이스북의 PC VR 전용 기기를 추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정식 루트로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나, 앞서 출시된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져만 가고 있다. 줄곧 2위를 유지하던 오큘러스 리프트S는 지난달보다 약 1% 하락한 수치인 17.21%를 기록했다.

밸브 인덱스의 약진이 돋보이는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이는 어느 정도 예견할 수 있었던 결과다. 페이스북은 퀘스트2의 판매량 확대를 위해 2021년 초, 리프트S 헤드셋의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이에 비해 인덱스는 지난 8월부터 호주 지역 판매를 개시했고, 이는 자연스레 플랫폼 이용량 성장으로 이어졌다.



▲ Steam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 9월 VR 헤드셋 지표

지난 3월에 스팀 VR 헤드셋 통계에서 1위를 기록한 이후로도 끊임없는 상승세를 이어가는 퀘스트2는 전체 이용량의 33.19%를 차지하며, 그 자리를 더욱 공고히 했다. 2위 자리를 밸브 인덱스에 내어주었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의 VR 헤드셋은 스팀 VR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며 그 영향력을 과시하는 중이다. 스팀 전체 이용자 중 VR 헤드셋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비중은 1.8%로, 이 역시 지난달보다 0.06% 더 상승했다.

한편, 10월은 퀘스트2가 정식 발매된 지 딱 1주년이 되는 달이다. 10월 통계에서는 퀘스트2가 지난 12개월간 PC 시장에서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는지 여실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