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제2의나라' 노하우는? 2021 언리얼 서밋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댓글: 7개 |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오는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에 걸쳐 진행되는 '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1'의 확정된 전체 세션과 상세 내용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언리얼 서밋은 언리얼 엔진의 혁신적인 기술과 정보, 개발 트렌드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다. 에픽게임즈 코리아에서 업계 최초로 시작한 이래 업계를 대표하는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해왔다. 해가 갈수록 언리얼 엔진의 사용 분야가 게임에서 전 산업 분야로 급속히 확대되면서, 이제 언리얼 서밋은 전 산업의 크리에이터들이 즐기는 대규모 컨퍼런스가 되었다.

올해 역시 첫날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공통 분야에 이어 게임, 영화, TV & 라이브 이벤트, 건축 & 제조 순으로 총 4일간 약 30여 개의 언리얼 엔진 기술 강연이 진행되며, 사전등록을 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Day 1은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의 오프닝 환영사에 이어 메타버스를 포함하여 모든 콘텐츠 제작의 개발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사용되는 에픽게임즈만의 에코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메타버스를 위한 준비: 에픽의 에코시스템' 세션이 진행된다.

이후 '게임 유통을 위한 에픽게임즈 스토어', '언리얼 엔진에서 퀵셀 메가스캔과 믹서 활용하기', '세상에 하나뿐인 메타휴먼 세팅하기', '에픽 온라인 서비스: 크로스 플레이 게임 구축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 등 에픽게임즈의 에코시스템을 구성하는 개별 기술들에 대한 강연이 이어진다.

또한, 차세대 기술인 언리얼 엔진 5의 주요 기술에 대한 세션을 제공한다. '언리얼 엔진 5 월드 구성: 아트 관점에서 UE5를 사용하여 월드를 구성하고 협업하는 방법' 세션에서는 월드 파티션, 액터당 한 개의 파일, 데이터 레이어, 레벨 인스턴싱, HLOD를 활용하여 월드를 구성하는 방법을 시연한다. 또 '언리얼 엔진 5 나나이트와 루멘에 대한 모든 것' 강연에서는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능인 '나나이트'와 '루멘'에 대해 소개하고, 앞으로 변화해 나갈 아트 파이프라인과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좀 더 깊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게임을 주제로 진행되는 Day 2에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에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개발 방향성에 대한 분야별 소개' 세션을 통해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세계관 및 MMORPG로서 추구했던 방향성과 개발과정을 다룬다. 아트의 방향과 접근을 어떤 의도와 비즈니스적 판단에 의해 만들게 되었는지, 모바일과 PC 환경에서 퀄리티를 어떻게 높이고 최적화했는지 등도 공개될 예정이다.

'제2의 나라 콘텐츠별 언리얼 엔진 활용 사례와 개발 팁' 시간에는 넷마블 네오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멀티플랫폼 게임 제2의 나라의 각 콘텐츠 기능들이 언리얼 엔진의 어떤 기능들을 사용하여 구현되었는지 알아보고, 개발하면서 얻은 다양한 경험들도 함께 공유한다.

이외에도 넥스트 스테이지에서 준비한 '인디 게임 울트라 에이지를 통해 알아보는 멀티 플랫폼 게임 개발 시작부터 출시까지', 빅게임스튜디오의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하운드13의 '프로젝트 M의 처절한 전투를 표현하기 위한 언리얼 엔진 활용법, 터틀 크림의 'RP7 개발기: 우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한 여정', 나인엠인터랙티브의 '작은 스튜디오에서 규모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방법들: 모션캡처, 자바스크립트, WebRTC, 그리고 딥러닝' 등 게임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션들과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의 '언리얼 엔진으로 메타버스 개발하기', 에픽게임즈의 '최신 언리얼 엔진 콘텐츠 배포 전략' 및 '모션워핑과 풀바디 IK: 상황에 대응하는 프로시저럴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등의 세션도 준비돼 있다.

Day 3은 영화, TV & 라이브 이벤트 관련 세션이 진행된다.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의 '미니특공대 시즌 4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 세션에서는 언리얼 엔진 4를 이용하여 미니특공대 시즌 4를 제작하면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어떻게 설계 및 구현했는지 이야기하고 FX 적용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로커스의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TV 드라마 속 애니메이션: 유미의 세포들' 시간에는 TV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얻어진 경험을 토대로 게임개발사가 아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할 때 직면했던 문제들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었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틴로봇 스튜디오에서 준비한 '데카론M 시네마틱 분석: 리얼타임 파이프라인으로 구축하는 시네마틱 영상' 세션과 자이언트스텝의 'XR 콘서트: K-POP XR 라이브 콘서트의 진화' 세션, 럭스 마키나의 '버추얼 프로덕션 스테이지 디자인 살펴보기' 그리고 에픽게임즈의 'M&E 산업에서의 언리얼 엔진을 통한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의 혁신: Time To Get Real' 세션도 진행된다.

마지막 Day 4에는 건축 & 제조를 주제로 현업에서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세션이 마련돼 있다. 해안건축의 '통합 설계 워크플로에서의 언리얼 엔진 활용' 세션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례를 공개한다. 그리고 디자이너와 기술자의 협업을 위한 워크플로를 소개하면서 기존 건축 설계 프로그램 기반으로 작업 시 흔하게 겪을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과 에셋, 템플릿을 적용하는 팁 등도 다루게 된다.

'미래 리테일 고객경험의 변화: 3D 컨피규레이터,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차량 전시' 시간에는 기아자동차, 현대오토에버 및 클라이어스에서 기아자동차 강서플래그십 스토어의 대표 컴퍼넌트인 3D 컨피규레이터 사례를 다룬다. 자동차 리테일 매장에서 고민하고 있는 미래 고객경험의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면서 전 산업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트렌드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우테크놀러지의 '트윈모션과 언리얼 엔진을 통한 공간정보기반 디지털 트윈 구현 시도' 세션, 엠라인스튜디오의 '산업 안전 교육과 직무 훈련을 위한 메타버스 훈련 환경 및 VR 콘텐츠 구현',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언리얼 엔진을 통한 효과적인 운송 & 건설 제품 디자인 시각화' 세션도 준비돼 있으며, 에픽게임즈의 '디지털 트윈이 AEC 산업에 가져올 혁신과 메타버스로의 확장'과 같은 세션도 시청할 수 있다.

한편,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먼저, 무료 사전등록 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언리얼서밋온라인2021 해시태그와 함께 가장 기대되는 세션 제목과 기대평을 남기면 선정을 통해 갤럭시 버즈 2와 언리얼 파우치 등의 선물을 제공한다. 또한, 서밋이 시작되면 매 세션이 종료될 때마다 추첨을 통해 언리얼 파우치와 장우산 등 굿즈를 증정하며, 매일 모든 세션이 끝난 후에는 추첨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5 또는 엑스박스 시리즈 X, 언리얼 블루투스 마우스, 언리얼 블루투스 헤드폰 등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매일 모든 세션 종료 후 진행되는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이번 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1은 언리얼 엔진의 차세대 게임 기술부터 크로스 플랫폼 게임 개발, 영화, TV & 라이브 이벤트 분야의 버추얼 프로덕션, 건축과 제조 산업의 리얼타임 시각화, 디지털 트윈 그리고 메타버스까지 전 산업 걸쳐 종횡무진 활약 중인 언리얼 엔진 크리에이터분들의 역대급 세션들로 준비했다."라면서, "언리얼 엔진으로 리얼타임 3D 콘텐츠 제작의 혁신을 이루고자 하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무료 사전등록을 하시고, 여러분의 창의력에 무한한 영감을 얻어가시길 바란다."

▶ 에픽 라운지 홈페이지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