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추종자 손잡고 2단계 껑충 '디아블로3' 16위 안착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65개 |


▲ 온라인 게임 순위 (3월 22일~3월 28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3위 진입을 코 앞에 둔 '로스트아크'가 잠시 숨을 고르고 있습니다. 신규 클래스 '스트라이커' 출시 이후 전월 대비 일 이용자 수가 306%, 월 이용자가 427%나 증가했지만 3위의 벽은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PC방 게임 사용량과 전체 점유율에서 아직은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하지만, 사용량은 매주 꾸준한 증가폭을 보이고 있으며, 커뮤니티 반응이 워낙 폭발적이기 때문에 이 기세를 그대로 끌고 간다면 3위 진출도 먼 미래의 이야기는 아닐 듯 싶습니다.

아무런 변화를 보이지 않은 15위 권과 달리 이하의 순위는 매우 치열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신규 시즌의 상세한 변화를 공개한 '디아블로3'가 2단계나 올랐으며, 이하 '하스스톤'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등 블리자드 게임 대부분의 순위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자체 서비스로 자리를 잡은 '테라'도 2단계나 순위가 올랐고 지지난 주에 신규 이벤트와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파이널판타지 14'와 '데스티니 가디언즈' 역시 지난주까지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가면서 순위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한편, 트럭 시위와 유저 간담회로 떠들썩했던 '마비노기'는 25일, 유료 세공 도구 확률을 공개함과 동시에 사과의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세공 도구로 인한 불편함에 대해 죄송하단 말과 함께 23종의 보상을 제공한 것인데요. 간담회 이후 변화하는 모습을 어느정도 보여줬다는 점과 이벤트 보상의 효과로 5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 디아블로3 - 시즌23은 추종자 개편




지난 23일, '디아블로3'는 23시즌의 신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시즌의 주제는 '성역의 사도들'로 이전에 언급했던 추종자 관련 개편과 순위표 변경, 전설 아이템의 변경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3시즌은 4월 2일 업데이트 예정인데요. 싱글 플레이를 즐겨하는 분들에게 꽤 희소식이 될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2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새로운 시즌 테마는 추종자 개편입니다. 앞으로 추종자들은 14개의 아이템 칸을 갖추고 있으며, 플레이어처럼 각종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죠. 특히, 새롭게 추가되는 발산 기능을 적용한다면 추종자가 입은 일부 전설 속성과 세트 보너스에 상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개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사람일 경우, 파티 시너지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웠는데 이를 추종자의 장비 시스템이 어느정도 보완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커뮤니티 내 반응도 주로 솔로 플레이를 주로 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추종자의 장비 개편과 더불어 기존 스킬의 일부가 변경되고 그에 맞춰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다만, 보조적인 역할에 머무르는 추종자이기에 스킬의 가짓수도 적고 스킬 효과도 보조에 특화되어 있어 게임 빌드에 획기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연어 게임이라는 칭호를 가진 게임답게 신규 시즌의 정보가 공개되자마자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게임 점유율과 사용량 모두 지난주 대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앞서 해당 개편이 이뤄지는 2.7.0 패치가 적용되는 3월 30일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순위 상승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 마비노기 - 유료 세공 도구 확률 공개




'마비노기'는 밀레시안 간담회 이후 약 12일 만에 유료 세공 도구 확률을 공개했습니다. 세공 도구 확률은 어찌보면 트럭 시위의 시발점이라 볼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었기에 공개 직후 기존 유저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었습니다.

개발자 말에 따르면 간담회에서 받았던 피드백을 포함하여 데이터와 세공 도구 로직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했으며, 이 과정에서 파악하지 못한 사항들이 발견돼 시간이 걸렸다고 언급했습니다. 마비노기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검수 진행 방법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 각종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죠.

이와 함께 '마비노기'는 확률 공개와 함께 사과의 의미로 다양한 상품이 담긴 보상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3월 25일부터 4월 19일까지 유료 세공 도구 사용 이력이 있는 모든 캐릭터가 사용한 유료 세공 도구의 3배 만큼 동일한 종류의 세공 도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유저들에게 23종의 아이템도 이벤트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벤토리 확장권부터 날개, 리본 등의 장신구가 포함되어 있어 이벤트 상품을 제공한 첫 날에는 서버가 포화 상태에 이르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지난 주 대비 사용량이 소폭 상승했으며, 5단계의 순위가 상승해 47위에 자리잡았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