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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VR로 즐기는 실시간 전략! 스마일게이트 신작 '파이널 어썰트'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GDC 2018 기간을 통해 신작 VR 게임 3종을 시연회를 통해 최초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3종의 게임은 자사가 자체 개발중인 신작 VR 게임 2종(프로젝트 Y, 프로젝트 R)과 북미의 VR게임 전문 개발사 'Phaser Lo...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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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8] 최대 16인 멀티플레이! VR FPS '배틀X' 인터뷰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한 곳에 모이는 GDC2018 기간에 샌프란시스코 AT&T 센터에서는 비즈니스 미팅에 특화된 행사인 ‘게임 커넥션 아메리카(GCA2018)’이 열렸습니다. 한국과 중국, 유럽, 남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했는데요. 올해 한국...
인터뷰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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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8] 격이 다른 고급스러움, '도자기' VR 개발자를 만나다
VR기기가 상용화되면서 대형 게임사 뿐만 아니라 여러 인디 개발사에서도 VR게임 제작에 뛰어들고 있다. 저마다 다양한 컨셉과 아이디어, VR기기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참신한 소재의 타이틀을 발견했...
인터뷰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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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사용자가 소유하는 블록체인 기반 VR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암호화폐에 관한 관심은 한풀 수그러들었지만, 블록체인 기반 기술은 신뢰불요의 유일한 가치를 가지는 디지털 자산을 교환하거나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크립토키티를 시작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게임이 사용자들에게 선을 보이고 있...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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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찰진 '손맛'은 물론 '눈맛'까지 잡았다, 넷마블 피싱스트라이크
낚시는 오묘하면서도 깊은 맛이 있습니다. 정적인듯하면서도 동적이고, 고루한듯하면서도 늘 새롭습니다. 육지를 벗어나 바다 위에 몸을 맡기고 있노라면 다른 세상에 와 있는 착각마저 듭니다. 그리고 낚싯대를 들고 망망대해 위에 찌를 던졌을 때, 바다라는...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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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38분 ICO 완판 '모스랜드', 현실을 넘어설 가상을 꿈꾸다
"엄마, 우리 집에 드래곤이 앉아있어!" 증강현실 기술은 매력적입니다. 현실의 단면 속에 층을 내어 새로운 세상을 덧입힙니다. 단순히 가상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 속에 교차되어 나타나고 접점을 가집니다. 그리고 가치를 만들죠. 어쩌면 훗날 증강현실은...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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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픽셀핌스, 그들이 지금 데이드림으로 VR 게임을 만드는 이유
'VR계의 스타크래프트'를 꿈꾸며 많은 개발자들이 끊임없는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이때, VR 시장에는 언제부턴가 B2B를 타겟으로 하는 어트랙션 콘텐츠들이 주를 이루기 시작했다. 높은 가격, 멀미 등 여러...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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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VR 게임 '모탈블리츠 워킹어트랙션'으로 진행되는 e스포츠의 모습은?
@ vr 게임 대전 곧 실시. 이스포츠 게임 도전 배경 @ 이스포츠 버전을 위한 스펙 변형 ? @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룰) @ 누구나 쉽게 참가하여 알고 있는 작품이면서, 스타 플레이어가 나와야 성공할 수 있는 이스포츠의 특성있음. 스타 플레이...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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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하 슐츠 대표, "VR의 성장을 위해서는 '사건'이 필요하다"
총 관람객 22만 5천명, 우려 속에서도 성황리의 마무리된 지스타 2017 현장에서 반가운 얼굴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크라이텍, 조이온, 엔씨소프트를 거친 게임 업계 15년 경력의 서울 태생 독일인, 플레이스낵의 파하 슐츠 대표입니다. 지난...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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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과일 외계인들의 침략을 막아라! 나날이 스튜디오 신작 '후르츠 어택 VR'
아빠와 딸의 감성스토리를 담은 인디 모바일 게임 '샐리의 법칙'으로 그 이름을 알린 나날이 스튜디오가 '지스타 2017'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신작 타이틀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신작은 '샐리의 법칙'과 같은 모바일 게임...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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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 대표 "척박한 시장 속 VR의 가능성 보여주겠다"
Q.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이번이 첫 지스타 참가인데, 소감이 듣고 싶습니다. 서동일 대표 :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설립된 지 이제 2년이 조금 넘은 기업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실패하고 접어보기도 하면서 정말 다양한 VR 콘텐츠를 개발했고, 이제는...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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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브래니 정휘영 대표, "아이들에게 게임 이상의 경험을 주고 싶다"
이번 '지스타 2017'에서는 다양한 VR 게임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FPS뿐만 아니라 대전 격투,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들을 만나볼 수 있었죠. 개중 캐주얼 VR 게임을 표방하는 브래니의 '이상한 나라의 토링'도 있었습니다. 캐주얼 VR 게임이라는...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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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지스타 통해 게임 선진국 한국과 교류했으면"
우리에게는 스페인의 카탈루냐 지방은 몬주익의 영웅 황영조와 FC바르셀로나를 비롯한 축구팀 그리고 가우디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정도밖에 안 알려있지만, 사실 스페인의 경제 심장과도 같은 곳이다. 카탈루냐는 스페인을 구성하고 있는 17개의 자치 주...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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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건그레이브3' 준비하는 이기몹,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게임의 완성도"
하드 보일드 느와르 그리고 스타일리쉬. '건그레이브'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시리즈의 특징은 다른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게임으로 처음 출시한 건그레이브는 무한탄창을 사용하는 시원시원한 액션을 선보였고, 2003년 방영된 애니메...
인터뷰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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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니티 개발자는 곧 AR 개발자!" 유니티가 말하는 AR개발자 지원 전략
최근 구글의 AR 코어 SDK, 애플의 AR 키트의 발표와 함께,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니티 또한 오는 10월 중으로 발표될 2017.2 버전을 통해 구글과 애플의 AR 콘텐츠 개발 툴에 대한 지원이 추...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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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SBA 2017 인디게임지원,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찾습니다!"
지난 8월 22일부터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인디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에 있는 모든 개발자 및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인디게임 및 1인 개발자, 소규모 스타트업까지 포함된다. 지난 4월 17일, 서울시는 5...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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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5] 오범수 대표, "타협해 버리면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
오범수 대표의 '로스트케이브'는 작년 게임창조오디션에서 2등을 차지했다. VR 1인 개발자의 대명사가 된 한대훈 대표에게 밀려 내심 아쉬울 법도 하지만, '관객평가 1위'라는 훈장을 달았다. 좋은 평가를 등에 업고 계획대로 2017년에 게임을 출시해도...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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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3] 닥치는 대로 쏘는 VR 게임은 그만! 스토리 살린 진짜 VR 게임 '오버턴'
1인 개발사 스튜디오 HG의 '오버턴'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오버턴'은 '스매싱 더 배틀'을 통해 개발력을 인정받은 한대훈 대표의 차기작으로 단순히 마구잡이로 쏘는 것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VR 어드벤처 FPS를 표방하고 있는 게임이다. 확실히 한...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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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자도 재밌어야 게임이죠", 킹스랜딩에서 온 안테PD 인터뷰
한국은 작은 나라다. 그만큼 게임 개발 환경, 시장도 작고 척박하다. 특히 VR 게임은 더욱 그렇다. 지난 10일 개최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에서도 강연자들은 어려운 VR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크로아티아도 작은 나라다. 이탈리아 옆에 위치...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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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누믹스미디어웍스, "퀀텀 VR 트레드밀, 사실적인 FPS의 미래 만든다"
실감형 콘텐츠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누믹스미디어웍스가 세계 최초로 4D형 가상현실 무한보행 시스템 '퀀텀 VR 트레드밀'의 국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퀀텀 VR 트레...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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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PM 박성준 대표 "함께 즐기는 VR, 답은 공간에 있다"
요즘은 같이 놀기 참 어려운 시대입니다. 왜 그럴까요. 비단 친구들뿐만 아니라 가족들과도 함께 어울리기 힘듭니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도 많지만, 시간이 나도 굳이 함께 놀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옛날과 비교해서 서로 연락 주고받긴 더 편해졌는데 말이죠...
인터뷰 | 기자: 박광석, 원동현 | 작성시간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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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모탈블리츠' 시리즈는 계속된다! 스코넥 송채훈 본부장
많은 VR 개발사가 눈에 띄던 이번 '차이나조이'에서 유독 눈에 띈 개발사가 있었으니, '모탈블리츠'의 개발사 스코넥이었다. 국내에서는 1세대 VR 게임 개발사로 최근 출시한 '모탈블리츠' PS VR 버전은 북미, 유럽, 일본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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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장을 이끌 콘텐츠가 절실, 차이나조이에서 한국 VR 개발사를 만나다
VR 대중화는 그저 허상일 뿐이었을까. '차이나조이'에 앞서 상하이의 유명 VR 테마파크를 방문했지만 전부 망했다는 걸 알게 됐을 때 문득 든 생각이었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시작으로 VR HMD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당시에는 금방이라도 만화나 영화...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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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조승래 의원 "게이머의 의식 수준이 굉장히 높아서 감탄했다"
며칠 전 매우 의미 있는 일이 있었습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앞두고 게이머의 의견을 받고자 인벤의 주요 게시판에 의견을 구한다고 글을 올린 것이죠. 전병헌 정무수석을 비롯해...
인터뷰 | 기자: 강민우, 박채림 | 작성시간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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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가올 진짜 VR 시대, 유니티라면 걱정 없다" 유니티 루카스 메이어 TD
매년 유니티 엔진의 발전이 눈부시다. 작년 유니티는 테크 데모 아담을 공개하며 지금까지 쌓여온 퀄리티가 낮다는 편견을 종식했다. 이어서 본격화되는 VR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로 VR 에디터를 준비했을 뿐 아니라 카르테 블랑시 콘셉트 영상을 통해 V...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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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순신장군 봉인해제! 아빠, 이것 좀 보세요!" 역사탐험대AR
착한 게임, 교육적인 게임은 무조건 재미가 없는걸까? 5월 중순 출시 예정인 한빛소프트 신작 AR게임, '역사탐험대AR'의 첫인상은 '좋은 게임일 것같지만 재미는 없지 않을까?' 였다. 심지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제 문제까지 중간중간 퀴즈로 등장한다...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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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서밋] 팀 스위니 CEO, "1977년 PC 보급을 생각하면 VR 판매량은 고무적"
에픽게임즈의 팀스위니 CEO는 오늘(22일), '얼리얼 서밋 2017'에서 VR 나아가 AR이 몰고 올 새로운 '혁명'에 대해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그동안 국내외 게임 관련 콘퍼런스를 통해 게임의 미래와 개발환경의 변화 전망을 하는 등 산업을 기술적...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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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레퍼런스' VR 게임, '로보 리콜' 핵심 개발자 3인을 만나다
VR 콘텐츠 시장의 발전 속도는 굉장히 빠르다. 물론 PC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수없이 많은 작품을 런칭하는 속도나, 새 작품들이 등장하는 주기를 보면 그다지 빨라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산업의 규모를 생각하면 다르다. 아직 태동기에 불과한...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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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프레타', 최초 VR MORPG를 꿈꾼다" 일리언게임즈 박범진 대표
VR 속 가상세계에서 내가 주인공이 되어 대검을 휘두르고 마법을 구사하는 그런 상상, 게이머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해봤을 듯 한데요. 이런 상상 속 경험을 VR로 옮기려는 개발사가 있습니다. 바로 VR MORPG '프레타'를 개발 중인 일리언 게임즈...
인터뷰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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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빛소프트의 '애증'담긴 도전, '헬게이트 VR'
과거, 게임은 그저 게임이었다. 단순히 단어의 이야기가 아니다. 20년 전, '게임'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단 하나였다. 세련되었지만 중독적인 놀이. 기성세대는 당연히 그 이상의 정의를 내리지 않았고, 젊은이들도 크게 다르진 않았다. "넌 요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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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성공을 위한 '판'을 짜는 기업, 'VR 플러스' 황명중 대표
하나의 대상을 두고, 사람들은 모두 다르게 생각한다. 얼추 비슷할 수는 있으나 결국 디테일로 들어가면 의견 차이가 생긴다. 산업이라고 다를쏘냐. 비슷한 자본을 들고 똑같은 산업에 도전하는 수많은 이들 중 몇몇은 샴페인을 터뜨리고, 또 누군가는 고배를...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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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7] 엘리엇 유니티 부사장 "VR, 올인원 디바이스 시대를 기대"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7'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GDC에 공식 참가한 유니티는 존 리치텔로(John Riccitiello) CEO의 키노트 강연을 통해 차기 엔진에 도입되는 새로운 기능과 업데...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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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건쉽배틀2 VR' 성공의 비결, 3년간의 'R&D'에서 찾다
VR 관련 업무를 맡은 이후, 참 여러가지 경험을 했다. 새로운 HMD를 착용해보고, 해본 적 없던 콘텐츠를 체험하는가 하면, 다양한 업계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처음 생각처럼 쉽지 않은 일이었다. 몸이 힘든 것은 아니었다. 일의 성격이 크게...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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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식축구 게임에 VR을 입힌다? '몬타나17'과 VR시장의 전망
샌프란시스코부터 산호세까지 이어진 샌프란시스코 베이에는 '실리콘밸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 애플 등 대형 회사부터 소규모의 스타트업 기업까지 수 많은 업체들이 자리잡고 있죠. 열정적인 사람들이...
인터뷰 | 기자: 김지연,서지운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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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니티가 바라보는 VR, AR 시장은? - 유니티랩스 실비오 드루인 부사장
게임 시장의 가장 큰 화두인 '가상현실'. 어느새 VR은 이미 상용화된 하드웨어가 나올 정도로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고, 수많은 개발자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비록 지금 당장은 보급률이 낮을지 몰라도, VR은 게임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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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홍빈 네트워크'의 두 한국인 대표, VR 어트랙션에서 무엇을 보았나?
VR이라는 바람은 생각만큼 거세지 않았다. 상용화 전까지, VR이 과연 새로운 판도를 만들 거냐는 것을 두고 많은 갑론을박이 오고갔다. 누군가는 완전히 새로운 판도가 짜일 것이라 말했고, 또 누군가는 호들갑에 불과하다며, 큰 영향이 없을 거라 말했다....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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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핑퐁킹즈VR, "실감나는 VR 스포츠게임,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매년 국제 게임쇼 일정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지스타'가 올해도 어김없이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더욱 풍성해진 VR 게임들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는데요, VR스포츠게임 개발사 앱노리는 '베이스볼킹즈VR'과 '핑퐁킹즈V...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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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프로젝트 M, 사실 연애가 전부는 아닙니다" EVR 스튜디오 인터뷰
프로젝트 M은 EVR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VR 플랫폼 게임이다. 미리 게임을 플레이했던 동료 기자에게 '한 번쯤은 체험해보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들었던 만큼 이번 취재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히 컸다. 그리고 직접 체험해본 결과, 그 말이 거짓이 아니...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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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인터뷰] "VR로 MMO 구현이 목표" 아트오브게임디자인의 저자 '제시 셀'
한가지 질문을 해보겠다. 당장 알고 있는 게임계의 저명 인사를 몇 명까지 세어볼 수 있는지 말이다. 간단한 질문 같지만, 의외로 쉽게 답하지 못할거다. 일단 저명 인사라는 기준 자체가 모호하거니와, 반백년도 안된 게임계의 역사상 널리 그 '이름'이...
인터뷰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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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VR, AR 콘텐츠 개발, 유니티와 함께해요" 정선우 학생
VR과 AR. 현 게임 업계 최대의 화두라고 하면 이 둘을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특히 AR은 최근 '포켓몬GO'의 열풍과 함께 VR에만 집중되던 관심을 단박에 휘어잡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열풍과는 별개로 게임 업계에서 VR, AR을 바라보는 시선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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