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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잠들지 않는 열정! 무박 3일 개발 축제, '대한민국 게임잼 201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이 개최하는 무박 3일 게임 개발 축제, '대한민국 게임잼 2017'이 지난 15일 그 막을 올렸습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게임잼'은 개발자들의 자유로...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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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알록달록 감각적인 리듬게임! '프로젝트 람버스' 스팀 출시
학생 게임개발 팀 SEROSOO(서로수)가 제작한 리듬 게임 ‘프로젝트 람버스(Project Rhombus)’가 사이코플럭스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스팀에 출시되었다. ‘프로젝트 람버스’는 세련된 느낌의 플랫(flat) 디자인과 전자 음악이 어우러진 리...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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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무박 3일로 진행되는 게임 개발 축제! '대한민국 게임잼' 15일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간 서울 홍릉에 위치한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인디게임 생태계 확대와 지원을 위한 게임 개발 축제 ‘대한민국 게임잼’을 개최한다. 올해로 2...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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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1인 개발 모바일 RPG '드래곤RPG', 구글플레이 정식 출시
독립 1인 게임 개발사 LMSY게임즈는 금일(6일) 자사가 새롭게 출시한 안드로이드 모바일게임 '드래곤RPG'가 11월 21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정식 출시 되었다고 밝혔다. 드래곤RPG는 '빠른 공격과 시원한 타격감이 특징인 방치형 액션 RPG 게...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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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무한 대전을 즐기자, 1인 개발 모바일게임 '서바이벌 워즈' 출시
1인 인디개발사 크레센도게임즈는 금일(5일) 자사가 제작한 모바일게임 '서바이벌 워즈'가 지난 11월 11일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동시 출시되었다고 밝혔다. 서바이벌워즈는 다양한 캐릭터 스킬 및 총, 활, 로켓런처 등...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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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멀고 험한 프로게이머의 길! 'e스포츠 라이프'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유튜버의 삶(Youtubers Life)을 개발한 U-Play 온라인은 금일(1일) 자사의 차기작 'e스포츠 라이프: 에피소드1 - 드림즈 오브 글로리(Esports Life: Episode One: Dreams of Glory,이하 e스포츠 라이프...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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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TR 대니 우 대표, "인디 개발사의 진정한 파트너 되겠다"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호주 멜버른 국제 게임 위크를 맞아 진행된 GTR 2017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GTR은 게임에 특화된 콘텐츠 엑셀러레이터로, 전 세계의 유망한 소규모 개발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매년 각지에서 컨퍼...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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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2017 #5] Top10의 영광을 차지한 인디 게임은? 'GTR 2017 컨퍼런스'
2017년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된 ' GTR 2017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GTR 컨퍼런스'는 글로벌 모바일게임 산업의 균형 잡힌 생태계 구축과 발전을 위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사들이 한자리에 모...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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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2017 #4] "인디 게임은 눈에 띄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되고 있는 GTR 2017 컨퍼런스의 두 번째 날에는 뉴블러드 엔터렉티브의 데이비드 오쉬리(David Oshry) 대표가 강단에 올라 자신이 만든 게임을 게이머들의 눈에 띌수 있도록 하는 몇가지 조언을 공유했다. 몇 주 전 유니티...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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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2017 #3] '길건너 친구들' 흥행 비법? 게임의 브랜드화
현지시각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호주 멜버른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GTR 2017 컨퍼런스 첫째 날, Yodo1의 헨리 퐁(Henry Fong) 대표가 강단에 올라 마지막 강연을 장식했다. 베이징에 위치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퍼블리셔 요도원(...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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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2017 #2] 내 게임 돋보이게 만드는 '포지셔닝' 비결은?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되고 있는 GTR 2017 컨퍼런스의 첫째 날, 서프라이즈어택 게임즈의 설립자인 크리스 라이트(Chris Wright) 디렉터가 강단에 올라 자신의 게임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프라이즈어택 게임즈는 호주...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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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닐 블롬캠프 감독, "유니티 하나로 집에서 '아바타' 한 편 만들 수 있어"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된 유니티 개발자들의 장, '유나이트 오스틴 2017'에서는 유니티를 통해 제작한 단편작 '아담: 더 미러'를 공개한 닐 블롬캠프(Neil Blomkamp) 감독과 그가 설립한 OATS 스튜디오의 멤버들이 강단에 올라 영상...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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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어디서나 간단하게! 캐주얼 러닝 게임 '크레이지트레인' 정식 출시
인디 개발팀 '크로스로드'는 금일(19일) 모바일 러닝 게임 '크레이지트레인'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크로스로드'는 세 명의 개발자로 이뤄진 인디 개발팀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넥같은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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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디지털 원주민 세대', 게임회사에 맞는 뉴미디어 운영 전략은?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오늘날의 우리는 더 이상 한 가지 매체, 하나의 채널을 통해서만 정보를 습득하지 않는다.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짧은 시간에도 페이스북으로 뉴스를 접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광고를 접하고, 카카오톡으로 물건을...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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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인디 개발자의 원격 개발 분투기! 'Nemo_DO' 개발 일지
인디게임 개발팀 GGHF 스튜디오가 신작 'Nemo_DO'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Nemo_DO'는 서로 다른 맵에 위치한 로봇을 함께 조작해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 게임으로, 액션과 함께 퍼즐을 푸는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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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게임으로 전하는 힐링의 메세지, '마이 오아시스' 포스트모템
'용사는 진행중' 시리즈를 개발한 버프스튜디오의 신작 '마이 오아시스'는 자신만의 오아시스를 가꾸어 나가는 클리커형 게임이다. 따뜻한 분위기의 그래픽과 감성적인 음악이 특징으로, 플레이 도중에 화면에 떠오르는 다양한 글귀들로 마음에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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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디모' 개발자와 작곡가가 들려주는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방법"
IGC 2017 두번째 날, 7층 강연장 마지막 시간으로는 대만 개발사 레이아크(Rayark)의 공동 창립자, 토니 리(Tony Lee)디렉터와 사이터스, 디모 등으로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는 'NICODE' 박소연 작곡가가 함께 강단에 올랐다. 잊...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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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액션과 전략 살아있는 거대 보스전! '기간트 쇼크' 개발 일지
'기간트 쇼크'는 지난해 진행된 신작 발표회에서 공개된 카본아이드의 기대작 중 하나로, 압도적인 비주얼의 거대 보스를 공략해서 쓰러뜨리는 게임이다. 각기 다른 직업을 가진 4명의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며, 자동전투를 배제하고 거대 보스와의 전투에만 집중했다는 점 또한 매력으로 꼽힌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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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오이갤에도 올라간 그 광고의 배경은!? 한정현 에피드게임즈 대표
얼마 전,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어느 게임의 광고 만화'라는 유머 콘텐츠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웹툰 작가 '희키' 특유의 개성이 묻어나는 배너는 게임 광고라고는 도저히 생각되지 않았고, 이를 접한 수많은 게이머들은 못 보던 방식의 광고에 감탄하며...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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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도트를 찍기로 결심한 당신에게 찾아올 세 가지 시련들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을 알렸다. 7층 강연장의 첫 번째 강연을 맡...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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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게임 디자인 드로잉'으로 아이디어 공유하기
게임 디자인 드로잉 사진 서문 사람 - 캡션 헨리케 로드(Henrike Lode)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게임 디자인 드로잉’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헨리케 디렉터가 게임 디자인 드로잉 툴을 사용하기 시작한 계기는 이렇다. 먼저, 내가 생각하고...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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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블리자드 디자인 매니저가 말하는 '성공적인 협업을 위한 10가지 규칙'
현지시각 8월 20일(일), 독일 쾰른에 위치한 쾰른메쎄에서 진행중인 '데브컴(Devcom)'에서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크레이그 모리슨(Craig Morisson) 디자인 매니저가 강단에 서 창의적인 협업에 필요한 열가지 규칙이라는 주제로 이야기...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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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게임 기사, 정말로 매출에 영향이 있을까?
현지시각 8월 20일(일), 독일 쾰른에 위치한 쾰른메세에서는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 데브컴(Devcom)이 올해 처음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이날 데브컴 현장 첫날에는 다소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의 강연이 눈에 들어왔다. "게임 기사는 정...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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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 50만클럽] 게임을 통해 전달하는 따뜻한 위로, '마이오아시스'
'달성! 10만 클럽' 그 두 번째 주인공은 구글플레이에서 약 12일째 인기 1위를 지키고 있는 힐링 게임, '마이오아시스'의 개발사 버프스튜디오입니다. '용사는 진행중' 시리즈를 개발한 버프스튜디오의 신작 '마이오아시스'는 자신만의 오아시스를 가꾸어...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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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변해야 산다" 새 정부 게임산업 정책 간담회 총정리
7월 2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게임산업의 현실을 짚어보고, 새정부의 게임 정책 방향성을 모색하는 간담회가 개최됐다. '새정부 게임 생태계 상생 발전을 위한 게임정책 간담회'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는 조승래 더물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비...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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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메르켈 독일 총리 '게임스컴'에 온다
게임스컴을 주관하는 쾰른메세(Koelnmesse GmbH)와 독일 무역협회는 지난 22일, 오는 8월 개최를 앞두고 있는 세계 3대 게임쇼 '게임스컴 2017'의 오프닝 행사에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가 참석한다고 밝혔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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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대학생 1인 개발자의 슈팅 게임 '코스튬넛', 스팀 그린라이트 도전
대학생 1인 게임 개발자 '야이다(Yaida)'가 제작한 슈팅 게임, '코스튬넛(Costumenaut)'이 스팀 그린라이트에 도전한다. 그린라이트는 스팀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으로, 게임의 정보와 시청각 자료를 토대로 사용자...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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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내가 직접 만드는 출퇴근 풍경! '기차역을 만들자!' 구글 및 iOS 출시
2명으로 구성된 인디게임 개발팀 PEMOROID는 자사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기차역을 만들자!’의 한글화 버전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동시 출시했다고 5월10일(수) 밝혔다. 최대 1,000 명까지 캐릭터가 한화면에...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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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함께 하는 던전 탐험! 국산 인디게임 '딥 다크 던전'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인디 게임 제작 팀 글래스캣(대표: 박정수)이 제작한 로그라이크 멀티플레이어 게임, '딥 다크 던전(Deep Dark Dungeon)'이 얼리 액세스 형태로 스팀에 출시된다. 얼리 액세스(Early Access, 앞서 해 보기)는 개발 중인 게임을...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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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디볼버, 한국에 온다! '2017 BIC 페스티벌 계획 발표
사진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금일(18일) 서울 역삼 디캠프에서 2017년도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 페스티벌, 빅 페스티벌)에 대한 행사 및 심사 운영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공개된 주요 내용은 조직위에 대한 소개 및 2...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김규만 | 작성시간 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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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인디 샛별 모여라!" 제1회 인디터 별들의 모임 18일 개최
네이버 카페 인디게임개발자 쉼터(인디터)는 오는 3월 18일, 서울 강남역 인근 '예인스페이스'에서 제1회 인디게이머들의 모임 '별들의 첫번째 이야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소개 행사는 오후3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는 1부와 오후 9시까지 진행되는...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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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7] 정성껏 만든 내 게임, 기사가 많이 나오게 하는 비법은?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에게 있어, 정성껏 만든 게임이 입소문을 타고 사람들에게 알려져 인기를 얻게 되는 것만큼 기쁜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이런 일은 정말 꿈속에서나 나올 만큼 희귀한 일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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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7] "내가 했던 조언들은 다 틀렸어" 선배 개발자가 말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은 이미 까마득히 옛말이 되었다. 어제까지 잘 가던 회사 앞 콩나물국밥집이 오늘 가보니 돈까스 무한리필집으로 변해있는 것처럼 이제 변화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는 시간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찾아오곤 한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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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제2회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예고, "결승 진출 개발사 모두에게 혜택 준다"
구글코리아는 금일(22일), 지난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될 예정인 ‘제2회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기자 간담회를 마련하고, 세부 일정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게임 개발사들의 성장을 도와 국...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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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AAA 개발자들의 모바일 도전기, '포스 오브 프리덤'
지스타가 한창 진행중이던 지난 18일의 부산, 벡스코에서 차로 약 2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해운대 웨스틴 조선호텔에서는 런전의 작은 개발사 KOYOKI가 자사가 개발중인 모바일게임 '포스 오브 프리덤'을 최초로 공개하는 비공개 이벤트 'closed...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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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Thumper, '리듬 폭력' 게임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락밴드, 댄스 센트럴 등 리듬게임 시리즈로 유명한 회사 '하모닉스'를 다니던 두 개발자가 야심차게 개발한 인디 게임 '썸퍼'가 약 7여년의 개발 기간 끝에 지난 10월 10일 정식으로 출시되었다. '리듬 폭력'게임을 지향하는 게임 '썸퍼'는 트레일러를...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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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친.소] "유저가 원하는 게임이 개발자가 원하는 게임!" 엔타로쓰리
스.친.소 란? - "스.친.소"는 "스타트업 친구를 소개합니다!"를 줄인 말이며, 새로운 게임을 개발 중이거나 혹은 개발을 위해 모인 야심찬 개발자들을 직접 찾아가 만나보고 그들이 추구하는 꿈과 희망을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매주 끊임없이 신작 게임...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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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6] 1인 개발자 한대훈이 말하는 "스매싱 더 배틀, 출시 후에 벌어진 일들"
화제의 1인 개발작, '스매싱 더 배틀'을 직접 개발한 STUDIO HG의 한대훈 대표는 8일 진행된 IGC 2016 셋째 날 행사에서 '스매싱 더 배틀 출시 이후 벌어진 일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안드로이드 및 i...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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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6] "인디 보드게임 개발자가 겪게 될 몇 가지 문제들" 우보펀앤런 정희권 이사
보드게임 전문 개발사 우보 펀앤런 (UBO Fun&learn)의 정희권 이사는 6일 개최된 IGC 2016의 첫 날 행사에서 '세계 인디 보드게임 개발의 현황과 한국의 인디보드게임 개발자협동조합 운동에 대한 소개'라는 주제로 연단에 섰다. 이날 연단에...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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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 출품작 #9] 물속에 잠긴 지구, 새로운 세상을 찾아서 - '어스 아틀란티스'
세피아 톤이 인상적인 횡스크롤 인디 액션 어드벤처 '어스 아틀란티스'가 올해 부산 인디커넥트(BIC 2016)의 출품작으로 선정되었다. '어스 아틀란티스'의 배경은 갑작스런 기후 변화 현상으로 인해 지구 표면의 96%가 물 속에 잠기게 된 미래로, 인...
동영상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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