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주문 위주 덱 저격? 하스스톤 신규 카드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댓글: 10개 |






◇ 카드명 :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
◇ 직업 : 전사
◇ 등급 : 전설
◇ 종류 : 하수인
◇ 마나 : 3
◇ 능력치 : 3/3

◇ 효과 : 전투의 함성: 상대편이 마지막으로 낸 주문을 시전합니다.

◇ 개발자 코멘트 : 주문파괴자의 지도자로서 아스베돈은 자신 앞을 막아설 수 있는 모든 마법을 튕겨내는 기술을 터특했다. 실버문을 노리는 리치 왕의 공성전 한가운데에 그가 나타났다면, 스컬지 주문술사는 블러드 엘프에게 마법을 부리는 것에 대해 심사숙고해야만 할 것이다.




◇ 카드명 : 방해하는 주문파괴자
◇ 직업 : 전사
◇ 등급 : 특급
◇ 종류 : 하수인
◇ 마나 : 5
◇ 능력치 : 4/5

◇ 효과 : 내 턴이 끝날 때, 상대편이 주문을 버립니다.

◇ 개발자 코멘트 : 주문파괴자들은 실버문 군대의 핵심 세력이다. 반마법 전술로 훈련을 받은 주문파괴자들이 진땀을 뺄 상황을 연출하려면, 일반적인 주문술사 훨씬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하다. 리치 왕의 군대가 알고 있는 부정, 혈기, 그리고 냉기 마법 등도 강력한 주문 파괴자 앞에서는 거의 무용지물이 된다.




◇ 카드명 : 최후의 저항
◇ 직업 : 전사
◇ 등급 : 희귀
◇ 종류 : 주문
◇ 마나 : 4

◇ 효과 : 도발 하수인을 뽑습니다. 그 하수인의 능력치가 2배가 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 리치 왕이 예전에 실버문 시티를 한 번 무너뜨렸을지는 모르지만, 그것은 마지막일 것이다. 도시의 수호자들은 쿠엘탈라스에서 가장 뛰어난 존재들로 구성됐다. 성벽에 등을 맞댄 그들의 불굴의 의지와 결의는 숭고하다. 리치 왕이 도시를 다시 한 번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구울과 외눈깨비 그 이상을 보내야 할 것이다.





배경 정보

아스베돈과 다른 두 카드에서 언급된 '주문파괴자'는 워크래프트 3: 얼어붙은 왕좌에서 인간 진영이 생산할 수 있었던 유닛입니다. 예전에 워크래프트 3를 즐기셨던 분들이라면 당시 영어 그대로 읽었던 '스펠브레이커'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지도 모르겠네요.

이름 그대로, 주문파괴자는 마법에 대해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마법에 면역인데다, 다른 유닛의 마법을 빼앗아 올 수도 있고 마나를 태우는 기술도 있었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진행되면서, 여러 유닛이 플레이어 직업 또는 영웅 NPC로 이어지며 모습을 나타냈지만 주문파괴자는 그닥 눈에 띄는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블러드엘프의 지역인 실버문에서 NPC가 비슷한 복장을 하고 있고, 스토리에서 간혹 언급되는 정도였지요.

하스스톤에서는 과거 오리지널 카드 [주문파괴자]로 구현된 적 있습니다. 전투의 함성으로 하수인을 하나 침묵시키는 4마나 4/3 하수인이었고, 메타에 따라서 종종 채용되곤 했습니다.



▲ "네 마법은 소용없다"로 유명한 그 카드입니다


이번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에서 블러드 엘프가 리치 왕의 침공을 받으면서, 실버문을 막아내기 위해 다소 잊혀졌던 포지션인 주문파괴자 또한 참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하스스톤에서는 전사 직업 카드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밌는 점이라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방어 전문화 전사, 일명 '전탱'은 예로부터 물리 공격을 버티는 데는 강하지만 마법 공격에는 제법 취약한 것이 직업 콘셉트 겸 전통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스스톤에서도 조금씩 달라지곤 했지만 기본적으로 하수인에 강하고 주문에 약한 기조로 설계되어왔습니다.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을 보면서, 방어 전사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마법 대처 기술 '주문 반사'가 떠올랐습니다. 주문 하나를 반사하며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어 많은 전사 플레이어가 아껴가며 사용했던 이 기술이 이번에 하스스톤 오리지널 캐릭터의 모습을 빌어 비슷한 형태로 구현된 듯합니다.

여기에, 일시적으로 최대 생명력을 늘리는 효과를 가져 마법 공격 상대로도 유용하게 사용하던 생존 기술 [최후의 저항]도 이번에 같이 참전했으며, 주문파괴자의 마법 제어 능력을 상징하는 듯한 카드인 [방해하는 주문파괴자]까지. 하스스톤의 전사는 주문 상대로 보다 든든한 모습을 보여주려 하고 있습니다.



▲ 와우에서의 "주문 반사" 이펙트. 이젠 하스스톤에서도 주문을 되돌려 줄 수 있게 됩니다



카드 효과 및 장단점

전투의 함성으로 상대편이 마지막으로 낸 주문을 시전하는 3마나 3/3 전설 하수인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은 컨트롤 전사가 반길만한 카드입니다.

상대방이 지난 턴에 사용한 주문을 그대로 되돌려줄 수 있는 만큼, 주문에 힘을 실은 덱으로 전사를 만나면 아스베돈에 의해 역공당할지 늘 의식해야 할 것입니다. [비룡불꽃 아뮬렛]이나 [대마법사의 룬]과 같은 고비용 주문을 역으로 시전하면 큰 임팩트를 보여줄 것입니다.

비용이 3마나로 낮은 만큼 후반에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을 낸 상대의 주문을 돌려준 후에도 자신의 플랜을 크게 해치지 않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려서 사용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같이 내는 것도 일단은 가능합니다.



▲ 아스베돈으로 시전한다면 9=20이 아니라, 3=20이 되겠네요


다만, 상대방의 카드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결국 매치업 상성을 크게 타는 근본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저비용의 하수인과 주문 위주로 빠르게 몰아치는 어그로 덱을 상대한다면 아스베돈으로 큰 효과를 내지 못하는 3마나 3/3 하수인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스베돈으로 시전하는 주문의 경우 효과나 대상이 무작위로 지정되는 만큼 원하는 만큼의 효율을 기대하기 어려울 때도 있으며, 최근에는 강력한 전투의 함성 하수인으로 무장한 덱이 많은 만큼 상대 주문을 다시 시전하는 것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같이 공개하는 [방해하는 주문파괴자]는 내 턴이 끝날 때 상대편이 주문을 버리게 하는 5마나 하수인입니다. 최근 종종 추가되는 '상대 손에 작용하는' 카드인데요, 일단 주문 한 장을 확정으로 버리게 할 수 있는 데다, 생명력이 5라 그리 간단히 처리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과 마찬가지로 매치업 상성을 크게 타는 문제는 동일합니다. 강력한 주문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어그로 덱 상대로는 5마나로 주문 한 장을 버리게 해봤자 게임의 흐름을 바꾸기 어려워 그저 5마나 4/5 하수인으로 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테오타르가 있는 시점에서, 방해하는 주문파괴자까지 채용할 자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4마나로 도발 하수인을 뽑으면서 능력치를 2배로 늘리는 효과를 가진 주문 [최후의 저항]입니다. 서치 카드는 덱 압축 및 필요한 하수인을 뽑아온다는 점에서 언제나 유용했고, 능력치를 2배로 늘리는 효과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아직 전사 카드가 많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선공개된 [힘의 불꽃][은빛분노 충성대원]으로 미루어볼 때 이번 확장팩에서 전사는 도발 하수인 또는 도발 지원 카드도 포함될 것이라 추정되는 만큼 [최후의 저항] 역시 평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은데요.

특히 앞서 공개된 카드인 [은빛분노 충성대원][최후의 저항]으로 가져온다면 6마나 8/16이며 도발 및 속공에 주문이나 영웅 능력의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는 하수인이 되어 주문으로도 하수인으로도 처리가 매우 까다롭게 됩니다.

다만 다소 비용이 무겁고, 덱에 채용되는 도발 하수인이 무거워야 효율을 발휘한다는 점으로 인해 템포가 느려질 수밖에 없어 빠른 메타가 온다면 [최후의 저항]을 사용할 기회가 없을 수 있습니다.



▲ 먼저 공개된 은빛분노 충성대원은 최후의 저항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총평

아직 모든 전사 카드가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은 전사에게 [위대한 방패 아스베돈]을 필두로, 상대의 주문을 견제하면서 자신의 명치를 도발 하수인으로 막아내는 형태의 컨트롤 덱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같이 쓸 수 있는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걸신들린 무타누스] 같은 강력한 중립 견제 카드도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성이 높은 편이 아닌 만큼 메타에 흐름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있으며. 결정적으로 [왕자 레나탈]로 인해 컨트롤 전사가 힘을 못 쓰는 환경이라는 근본적인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이 걸림돌로 남습니다.

지금은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 컨트롤 전사이지만, 강력해진 주문 대처 수단을 얻는 이번 확장팩에서 다시금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을지 지켜볼만 할 듯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