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기획] 폐허가 된 글루딘과 다크엘프 스토리, 이미지로 보는 리니지 시즌2 연대기
리니지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5년 후, 2003년 8월에는 시즌2 엇갈린 증오(The Cross Rancor)를 업데이트하며 본격적으로 '리니지1' 스토리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리니지의 상징적인 사냥터 '오만의 탑'이 본격적으로 확장된 시기가 바로 시즌2 때다. 엘릭서,의 천국이라고 불렸던 몽환의 섬도 시즌2 오픈과 함께 추가됐다. 그리고 이도류와 크로우를 사용하는 신규 클래스 '다크엘프'가 증장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강은비 | 작성시간 06-16
2
-
[기획] 많은 이들이 리니지를 통해 꿈꿨던 '드래곤 슬레이어'
2001년 10월 중순, 당시 36개 서버를 떠들썩하게 한 이슈가 있었으니, 바로 '지룡 안타라스'가 정벌 됐다는 소문이다. 한 번도 아니고 수차례나. 이 말도 안 되는 소문은 과하게 부풀려져 온갖 루머를 만들어 냈다. 판타지 소설에서나 볼법한 이야기처럼 엄청난 부를 갖게 됐다는 루머부터 엔씨소프트가 비상 대책 회의에 들어갔다는 이야기 등 전체 채팅창과 온 커뮤니티가 화제였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6-13
23
-
[정보] '순수 스탯 50까지 분배' 리니지 랭커 혜택 증가 예고, 200위까지 확장
랭킹 시스템 개편과 90레벨 이상 캐릭터가 얻는 혜택을 강화할 것이라 밝힌 것. 서버 내 100위까지만 주어졌던 랭커 혜택이 200위까지 늘어나고, 90레벨 이상 캐릭터는 순수 스탯을 최대 50까지 분배 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6-09
2
-
[기획] 말섬부터 아덴, 구문룡과 포세이든까지! 이미지로 보는 리니지 시즌1 연대기
1998년 '말하는 섬'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리니지는 아덴 월드를 구현하는 과정을 하나의 시즌으로 묶어내며 총 12개의 에피소드를 선보였다. 모든 이들의 고향 말하는 섬부터 글루디오, 켄트, 기란, 하이네, 오렌, 그리고 아덴 영지까지 아덴 월드 전역을 업데이트했고, 총 7개의 성을 선보였다. 원작 신일숙 작가의 '환상전집 리니지'에서 표현된 세계관이 게임 속에 고스란히 재현됐다....
게임뉴스 | 기자: 강은비,장요한 | 작성시간 06-07
11
-
[뉴스] 리니지, 켄트 데스나이트 등 20개 서버 10개로 통합, 역대 최고 규모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 리니지가 오는 20일(화)에 대규모 서버 통합을 진행한다. 역사와 전통을 간직했던 20개의 서버가 10개의 서버로 합쳐질 예정. 통합 대상이 된 10개의 서버는 아쉽게도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6-07
9
-
[기획] 아재들이 열광한 리니지의 혈맹, 뫼비우스의 띠 같은 '라인과 반왕' 이야기
리니지의 혈맹(血盟)은 '혈판을 찍어 굳게 맹세함. 또는 그런 관계'라는 사전적 의미처럼 인(人)과 인의 관계, 더 나아가 의(義)를 중요하게 여기는 관계라는 뜻이 깊게 내포되어 있다. 비록 온라인에서 만난 관계지만, 각자 나름대로 생각하는 정의가 있었다. 뜻이 맞는 군주를 친형처럼 따르며, 명분을 중요시하는 그런 집단이 바로 리니지의 혈맹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5-31
12
-
[취재] 리니지, 전 서버 최초 92레벨 등장! 듀크데필 서버 '유주팬클럽'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 '리니지'에 전 서버 최초로 92레벨 캐릭터가 등장해 화제다. 91레벨 캐릭터가 등장한 지 약 224일 만의 일. 레벨업의 새 역사를 쓴 주인공은 듀크데필 서버의 '유주팬클럽'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5-19
134
-
[기획] 일본도부터 집행검, 기르타스의 검까지! 시대별로 보는 리니지 '무기의 역사'
방어구가 아무리 화려해도 무기가 구리면 캐릭터가 구려진다는 말이 있다. 아마 2000년도 중후반까지 리니지를 플레이했던 유저라면 "+8 검에 +5 방어구는 의미가 없다. 차라리 +4 방어구를 입더라도 +9 검을 들겠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뼈 세트를 입더라도 무기는 +6 검을 들어야 한다."는 마이너 버전도 존재한다. 그만큼 무기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5-18
28
-
[기획] 리니지, 고통 받으면서도 아낌없이 주었던 위대한 고목 '엔트'
지금 이 순간에도 요정 숲에서 묻지마 폭행을 당하고 있는, 그런데도 아쉬운 소리 1번 하지 않았던 불쌍한 가디언들의 얘기를 하고자 한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아무런 대가 없이 퍼주기만 했던 불쌍한 가디언들의 생과 철없었던 어린 요정들의 모습을 되돌아본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5-10
6
-
[기획] 리니지, 광전사의 도끼 하나로 시작한 기사들의 '고물상 창업'
'노가다'는 사실 썩 유쾌한 표현은 아니다. 도카타(dokata)라는 본래 뜻도 긍정적인 의미라 보기 어렵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도 같은 일을 반복 수행해야 하는 건 영 탐탁치 않은 과정이다. 그럼에도 유저들이 노가다를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조금 더 강해지기 위해, 조금 더 편하게 게임을 하기 위해서다. 보통은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단계까지 노가다를 하곤 한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5-05
17
-
[기획] 리니지 '말하는 섬'의 추억, 옛날에는 에일리언보다 셀로브가 더 무서웠다
1998년 8월에 에피소드1 '말하는 섬'으로 상용화를 시작한 리니지는 당시 말 그대로 말하는 섬밖에 없었다. 군주와 기사, 요정, 그리고 나중에 추가된 마법사까지 모두 말하는 섬에서 시작했다. 이 시절에 캐릭터를 만든 유저들은 클래스가 달라도 고향과 출신 지역이 같았다. 심지어 스승까지도....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4-26
18
-
[기획] 힘 19를 뽑기 위해 몇 날 며칠을 굴렸던 리니지 '주사위의 추억'
전국적으로 머드 게임 열풍이 굉장히 뜨거웠던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도 초반까지. 이 시절 리니지를 즐기기 위해서는 '주사위 노가다'라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캐릭터를 생성할 때 주사위를 굴려 스탯을 배분하는 것이 1차 관문이었던 것. 보다 뛰어난 스탯을 위해 열심히 주사위를 굴려야 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4-21
42
-
[취재] 리니지M, "리니지1과 연동 계획 현재는 없어"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M'의 관심이 뜨거운 요즘, 원작인 리니지1과의 연동 여부를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꽤 많은 이용자가 리니지M과 리니지1의 연동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4-21
51
-
[정보] 리니지 '요정' 클래스 환골탈태 예고, 정말 멀티샷 쏘나요?
리니지가 '요정 리뉴얼'이라는 이례적인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옛 콘텐츠를 새롭게 각색하는 형태의 리뉴얼을 선호했던 리니지가 기존의 틀을 깬 파격적인 변화를 예고한 것이다. 이에 요정 유저들이 갖는 기대감이 치솟고 있다. 티저 이미지에서는 '다시 태어...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4-14
3
-
[뉴스] 집행검 상향되나? 리니지 역대급 사냥터 '라스타바드 던전' 부활 예고
시즌3 스토리 전개로 삭제된 '라스타바드 던전(이하 라던)'이 부활을 예고했다. 지난 2015년 스탯 리뉴얼과 함께 아덴 월드의 지각 변동이란 타이틀로 모든 사냥터의 난이도가 상향 조정될 때 삭제된 이후 약 2년 만의 소식. 이와 함께 현존 최고 성능의 무기 '진명황의 집행검' 상향을 예고하는 듯한 문구까지 공개돼 유저들의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4-07
4
-
[정보] 4월 12일 사전등록 시작! 베일 벗은 '리니지 M', PC 버전과 얼마나 다를까
금일(29일) 오전, 리니지 M의 3차 티저 영상 Unique 공개가 되면서 베일에 싸여있던 궁금증 대부분 해소됐다. 3차례에 걸쳐 공개된 리니지 M의 모습은 리니지1의 핵심 시스템을 계승하여 PC 버전을 모바일에 그대로 이식한 것과 같다. 실제 리니지를 플레이하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 정도니 말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29
56
-
[정보] 리니지 4대 계곡 변화 예고, 용의 계곡 던전처럼 될까? 리뉴얼 기대감 상승
티저 이미지에서는 각 계곡의 대표 몬스터 실루엣이 담겨있다. 첫 번째 이미지는 오렌 설벽의 에티, 두번 째 이미지는 용의 계곡 속 드레이크, 세 번째 이미지는 화룡의 둥지 보스 몬스터인 이프리트로 추정된다. 푸르고 붉은 콘셉이 오렌 지역의 설벽 느낌과 화룡의 둥지 속 용암 분위기를 자아낸다. 서쪽에 위치한 용의 계곡은 스토리상 일몰이 아름다운 곳으로 꼽히기에 두 번째 티저 이미지는 용의 계곡일 확률이 높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29
-
[정보] Non-PK 서버 이주자 급증, 리니지 '서버 이전' 부가 서비스 재개
자유롭게 서버를 옮길 수 있는 '서버 이전 부가 서비스'가 재개됐다. 이로 인해 각 서버의 필드 전투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것은 물론, 서버마다 편차가 컸던 일부 아이템의 시세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29
1
-
[취재] 논란의 매스 텔레포트 PK, 정상적인 플레이 방법인가 시스템 악용인가
2011년 10월경, 리니지 유저 뿐만 아니라 사회면에도 알려진 이슈가 있었다. 바로 백룡사랑의 집행검 증발 사건. BJ 인범이 설계한 치밀한 작전으로 현금 약 3천만 원에 거래되던 집행검이 증발한 사건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13
7
-
[정보] 신성 요판 상향과 '신성 보호 벨트' 추가 등 리니지 제작 아이템 무엇이 변했나
신규 벨트인 '신성한 보호 벨트'는 기본 AC -1, HP +50, MP 회복 +2, 무게 +1,000의 옵션을 지니고 있다. 교복 벨트라 불리는 호박/스탯 벨트와 비교하면 애매한 옵션들로 구성됐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중간 단계의 거쳐 가는 아이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10
-
[정보] 리니지 '룸티스 귀걸이 & 스냅퍼 반지' 상향, 추가 AC와 명중 회피까지
신성한 반지가 추가되면서 '반지'의 중요성이 더 부각된 가운데 '스냅퍼 반지'까지 상향 조정됐다. 용반과 비교했을 때 다소 부족해 보였던 체반과 마반 등에 AC를 비롯한 명중, 리덕션, 마법 적중 및 회피가 추가되는 등 기존보다 더 강력해진 모습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10
3
-
[정보] 리니지 화이트데이 이벤트, 달고나 70개로 '+6 리덕션 각반' 얻는다
서프라이즈 믿을 수 없는 선물 이벤트로 주어지는 '붉은 해의 각반'을 +6까지 안전하게 인챈트할 수 있게 됐다. 차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되는 화이트데이 기념 '덩키의 수제 달고나 만들기' 이벤트를 5일 이상 진행하면 +6 확정 인챈트를 시도할 수 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10
-
[정보] 리니지 풀드상 '사냥 vs 낚시' 논란 종결, 사냥보다 낚시에 투자하라
고대 낚시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적용된 지 약 일주일. 많은 유저들이 풀드상 고대 낚시를 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풀드상 사냥을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커뮤니티를 포함하여 게임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주일이 지...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8
-
[정보] 리니지, 낚시로 '신성한 반지'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얼마나 걸릴까
베리의 가치는 리뉴얼 후 계속 오르는 중이다. 신규 액세서리인 '신성한 반지'의 제작 재료로 대량의 베리가 필요하게 됐기 때문인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백/마왕/명궁(빛사반) 반지를 비롯하여 스탯 반지도에 '신성한' 접두사가 붙게끔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됐다. 이때 수천 개의 베리가 필요하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8
-
[정보] 베일에 싸인 리니지 '고대 낚시' 완벽 해부, 획득 '경험치' 총정리
'낚시' 리뉴얼이 화제다. 단순히 낚시 화폐인 베리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해도 그만 하지 않아도 그만이었지만 이제는 일일 퀘스트 같은 '필수 콘텐츠'가 됐다. 캐시 아이템으로만 얻을 수 있었던 '경험치 낚싯대'를 이제 아데나로 제작하는 것은 물론, 횟...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8
2
-
[정보] 리니지, 지배의 결계 보스 '발록' 매주 토요일 저녁 10시에 고정 출현
욕망의 동굴에서 쫓겨난 '발록'이 지배의 결계로 둥지를 틀었고, 새로운 보스 몬스터로 등극했다. 무엇보다 토요일 저녁 10시에 고정으로 출현한다는 사실이 매우 반갑다. 에르자베나 샌드웜처럼 고정으로 참여할 콘텐츠가 추가된 것에 이어 발록을 두고 성혈...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3
-
[정보] 쏟아지는 젤데이와 경험치 등 +5 공짜 각반까지, 리니지 돌아온 '수렵' 이벤트
이번 수렵 이벤트의 핵심은 단순히 젤데이를 얻어 러쉬를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붉은 해의 각반 인챈트에 필요한 '인챈트 재료'를 얻는 것이다. 붉은 해의 각반은 계정당 1개 무료로 지급되는 대미지 리덕션 옵션의 방어구로 3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매주 인챈트 수치를 늘려나갈 수 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3
-
[정보] 리니지 '바코드 캐릭터명' 강제 변경, 사기·막피 등 부작용 줄어들까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 리니지가 불량/바코드 캐릭터명을 근절하기 위해 부적절한 캐릭터명을 임시 캐릭터명으로 일괄 변경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이번 조치로 강제로 이름이이 변경된 캐릭터는 1차 적발 대상으로 분류됐고, 이후 2차 적발 시 3일의 이용 제한, 3차 적발 시 7일의 이용 제한 조치 등이 취해질 예정이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3-03
-
[정보] 32767 로우풀 색깔이 더 연해졌네? 리니지 '캐릭터명' 구분 쉬워진다
로우풀 수치를 직관적으로 표기하는 리니지만의 독특한 시스템이지만, 파란색이 너무 진해 수년 동안 캐릭터명을 한눈에 확인하기 어려웠기에 언젠가는 보완될 요소 중 하나였다. 그래서 이번에 개선됐고, 단순히 캐릭터명 구분을 하는 것 외에 구문룡, 빛, 포세이든 등 레전드처럼 캐릭터명이 갖는 의미를 더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바른 캐릭터명 권장 이벤트와 연계한 것으로 보인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16
-
[정보] 바코드 캐릭터명 못쓴다! 리니지 '무료 캐릭터명 변경' 이벤트
엔씨소프트는 바코드 캐릭터명의 사용을 제한하고, 보다 의미있고 상징성 있는 자신만의 캐릭터명을 권장하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던 구문룡, 빛, 포세이든처럼 캐릭터명이 갖는 의미를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16
-
[정보] 리니지, 선물 상자까고 '불완전한 구슬 조각' 대량으로 얻자
리니지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이하여 '몬친 선물 상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매일 18시부터 24시까지 아덴 월드 전역에 무작위로 몬친 성물 상자가 무작위로 생성된다. 유저들은 기란 마을 2시 방향에 있는 이벤트 NPC에게 열쇠를 구매한 뒤, 선물 상자를 찾아 보상을 얻으면 된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10
-
[정보] 리니지 VIP를 위한 '영웅 무기' 리뉴얼, 속성에 인챈트까지 추가
기존과 비교했을 때 추가 대미지가 소폭 하향했지만, 인챈트를 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더 높은 타격치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뿐만 아니라 '속성 인챈트'까지 가능해져 집행급, 전설 무기보다 더 높은 타격치가 만들어질 수도 있게 됐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10
4
-
[취재] 리니지, 필요한 패치였으나 방식이 아쉬웠던 '소울'과 '힐'의 변화
펌프질 1번에 200 아데나. 며칠전에 업데이트된 소울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다. 소울 사용에 '정령옥'이 필요하게 됐고, 이에 일부 유저들이 원상 복구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 그동안 소울이 보여준 무한 MP 수급의 효율이 너무 뛰어났기에 일각에서는...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03
6
-
[정보] 폭풍 레벨업 타임, 리니지 '짱돌 아이스' 던지고 초고속 레벨업을
레벨업에 목멘 유저들을 위한 '폭풍 레벨업 이벤트'가 차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됀다. 펀플로 출시된 드상과 맞물렸다고는 하나, 드상이 없어도 매우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기회인 만큼, 다른 콘텐츠를 제쳐놓고 본 이벤트부터 참여하는 것이 좋다. 이벤트 형...
카드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1-20
2
-
[정보] 혈풍과 동급인 '거인의 도끼' 추가, 리니지 전사 대세 무기 되나
신규 무기 '거인의 도끼' 등장이 전사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거인의 도끼는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당시 혈풍보다 더 높은 대미지로 주목을 받았다. 대미지만 놓고 보면 혈풍보다 더 높은 등급인 태풍에 근접했을 정도. 아쉽게도 라이브 서버에...
카드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1-20
-
[정보] 피닉스와 그리폰, 나이트발드 등장 예고 등 리니지로 보는 소환수 미리보기
60여 종이 넘지만 낯설지 않은 레드나이츠의 소환수들. 데스 나이트부터 커츠, 버그베어, 스파토이 등 리니지를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익숙한 느낌이 들 것이다. 특히, 린저씨라 불리는 아재 세대들에겐 과거의 향수와 추억이 깃들어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1-20
2
-
[정보] '화룡 발라카스'와 함께한 리니지, 2016년 주요 변화 및 업데이트 결산
2017년부터 19살이 되는 리니지. 사람의 나이로 계산하면 무려 고등학교 3학년이다. 많은 고3 학생들이 수능 공부를 열심히 하듯, 리니지는 열심히 업데이트하고 또 업데이트했다. 불과 2년 전과 비교하면 현재의 리니지가 낯설게 느껴질 정도다. 작년...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12-30
5
-
[취재] '생명의 단검' 사기 등 2016을 돌아보는 리니지, 1년동안 무슨 일이 있었나
다사다난했던 병신년(丙申年). 리니지에서도 참 많은 일이 있었던 한 해였다. 리니지는 새로운 에피소드 화룡 발라카스와 함께 90레벨 시대가 열렸고, 클린 업데이트로 오토(BOT)를 타개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이어갔다. 생명의 단검 사건과 BJ 원큐의 인챈트 확률 조작 사칭 사건 등으로 몸살을 앓기도 했지만, 올해 3분기 매출이 838억 원을 기록하며 여전히 높은 인기를 과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12-30
40
-
[취재] '오토 캐릭터 OUT' 쾌적해진 상아탑, 리니지 클린 업데이트 확대
2002년 6월 오렌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상아탑은 리니지의 주요 랜드마크 중 하나다. 아데나 리워드가 상향되고 나서는 인기 사냥터로 급부상했고, 14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반면, 많은 아데나를 모을 수 있다는 이유로 여러 부...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12-23
4
-
[정보] +10검 띄우면 집행급 보상, 리니지 성탄 기념 '무기 강화' 이벤트
18번째 성탄절을 맞이하는 리니지가 연초까지 이어지는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무기 강화' 이벤트. 1월 4일 정기점검 전까지 이벤트 아이템 '메리의 무기' 시리즈를 구매하여 인챈트 '러쉬'를 즐길 수 있다. 과거에 진행된 '아놀드, 썸타는'...
게임뉴스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12-23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