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블리즈컨 2024, 돌연 '취소'
2024년 4월 26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블리즈컨 2024'가 진행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블리자드는 지난 1년 간 숙고를 거듭한 끝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되었으며, 많은 팬들이 기대하는 행사이니만큼 결코 가볍게 결정한 건이 아님을 먼저 말했다. 또한, 블리즈컨의 취소는 올해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일 뿐, 블리즈컨 자...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6
81
-
[종합] 디아4 '확장팩'부터 와우 '세계혼' 사가까지, 블리즈컨 오프닝
지난 2019년을 끝으로 한동안 팬들과 직접 만나지 못했던 블리즈컨이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왔다. 올해 블리즈컨은 여러모로 특별하다. 2021년 블리자드는 블리즈컨라인이라는 명칭으로 온라인 개최했다. 그랬던 블리즈컨이지만, 작년에는 건너뛰었다. 당시 블리자드는 원하는 형태의 이벤트를 선보일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랬던 블리즈컨이 마...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정수형,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112
-
블리자드 게임의 '기본'이란?
앨런 애덤은 블리자드의 모든 게임에는 마치 미술 작품에 쓰이는 몇 종의 기본 색상처럼, 장르와 관계 없이 도입되는 아주 기본적인 개발 철학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서 앨런 애덤이 말한 12가지 철학이 바로 그 '기본 철학'인 셈이다. ※ 편집 및 가독의 용이성을 위해 본 시점부터는 앨런 애덤의 시점에서 서술합니다. 1. 환상을 충족시켜라 - Fu...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4
88
-
디아블로4, 3월 중 오픈베타 테스트 진행
오는 6월 6일 출시 예정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디아블로4'의 오프닝 컷신 영상과 오픈베타 테스트 일정이 IGN 팬페스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디아블로4의 총괄 디렉터인 '조 셸리'가 직접 출연했으며, 디아블로4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장면과 이렇게 만든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렌더링되어 등장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조 셸리는 디아블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9
163
-
블리자드 코리아, 신임 대표로 '로버트 J 리' 선임
지난 7월, 4년 간 전동진 前 지사장 퇴임 이후 공석으로 남아 있었던 블리자드 코리아의 대표로 '로버트 J 리'가 선임되었다. '로버트 J 리' 신임 대표는 'UC Irvine'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 활약해온 인물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업본부장, 아마존 ADS 코리아 이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했던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6
19
-
[인터뷰] 디아블로4, '클래스 메카닉'에 대해 말하다
며칠 전 진행한 디아블로4 개발진과의 인터뷰는 일반적인 해외 개발자 인터뷰와는 사뭇 달랐다. 일반적으로 해외 개발자와의 인터뷰는 두리뭉실한 답변이나 돌려 말하기를 구사하며 불리한 질문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시 인터뷰는 꽤 디테일하면서도 성의있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만큼 '디아블로4'라는 게임에 자신감이 있다는 방증으로 보였다. 하지만, 45...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10
72
-
[인터뷰] 디아블로4, "출시는 이어질 업데이트의 시작일 뿐이다"
며칠 전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 이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며칠의 간격을 두고 후속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다수의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뷰 전 25레벨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빌드를 플레이하면서 게임의 설계를 살펴볼 시간을 주었다. 인터뷰이로는 디아블로4의 디렉터인 '조 셀리(Joe Shely)'와 디아블로 프렌차이즈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08
25
-
디아블로4, 베일을 걷다
2019년 블리즈컨에서의 첫 발표 이후, '디아블로4'를 둘러싼 루머는 끊이질 않았다. 기대와 걱정이라는 양가감정 속에서 개발팀이 엎어져서 새로 개발한다느니, 개발에 여러모로 난항을 겪는다던지, 혹은 게임이 생각보다 별로라는 등 온갖 루머가 자칭 '믿을만한' 경로를 통해 번졌다. 이 루머 중, 실제로 벌어졌던 일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일단...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08
68
-
디아블로3, 27시즌 '빛의 부름' 26일 시작
디아블로3의 27번째 시즌인 '빛의 부름'이 26일 오후 5시에 시작된다. ◈ 시즌 꾸미기 보상 이번 시즌에는 지난 15시즌에 주어졌던 보상을 다시 얻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시즌 종료 꾸미기 보상으로 초상화 테두리인 '지식의 월계관(가칭)'과 '송장 코르부스(가칭)' 애완동물을 얻을 수 있다. ◈ 히드리그의 선물 시즌 여정 2,3,4장을 완료할때마다...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4
18
-
블리자드 코리아 전동진 대표, 4년 임기 마치고 퇴임
블리자드 코리아의 전동진 대표가 4년이 조금 넘는 임기를 마치고 대표 자리에서 퇴임했다. 퇴임 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6월 중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동진 대표는 지난 2018년 초, 상무에서 대표로 승진하면서 비교적 조용히 블리자드 코리아의 대표 자리에 올랐다. 당시 블리자드 코리아는 대표의 선임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았기에...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19
47
-
디아블로4,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 정리
며칠 전, 디아블로4의 다섯 번째 출전 영웅인 '강령술사'와 함께 게임이 내년 중 출시될 것이란 알림이 있었다. 내년 중이라 해 봐야 오차 범위가 1년이나 되니만큼 구체적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아예 기약이 없었던 이전과 달리 이제 짧으면 반 년에서 길면 일년 반 안에는 게임을 만나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2019년 블리즈컨에서 게임을 처음 플레이...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6
50
-
디아블로가 '라떼는' 게임이라고?
흔한 게이머들의 흔하지 않은 게임 이야기, '그 게임 좀 알아볼까'입니다. 정말 놀랍게도 파일럿 영상의 댓글 수가 1,000개를 넘어가면서, 한 달 만에 다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 코너명도 살짝 바뀌었죠. 물론 그 과정에서 여러분이 남겨주...
동영상 | 기자: 강승진,김수진,박태학,정재훈,정수형 | 작성시간 05-22
133
-
"이게 그 디아2인가 뭔가 하는 고전게임이냐?"
"뭐? 디아2를 안 해봤다고!?"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공개됐을 당시 디아블로2(이하 디아2)를 안 해봤다고 하자 주변 기자들의 시선이 달라졌습니다. 눈빛이 마치 한국인인데 김치를 안 먹어봤다는 느낌이더군요. 게임이 출시될 당시에 기자는 어렸고...
기획기사 | 기자: 정수형,정재훈 | 작성시간 03-02
219
-
[인터뷰] 디아블로4, 골드가 '돈 값'하는 게임 될 것
이번 '블리즈컨라인'에서 공개된 '디아블로4' 관련 정보는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았다. 최초 공개 이후 1년이 지났으니 아직 출시일까지 바라는 건 시기상조겠지만,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해소하기에 충분한 정도는 아니었다. 이 상황에서, 낭보와 비보가 겹쳤...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72
-
디아블로4 추가 정보, 도적과 오픈월드, PVP에 대해
2월 20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블리자드의 게임쇼 '블리즈컨라인'에서 디아블로4와 관계된 추가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날 발표는 블리즈컨라인 오프닝 행사가 끝난 직후인 한국시간 오전 8시 5분부터 약 30분 간 진행되었으며, 오프닝 행사에서 공개했던...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17
-
[기획] 디아블로4 정보 풀릴까? '블리즈컨라인' 미리보기
1년에 한 번 진행되는 블리자드 팬들의 축제, '블리즈컨 2020'이 COVID-19로 인해 몇 달 밀린 지금,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으로 개최됩니다. 일정도 기존의 3일에서 하루가 줄어 2월 19, 20일 양일 간 진행되고, 오프...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2
1684
-
[기획] 블리자드의 '1년'
"장인에서 기업의 길을 택한 블리자드" 2018년 12월 28일, 한 해의 마무리가 3일 남은 시점 동료 기자가 숙고 끝에 작성한 기사가 포스팅되었다. 오랜 시간 블리자드 게임을 전담으로 맡아왔고, 스스로 `블빠`라고 칭할 정도로 블리자드를 사랑했던...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19
138
-
[후기] 블리즈컨 2019, 그 함성을 앞으로도 기억하길
폭풍같은 주말이 지나가고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는 다시 한산해졌다. 지난 이틀간 블리즈컨 2019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본 그 수많은 인파는 어느새 종적도 없이 사라졌고, 지친 얼굴로 무대 장치를 옮기는 센터 직원들만이 남아 소음을 만들 뿐이었다. 수많은...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87
-
[인터뷰] 데이비드 킴, "디아블로4의 스토리는 엄청나게 거대하다"
디아블로4가 공개되고 하루가 지난 블리즈컨 2019의 이튿날, 디아블로4의 핵심 개발자들을 만나 게임에 대한 여러 의문을 해소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인터뷰에는 스타크래프트2에서 디아블로4로 둥지를 옮긴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과 수석...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3
90
-
[인터뷰] 디아블로4, '릴리트'는 최종 보스가 아니다?
디아블로4의 공개는 수많은 게이머의 궁금증을 해소한 가뭄 속 단물이었지만, 동시에 더 많은 의문을 만들어냈다. 겉보기엔 전작과 별 차이가 없어 보였지만, 급하게 만든 자가복제 카피캣이라기엔 블리자드라는 이름이 주는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설정 상에...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3
108
-
[체험기] 생각보다 괜찮다! '디아블로4' 첫 플레이 후기
숱한 루머 속에서 '그래서 나오는 거냐?'라는 말만 난무하던 '디아블로4'가 오늘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마, 스트리밍을 통해 공개 현장을 보셨거나, 늦게나마 영상을 통해 접한 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시네마틱 영상에서 '와!...
리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2
278
-
[포토로그] 블리즈컨까지 이제 12시간... 디아블로4 가져왔니?
1년 만에 말하는거지만 작년에 이 기사를 쓸 때 조금은 취해 있었다. 여러가지 이유였을 테다. 작년 내내 퍼져나온 각종 루머들이 디아블로 신작을 가리켰고, 여기에 '무조건이야! 질러도 돼!'라고 말하는 편집장님이 있었다. 그렇게 기자로서 처음으로 성...
포토뉴스 | 기자: 정재훈,윤홍만 | 작성시간 11-01
61
-
블리자드 공동 창업자 '프랭크 피어스', 7월 19일부로 퇴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공동 창업자 '프랭크 피어스(Frank Pearce)'가 7월 19일부로 블리자드를 떠났다. 블리자드는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 현 사장인 J.앨런 브렉(J.Allen Brack)과 프랭크 피어스의 메시지를 게시해 이와 같은 소식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20
91
-
마이크 모하임, 게임랩 바르셀로나 영예상 수상 예정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공동 창업자이자 전 CEO인 '마이크 모하임'이 '게임랩 바르셀로나'에서 영예상을 수상할 예정으로 밝혀졌다. '게임랩'은 매년 6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는 개발자 컨퍼런스로, 2005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천 명 이상의 업...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30
68
-
[연대기] '게임왕' 마이크 모하임, 그 위대한 27년의 기록
4월 7일, 블리자드의 전(前) CEO이자 개발자였던 '마이크 모하임(Michael "Mike" Morhaime)'과 블리자드의 계약이 종료되었다. CEO직을 내려놓을 때 고문으로서 활동하겠다 했으니 블리자드와의 연을 끊지는 않겠지만, 어쨌거나 1선...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03
185
-
'Pomerantz LLP' 로펌, 액티비전 블리자드 사기 의혹 조사 중
로펌 'Pomerantz LLP'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사기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Pomerantz LLP'는 보도자료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前 개발 파트너인 '번지'와의 결별 건에 대해 주가 하락을 우려해 투자자들에게 이를 미...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15
87
-
디아블로 이모탈 Q&A, "디아블로 프로젝트 여럿 동시 진행 중이다"
어제와 오늘 이틀동안, 디아블로 이모탈은 기존의 게임들과는 다른 의미로 모두를 충격에 빠트렸다. 가장 큰 충격을 받은건 현장에서 발표를 들은 당사자들이겠지만, 가상입장권으로 중계를 지켜보던 전세계 게이머들과 기자들의 충격도 만만치 않았다. 길게 쓰고...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160
-
[프리뷰] '블리즈컨 2018' 관전 포인트
블리즈컨 2018이 진짜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코가 좀 길지 않나 싶지만, 1년의 기다림에 비하면 짧습니다. 3일. 딱 3일만 기다리면 되니까요. 행사 시작전에 미리 한번 살펴봅시다. 뭐든 아는 만큼 보이는 법입니다. 블리즈컨은 행사 기간 내내 여...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1
82
-
[기획] 블리즈컨, 모든 정황은 '디아블로4'를 가리킨다
블리즈컨 2018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벌써부터 올해는 어떤 게임이 메인 무대를 장식할지 모두가 궁금해하고 있지요. 저희 또한 아무 생각이 없진 않습니다. 블리즈컨의 일정표, 요 몇 년, 몇 개월간 블리자드가 보여준 행보 등을 종합해 이번 블리즈...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24
539
-
[정보] 패널 토론 - 신규 지역부터 도전 균열까지! '디아블로3' 2.4.3 패치 미리보기
블리즈컨 2016의 둘째 날. '디아블로3'의 주 개발진이 모여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미 2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 콘텐츠부터 '강령술사'의 등장까지 굵직한 소식을 여럿 발표한 상황. 이번 시간은 이보다 더 디테일하면...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6
221
-
[뉴스] 받아! 할인 들어간다! 블리자드, '11번가'와 함께 스페셜 이벤트 진행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와 6월 13일(월)부터 워크래프트 영화 및 자사의 여러 제품들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 컬렉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되는 ‘스페셜 컬렉션’ 이벤트는...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3
101
-
[GDC2016] 데이비드 브레빅이 말하는 '디아블로' 탄생비화
벌써 20년이다. 1996년 12월 31일. 수십년에 걸쳐 전설로 남을 하나의 게임이 세상에 선을 보였다. '핵앤슬래시'게임의 시초격이자, RPG라는 장르에 잊지 못할 파문을 던진 작품. 바로 '디아블로'다. 'GDC2016'의 마지막 날. 샌프란시스...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1
116
-
[뉴스] '디아블로' 신작 준비 들어가나? '블리자드', 미발표 프로젝트 인원 모집
다양한 작품을 통해 국내 게이머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북미의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가 디아블로와 관련된 미발표 프로젝트의 아티스트를 모집하기 시작했다. 블리자드는 자사의 구인 페이지를 통해 세 건의 신규 구인 건을 등록했다. 지역은 블리자드의 본사가...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03
263
-
[뉴스] 블리자드 '마이크 모하임' CEO, 방한 일정 성공적 마무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마이크 모하임 CEO 겸 공동설립자(Mike Morhaime, CEO and Cofounder of Blizzard Entertainment, 이하 모하임 CEO)가 지난 12월 15일(화)부터 약 일주일간 진행된 한국 방문 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23
48
-
[뉴스] 주황색 똥들이 드디어 제값을? '디아블로3', 아이템 개선점 미리보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 디아블로3와 그 확장팩 '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 자'에 적용될2.4.0 패치를 통해 추가, 또는 개선될 예정인 전설 아이템과 세트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였다. 2.4.0 패치에서는 선동...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23
134
-
[취재] 블리자드 코리아, 지사장에 '김정환' 前 XL게임즈 본부장 선임
지난 5월, 백영재 대표가 사임하면서 공석이 되었던 '블리자드 코리아'의 지사장으로 XL게임즈의 김정환 본부장이 낙점되었다. 블리자드 코리아는 전 지사장이었던 백영재 대표가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한 이후, 지사장 자리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29
102
-
[인터뷰] "2.2.0 패치, 나도 주황색 똥을 원치 않는다" 디아블로3 매튜 버거 인터뷰
3년 전이었다. 나름 재미있던 레벨업, 레벨업보다 힘들던 접속, 더 높은 공격력의 무기를 얻기 위한 몸부림, 경매장 상시 시찰, 불지옥 말벌의 공포, 그리고 내 캐릭터는 왜 약한가에 대한 끝없는 고찰... 2012년 게임업계를 강타한 '디아블로3'는...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196
-
[취재] 블리자드 성공 신화의 일등 공신 '랍 팔도', 블리자드 품 떠나
블리자드의 최고 창작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였던 '랍 팔도(Rob Pardo)'가 17년간의 여정을 마치고 블리자드를 떠났다. 랍 팔도는 1997년 스타크래프트의 QA팀으로 입사 이후 디자이너로 보직을 변경, 브루드워, 디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4
448
-
[PAX2014] "고의적 트롤링은 척결할 예정"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개발자 대담
이번 PAX East 2014에서 블리자드가 핵심으로 내놓은 것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이다. 아직 테크니컬 알파 단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방면에서 이야깃거리가 많은 게임이기에 충분히 메인으로 내세울 만하다. 솔직히 이야기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4
99
-
[PAX2014] 개성이 곧 전장을 지배하리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특성 시스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Inc.)는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온라인 팀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Heroes of the Storm, 이하 히어로즈)의 전략 요소로 각 영웅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특성 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4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