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대신할 '서머 게임 페스트', 6월 만난다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대규모 팬데믹 상황에서 공백기 가졌던 E3를 대신해 대형 여름 게임쇼 자리 책임졌던 '서머 게임 페스트(Summer Game Fest, SGF)'가 6월 돌아온다.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와 함께 제프 케일리가 직접 선보이는 여름 게임 이벤트 서머 게임 페스트는 2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SGF 2024가 오는 6월 돌아온다고 공식 발표했다.

2020년 제프 케일리와 더 게임 어워드는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하며 SGF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E3는 지난 2020년 대규모 팬데믹 상황에 여름 최대 게임쇼로 꼽히는 행사를 취소한 바 있다. 이에 제프 케일리는 당시 여러 게임 이벤트를 동시에 아우르는 일종의 캘린더 같은 역할로 SGF를 발표했다. 캘린더라는 목표처럼 액티비전, 블리자드, EA, PS, 라이엇 게임즈, XBOX 등 주요 게임사들이 진행하는 자체 온라인 이벤트, 게임 발표 등을 제프 케일리와 SGF 측이 함께 소개하고 공개 전 미리 알림을 통해 팬들에게 알리는 식이다. SGF 캘린더 알림 하나만 켜두면 모든 게임 이벤트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이후 E3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년 제프 케일리는 단순 이벤트 동참을 넘어 하나의 게임 종합 쇼케이스를 진행, 특별 방송을 선보였다. 이듬해인 2022년에는 E3가 다시 취소되며 더 많은 게임사들이 SGF에 몰렸고 큰 규모의 쇼케이스로 성장했다.

특히 2023년에는 단순히 게임 쇼케이스를 넘어 별도의 오프라인 이벤트 공간을 만들기도 했다. 라이브 쇼케이스를 통해 전 세계 게이머들이 새로운 신작을 만났다. 쇼가 끝나고 개발사들은 오프라인 부스에서 각자의 게임 플레이를 선보였다.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본행사에 담지 못한 다양한 정보를 각자의 미디어에 게재하며 이벤트의 폭을 넓혔다.

한편 E3를 주관하는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는 지난해 12월 E3의 공식 폐지를 알렸다. 1995년부터 세계 최대 게임쇼로 이름을 널리 펼쳤던 E3는 코로나 이후 변화하는 쇼케이스 배포 방식에 적응하지 못했고 씁쓸한 퇴장을 알린 셈이다. E3 완전 폐지 발표 후 그 자리를 노리던 SGF에 더 눈이 가는 상황. 과연 SGF가 E3의 빈자리를 완전히 채워줄 수 있을지는 2024년 6월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