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를 쓸 수록 강해진다! 베타 버전 야만용사 무기고 정리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댓글: 5개 |
디아블로 4의 각 직업은 기본적인 기술 트리와는 별개로 각자 고유한 클래스 메커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야만용사는 '무기고'라는 시스템을 통해 근접 무기의 달인이라는 개성을 살리면서 게임 플레이 적으로도 다양한 육성 빌드를 살릴 수 있는데요.

무기 4개를 메고 다니며 기술마다 무기를 바꾸어 공격하고, 각각의 숙련도를 쌓아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야만용사의 무기고 시스템에 대해 얼리 엑세스 베타 테스트에서 살펴봤습니다.


무기 4개 동시 장착! 무기를 쓸 수록 강해지는 '전문성'까지

야만용사는 캐릭터 장비에서 4가지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쌍수로 한 손에 무기 하나씩과 양손 둔기, 양손 베는 무기를 하나씩 짊어질 수 있지요.

그리고 함성이나 버프류 기술을 제외한, 무기를 휘두르는 야만용사의 기술을 사용하면 해당 기술에 맞는 유형의 무기를 자동으로 바꿔가며 휘두릅니다. 쌍수 기술인 광분 도중 소용돌이를 시전하면 바로 양손 무기로 바뀌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일부는 기술 시전 시 사용할 무기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각 변동은 양손 무기 기술이므로 양손 둔기나 양손 베는 무기 중 하나를 미리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기준 S 키로 나오는 스킬 배정 창에서 해당 스킬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휠 버튼 클릭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 야만용사는 4개의 무기를 장비창에 올릴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정인 양손 무기 소용돌이(좌)와 쌍수 무기로 바꾼 소용돌이(우)


이러한 무기 변경이 단순히 보이는 외형이 바뀌는 것만은 아닙니다. 야만용사는 '무기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추가적인 효과가 발생합니다.

디아블로 2에 있던 숙련 계열 기술을 계승해 발전한 느낌으로, 무기 유형별로 무기를 사용해서 각각 전문성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손 도끼를 많이 쓰면 한손 도끼를 사용할 때 더욱 강력해지는 식이지요. 전문성은 유형별로 최대 10레벨 까지 있으며, 10레벨 달성 시 추가 보너스 효과가 있습니다.

무기 유형은 총 7가지로, 각각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손 도끼 전문성
- 부상당한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이 증가합니다.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하면 효과가 2배로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행운의 적중]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일정 시간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하면 추가 공격 속도가 2배로 증가합니다.

■한손 철퇴 전문성
- 기절한 적에 대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두 개의 철퇴를 사용하면 효과가 2배로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행운의 적중] 기절한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면 일정 확률로 잠시 광폭화 효과를 얻습니다. 두 개의 철퇴를 사용하면 확률이 2배로 증가합니다.

■한손 도검 전문성
- [행운의 적중]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면 일정 호가률로 분노를 얻습니다. 두 개의 검을 사용하면 확률이 2배로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군중 제어 효과를 받고 있는 적을 처치하면 일정 시간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두 개의 검으로 처치하면 효과가 2배로 증가합니다.

■양손 도끼 전문성
-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취약한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이 증가합니다.

■미늘창 전문성
-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건강 상태에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양손 검 전문성
- 자신이 주는 직접 피해의 일부를 출혈 피해로 줍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적을 처치한 후 잠시 동안 주는 출혈 피해가 증가합니다.

■양손 철퇴 전문성
- [행운의 적중] 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면 일정 확률로 분노를 얻습니다. 광폭화 상태에는 효과가 2배로 증가합니다.
- 10등급 추가 보너스 : 광폭화 상태에서 기절하거나 취약한 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야만용사가 15레벨이 되면 '야만용사: 전투의 달인' 퀘스트를 받게 되며 이를 완료하면 '무기 기예'를 해금할 수 있습니다.

기예는 특정 무기 전문성을 선택하면 사용하는 무기 유형과 관련 없이 선택한 전문성의 추가 효과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베타 테스트에서는 전투의 달인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지역으로 접근할 수 없어서 아쉽게도 직접 해 볼 순 없었습니다.



▲ 7가지 유형의 무기 숙련도를 올려야 합니다


장착한 장비에 기예를 더해 완성하는 시너지 활용

이러한 무기고 시스템으로 미루어보면, 야만용사는 장비 파밍과 플레이 시간이 쌓일수록 강해지는 소위 '왕귀형' 캐릭터로 보입니다. 무기 파밍도 빌드에 맞춰서 유형을 맞춰야 최대 효율을 보일 듯한데, 장비가 자주 바뀌는 레벨업 구간에서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엔드 콘텐츠 파밍부터 진가가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각 무기의 숙련도를 쌓는 것도 시간을 들여야 하나, 베타 테스트 기준으로도 약 하루 만에 주로 사용하던 무기 유형이 5레벨, 이외에도 2~3레벨 정도 달성된 것을 볼 때 숙련도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자신의 기술 트리와 무기 유형을 맞추고, 기예 보너스로 시너지를 추가해 최종적인 빌드를 완성해야 할 듯합니다.



▲ 장착하는 무기의 유형도 빌드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 25%, 이동 속도 15%가 증가하는 광폭화 상태를 중점으로 하는 빌드를 구상할 경우, 광폭화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인 만큼 이중 타격을 업그레이드해 이중 타격 적중 시 광폭화 시간 증가를 활용해야 오랜 시간 광폭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중 타격은 쌍수 기술로, 만약 도끼 쌍수를 장비했다면 전문화를 통해 부상당한 적에게 극대화 확률 증가 + 극대화 적중 시 공격 속도 증가가 적용됩니다.

여기에 기예로 양손 철퇴를 선택하면 광폭화 상태에서 공격 적중 시 추가 분노를 얻고, 기절하거나 취약한 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가 늘어나므로 전반적인 피해 증가 및 딜 사이클이 더 잘 돌아가는 시너지가 구성됩니다.

또는 양손 철퇴 기예에 맞춰 철퇴 쌍수를 들어 기절한 적에 대해 공격력이 증가하면서 기절한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광폭화에 들어서게 해 기절한 대상에 대해 더 큰 피해를 노리는 식으로도 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광폭화 빌드에 넣기 좋은 양손 철퇴 전문화


기예로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는 듯한 미늘창 전문화도 있었습니다. 미늘창 전문화는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하고,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공격력이 증가하는 굉장히 무난한 효과를 가졌기에, 한손 도끼의 공격 속도 증가 확률이나 한손 도검의 분노 획득 확률 등 다른 전문성을 쉽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술 트리와 전설 효과, 정복자 레벨 등을 쌓아가며 장비할 무기와 기예로 선택할 전문성을 고민해나가면서 자신만의 빌드를 고민하는 것이 디아블로 4 야만용사의 즐거움일 것으로 보입니다.



▲ 미늘창 전문성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기예로 보입니다



▲ 정식 발매 후 다양한 빌드를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네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