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황야 세트 추가 상향 예정! 개발자가 생각하는 밸런스 방향은?

게임뉴스 | 박형근 기자 | 댓글: 82개 |




한국 시간으로 12월 16일 디아블로3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개발자 Q&A가 방송됐다.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통해 받은 유저들의 사전 질문에 선임 게임 디자이너 조 셸리가 답변하는 방식이었다.

방송 질문 중 유저들의 최대 관심사는 신규 직업 강령술사의 출시일과 2.4.3 PTR을 통해 효과가 변경된 '황야의 진노' 추가 패치 여부였다. 조 셸리는 황야의 진노가 조만간 PTR 추가 패치를 통해 또 한 번의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강령술사 출시일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한편 재설계된 성전사 아크칸 세트의 활용 방안, 그리고 1인과 파티 플레이의 형평성 문제 등을 다룬 디아블로3 개발자 Q&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개발자 Q&A 방송 다시보기 - 북미 공식 페이스북


※ 공식 번역이 아니므로 오역,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현재 PTR에서 테스트 중인 64비트 클라이언트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다이렉트11을 사용하게 되므로 그래픽이 이전보다 훨씬 부드럽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게임 내에서 여러 형태로 진행되는 각종 로딩 시간의 단축이 예상된다.


Q. 현재 정복자 레벨 시스템에 만족는가? 아니면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보는지?

재설계 계획은 없다. 정복자 시스템은 캐릭터를 계속해서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로, 디아블로 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물론 플레이 타임이 긴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의 능력치 차이가 점점 벌어지게 된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나올 '도전 균열'이 어느 정도 해결해 줄 것이라고 본다.

도전 균열에서는 모든 유저가 같은 캐릭터로 플레이를 하게 되므로 정복자 레벨같은 부가적인 요소가 순위표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Q. 야만용사 세트 아이템 '황야의 진노' 재설계 계획이 있는지?

최근 PTR 패치를 통해 황야의 진노 세트 효과 적용 방식을 조금 변경했다. 유저들의 PTR 황야 야만 플레이 방식을 지켜보고 있으며, 조만간 PTR 추가 패치를 통해 또 한 번의 변경이 있을 예정이다. 2.4.3패치를 통해 여러 직업 세트 아이템들을 좀 더 쓸모 있게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다.


Q. 디아블로2에서 '독 네크'는 사랑받는 빌드였다. 디아블로3의 강령술사에게도 독 기술이 구현될 예정인가?

강령술사는 계속해서 기술을 추가, 재구성하는 단계다. 이 때문에 아직 독 기술이 설계되지는 않았다. 강령술사와 부두술사가 다른 성격을 띠도록 디자인 중인데, 부두술사에게 다수의 독 기술이 있어 강령술사는 피와 뼈 기술 위주로 구성할 예정이다.


Q. PS4와 Xbox One 버전의 20주년 기념 패치도 PC, MAC의 적용 일정과 동일하게 진행되는지?

그렇다. 20주년 패치와 함께 시즌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Q. PTR에서 재설계된 '개나리색 복대'가 야만용사의 세트 아이템과 좀 더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고 본다. '제압' 기술과 관련한 세트 효과 등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

이에 대해서 긍정적인 방면으로 논의하고 있다.


Q. 솔로 플레이보다 파티 플레이가 더 유리한 점이 많다. 간극을 줄이기 위한 해법은 없나?

파티 플레이가 여러모로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Q. 성전사의 아크칸 세트 재설계 계획이 있나?

알다시피 아크칸 세트 구성을 7개로 늘리면서 변화를 꾀했다. 현재는 유저들이 변화된 아크칸 세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모니터링 중이다. 특히 어떤 빌드들이 파생되는가가 주안점이다.


Q. 신규 업적 계획이 있나?

강령술사와 관련한 여러 업적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Q. 마법사의 불새 세트가 유난히 강력한 모습을 보였다. 앞으로 밸런스 조정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고 싶다.

가급적이면 하향을 통해 밸런스를 맞추지 않을 생각이다. 불새같은 경우 한때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디아블로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강력해진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경험이므로, 2.4.3 PTR에서 일부 세트 아이템을 상향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성능이 부족한 세트 아이템은 개선할 예정이다.


Q. 기술 시스템을 재설계할 생각은 없는지?

재설계 계획은 없다. 현재의 기술 시스템은 큰 변화없이 계속될 예정이다. 단조로운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전설 아이템들에 고유 효과를 부여하고 있다.


Q. 새로운 시즌 전용 꾸미기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인가?

물론이다. 시즌9를 위한 새로운 꾸미기 아이템들이 준비되어 있다.


Q. 시즌8 종료와 시즌9 시작 일정을 알 수 있을까?

아직 정확한 일정은 공개할 수 없다. 조만간 상세 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Q. 대균열 수준의 엔드 콘텐츠가 추가될 계획이 있나?

시즌이라는 요소가 게임의 기본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출발, 새로운 업적, 보상 등등이 시즌마다 유저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론 충분하지 않아 도전 균열을 고려하게 됐고, 조만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Q. 마법사 빌드에서는 '마인' 기술이 계속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양성을 고려해야 하지 않나?

맞다. 이 부분은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PTR을 통해 조정하려고 한다. '델 세르' 세트를 주목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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