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병사의 강화는 곧 부대의 진화!" 훈련장에서 병사를 단련하세요

칼럼 | 송철기 기자 |
영웅과 병사가 부대를 이뤄서 전투를 치르는 랑그릿사 모바일에는 병사를 따로 단련할 수 있는 훈련 시스템이 존재한다. 보병, 창병, 기병, 비병과 수병, 궁병과 암살자, 승려와 마물까지 총 10종류의 병과가 6개의 훈련장으로 나뉘어 단련할 수 있으며, 훈련 레벨이 오를수록 눈에 띄게 강력해지는 병사들인 확인된다.

훈련장에서는 각 훈련장에 속해있는 병종 전체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훈련은 물론 특정 병사의 성능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게 된다. 게다가 훈련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병사도 존재하기 때문에 훈련에 꾸준히 투자하여 강력한 병사를 추가 확보하는 것도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6개로 분류되는 훈련장.





■ 강력한 부대 육성을 위해 '훈련장'으로!

훈련장은 병사를 강화할 수 있는 장소로 병사는 전투에서 영웅과 함께 부대를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병사가 강력해질수록 해당 병사와 함께하는 영웅의 효율도 더 높아질 수 있는 것. 훈련장은 메인 시나리오 7장 완료 시 비경과 함께 개방된다.

보병, 창병, 기병, 비병과 수병, 궁병과 암살자, 승려와 마물까지 6종류로 훈련장이 준비됐고, 각각의 훈련장마다 기초, 진화, 특급으로 단계가 나뉜다. 처음 기초 강화를 시작으로 해당 훈련장 레벨이 높아지면 다음 단계가 열리는 방식! 이때 '궁병 암살자 훈련장'과 '승려 마물 훈련장'은 진화 강화 2까지 분류되어 다른 훈련장보다 하나 더 많은 단계를 가진다.

또한, 훈련장의 단계별 트리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훈련은 선행 학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종합 생존 훈련을 배우기 위해서는 기초 공격 훈련을 5레벨까지 강화해야 한다. 이런 조건은 단계가 높은 후반 훈련일수록 까다로운 편이다.




▲ 훈련을 위해서는 개방 조건에 부합해야 한다.



훈련으로 챙길 수 있는 능력은 크게 3종류로 볼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치 상승 훈련과 특정 조건에서 능력치 증가 효과를 보이는 훈련, 마지막으로 정해진 병사만 강화하는 훈련이다. 기본 훈련은 해당 훈련장에 속한 모든 병사의 공격, 방어, 생명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범용성이 가장 뛰어나고, 반드시 마스터해야 한다.

그리고 조건부 능력 상승 훈련은 역시 해당 훈련장의 모든 병사에게 적용되는데, 그 효과 발동에만 조건이 걸린 셈. 예를 들어 보병 훈련장의 '창병 대항 특훈'을 학습하면 모든 보병이 창병과 전투 시 공격과 방어가 상승하는 능력을 가진다.

반면, 특정 병사만 집중 강화하는 훈련들은 범용성이 가장 떨어지는 대신 해당 병사의 특징을 더욱 향상시키는 맞춤형 강화 효과를 보인다. 보병 훈련장에서 '메이드'를 훈련하면 '메이드'의 모든 능력 상승은 물론 생명 80% 이상에서 공격 증가 성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범용성이 낮은 대신 더 큰 훈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셈으로, 자신이 주력으로 이용하는 병사의 전용 훈련은 필수로 여겨진다.

게다가 3등급 병사 중에서는 훈련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여러 훈련을 학습하면서 트리를 개방하면 해당 병사를 획득 및 훈련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성능이 뛰어난 병사가 다수 준비되어 있다.




▲ 훈련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병사도 존재한다.





■ 각종 훈련 재료! 어디서 구해야 할까?

◎ 형귀 헬스장, 한 번에 많은 재료를 수집하는 곳

훈련에는 일정량의 골드가 소모되는 것은 물론 특정 재료들이 필요하다. 병종에 따른 교재나 가공 드링크, 운동 기구로 구성된 훈련 재료들은 메인 시나리오 7장을 완료하고 훈련장과 함께 개방되는 비경의 형귀 헬스장에서 수집하게 된다.

형귀 헬스장은 비경의 첫 번째 던전으로 일종의 요일 던전이라고 볼 수 있다. 훈련장의 종류에 맞게 보병, 창병, 기병, 비병과 수병, 궁병과 암살자, 승려와 마물 재료를 얻는 6개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던전은 요일에 따라 2개씩 개방된다.

따라서 보병, 궁병 암살자 훈련 재료는 월요일과 목요일, 창병과 비병 수병 재료는 화요일과 금요일, 기병, 승려 마물 훈련 재료는 수요일, 토요일에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일요일에는 모든 던전이 개방되므로 6개 재료를 전부 획득이 가능!

각 던전은 공략에 식빵 20개가 소모되고, 15레벨부터 65레벨까지 5레벨씩 순차적으로 공략하며 개방해야 한다. 더 높은 레벨의 던전일수록 상급 훈련 재료를 얻을 수 있지만, 강력한 적들이 다수 출현한다.

공략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형귀 헬스장이지만, 보너스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건 하루 2번뿐이다. 따라서 하루 2번 공략 외에는 재료 획득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식빵이 많지 않다면 무리해서 계속 공략하는 건 비효율적이다.




▲ 형귀 헬스장은 훈련 재료를 수집하는 주요 장소!



◎ 의뢰, 긴 시간이 걸리는 대신 편하게 재료 수급

형귀 헬스장 외에 훈련 재료를 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의뢰'가 있다. 훈련장에 들어가면 우측 탭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의뢰'는 일정 시간 영웅들에게 의뢰를 맡기고 완료 시 훈련 재료를 받는 방식이다. 한 번 의뢰를 보내놓으면 시간이 지나서 자동 완료되기까지 신경 쓸게 없기 때문에 편리하게 재료를 수급할 수 있다.

시간에 비해 획득하는 재료의 수량이 많지는 않은 편이지만, 쉽게 재료를 얻을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의뢰를 보내는 게 중요하다. 의뢰는 한 번에 3팀까지 수행할 수 있고, 2시간, 4시간, 8시간으로 의뢰 수행 시간을 정할 수 있다.

물론 긴 시간을 수행할수록 보상으로 얻는 재료도 많아지는데, 의뢰 한 개당 3명의 영웅을 팀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의뢰에 보내진 영웅은 비경, 메인 시나리오, 시공의 틈, 아레나 등 다른 전투에도 얼마든지 출격할 수 있으므로 발이 묶일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하나의 의뢰에 3명의 영웅이 팀을 이룬다.



상급 재료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상위 난이도 의뢰를 수행해야 한다. 난이도가 높아지면 의뢰 능률이 낮아지고, 능률 업을 위해서는 더욱 높은 레벨의 영웅이 필요! 능률이 높아야만 더 많은 재료 확보가 가능하므로 의뢰를 보낼 때는 항상 최대한 능률이 높은 조합으로 팀을 구성해야 한다.

의뢰를 보낼 영웅을 선택할 때 가장 능률이 높은 영웅부터 순차적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팀 구성 시 고민할 일이 없다. 특히 매일 능률 상승효과를 지닌 영웅들이 지정되기 때문에 해당 영웅을 육성 중이라면 의뢰 능률을 높이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매일 얻을 수 있는 훈련 재료도 달라지는데, 의뢰를 맡기기 전 영웅이 지정된 상태에서 최종 능률과 획득 가능 보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매일 무작위로 지정되는 능률 업 영웅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그만큼 다양한 영웅을 육성해야 한다.




▲ 의뢰를 완료하면 재료를 받을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검색